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 金鍾仁 “몇몇 사람이 安哲秀 부추겨서 날 흔들어”|신동아

[單獨] 金鍾仁 “몇몇 사람이 安哲秀 부추겨서 날 흔들어”

2000年生 곽효민 量과 對談集 ‘金鍾仁, 對話’ 出刊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1-01-25 14: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李承晩·白善燁 높이 評價, 文政府 두고는 ‘暴擧’

    • 檢察改革 놓고는 ‘巨大한 詐欺劇’

    • 자꾸 保守 말하는 것은 별다른 實益 없는 行爲

    • 大統領 權力 分散 위한 改憲 必要性 主張

    • 基本所得·勞動改革 提案 理由 詳細히 說明

    • “아주 특별한 指導者 한名 나올 것”

    • “尹錫悅, ‘별의 瞬間’ 捕捉하면 큰일 할 수도”

    • “言論이 吳世勳·安哲秀·羅卿瑗만 쓰니 新人 못 나와”

    • “3月에 國民의힘·安·금태섭 中 候補 뽑으면 돼

    • “서울市長 選擧 單一化 協商 깨질 狀況도 對備해야”



    ‘豫期치 못한 行步’라는 表現은 이럴 때 꺼내야 한다. 1月 25日 1940年生 金鍾仁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이 2000年生 곽효민 量과 ‘金鍾仁, 對話’를 냈다. 갓 스물을 넘긴 大學生이 묻고 여든이 넘은 韓國政治의 산證人이 答하는 形式이다. 곽양은 大學에서 美術을 工夫하고 있다. 實際 곽양의 할아버지는 1950年生이다. 곽양으로서는 祖父보다 10살이 많은 野黨 代表와 數個月間 대한민국사(史)를 論한 셈이다. 冊에서 곽양이 金 委員長을 부르는 呼稱도 할아버지다. 

    金 委員長이 그間 밝히지 않아서 이날 黨內 人士 大多數가 出刊 消息에 놀랐다고 한다. 468페이지에 達하는 冊은 可히 ‘김종인의 韓國現代史 大解剖’라고 불러야 마땅했다. 그間 ‘金 委員長은 이 問題를 어떻게 생각할까’ 궁금했던 대목이 總網羅돼있다. 冊 곳곳에 揮發性 强한 討論거리度 가득하다. 

    먼저 李承晩 前 大統領과 백선엽 將軍의 공을 높이 評價한 대목이 눈길을 끈다. 두 人物에 對한 評價는 政治的 스펙트럼을 나누는 가늠자 役割을 해왔다. 또 金 委員長은 文在寅 政府를 强度 높게 批判하면서 “權力의 橫暴” “暴擧”라는 表現을 썼다. 檢察改革을 놓고는 “巨大한 詐欺劇”이라고 直擊彈을 날렸다. 20代 國會를 두고는 “‘유정회 國會’처럼 돼버렸다”고 했다. 

    이어 大統領으로의 權力 集中을 막기 위해 改憲이 必要하다고 했는데, 政治權에서 論爭이 벌어질 素地가 엿보인다. 그는 “韓國에 保守的 價値觀이 뚜렷하지 않은 狀態에서 자꾸 補修, 保守 말하는 것은 별다른 實益이 없는 行爲”라고도 했다. 基本所得과 勞動改革 等 破格的 提案을 내놓은 背景도 詳細히 紹介돼 있다. 韓美同盟의 重要性을 새삼 强調한 點도 눈에 띈다. 



    지난 1月 20日 “곧 나오는 冊에 關해 인터뷰를 하고 싶다”고 金 委員長에게 文字메시지를 보냈다. 금세 그가 電話를 걸어와 “모레 午後 찾아오라”고 答했다. 그렇게 1月 22日 午後 4時 서울 光化門에 있는 金 委員長 個人 事務室에서 90分 간 그를 만났다. 그는 “젊은 世代가 大韓民國을 두고 태어나서는 안 될 나라라고 하는 모습을 보고 出刊 作業을 始作했다”면서 “젊은 世代가 이 冊을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인터뷰 內容 中 4·7 서울市長 補闕選擧와 來年 3月 9日 치러질 第20代 大統領 選擧, 改憲, 次期 指導者의 條件, ‘尹錫悅 待望論’ 等 懸案에 對한 內容만 추려 먼저 公開한다. 深層 書評을 곁들인 인터뷰 前文은 오는 28日 公開할 豫定이다.

