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이노베이션, SKC 플라스틱 熱分解 技術開發에 拍車|新東亞

SK이노베이션, SKC 플라스틱 熱分解 技術開發에 拍車

[제로 웨이스트] 플라스틱 全部 再活用 可能한 世上 온다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1-02-14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비닐·플라스틱 녹여 만드는 ‘熱分解油’

    • 石油化學製品 原料나 플라스틱으로 再加工 可能

    • SK이노베이션, 汚染된 플라스틱도 熱分解 技術로 再活用

    • SKC, 더는 再活用 不可能한 플라스틱은 없다

    [GettyImages]

    [GettyImages]

    모든 廢플라스틱을 再活用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아 보인다. SK이노베이션과 SKC가 廢플라스틱을 녹여 만드는 再生 原料인 ‘熱分解油’ 關聯 技術開發에 나섰다. 熱分解油를 精製하면 石油化學製品의 原料로도 使用할 수 있다. 두 會社가 開發 中인 技術이 完成된다면 現存하는 大部分의 廢플라스틱을 녹여 熱分解유로 만들 수 있다. 熱分解油를 加工해 새로운 플라스틱 製品을 만들 수도 있다.

    現在 一部 廢플라스틱은 材料의 特殊性, 내·외부의 汚染 等의 理由로 再活用이 어렵다. 飮食物 包裝用 랩 等 폴리염화비닐(Polyvinyl Chloride·PVC)流 廢플라스틱은 再活用 過程에서 有害物質인 鹽化水素가 發生해 再活用이 不可能하다. 플라스틱 中 ‘OTHER’流는 여러 가지 플라스틱 材料를 섞어 만든다. 플라스틱은 單一 素材를 모아 再活用한다. OTHER처럼 여러 플라스틱 素材가 섞인 製品은 再活用이 어렵다. 色이 들어간 플라스틱이나 飮食物 痕跡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 플라스틱도 再活用이 안 된다.

    廢플라스틱은 먼저 分類·洗滌하고 잘게 分解한 다음, 再活用 原料가 되는데, 이때 異物質이 들어가면 플라스틱 再活用 原料의 品質이 떨어진다. 廢플라스틱에 들어간 色素나 飮食 찌꺼기는 一種의 異物質이다. 環境部가 2020年 12月 再活用品 分離排出 規定을 改正해 透明한 페트甁을 따로 모으는 것도 이 같은 理由에서다. 色이 들어간 페트甁은 再活用이 어려우니 再活用이 可能한 透明한 페트甁만 따로 모으겠다는 趣旨다.

    高油價 克服 方案 再活用 技術로 再誕生

    폐플라스틱, 폐비닐을 모아 열분해유를 생산하는 제주클린에너지 공장. [SK이노베이션 제공]

    廢플라스틱, 廢비닐을 모아 熱分解油를 生産하는 濟州클린에너지 工場. [SK이노베이션 提供]

    熱分解油 技術이 完成되면 再活用業界가 플라스틱을 種類別, 色깔別로 差別할 理由가 사라질 可能性이 높다. 廢플라스틱 分離 排出이나 洗滌에 神經을 덜 써도 플라스틱을 再活用할 수 있기 때문이다. 韓國에너지公團이 2020年 11月 發表한 ‘에너지 라이프, 廢플라스틱 再活用 技術’ 報告書는 플라스틱 再活用 工法을 △物質 再活用 △化學的 再活用 △熱的 再活用으로 나눈다. 熱分解有를 만드는 ‘플라스틱 熱分解 技術’(以下 熱分解 技術)은 이 中 化學的 再活用에 該當한다. 物質 再活用은 現行 方式과 同一하다. 烈蹟 再活用은 廢플라스틱을 燒却할 때 發生하는 熱을 利用해 에너지를 얻는 方式이다. 報告書는 化學的 再活用에 對해 “種類別 分離 作業이나 汚染에 크게 敏感하지 않아 物質 再活用 工程보다 유리하다”고 說明했다.

    熱分解 技術은 最近 開發된 新技術은 아니다. 國立環境科學院의 ‘低溫分解施設 設置 및 管理 基準 마련 硏究’ 報告書에 따르면 廢플라스틱 熱分解 技術은 1970年代 午日쇼크를 契機로 開發됐다. 以後 石油 價格이 正常化되자 關聯 技術 硏究는 시들해졌다.



    다시 熱分解 技術이 關心을 받기 始作하게 된 契機는 環境이었다. 1990年代 後半 生活廢棄物 燒却施設이 大氣汚染의 主犯이라는 指摘이 나오기 始作했다. 廢棄物과 汚染을 줄이는 方案으로 다시 熱分解 技術이 脚光받기 始作했다. 2000年代 들어 獨逸과 日本을 中心으로 關聯 硏究가 活潑해졌고 이때 韓國에도 導入됐다.

