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타필드·롯데몰 月 2回 쉬어라? ‘農村型 運動圈’의 헛발질|新東亞

스타필드·롯데몰 月 2回 쉬어라? ‘農村型 運動圈’의 헛발질

[閔境遇 586칼럼⑪] ‘敵(敵) vs 아(我)’ 世界觀의 遺産

  • 閔境遇 閔境遇數學敎育硏究所 所長

    mkw1972@hanmail.net

    入力 2021-01-21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流通法 深淵에 있는 文政權의 人間觀

    • 絶對的 信念으로 正當化되는 規制

    • 運動圈 스며든 마오이즘의 痕跡

    • 農業社會 陣地 構築, 商業 活動 賤視

    • 競爭力 未備해도 정겨운 追憶으로 美化

    *586世代 NL(民族解放 系列) 理論家이자 祖國統一汎民族聯合(범민련) 事務處長 出身인 筆者가 文在寅 時代에 表하는 遺憾.

    2018년 12월 18일 문을 연 ‘스타필드 시티위례’의 모습. [신세계 제공]

    2018年 12月 18日 門을 연 ‘스타필드 시티慰禮’의 모습. [新世界 提供]

    더불어民主黨이 스타필드·롯데몰과 같은 複合쇼핑몰도 大型마트처럼 月 2回 門을 닫는 內容이 骨子인 流通産業發展法(流通法) 改正案을 2月 臨時國會에서 處理할 展望이다. 또 쿠팡, 마켓컬리, SSG닷컴, B마트 等 온라인 流通 플랫폼의 配送時間과 販賣 品目을 規制 對象에 追加하는 ‘大·中小企業 相生協力 促進에 關한 法律(相生法)’ 一部 改正案도 발의될 것으로 보인다. 在來上卷과 小商工人을 保護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쇼핑몰 營業에 制限을 두겠다는 趣旨다. 

    이는 文在寅 政府가 出帆한 뒤 斷行된 다양한 法的, 制度的 改革과 脈을 같이 한다. 記憶을 더듬어보자. 最低賃金 引上, (乘車 共有 플랫폼) ‘타다’ 規制, 仁川國際空港 非正規職의 正規職 轉換, 重大災害 企業處罰法, 賃貸借 3法, 粤省 原子力發電所 1號機 早期 閉鎖 等이 모두 같은 線上에 있다. 

    文在寅 政府의 社會經濟政策을 두고 數値를 들먹이며 政策의 整合性을 따지는 것은 核心을 벗어나는 일이다. 文在寅 政府를 構成하는 어떤 集團은 애初부터 그런 式으로 思考하지 않는다. ‘最低賃金 1萬 원’ 公約에서 目標價 1萬 原因 理由는 그것이 對外的인 口號로 流用했기 때문이다. 반드시 1萬 원이어야 하는 細密한 理由는 없다. 

    따라서 流通法 改正案을 理解하기 위해서는 政權 核心部가 갖고 있는 思考構造의 深淵으로 들어가 봐야 한다. 여기서 重要한 키워드는 人間觀이다.




    끝을 알 수 없는 規制의 迷宮

    1980~90年代 運動圈의 思想 및 政治觀은 마르크스주의 或은 主體思想이었다. 이들 思想은 이념적 純度가 높은 人間觀을 갖고 있었다. 1990年代가 되면 더 以上 對外的으로 마르크스주의자라거나 主體思想을 信奉하고 있다고 主張할 수 없는 狀態가 됐다. 運動圈 大多數는 마르크스주의나 主體思想의 政治的 主張은 漏落한 채 그것이 胚胎한 人間觀은 그대로 維持했다. 

    代表的인 人物이 高(故) 신영복 前 성공회대 敎授다. 그는 1968年 통일혁명당(통혁당) 事件에 連累돼 拘束됐다가 1988年 假釋放돼 出所했다. 이 時期를 전후해 다양한 글을 남겼다. ‘監獄으로부터의 思索’, ‘講義’, ‘더불어 숲’이 代表作이다. 그의 冊에는 品位 있고 悠長한 人間觀이 담겨 있다. 

    1990年代 運動圈은 ‘통혁당의 戰死 신영복’李 苦惱한 時代 認識은 無視하고 童話와 같은 그의 人間觀에 빠져 들었다. 그렇게 그의 글씨는 燒酒 ‘처음처럼’에 담기고 人間 신영복은 文在寅 大統領과 高旼廷 민주黨 議員이 가장 尊敬하는 人物이 된다. 

    文在寅 政府가 出帆한 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쉽게 接할 수 있다. ‘사람만이 希望이고 利潤보다 生命이 優先하며 어떤 境遇에도 人間이 먼저다.’ 이런 생각이 劇的으로 浮上하게 된 事件이 歲月號 慘事다. 歲月號 慘事가 터지던 2014年 4月. 나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學院 先生이었다. 異常하게 靑少年과 關聯한 悲劇的인 事態가 터지면 눈물부터 난다. 1994年 10月 聖水大橋가 무너질 때도 그랬다. 子息 가진 어머니들은 어땠을까 싶다. 

