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移通 3社 5G 低價料金制는 ‘빛 좋은 개살구’|新東亞

移通 3社 5G 低價料金制는 ‘빛 좋은 개살구’

計算器 두들겨보니 全體 通信費 負擔 더 커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1-01-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料金만 따지면 一般料金制에 비해 月 3500원假量 低廉

    • 携帶폰 價格 包含 全體 通信費用은 외려 損害

    • 通信費 아끼려 LTE 넘어가려 해보지만…

    • LTE料金制 쓸 수 있는 携帶폰 찾기 어려워

    서울 시내의 한 휴대폰 전시장 인근에 5G 홍보 깃발이 휘날리고 있다. [뉴스1]

    서울 市內의 한 携帶폰 展示場 隣近에 5G 弘報 旗발이 휘날리고 있다. [뉴스1]

    政府의 通信費 引下 壓迫이 效果가 있었던 것일까. 移動通信3社(SK텔레콤, KT, LG유플러스)가 앞다투어 低價料金制를 내놓겠다고 밝혔다. 移動通信 市場占有率 1位인 SK텔레콤(以下 SKT)李 砲門을 열었다. 2020年 12月 5G 低價料金制를 내놓는다고 發表한 것. KT와 LG유플러스_ 앞다투어 低價料金制를 내놓겠다고 나섰다. 두 會社는 올 上半期 안에 低價料金制를 내놓을 計劃이다. 

    SKT는 具體的 價格을 提示했다. 月 데이터 使用量 9GB는 3萬8000원. 200GB는 5萬2500원이다. 旣存 料金에 비해 30%假量 低廉하다. 移動通信業界에서는 KT와 LG유플러스_ 비슷한 價格의 料金制를 내놓을 것이라 보고 있다. 現在 移動通信3社의 5G 一般料金制는 月 데이터 使用量 9GB에 5萬5000원, 200GB는 7萬5000원이다. 割引 幅이 큰 것 같지만 低價料金制를 選擇하면 그間 移動通信社가 消費者에게 支給하던 割引 制度가 全部 사라진다. 

    移動通信社의 割引이 없다면 大部分의 消費者는 ‘自給製’로 携帶폰을 購買해야 할 可能性이 높다. 自給製는 通信社를 통해 携帶폰을 購買하는 것이 아니라 三星電子, 애플, LG電子 等 스마트폰 除朝辭에서 直接 携帶폰을 購買하는 일을 말한다. 이렇게 携帶폰을 購買하면 公式 出庫價에 비해 10%假量 비싼 價格에 携帶폰을 購買하게 된다. 

    公式 出庫價는 利潤이 包含된 消費者價格이 아니라 販賣 時 利潤이 發生하지 않는 原價에 가깝다. 이 價格에 携帶폰을 販賣하는 것은 通信社가 携帶폰 販賣店에 成果給兆로 支援金을 주기 때문이다. 該當 通信使의 製品을 팔면 그만큼 加入者가 늘어나니 이에 對한 報償이다. 携帶폰 價格 差異를 勘案하면 低價料金制에 加入했다가 외려 通信에 들이는 費用이 더 커질 公算이 크다.

    低價料金制 選擇했다 5萬 원 損害 볼 可能性

    各 通信社의 低價料金制를 ‘選擇約定割引’과 比較하면 價格競爭力이 크게 떨어진다. 選擇約定割引은 通信社가 每달 消費者의 通信料金 25%를 引下해주는 制度다. SKT의 月 데이터 使用量 9GB料金制와 200GB料金制에 選擇約定割引制度를 適用하면 各各 4萬1250원, 5萬6250원. 이를 約定割引이 適用 안 되는 低價料金制와 比較하면 月 데이터 使用量 9GB料金制는 3230원, 200GB 料金制는 3750원 비싸다. 



    携帶폰 購買代金까지 생각하면 低價料金制가 損害인 境遇도 있다. 特히 高價의 스마트폰을 購買할 때 損害가 커진다. 三星電子가 2020年 8月 出市한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 울트라’의 公式 出庫價는 129萬 원. 이를 自給製로 購買하면 13萬 원 비싼 142萬 원이다. 2年間 携帶폰 使用料와 携帶폰 購買代金을 合算해 보면 旣存 料金制를 使用하는 것이 利得이다. 月 데이터 使用量 9GB 料金制에 加入했다면 旣存 料金制를 2年 使用하는 것이 低價料金制를 쓰는 것에 비해 5萬2000원 低廉하다. 通信費는 每달 3250원 씩 더 내지만 携帶폰 價格을 13萬 원이나 덜 냈기 때문이다. 같은 理由로 月 데이터 使用量 200GB 料金制度 低價料金制를 選擇하면 2年에 4萬 원 損害를 보게 된다. 

