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吳世勳 “黃敎安은 懺悔錄 냈는데 羅卿瑗은 反省조차 없어”|신동아

吳世勳 “黃敎安은 懺悔錄 냈는데 羅卿瑗은 反省조차 없어”

[서울·釜山市長 릴레이 인터뷰] 오세훈 前 서울市長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1-02-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皇·나’ 같은 路線, 늘 協助하며 鬪爭

    • 10年 쉰 分? 쉬면서 冊 5卷 쓸 수 있나

    • 羅, 다른 사람 人生 한 마디로 無視

    • 安, 슬그머니 野 와놓고 說明이 없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국민의힘 예비후보는 9일 서울 서대문구 동아일보 충정로사옥에서 한 ‘신동아’ 인터뷰에서 “10년을 쉰 분”이라는 나경원 예비후보의 발언에 대해 “가당치 않은 비판”이라고 맞받아쳤다. [홍중식 기자]

    4·7 서울市長 補闕選擧에 出馬한 吳世勳 國民의힘 豫備候補는 9日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社屋에서 한 ‘신동아’ 인터뷰에서 “10年을 쉰 分”이라는 羅卿瑗 豫備候補의 發言에 對해 “可當치 않은 批判”이라고 맞받아쳤다. [홍중식 記者]

    4·7 서울市長 補闕選擧를 앞두고 國民의힘 競選판이 加熱되고 있다. 特히 兩强 構圖를 形成한 吳世勳(60), 羅卿瑗(58) 豫備候補(記號 順) 間의 神經戰이 갈수록 거세지는 樣相이다. 院內代表 出身의 羅 候補는 吳 候補가 2011年 8月 서울市長 辭退 後 選出職 公職經驗이 없는 點을 集中的으로 파고드는 모습이다. 

    이에 對해 吳 候補는 9日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社屋에서 한 ‘신동아’ 인터뷰에서 自身을 두고 “10年을 쉰 分”이라 稱한 羅 候補에 對해 “10年 간 冊을 다섯 卷 냈다. 다른 사람의 人生을 그렇게 한 마디로 無視하는 건 道理가 아니다”라고 맞받아쳤다. 羅 候補가 1月 14日 ‘신동아’와의 인터뷰에서 한 發言을 같은 媒體 인터뷰를 통해 反擊한 것이다. 

    또 “强性 保守 黃敎安 代表, 나경원 院內代表의 투톱이 黨을 運營한 結果가 지난해 總選 結果였다”고 한 自身의 發言과 關聯해서는 “黃 前 代表는 懺悔錄을 냈는데, 黨을 함께 이끈 羅 候補는 反省조차 없다”면서 “두 사람(黃敎安, 羅卿瑗)과 같은 路線”이라고 했다. 

    野圈 內 競爭者인 安哲秀 國民의黨 豫備候補를 두고 “金命洙 大法院長 誕生에 決定的 役割을 했다”고 한 自身의 發言에 對해서는 “安 候補는 現 與圈에서 (政治 人生을) 出發해 슬그머니 野圈으로 넘어와 놓고 이에 對한 說明이 없다”고 했다. 다음은 五 候補와의 一問一答이다.


    “黃敎安·羅卿瑗은 같은 路線”

    -8日 “强性 保守 黃敎安 代表, 나경원 院內代表의 투톱이 黨을 運營한 結果가 지난해 總選 結果였다”고 했다. 9日 羅 候補는 CBS 라디오에 나와 “總選 때는 院內代表가 아니었다. 民主主義를 지키기 爲한 것이었고 (與黨의) 一方的인 獨走를 막기 爲한 것”이라고 反駁했다. 

    “1年 동안 黨의 투톱이었던 건 分明한 事實이다. 그 結果가 總選이라는 것도 本人이 否認하지 못할 거다. 最近 黃敎安 前 自由韓國當 代表가 ‘나는 罪人입니다’라는 題目의 冊을 냈는데 懺悔錄으로 보이더라. 1年 동안 함께 黨을 이끌어놓고 한 분(黃敎安)은 懺悔錄을 쓰는데 한 분(羅卿瑗)은 反省조차 없다. 이것은 責任政治가 아니다. 本人의 立場 表明이 있어야 한다.” 