    그러나 어느 時點부터 歲月號 慘事를 둘러싼 談論은 歪曲되기 始作했다. 그 中 極端的인 主張이 ‘單 한名이라도 살려야 하고 마지막 瞬間까지 眞實을 糾明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慘事 當時 執權하던 大統領을 拘束까지 한 狀況에서 糾明해야할 眞實이 더 남아 있다는 主張을 도무지 理解할 수 없다(※1월 19日 檢察 歲月號 慘事 特別搜査團은 그間 提起된 17件의 疑惑 中 13件에 對해 ‘嫌疑 없음’ 處分을 내리면서 1年 2個月間의 搜査 活動을 끝냈다). 

    나는 30年間 社會運動을 했다. 그 期間 동안 수많은 烈士가 있었고, 이들과 關聯해 미심쩍은 疑問詞가 여럿 있었다. 眞實을 糾明하다가 어느 時點에 다다르면 一旦 整理하고 歷史의 課題로 남겨뒀다. 박종철 拷問致死 事件과 김세진·이재호 焚身事件度 그랬다. 우리는 그들을 記憶하고 追慕하면서도 未來를 위해 過去는 묻어뒀다. 그것이 人間이다. 人間은 根本的인 무엇인가를 志向하는 存在가 아니라 끊임없이 適當한 線에서 妥協하는 存在다. 

    重大災害 企業處罰法은 어떤가. 勞動者 安全 保護는 合理的 水準에서 志向해야 할 價値이지, 絶對的 信念에 依해 正當化되는 게 아니다. 流通法 改正案 問題에도 同一하게 接近할 수 있다. 數年 間 大型마트 休日 營業을 規制하면서 規制만이 能事가 아니라는 點이 經驗的으로 밝혀졌다. 그럼에도 適當한 妥協과 折衷 그리고 이를 통한 새로운 出發 代身 끝을 알 수 없는 規制의 迷宮으로 빠져들고 있다.


    運動圈式 人間·社會觀의 盲點

    1980~90年代 運動圈式 人間·社會觀의 決定的인 盲點은 社會를 ‘敵(敵)과 아(我)’ 또는 ‘旣得權層과 民衆’의 對立으로 본다는 데 있다. 文 大統領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 過程에서 看護師들을 向해 “醫師들의 짐까지 떠맡아야 하는 狀況이니 얼마나 힘들고 어려우시겠느냐”면서 保健醫療界 便 가르기에 나선 게 代表的 事例다. 文在寅 政府가 執權 以後 權力 要職을 再編成하면서 法曹界에서는 檢察, 軍隊에서는 陸軍士官學校, 外交安保 라인에서는 서울對 出身을 意圖的으로 分離·排除하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運動圈들이 보기에 旣得權의 對蹠點에는 民衆이 있다. 그들은 아무 理由 없이 善한 存在로 描寫된다. 運動圈들의 情緖를 잘 보여줬던 空間이 監獄이다. 筆者는 1987年, 1997年, 2003年 等 세 次例 拘束돼 總 4年의 懲役을 살았다. 矯導官들과 많이 싸웠지만 大部分의 境遇 서로 共感할 수 있는 線에서 妥協하고 和解했다. 그럼에도 矯導官들과 끝끝내 情緖的으로 衝突했던 地點이 있다. 受刑者들에 對한 態度였다. 

    矯導官들이 볼 때 受刑者들은 罪를 지은 사람들이었다. 그들에게 人權과 보금자리를 保障하면서도 그들을 對하는 態度의 바탕에는 ‘罪값을 치르게 하고 잘못된 行爲를 矯正한다’는 認識이 있었다. 常識的인 사람들은 모두 그렇게 생각했다. 受刑者 大部分도 이에 同意했다. 反面 運動圈 學生들은 受刑者들을 社會構造的인 問題에 依해 犧牲된 사람들로 봤다. 이와 같은 視角에 따르면 受刑者는 罪를 저지른 사람이 아닌 셈이다 

    돌이켜 보면 荒唐한 생각이다. 拘置所나 矯導所에 收監돼 있던 사람 中에는 死刑囚나 長期囚들이 許多했다. 그들의 犯罪事實 中 相當 部分은 입에 담기도 어려울 程度였다. 그런데 갓 20臺 中·後半 大學生들이 社會構造的 問題 운운하며 그들이 人間的으로는 無罪라고 主張했다. 社會를 敵과 아로 보고, 敵에 對한 感情이 極大化할수록 그 反對로 아는 神祕化된다. 그 頂點에서 受刑者에 對한 그릇된 認識이 發芽했다. 

