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뷔 10周年 맞은 어쿠스틱 팝 듀오 ‘屋上달빛’|新東亞

이 사람

데뷔 10周年 맞은 어쿠스틱 팝 듀오 ‘屋上달빛’

“아픈 靑春 慰勞 힐링송, 어른 돼도 必要해요”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0-09-02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옥상달빛’ 멤버 박세진(왼쪽)과 김윤주. [동아DB]

    ‘屋上달빛’ 멤버 박세진(왼쪽)과 김윤주. [東亞DB]

    ‘오늘 참 되는 일 없네’ 생각하며 터덜터덜 걸을 때, ‘괜찮아 괜찮다’ 말하다가 眞짜 그랬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때 靑春은 이 노래를 찾아 듣는다. “수고했어 오늘도/ 아무도 너의 슬픔에 關心 없대도/ 난 늘 應援해 수고했어 오늘도”(‘수고했어, 오늘도’) 

    이 노래 主人公, 어쿠스틱 팝 듀오 ‘屋上달빛’(김윤주·박세진)이 올해로 데뷔 10周年을 맞았다. 미니앨범度 發賣했다. ‘散策의 美學’ ‘잘 지내, 어디서든’ ‘어른처럼 생겼네’ 等 마음에 慰安을 주는 노래 總 6曲을 담았다. 앨범 題目은 ‘스틸 어 차일드(Still a Child)’. 屋上달빛이 2010年 데뷔하던 스물여섯 때와 서른여섯 된 只今의 苦悶이 크게 다르지 않아 나온 題目이다. 김윤주·박세진은 東亞방송藝術隊 映像音樂作曲과 同期로 만나 줄곧 함께해 온 1984年生 同甲내기다. 

    “저는 나이를 먹으면 저절로 어른이 되는 줄 알았어요. 하지만 제가 스스로 보기에 삶 속에서 每番 어른답게 行動하는 것 같진 않더라고요. 그래서 어른에 對해 생각했죠. 그러다 어른이라는 키워드를 中心으로 앨범을 만들게 된 거예요. 타이틀曲 ‘어른처럼 생겼네’에는 서른여섯이니 어른이 분명한데 아직 덜 컸다는 우리의 푸념이 담겨 있죠.”(박세진) 

    屋上달빛은 ‘하드코어 人生아’ ‘없는 게 메리트’ ‘수고했어, 오늘도’처럼 慰勞와 共感이 담긴 노래로 大衆의 큰 사랑을 받았다. 靑春의 마음을 보듬는 歌詞의 祕訣은 ‘메모하기’다. 김윤주는 “예전에는 冊 또는 映畫에 나온 句節을 메모해 뒀다가 歌詞로 썼으나 只今은 日常에서 느끼는 感情이나 생각을 그대로 담으려고 한다”며 입을 열었다. 

    “實은 1輯 때만 해도 우리 스스로 慰勞받고 싶어서 노래를 만들었어요. 그런데 어느 瞬間 狀況이 달라졌어요. ‘屋上달빛 노래 듣고 마음을 추슬렀다’며 수많은 팬분들이 피드백을 줬어요. 우리 노래가 사람들에게 큰 影響을 미친다고 생각하니까 感謝하기도 하고 부담스럽기도 했죠. 이제는 莫重한 責任感을 느껴요.”





    이 사람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