    1월 25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000년생 곽효민 양과 ‘김종인, 대화: 스물 효민 묻고, 여든 종인 답하다’를 출간했다. 이에 앞서 1월 22일 김 위원장이 ‘신동아’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도균 객원기자]

    1月 25日 金鍾仁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이 2000年生 곽효민 量과 ‘金鍾仁, 對話: 스물 효민 묻고, 여든 종인 答하다’를 出刊했다. 이에 앞서 1月 22日 金 委員長이 ‘신동아’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金度均 客員記者]

    元喜龍·劉承旼, 뭘 準備했는지 알아야

    -‘金鍾仁, 對話’에는 歷代 大統領의 貪慾을 問題 삼는 대목이 많은데, 政治人의 權力意志와 貪慾의 境界는 模糊하지 않습니까.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은 權力에 對한 貪慾이 너무 甚해 選擧에 지고도 承服을 안 하려던 것 아니에요? 權力에 對한 貪慾은 自身을 破滅로 이끌 수밖에 없어요. 우리나라 歷史가 70年이 넘었는데, 國民이 尊敬하는 前職 大統領이 하나도 없어요. 國民이 불쌍한 거요. 過去로부터 배웠다면 大統領 되는 사람이 같은 짓을 안 해야 하잖아요. 그런데 (다른 大統領이) 하던 짓을 따라서 해. 野黨 때는 與黨을 들입다 攻擊해놓고 與黨 되면 똑같아져요. 最近에도 아주 明確하게 보이잖아요.” 

    金 委員長은 지난해 11月 黨內 大選走者로 劉承旼 前 未來統合黨(國民의힘 前身) 議員과 오세훈 前 서울市長, 元喜龍 濟州知事를 言及한 바 있다. 

    -國民의힘에는 大統領을 꿈꾸며 오래 準備한 元喜龍, 劉承旼 같은 走者가 있는데요. 

    “뭘 準備했는지 알아야지 뭐.” 

    -黨에 가서 그런 얘기를 나눠보지는 않았습니까. 

    “내가 거기에 對해서는 只今 別로 關心이 없어요.” 

    -來年 大選 時代精神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를 겪고 난 뒤 經濟社會 構造가 甚하게 바뀔 수밖에 없어요. 더구나 4次 産業革命도 앞두고 있는데, 經濟構造가 바뀌면 社會構造는 어떻게 될지 생각해야지. 나는 只今 가장 深刻한 課題가 出産率이라고 봐요. 0名臺 出産率에 高齡化까지 進行되고 있는데 社會 制度가 果然 제대로 作動할 수 있을지 政治權이 認識하고 있어야 해요. 오늘날 日本이 헤매는 理由는 1970年代 末부터 低出産·高齡化가 進行됐는데 政治權이 그 意味를 모르고 지나왔기 때문이에요. 또 디지털로 (패러다임이) 가고 있는데, 그 過程에서 企業의 生産과 國民의 消費를 어떻게 조화롭게 連結할 수 있을지가 課題 아닐까 생각해요.” 

    金 委員長은 ‘金鍾仁, 對話’에서 改憲論을 놓고 “굳이 되지도 않을 이야기를 갖고 口舌을 만들지 말자는 생각에서 內閣制라는 表現을 꺼내지도 않는 것”이라면서도 “어쨌든 只今으로서는 大統領制라는 틀 안에서 大統領이 갖고 있는 莫大한 權限을 牽制하는 裝置를 만드는 것이 現實的 課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野黨일 때는 그토록 改憲을 主張하다가도 막상 與黨이 되면 이리저리 뭉개면서 改憲을 回避하는 것이 只今까지 우리나라 政治의 公式처럼 됐다”고 했다. 이어 “그렇게 해서는 永遠히 이 不幸의 쳇바퀴를 벗어날 수 없다 더 늦기 前에 決斷을 내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冊 末尾에 가서 改憲 얘기를 하시던데요. 

    “지난 70餘 年을 겪으면서 權力構造가 이대로 가면 나라 發展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제는 權力構造를 한 番 바꿀 때가 되지 않았느냐 생각해요.” 

    -改憲의 適期였던 2017年은 이미 지나가버렸지 않습니까. 

    “내가 보기에는 이番 서울市長 補闕選擧가 끝나고 다음 大統領 選擧를 앞두고서 그런 얘기(改憲)가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을까 생각을 해요.” 

    -그러면 金 委員長께서 主導的으로 나서야 하는 것 아닙니까. 

    “내가 뭐 主導的으로…. 이거(非對委員長) 하는 것도 別로 그렇게 마음에 들어서 하는 게 아닌데 나도 이제 便하게 살아야지.”

    尹錫悅, 正義의 象徵처럼 비춰져

    -‘金鍾仁, 對話’는 歷史로 始作해 改憲으로 이어집니다. 한 줄로 要約하면 ‘韓國 現代史의 열쇳말은 權力에 對한 貪慾이고 그러니 制度的으로 權力에 對한 分散이 必要하다’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맞아요.” 

    -그러면 누군가는 나서야 하지 않겠습니까. 

