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軍 첫 스텔스驅逐艦 戰鬪體系 受注戰… 韓華시스템 vs LIG넥스원 勝者는?|신동아

海軍 첫 스텔스驅逐艦 戰鬪體系 受注戰… 韓華시스템 vs LIG넥스원 勝者는?

  • 이일우 自主國防네트워크 事務局長

    .

    入力 2020-08-1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海軍KDDX②]

    • 軍艦의 頭腦, Combat System

    • ‘디펜딩 챔피언’ 韓華, 挑戰者 LIG

    • 韓華, 80隻 넘는 軍艦 戰鬪體系 納品

    • LIG, 빅테이터·人工知能 適用

    *‘신동아’는 ‘海軍 KDDX’를 8月 12日, 13日, 14日 午前 10時 總 3回에 걸쳐 連載합니다. 이 記事는 그 두 番째입니다

    한국형 차기 구축함 KDDX 모형.  [방위사업청 제공]

    韓國型 次期 驅逐艦 KDDX 模型. [防衛事業廳 提供]

    2020年 大韓民國 防衛産業界 最高의 핫이슈는 누가 뭐라 해도 韓國型 次期 驅逐艦 事業(KDDX)이다. 이 事業은 2030年代 中盤까지 國內 讀者 技術로 高性能 驅逐艦 6隻을 乾燥해 2000年代 初盤부터 KDX-2 事業을 통해 配置된 忠武公 李舜臣級 驅逐艦을 代替하는 事業이다.

    KDDX의 戰鬪體系와 레이더

    KDDX 事業은 크게 두 갈래로 나뉘어 進行된다. 하나는 軍艦의 頭腦라 할 수 있는 戰鬪體系(Combat System)를 開發하는 事業이고, 다른 하나는 이 戰鬪體系 및 그것과 연동된 다양한 센서와 武裝을 실을 플랫폼, 卽 船體를 만드는 陷穽 設計 및 建造 事業이다. 

    戰鬪體系 開發 事業에서는 한화시스템과 LIG넥스원이 競爭한다. 두 會社는 7月 30日 入札 提案書를 提出했다. 방사廳과 海軍은 8月 中 提案書를 檢討해 9月 以後 最終 事業者를 選定할 豫定이다. 陷穽 設計 및 建造 事業에서는 現代重工業과 大宇造船海洋이 맞붙었다. 

    業界에서 가장 큰 關心을 가진 分野는 亦是 戰鬪體系 事業이다. 戰鬪體系는 艦艇의 頭腦와 神經에 該當하는 核心 시스템이다. 戰鬪體系 開發과 關聯해서만 6700億 원의 豫算이 編成돼 있다. 



    戰鬪體系는 다양한 機能을 遂行하는 컴퓨터와 運營體制를 結合한 것이라고 理解하면 쉽다. 컴퓨터 本體에 키보드와 마우스, 스캐너와 마이크 等을 連結해 各種 情報와 命令語를 入力한 後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處理된 信號를 모니터나 프린터, 其他 裝置를 통해 出力해 내는 것처럼 軍艦島 다양한 센서·通信機器로부터 獲得한 데이터를 處理해 다른 센서를 作動하거나 武裝을 發射하는 等 다양한 機能을 遂行한다. 

    現代의 戰鬪體系는 統合戰鬪體系(Integrated Combat System) 槪念으로 機能을 遂行한다. 센서와 通信機器로부터 獲得한 情報를 旣存의 데이터베이스와 運用 要員의 決心 等을 통해 綜合的으로 分析한다. 그러곤 作戰 任務 遂行에 必要한 戰術을 編輯하고 交戰 計劃을 樹立해 指揮 勸告를 하고 武裝을 割當한다. 이렇듯 거의 모든 戰鬪 過程이 自動으로 遂行되는 게 統合戰鬪體系다.

    ‘디펜딩 챔피언’ 韓華시스템 vs ‘挑戰者’ LIG넥스원

    홍상어 대잠 미사일. [국방과학연구소 제공]

    洪상어 對潛 미사일. [國防科學硏究所 提供]

    戰鬪體系 分野에서 가장 먼저 提案書를 提出한 한화시스템은 三星과 탈레스가 合資한 三星탈레스가 前身인 傳統 있는 ‘디펜딩 챔피언’이다. 小型 高速艇부터 韓國型 構築함에 이르기까지 80隻이 넘는 海軍 艦艇의 戰鬪體系를 供給해 온 企業이다. 

