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콕 連休’에 즐기는 ‘맞手 映畫’ 8選|新東亞

‘집콕 連休’에 즐기는 ‘맞手 映畫’ 8選

  • 황승경 公演칼럼니스트?公演藝術學 博士

    lunapiena7@naver.com

    入力 2021-02-10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탓에 이番 설에도 ‘집콕 連休’가 豫想된다. 그렇다고 憂鬱해 할 必要는 없을 거 같다. 4日 連休동안 氣分에 따라 ‘맞手 映畫’를 골라보며 感動과 緊張感 느껴보는 건 어떨까. 한 篇으로 不足하다면 또 한便. 낮에는 스포츠 映畫를, 밤에는 스릴러 映畫를 골라보는 것도 ‘집콕 連休’에 슬기로운 映畫 生活일 듯하다.

    <推理 映畫: 犯人은 바로 너!>

    ‘오리엔트 특극 살인사건’ 스틸컷(왼쪽). 인비저블 게스트’ 포스터. [20세기폭스 제공, Atresmedia Cine 제공]

    ‘오리엔트 特極 殺人事件’ 스틸컷(왼쪽). 人飛杼블 게스트’ 포스터. [20世紀폭스 提供, Atresmedia Cine 提供]

    ●오리엔트 特級 殺人事件(2017) “孤立된 空間에서 벌어지는 完璧한 殺人” 

    推理小說의 女王 아가사 크리스티(1890~1976) 推理小說은 全 世界 40億 部 以上이 팔린 베스트셀러다. 그女의 代表作 ‘오리엔트 特級 殺人 事件’은 美國의 ‘린드버그 拉致事件’을 모티브로 1934年 出刊됐다. 87年 前 推理小說이지만 只今까지 感動은 이어진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英國 런던까지 橫斷하는 超豪華 列車가 暴雪로 멈춘 사이, 乘客이 가슴을 난자당하는 殺人事件이 發生한다. 나이도 職業도 人種도 다른 搭乘客 13名 中에서 犯人을 찾아야 한다. 오직 正義의 審判을 부르짖는 ‘潔癖症 探偵’ 푸와로가 觀客의 虛를 찌른다.

    ●人飛杼블 게스트(2016) “迷宮으로 빠져드는 殺人事件 속 殺人” 

    乘勝長驅하는 젊은 事業家 아드리안은 이제 부러울 것이 없다. 어느 날, 內緣關係 戀人과 들린 休養地 호텔에서 戀人은 被殺되고 모든 情況은 殺人者로 自身을 指目한다. 그는 事業과 家庭, 名聲 等 모든 것을 한 瞬間에 잃어버릴 危機에 선다. 그에게 勝率 100%의 完璧主義 辯護士 버지니아가 찾아온다. 映畫는 觀客이 放心할 틈을 주지 않고 反轉에 反轉을 거듭한다. 多少 生疏한 스페인 映畫이지만 絶對 後悔하지 않을 것이다. 觀客이 探偵이 되어 推理해보자. 아드리안은 被害者일까, 殺人者일까.

    <戰爭 映畫: 휴머니즘과 스케일을 갖춘 ‘리얼’ 戰爭>

    ‘모술’ 스틸컷(왼쪽). ‘12번째 솔져’ 스틸컷. [넷플릭스 제공, (주)엣나인필름 배급사 제공]

    ‘모술’ 스틸컷(왼쪽). ‘12番째 솔져’ 스틸컷. [넷플릭스 提供, (週)엣나인필름 配給社 提供]

    ●모술(2020) “이라크 全長 한 가운데에 있는 錯覺” 

    脚本家 카나韓 監督의 데뷔作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程度다. 戰場에 와 있는 것처럼 畵面이 꽉 찬다. 모술은 北이라크 中心都市. 映畫는 이라크에서 벌어진 實話를 바탕으로 한다. 紀元前 7世紀 아시리아 王朝부터 繁榮의 누리던 모술은 2014年 6月부터 3年 동안 IS(이슬람國家?이슬람 수니派 武裝團體)에 依해 占領當했다. IS는 都市 遺物을 破壞하고 住民들에게 입에 담지 못할 蠻行을 저질렀다. 映畫는 이 期間 內, IS와 맞섰던 이라크 政府 所屬 前職 警察要員들로 組織된 니네베 警察特攻隊 隊員들의 奮鬪를 照明한다. 무너진 市街地에서 벌어지는 現場感 넘치는 銃擊神과 緊張感 흐르는 搜索신은 戰爭映畫의 리얼리티를 제대로 보여준다.

