•  


TK 出身 ‘企劃通’ 송민헌 新任 警察廳 次長|新東亞

이 사람

TK 出身 ‘企劃通’ 송민헌 新任 警察廳 次長

超高速 昇進…警察改革 適任者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0-08-1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동아DB]

    [東亞DB]

    8月 4日 警察이 內部 人事를 斷行했다. 김창룡 警察廳長 就任 以後 첫 警察 最高位職 人士다. 이番 人事에서 송민헌(51) 大邱地方警察廳長이 警察廳 次長으로 昇進했다. 警察廳 次長은 서울地方警察廳長, 京畿南部警察廳長과 함께 警察廳長을 主로 排出하는 補職으로 꼽힌다. 민갑룡 前 警察廳長도 警察廳 次長 자리를 거쳤다. 

    宋 次長은 慶北 칠곡 出身으로 영남고를 卒業했다. 高校 卒業 後 上京해 고려대 行政學科를 卒業하고 한양대 法學碩士, 숭실대 法學博士 學位를 取得했다. 行政考試 39基인 宋 次長은 1999年 警正 特採로 警察 生活을 始作했다. 以後 漆谷警察署長, 週(駐)시카고 總領事館 警察駐在官, 大邱警察廳 2部長을 지냈다. 2016年에는 大統領 治安祕書官室에 派遣 勤務했다. 2018年 治安監으로 昇進해 警察廳 企劃調停官을 거쳐 2019年 7月부터는 大邱地方警察廳長으로 일했다. 

    이番 人事에서 治安正監 6名 中 4名이 바뀌었다. 宋 次長은 그中 最年少다. 그만큼 昇進이 빨랐다는 意味다. 宋 次長의 前任者인 장하연(警察隊 5期) 서울地方警察廳長과 이은정(傾斜 特採) 警察大學長, 김병구(警察隊 5期) 仁川地方警察廳長은 54歲로 나이가 같다. 진정무(警察隊 4期) 釜山地方警察廳長은 55歲. 최해영(幹部候補 35期) 京畿南部地方警察廳長은 59歲로 나이가 가장 많다. 

    宋 次長은 8月 12日附로 ‘國民中心 警察改革本部(警察改革本部)’의 本部長을 兼任하게 됐다. 檢·警 搜査權 改革 後續 措置와 自治警察制 導入, 情報警察 改革, 對共搜査權 移管, 警察大學 改革, 警察委員會 實質化 等 警察 改革 課題와 核心 推進政策을 點檢하고 調整하는 자리다. 그가 警察改革本部長을 맡을 수 있었던 理由는 그間의 經歷과 無關하지 않다. 宋 次長은 警察 組織 內에서 ‘企劃通’으로 불린다. 人事 業務 經驗도 있다. 2012年 警察廳 警察刷新企劃團을 거쳐 2013年에는 警察廳 人事擔當官을 지냈다.



    이 사람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