    韓華시스템은 美國에서 이지스 戰鬪體系를 直輸入한 世宗大王級을 除外하면 거의 모든 韓國型 驅逐艦(KDX)의 戰鬪體系를 納品했고, 現在 戰力化 中이거나 開發 中인 韓國型 護衛艦 配置I·II·III는 勿論 獨島艦, 次世代 潛水艦인 ‘島山 안창호級(KSS-III)’의 戰鬪體系를 책임지고 있는 事實상의 獨占企業이다. 

    韓華시스템은 탄탄한 基本技, 安定性과 KDDX의 核心 構成 要素 中 하나인 레이더 分野에서의 技術的 優位를 내세우고 있다. 

    韓華시스템은 韓國型 中距離 地對空 誘導武器人 天宮에 搭載되는 多技能 레이더(MFR)는 勿論, ‘韓國版 사드’를 標榜하며 開發 中인 長距離 地對空 誘導武器 L-SAM에 搭載되는 高性能 多技能 레이더를 納品했거나 開發 中인 實績이 있다. KDDX에 搭載되는 艦隊共 誘導武器가 天宮을 바탕으로 製作되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 이番 受注戰에서도 優位에 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韓華시스템의 牙城이 깨질지도 모른다는 觀測도 提起된다. ‘挑戰者’인 LIG넥스원이 4次 産業革命에 걸맞은 技術革新으로 武裝했기 때문이다. 

    LIG넥스원은 開放型 構造(Open Architecture)의 시스템 設計와 4次 産業革命 技術(빅테이터, 人工知能 等)을 大幅 適用한 戰鬪體系를 提案하고 있다. 그間 韓國型 驅逐艦과 護衛艦의 戰鬪體系는 事實上 한화시스템이 獨占해 왔지만, 이 戰鬪體系에 連結된 거의 모든 센서와 武裝은 LIG넥스원이 開發했다. 

    LIG넥스원은 旣存의 시스템보다 더 進步한 戰鬪體系를 만들 수 있다고 밝힌다. 各各의 센서와 武裝을 움직이는 시스템 소스코드를 이미 保有하고 있기에 시스템 聯動의 安定性과 費用 節減, 向後 發展 潛在力 側面에서도 競爭力을 가진 것으로 評價된다. 

    LIG넥스원은 最近 다양한 라인업의 레이더, 特히 次世代 半導體 素子인 窒化칼륨(GaN)을 利用한 能動電子走査式 位相配列레이더(AESA)에서 强勢를 보이고 있다. 特히 LIG넥스원은 美國이 AMDR에서 失敗한 듀얼 밴드 同時 配列 技術을 성공시킴으로써 KDDX用 레이더 技術에서도 韓華시스템과 對等하거나 그 以上의 實力을 갖추고 있음을 立證한 바 있다. 

    要컨대 KDDX의 戰鬪體系 競爭은 頂上級 技術力이라는 基本技를 갖춘 두 業體가 ‘高度의 安定性’ ‘時代를 앞서가는 技術革新’을 놓고 벌이는 龍虎相搏의 싸움이다. 各 業體는 競爭에서 勝利하기 위해 自身들의 固有한 强點을 살리면서 全社的(全社的) 力量을 쏟아붓는 模樣새다. 이番 事業을 통해 各 業體가 達成하게 될 技術的 成長은 最近 아시아·太平洋 地域을 中心으로 나타나고 있는 ‘軍艦 韓流’에 더욱 힘을 실어줄 展望이다. 

    <3回에 繼續> 

    ①스텔스驅逐艦 KDDX, 美이지스 넘본다!
    ②海軍 첫 스텔스驅逐艦 戰鬪體系 受注戰…韓華시스템 vs LIG넥스원 勝者는?
    7條 스텔스驅逐艦 事業 놓고 現代重-大宇造船 한판 勝負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