    ●12番째 솔저(2017) “숨은 眞짜 英雄들의 이야기” 

    죽음보다 極限 狀況을 이겨낸 失火. 第2次 世界大戰 中, 노르웨이 抵抗軍 12名은 作戰 始作段階에서 發覺되고 만다. 그中 12番째 軍人 ‘얀’은 銃傷을 입고 절뚝거리며 겨우겨우 脫出에 成功한다. 捕虜로 잡힌 11名의 나머지 軍人들은 殘忍한 나치의 拷問에도 屈하지 않고 作戰에 對해 一切 發說하지 않는다. 뒤쫓는 獨逸軍을 避해 作戰을 遂行하는 것도 問題지만 얀은 부상당한 몸으로 酷毒한 추위와 險難한 旅程과도 싸워야 한다. 노르웨이 雪原에서 펼쳐지는 가슴 먹먹한 敍事가 자꾸만 日帝 强占期의 우리民族과 오버랩된다.

    <스릴러: 오싹오싹 살얼음板을 걷는 氣分>

    ‘인썸니아’ 포스터(왼쪽). ‘언더워터’ 스틸컷. [시네마서비스 배급사 제공,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人썸니아’ 포스터(왼쪽). ‘언더워터’ 스틸컷. [시네마서비스 配給社 提供,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提供]

    ●人썸니아(2002) “犯人과 刑事의 물러설 수 없는 頭腦 게임” 

    얼핏 보면 미스터리 推理映畫 같지만 裏面에는 숨 막히는 頭腦 싸움이 心臟을 쫄깃하게 만든다. 19年 前 作品이라는 게 믿어지지 않을 程度로 觀客은 映畫 속으로 빨려 들어간다. 해가 지지 않는 白夜(白夜) 期間, 美國 알라스카의 한 마을에 17歲 少女의 屍身이 裸體로 發見된다. 疑問의 殺人者를 찾기 爲해  LA警察國 所屬 베테랑 刑事 度머(알 파치노 分)는 파트너와 함께 派遣된다. 이들은 내謝過에 調査를 받고 있어 매우 銳敏해져 있다. 度머는 意圖하지 않게 大型 事故를 저지르고 만다. 이때 殺人者로부터 한 通의 電話가 걸려온다. 度머는 물고 물리며 齷齪같이 自身을 지키려는데….



    ●언더워터(2020) “海底에서 만나는 極限의 恐怖, 深海판 ‘에어리언’” 

    에베레스트山 正常보다 깊은 마리아나 海口에 位置한 케플러 基地가 舞臺다. 深海에서 大規模 採掘作業을 하던 中, 强震으로 試錐基地가 崩壞된다. 살아남은 生存者들은 救出線을 찾아 海底 11Km에 位置한 甚해 本機智로 돌아가야 한다. 95分의 런닝타임 내내 도사리는 海底의 不安과 恐怖는 보는 이들을 오싹하게 만든다. 果然 生存者들은 ‘에어리언’ 시리즈의 不死鳥 ‘시고니 위버’처럼 수많은 難關을 뚫고 水面 위로 나올 수 있을까.

    <스포츠 映畫: 스포츠는 感動이다>

    ‘머니볼’ 스틸컷(왼쪽). ‘아메리카 레슬러: 더 위저드’ 스틸컷. [소니픽쳐스 릴리징브에나비스타영화 제공, ESX Entertainment 배급사 제공]

    ‘머니볼’ 스틸컷(왼쪽). ‘아메리카 레슬러: 더 위저드’ 스틸컷. [소니픽쳐스 릴리징브에나비스타映畫 提供, ESX Entertainment 配給社 提供]

    ●머니볼(2011) “勝利는 韻으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 

    萬年 最下位팀人 메이저리그 오클랜드 애瑟래틱스는 물러설 곳이 없다. 애瑟래틱스 球團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心情으로 ‘머니볼’이라는 生疏한 經濟理論을 따른다. 애瑟래틱스 球團의 成功으로 只今 ‘머니볼’은 누구나 首肯하는 低費用 高效用의 球團運營을 意味하는 野球界 新造語다. 萬年 꼴찌팀의 愉快한 變身은 140年 메이저리그 歷史上 가장 큰 逆轉 드라마다. 또한 그들의 ‘머니볼’ 記錄은 아직도 持續되고 있다.

    ●아메리칸 레슬러: 더 위저드(2016) “差別에 맞서는 勇氣와 意志” 

    스포츠 映畫가 感動的인 것은 現實의 逆境 속에서도 正正堂堂하게 꿈을 이루기 때문이다. 이 映畫는 戰爭을 避해 美國으로 脫出한 少年 알리다드의 꿈을 그린 레슬링 映畫다. 1980年 이란-이라크 戰爭의 砲火를 被害 少年의 父母는 少年을 美國 캘리포니아로 보낸다. 모든 게 낯설고 不便하지만, 무엇보다 少年은 自身을 쳐다보는 差別의 눈초리가 堪耐하기 고달프다. 最高의 챔피언은 希望과 容器에서 始作된다. 뻔 한 이야기 같지만 알리다드를 통해 우리는 다시 이 眞理를 마주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