    이와 같은 認識이 社會的 弱者에게 福祉를 提供하는 方式과 方向을 決定했다. 一般的이라면 社會福祉를 提供하는 過程에서 緊急한 浮彫와 함께 當事者의 努力을 結合시켜야 한다. 또 財政 狀態를 考慮해야 한다. 하지만 文在寅 政府의 觀點에서 보면 社會的 弱者에 對한 支援은 財政 狀態를 考慮하지 않고 ‘無條件’ 그리고 ‘豐足하게’ 施行돼야 한다. 

    文在寅 政府를 비롯해 進步左派의 經濟 政策이 赤字財政과 果敢한 財政投入을 重視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旣存 經濟 官僚들의 財政健全性 主張을 낡은 이데올로기 甚至於 積弊로 몰아가는 것도 같은 理由다.


    마오이즘의 遺産

    크리스마스인 2020년 12월 25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가 장을 보러 나온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뉴스1]

    크리스마스인 2020年 12月 25日 서울 市內 한 大型마트가 場을 보러 나온 市民들로 붐비고 있다. [뉴스1]

    文在寅 政府 社會經濟 政策의 盲點은 經濟를 어떻게 成長시킬지에 對한 對策이 없다는 點이다. 最低賃金 引上, 重大災害 企業處罰法은 企業의 活動을 制約한다. 타다 規制, 流通法 및 相生法 改正案은 新産業의 出現과 發展을 抑止한다. 

    文 大統領이 꺼낸 ‘그린 뉴딜’이나 ‘人工知能(AI) 强國’ 等의 비전은 믿지 않는 게 좋다. 그들은 뼛속까지 文科다. 그들은 統一, 歷史 問題에 특별한 感情을 느낄 뿐 科學과 技術에 對해서는 눈길조차 주지 않던 사람들이다. 文在寅 政府 執權期에 安哲秀(現 國民의黨 代表·前 안철수 硏究所 代表)나 李海珍(네이버 글로벌投資責任者) 等이 받던 處遇를 記憶하면 될 것이다. 

    다시 돌아가 農村을 基盤으로 한 社會理論과 成長談論을 살펴보자. 小農을 基盤으로 한 農業社會는 變化와 移動, 成長을 不穩視하는 傾向이 짙다. 이에 商業 活動을 賤視했다. 代身 安定과 永續을 重視하는 思想 體系가 發展하는데, 朝鮮社會를 支撐했던 性理學이 그것이다. 

    農業社會가 變化하는 樣相은 크게 두 가지다. 1950~60年代 韓國社會가 이와 같은 갈림길에 直面했다. 商工業을 振作하고 사람과 物資의 移動을 觸發하며 科學技術을 育成해 農業社會를 漸進的으로 都市社會로 변모시키는 하나의 길이 있었다. 우리는 이것을 都市化라고 부른다. 

    反面 農業社會에 陣地를 構築하고 農民들과 同苦同樂하며 都市를 包圍하는 또 다른 戰略이 있었다. 이를 가장 現代的인 方式으로 推進한 人物이 마오쩌둥이다. 김일성의 主體思想은 마오이즘의 DNA를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1960~70年代 서울대 文理大, 相對, 法大의 最高 엘리트들이 마오이즘의 路線에 同調했고, 이는 現在 文在寅 政權의 體質에도 녹아 있다. 

    그들은 解體되어야 할 낡은 遺物에 城砦를 쌓고, 거기에 財政을 投與해 溫氣와 愛情이 넘치는 社會를 만들겠다고 主張했다. 서울 都心에는 都市 再生이라는 이름으로 낡고 低開發 狀態인 옛 洞네에 카페가 들어서고 壁畫가 그려졌다. 競爭力이 뒤쳐지는 傳統 在來市場이 정겹고 아름다운 追憶의 場所로 美化됐다.


    農村 共同體의 現代的 버전

    運動圈의 마음의 故鄕은 農村 共同體다. 産業化로 農村 共同體가 解體된 狀況에서 그들은 都市 속 小規模 共同體를 새로운 터전으로 삼았다. 이 共同體는 公共賃貸로 構成된 住居 共同體, 在來市場을 據點으로 한 經濟共同體, 마을企業·社會的 企業이 主管하는 카페나 文化 活動으로 이뤄진 生活共同體의 形態를 띠고 있다. 農村 共同體의 現代的 버전인 셈이다. 

    者, 여기에 與黨이 推進하는 流通法 및 相生法 改正案이 있다. 果然 法을 통해 在來市場이 復活할 것이라 믿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아마도 運動圈의 農村 판타지가 만든 또 한 番의 巨大한 푸닥거리로 歷史에 남게 될 것이다.


    ● 1965年 出生
    ● 서울대 國史學科 卒業
    ● 서울대 人文大 學生會長
    ● 祖國統一汎民族聯合 事務處長·進步連帶 政策委員會 副委員長
    ● 著書 : ‘數學 工夫의 再構成’ ‘새로운 保守의 아이콘’ ‘外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