    “누군가 나서야 하는데, 우리나라가 제대로 돌아가려면 指導者를 잘 만나야 해요. 大統領을 잘 만나야지.” 

    金 委員長은 “이제 나라가 잘 되려면 아주 특별한 사람이 하나 나올 것”이라면서 이렇게 敷衍했다. 

    “내가 1970年代 出生 走者 中 한名이 다음 指導者가 됐으면 좋겠다고 한 게 그런 理由 때문이에요. 事故도 새로워야 하고 時代 흐름에 맞춰갈 수 있는 能力을 가진 指導者가 나와야만 나라가 正常的으로 갈 수 있어요. 單純히 나이가 어린 사람을 말하는 게 아니라고. 最近 李在雄 前 쏘카 代表가 ‘70歲 國務總理에 75歲 外交部 長官’이라고 批判하던데, 그건 (單純히 나이만을 强調한) 엉터리 論理高.” 

    -생각이 젊은 사람이 必要하다는 말씀입니까. 

    “時代 狀況을 제대로 認識하고 따라갈 수 있는 能力을 가진 사람이어야 하는 거예요.” 

    이 대목에서 말머리를 ‘尹錫悅 待望論’으로 돌려봤다. 

    -그러면 왜 尹錫悅 檢察總長에 對해 “‘별의 瞬間’이 왔다”고 表現했습니까. 

    “사람에게 國民으로부터 關心을 받고 支持를 받을 수 있는 時期가 아무 때나 오는 게 아니에요. 輿論調査를 보면 尹 總長이 누구보다도 競爭力이 있는 걸로 돼있는데, ‘별의 瞬間’을 自己가 捕捉하면 나라를 위해 큰일을 할 수도 있고 捕捉을 못하면 그걸로 끝나는 것이지요.” 

    -2007年 정운찬 當時 서울對 敎授에 對해 ‘별의 瞬間’이라는 表現을 쓴 적도 있고, 日前에도 몇 次例 같은 表現을 쓰셨던데요. 

    “그러니까 그 사람들은 그 瞬間을 못 잡으니까 아무 意味가 없어져버린 거야.” 

    -‘별의 瞬間’이란 表現이 나오니 或者는 金 委員長이 尹 總長에 對해 好意的으로 態度가 바뀐 게 아니냐고 解釋합니다. 

    “나는 그 사람(尹 總長) 알지도 못하는데 뭐.” 

    -尹 總長의 父親(윤기중 연세대 名譽敎授)과 親分이 있다고 하던데요. 

    “그 아버지하고 나하고 옛날에 敎授를 같이 했으니 몇 番 만나서 顔面이 있는 처지지, 特別한 關係는 없어요.” 

    金 委員長은 最近 私席에서 ‘尹 總長의 支持率에는 (政權에 對한 反對의) 에너지가 붙어 있기 때문에 쉽게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尹 總長은 權力에 맞선다는 이미지 때문에 支持率이 안 빠지지 않을까요. 

    “아니, 如何間 그런 契機가 만들어져서 尹錫悅이라는 사람이 마치 正義의 象徵처럼 비춰지고 있는 것 아니에요?”

    野圈에서 名聲 좀 있다는 사람들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월 22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화는 찬성을 한다”면서도 “그런데 단일화가 만약 안됐을 경우, (특정 후보가) 거부하고 출마하는 경우가 생기면 3자대결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도균 객원기자]

    金鍾仁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은 1月 22日 “(서울市長 補闕選擧) 單一化는 贊成을 한다”면서도 “그런데 單一化가 萬若 안됐을 境遇, (特定 候補가) 拒否하고 出馬하는 境遇가 생기면 3者對決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金度均 客員記者]

    -‘金鍾仁, 對話’ 出刊을 놓고 政治的으로 解釋하는 사람이 있을 것 같습니다. 

    “政治的으로 뭐라고 解釋해요?” 

    -改憲論도 있고 하니 金 委員長이 大選에서 ‘役割’을 하려는 게 아니냐고 보지 않겠습니까. 

    “내 나이가 今年에 82살이요. 나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한 것처럼 欲心이 없어요. 오늘 박찬종 前 議員이 유튜브인가에 나와서 내가 무슨 二元執政府制에 關心을 갖고 있다는 것처럼 말하던데, 참나. 내가 요새 氣分 나쁘니까 新聞을 잘 안 봐요. 新聞을 보면 머리가 混亂해져요. 엊그제인가. 한 輿論調査 業體에서 釜蔚慶(釜山·蔚山·慶南)에서 國民의힘 支持度가 떨어졌다고 發表해서 亂離가 난 것처럼 綜編(綜合編成채널)에서 放送하더라고. 그런데 오늘 또 다른 輿論調査 業體 發表에 따르면 (國民의힘 選擧 街道에) 아무 異常이 없어요. 어느 日刊紙는 野圈이 精神을 못 차리고 있다고 記事를 썼어요. 그런 記事 題目을 뽑는 編輯者들이 寒心한 人間들이라고. 言論의 使命을 못하고 國民을 糊塗하는 거지. (言論에서) 서울市長 候補에 왜 젊고 新鮮한 사람이 없느냐고 해요. 그래놓고 記事에는 밤낮 吳世勳, 安哲秀, 羅卿瑗에 對해서만 쓰는 것 아니에요? 그러니까 新人이 못 나오는 거예요. 