    廢플라스틱 녹여 다시 플라스틱으로

    2020년 12월 15일 SKC는 울산시와 열분해유 공장 신설 투자 양해 각서를 체결했다. [SKC 제공]

    2020年 12月 15日 SKC는 蔚山市와 熱分解油 工場 新設 投資 諒解 覺書를 締結했다. [SKC 提供]

    熱分解油 技術에서 앞서가는 國內業體는 SK이노베이션과 SKC로, 이 分野의 使用 範圍를 늘릴 計劃이다. 現在 國內에서 生産되는 熱分解油는 燃料로만 쓰인다. 두 會社는 熱分解유로 石油化學 製品을 만드는 것이 目標다. SK이노베이션은 現在 濟州클린에너지와 協力해 熱分解油 技術을 開發하고 있다. 이들이 開發하고 있는 熱分解油 技術은 色이 들어갔거나 飮食物이 묻은 플라스틱 再活用에 特化돼 있다. SK이노베이션 關係者는 “熱分解유로 플라스틱과 같은 石油化學製品을 다시 만들려면 不純物 管理가 重要하다. 現在 國內 熱分解油 關聯 業體는 大部分 廢플라스틱에 묻은 不純物을 完璧하게 除去하지 못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石油化學業界에서 오래 쌓아온 經驗과 硏究 力量을 바탕으로 不純物을 大幅 줄이는 技術을 開發하고 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의 熱分解 技術開發 最終 目的은 熱分解油를 加工해 다시 플라스틱을 만드는 일이다. SK이노베이션 關係者는 “廢플라스틱에서 抽出한 熱分解油를 SK이노베이션의 蔚山 콤플렉스(Complex·精油·石油化學 工場)에 다시 投入해 다양한 石油化學製品을 만들 豫定이다. 窮極的으로는 熱分解유로 플라스틱을 만들 計劃”이라고 말했다.

    아직 熱分解油를 利用해 플라스틱을 만들지는 못했지만 石油化學製品 生産에는 成功했다. SK이노베이션는 2020年 11月 熱分解油를 活用해 솔벤트와 潤滑機油를 生産했다. 솔벤트는 페인트 稀釋劑, 化學工程 溶媒 等에 쓰이는 化學製品이다. 潤滑機油는 엔진午日을 비롯해 多種多樣한 潤滑油의 主原料다. SK이노베이션 關係者는 “熱分解 技術開發 外에도 아예 再活用이 必要하지 않은 生分解性 水枝 開發에 着手했다. 以外에도 再活用 및 資源 循環 技術에 持續的으로 關心을 가질 豫定”이라고 말했다.

    SKC “再活用 못하는 플라스틱은 없다”

    SKC는 現在 流通되는 모든 플라스틱을 熱分解유로 만들 수 있는 技術을 開發하고 있다. SKC는 쿠웨이트의 國營會社인 PIC(Petrochemical Industries Company)와 2019年 8月 合作 會社 SK彼我李氏글로벌을 세웠다. 이 會社가 熱分解油 設備를 갖춘 工場 設立에 나섰다. 場所는 蔚山市다. SKC는 2020年 12月 14日 蔚山市와 ‘親環境 資源化 事業 新設 投資 諒解覺書’를 締結했다. 合作會社인 SK彼我李氏글로벌이 親環境 資源化 設備 工場을 짓고 蔚山市는 投資 및 建築에 對한 認許可를 내준다는 內容이다. 2023年 工場 完工이 目標다.

    SKC가 開發 中인 技術은 PVC는 勿論 OTHER까지 熱分解유로 만들 수 있다. SKC 關係者는 “熱分解 技術을 使用하면 大部分의 플라스틱을 再活用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플라스틱을 再活用하는 業體는 드물다. 플라스틱 種類別로 熱分解유로 分解되는 效率이 다르기 때문이다. 特히 PVC나 OTHER는 分解 效率이 다른 플라스틱의 折半 水準이다. 現在 SK彼我李氏글로벌의 熱分解油 技術을 使用하면 PVC나 OTHER도 다른 플라스틱과 비슷한 水準으로 分解할 수 있다”고 밝혔다.

    SKC의 熱分解油 工場이 完工되면 每해 6萬t의 廢비닐, 廢플라스틱을 熱分解유로 加工할 수 있다. 加工이 끝나면 3萬5000t의 熱分解油價 남는다. SKC 關係者는 “當場은 燃料로만 쓰이지만 向後에는 不純物 除去 水準을 높여 石油化學製品의 原料로 開發하는 것이 目標”라고 밝혔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