    -나 候補는 “五 候補야말로 10年 前에 아이들 點心값 주는 것을 理由를 해서 黨과 한마디 相議도 없이 本人의 職을 걸었다. 스스로 물러난 市場이 다시 票를 求한다는 것은 名分이 없다”고 했다. 

    “그에 對해 出馬宣言文에서도 罪悚하다고 말씀드렸다. 罪悚하다는 말씀을 數十 番 했던 걸로 記憶한다. 그런데 羅 候補는 이 部分(總選 慘敗 責任)에 對해 單 한 番도 反省이 없다.” 

    -場外鬪爭 等 强勁鬪爭 爲主의 黨 運營을 問題 삼는 건가. 

    “場內·외를 莫論하고 强勁鬪爭을 하는 過程에서 羅 候補가 院內를 책임졌고, 黃 前 代表는 院外를 책임졌다. (두 사람이) 늘 서로 協助하면서 鬪爭했지, 따로 했나? (두 사람은) 같은 路線이었다. 그 結果가 지난 總選(慘敗)이었다.” 

    -나 候補가 最近 ‘신동아’ 인터뷰에서 吳 候補를 두고 “그동안 꾸준히 議政活動을 해왔고 國政經驗이 豐富한 내가 10年을 쉰 분보다는 잘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해 波長이 있었다. 

    “10年 동안 다섯 卷의 冊을 냈다. 쉬면서 冊을 다섯 卷이나 쓸 수는 없다. 세 卷(‘왜 只今 共存과 相生인가’, ‘왜 只今 國民을 위한 改憲인가’, ‘未來’)은 大學에서 講義하면서 다듬은 생각을 整理한 冊이다. 그 분(羅卿瑗) 立場에서 보면 10年이 空白期로 보일지 모르지만, 나에게는 알찬 準備 期間이었다고 自負한다. 다른 사람의 人生을 그렇게 한 마디로 無視하는 것은 道理가 아니다. 可當치 않은 批判이다.” 

    -알려지기로는 豫備競選에서 輿論調査(80%) 1位를 했다던데. 

    “알려진 게 아니라 事實이다.” 

    -나 候補는 “민주당 支持者들이 國民의힘 候補 選擇에 參與해 結果를 歪曲할 可能性이 있다”고 主張한다. 民主黨 支持者들이 吳 候補를 찍었다는 말처럼 들리던데. 

    “誇張이다. 內 支持層은 宏壯히 넓게 分布해 있다. 勿論 우리 黨 支持層이 主軸이지만 政黨 色, 理念 色이 剛하지 않다. 스윙보터(swing voter)와 極히 一部지만 民主黨 支持層이 나를 支持한다고 한다. 나는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一般市民 輿論調査에서 내가 나 候補보다 支持率이 높게 나온 祕訣이다.” 

    -中道 擴張性은 安哲秀 국민의당 候補에게도 있지 않나. 

    “내가 黨 候補가 되면 우리 黨 支持者들을 날 支持할 것이다. 거기에 더해 中道層까지 (支持層으로) 있다. 安 候補와의 單一化에서 羅卿瑗이 유리할지 오세훈이 有利할 지 今方 計算이 나온다. 羅 候補보다 내가 支持의 幅이 훨씬 넓다. 그것은 本選 競爭力이기도 하다. 民主黨 (本選) 候補로 有力하다고 하는 朴映宣 候補를 맞相對로 假定하면 (野圈에서) 누구의 支持層이 가장 탄탄하겠나.” 

    -‘金命洙 大法院長 錄取錄’ 波紋이 크다. 安 候補를 두고 “金 大法院長 誕生에 決定的 役割을 했다”고 批判했다. 安 候補의 正體性을 問題 삼는 건가. 

    “나는 改革的 保守, 中道右派 政治路線에서 離脫한 적이 없다. 그런데 安 候補는 只今의 與圈에서 (政治 人生을) 出發해 슬그머니 이쪽(野圈)으로 넘어왔다. 이에 對해 (安 候補의) 說明을 들은 記憶이 없다.”

    * 이 記事의 全文은 신동아 3月號에서 볼 수 있습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