    一角에서는 比較的 低廉한 LTE料金制를 使用하면 된다는 指摘도 있다. LTE는 5G의 以前 世代 移動通信網으로 ‘4G’라고도 한다. 移動通信3社의 LTE無制限 料金制의 價格은 月 6萬9000원. 選擇約定割引을 適用하면 5萬1750원이다. 5G 低價料金制 月 데이터 使用量 200GB 料金보다 750원 低廉하다. LTE의 最低價 料金制는 月 데이터 使用量 1.5GB料金制다. 데이터 使用量은 적지만 通貨와 文字는 無制限이다. 價格은 月 3萬3000원. 選擇約定割引을 適用하면 2萬4750원이다.

    5G 固執하지 않고 LTE 利用한다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20년 10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5G 관련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崔起榮 科學技術情報通信部 長官이 2020年 10月 6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國政監査에서 5G 關聯 質疑에 對答하고 있다.

    只今의 LTE는 5G와 通信 品質 差異가 크지 않다. 當初 5G는 LTE에 비해 通信 速度가 20倍假量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實狀은 달랐다. 2020年 4月 8日 文在寅 大統領은 서울 올림픽公園에서 열린 ‘5G 商用化 祝賀行事’에서 “從前보다 速度는 20倍, 連結할 수 있는 機器는 10倍로 늘어나고 遲延速度는 10分의 1로 줄어든 넓고 遞增 없는 ‘通信 高速道路’가 바로 5G”라 말했다. 

    實際 測定 結果 5G 通信 速度는 LTE에 비해 3~5倍 빨랐다. 2020年 8月 科學技術情報通信部(以下 科技部)의 公式 通信 品質評價 結果 國內 5G서비스의 다운로드 速度는 秒當 500~800Mbps를 記錄했다. LTE의 다운로드 速度는 158Mbps를 記錄했다. 서울 영등포구에서 携帶폰 販賣業에 從事하고 있는 金某(43)氏는 “게임은 거의 하지 않고, 通話·인터넷 使用·動映像 市廳만 한다면 LTE를 使用해도 아무 問題가 없다. 게임도 超高仕樣의 最新 게임이 아니라면 LTE 環境에서도 充分히 驅動이 된다. 低價料金制를 찾는 顧客에게는 5G보다 LTE를 推薦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5G와 LTE의 通信 速度 隔差는 크게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5G의 通信 速度가 LTE의 20倍가 되려면 通信 周波數를 바꿔야 한다. 現行 5G는 3.5GHz의 周波數를 使用한다. LTE보다 速度가 20倍 빠르다고 알려진 周波數는 28GHz다. 現在 이 周波數를 使用하는 5G서비스는 없다. 

    移動通信社가 28GHz를 使用해도 一般 消費者의 通信 品質은 크게 改善되지 않을 展望이다. 2020年 10月 科技部 國政監査에서 崔起榮 科技部 長官은 “政府는 28GHz 周波數의 5G 서비스를 全 國民에게 提供한다는 생각은 全혀 갖고 있지 않다. 該當 周波數는 企業 間, 企業과 機關 間의 서비스에 主로 쓰일 豫定”이라고 밝혔다.

    5G 脫獄해 LTE로 자리 잡으려면

    하지만 消費者가 LTE料金制로 넘어가는 것을 막는 障礙物이 있다. 5G 支援 스마트폰을 使用하면 原則的으로 LTE料金制 加入이 不可能하다. 最近 出市된 스마트폰은 大部分 5G 通信 機能을 搭載하고 있다. 携帶폰 代理店에서 새 携帶폰을 산다면 LTE料金制를 選擇할 수 없다. 使用은 不可能하다. 勿論 10%의 웃돈을 주고 自給製 携帶폰을 購買하면 5G 모델도 LTE料金制 加入이 可能하다. 

    方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携帶폰 代理店에서 5G 스마트폰을 購買해 使用하는 사람도 2年의 約定 割引 期間이 지난 後 若干 번거로운 過程을 거치면 LTE料金制로 바꿀 수 있다. 2年이 지난 後 料金制 變更을 願한다면 一旦 5G 스마트폰에서 使用하던 유심(USIM)을 빼, LTE 스마트폰 空機械로 옮겨야 한다. 5G 스마트폰에 唯心이 꽂혀 있다면 LTE料金制 加入이 不可能하기 때문이다. 唯心이 LTE 스마트폰에 있는 동안 온라인 料金制 加入이나 移動通信社를 直接 찾아가 LTE 料金制로 變更할 수 있다. 料金制 變更이 끝났다면 LTE 스마트폰에서 유심을 꺼내 다시 元來 使用하던 5G 스마트폰에 끼운다. 이미 料金制가 變更됐기 때문에 5G 스마트폰에서도 LTE 料金制 利用이 可能하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