    金 委員長의 목소리에 잔뜩 不滿이 섞였다. 그가 다시 强調했다. 

    “言論이 새 사람이 못 나오게 만드는 거지. 밤낮 옛날 사람 이름만 擧論하는 것 아니에요?” 

    安哲秀 國民의黨 代表는 1月 19日 “國民의힘 競選 플랫폼을 野圈 全體에 開放해 달라”며 國民의힘 競選에 參與하겠다고 밝혔다. 野圈이 各 黨의 울타리를 허물고 ‘원샷’ 單一化를 이루자고 提案한 셈이다. 金 委員長은 이틀 뒤 “政治 道義, 常識에 맞지 않는 얘기”라고 一蹴했다. 

    -서울市長 選擧에서 野圈 單一化는 3月初에 進行하는 걸로 가닥이 잡힌 겁니까. 

    “이 자리(光化門 個人 事務室)에 安哲秀 代表가 왔을 때 얘기했어요. 單一化 方法은 두 가지 밖에 없다고. 安 代表 말대로 ‘원샷’으로 單一化를 하려면 우리 黨에 들어와서 競選을 해야 해요. 우리 黨에서는 黨憲上 責任 黨員이 아니면 候補가 될 수 없어요. (安 代表가) 自身은 公黨의 代表니 그건 못 한다고 해요. 그러면 우리 候補가 確定이 되고 3月에 가서 琴泰燮 前 (더불어民主黨) 議員까지 같이 (競選을) 해서 (單一 候補를) 뽑으면 되는 것 아니에요? 내가 ‘3者 對決을 해도 自身 있다’고 이야기한 걸 놓고 野圈에서 過去에 名聲이 좀 있다는 사람들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고….” 

    이와 關聯해 홍준표 無所屬 議員은 1月 17日 “金 委員長의 3字 必勝論은 1987年 DJ(김대중 前 大統領)의 4者 必勝論을 聯想시키는 時代에 동떨어진 我田引水 格 主張”이라고 했다. 金武星 國民의힘 常任顧問은 1月 21日 “우리 黨 代表 資格이 있는 사람이 ‘3者 構圖 必勝論’을 얘기하기 始作했다”면서 金 委員長을 批判했다. 다시 金 委員長의 말이다. 

    “나도 單一化는 贊成해요. 그런데 單一化가 萬若 안됐을 境遇, (特定 候補가) 拒否하고 出馬하는 境遇가 생기면 3者對決을 할 수밖에 없어요. 그러면 約束을 깨고 出馬한 사람에게 票가 가겠어요? 그러니 3者對決을 해도 우리가 이긴다고 한 거예요.” 

    -3者對決로 가겠다는 게 아니라 狀況을 對備할 必要는 있다? 

    “그런 거지.”

    非對委員長 任期 延長? “난 未練 없는 사람”

    -서울市長 候補 單一化에 對해 野圈에서 나오는 主張을 놓고 金 委員長의 權威를 흔들기 위한 試圖라는 解釋도 있는데요. 

    “내가 그건 다 알아요. 몇몇 사람이 安哲秀를 부추겨가지고서 나를 좀 어떻게 흔들어보려고 하는 건데, 내가 거기에 움직일 사람 같으면 只今 이 짓을 안 해.”
     
    -非對委員長 任期 後 計劃은 없습니까. 

    “나는 約束은 지킬 거예요. 내가 딴 사람처럼 무슨 未練 있는 사람이 아니에요.” 

    -金 委員長을 흔들려 한다고 擧論되는 一部 사람들은 4月로 豫定된 非對委員長 任期가 延長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 사람들이 내가 任期를 延長하기 위해 뭘 한다고 하는데, 다 自己네 같은 줄 아는 거야. 나는 여태까지 누구한테 付託하거나 請託을 해서 人生을 산 사람이 아니에요. 내가 率直히 이야기해서 只今까지 내 머리 하나 갖고 山 사람이요. 도와달라고 하는 사람 도와줬지, 누구한테 ‘이것 좀 해주쇼’ 해본 적이 없어요. 다른 사람들은 내가 比例代表 國會議員만 5番 했으니 宏壯히 阿諂을 잘 하는 사람인줄 알지만 나는 阿諂이라는 걸 할 줄 모르는 사람이에요.”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