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雲雨之情(雲雨之情)을 위한 女性 健康法|新東亞

雲雨之情(雲雨之情)을 위한 女性 健康法

[難妊專門醫 조정현의 ‘生殖이야기’ ?] 質 洗淨劑 濫用은 禁物, 女性淸潔劑는 弱酸性 確認!

  • 難妊專門醫 조정현

    入力 2021-02-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겨울밤은 길다. ‘冬至달(陰曆 11月) 긴긴 밤’을 넘겼다고 해도 새벽은 더디기만 하다. 特히 요즘처럼 杜門不出해야 하는 때에는 밤이 더 길게 느껴진다. 모름지기 겨울밤에는 옆구리가 더 시린 法. 그러나 사랑을 하기 前에 于先 女性의 몸에 對해 제대로 알 必要가 있다.

    女性의 그곳은 醫學的으로 질(膣·vagina)이라고 한다. 우리 先祖들은 ‘獄門(膣)’이라고 했다. 獄門에서 흐르는 玉水에 對해 흔히 男性들은 “물이 좋다”는 表現을 種種 한다. ‘물’과 女人은 都大體 무슨 關係일까.

    먼저 質에서 分泌하는 體液 中 代表的인 게 生理穴이다. 每달 한 番씩 充血 된 子宮內膜 細胞壁이 떨어져 膣腔(膣腔·질 속의 빈 空間)을 거쳐 밖으로 흘러나오는데, 體液이라기보다는 피에 가깝다. 女性들은 生理와 다음 生理 中間에 ‘코보다 묽은 冷’이 나온다고 呼訴하는데, 이는 多分히 正常的인 일이다. 排卵 時期에는 에스트로겐 影響으로 子宮頸部에서 만들어진 京釜粘液이 粘度가 묽어지며 ‘물 같은(Watery)’ 粘液으로 탈바꿈한다. 精子를 받아들이려고 準備하는 것이다.

    神奇한 것은 小便이 사랑의 行爲 絶頂의 瞬間에 噴出되는 分泌物의 原料로 作用한다는 것이다. 女性의 境遇 小便은 膣腔 바로 위 尿道口에서 나온다. 쉽게 말해 사랑을 나눌 때 나오는 分泌物을 愛液(愛液)이라고 하는데, 이 愛液에는 外陰部 및 膣腔 內에 分泌되는 質 潤滑油가 있고, 絶頂期에 尿道를 통해 나오는 粘度가 높고 牛乳 같은(milky) 少量의 전립선액이 있다. 絶頂期에 男性의 射精液이 射出되듯이 尿道로 噴出되는 스퀄팅(Squirting·噴出·以下 SQ)도 있다.

    男性 事情처럼 噴出되는 女性 스퀼팅

    女性은 性的 刺戟을 받으면 外陰部의 바톨린샘 分泌로 속옷이 젖는다. 이 같은 質 潤滑油는 外陰部 周圍의 靜脈血管總(Venous plexus)에서 血液 中 血漿을 子宮壁을 통해 뿜어내는 것이다. 이렇게 外陰部와 質江이 축축해져야 男子의 性器가 質 內로 進入하기 원활해지기 때문이다. 性行爲가 絶頂에 다다르면 質壁이 收縮하는데, 클리토리스나 尿道 附近까지 收縮한다.



    이때 女性의 前立腺에서도 粘度가 높고 牛乳 같은 分泌物이 尿道로 나온다. 約 1cc 分泌한다. 間或 어떤 女性은 尿道에서 小便과 類似한 液體를 噴出을 하는 SQ가 일어나기도 한다. 小便을 보는 것 같지만 小便은 아니다. 意志와 相關없이 準備된 小便이 여러 物質과 混合돼 尿道에서 噴出하는 것이다. 옛 性醫學者들은 이 狀況(SQ)을 女性의 司正이라고 했다.

    오르가슴을 느끼면서 오줌보다 옅은 透明 液體가 單番에 瀑布水나 消防호스에서 噴出되는 물처럼 뿜어져 나올 수 있다. 적게는 10cc에서 많게는 100cc가 한 番에 나온다. SQ 內容物은 小便이 아니다. 小便에 있는 尿酸, 要素, 크레아틴 成分은 적다. 전립선액에서만 볼 수 있는 PSA(前立腺特異抗原)와 小便에 없는 葡萄糖과 果糖이 檢出된다. 따라서 SQ는 性行爲 中 小便이 나오는 게 아닌 것이다.

    平素 女性의 質은 生理(月經) 때를 除外하고는 끈끈한 粘液으로 굳게 닫혀 있다가 排卵期가 돼서야 에스트로겐 影響으로 촉촉하고 부드러워진다. 1年 中 30~40日(1年 12~13回)李 그런데, 이때 妊娠도 期待해 볼 수 있다.

    요즘은 超音波 機械로 女性 排卵日을 正確하게 체크할 수 있지만, 先祖들은 質 分泌物로 斟酌했다고 한다. 中國의 皇室 이야기를 담은 大河史劇을 보면 間或 皇帝의 女人들(後宮) 排卵日을 當事者가 아닌 尙宮들이 짚어주는 場面이 나온다. 生理週期를 基盤으로 고쟁이에 묻은 分泌物의 性格과 냄새와 맛으로 남의 排卵日을 類推한 것이다.

    質 洗淨劑와 女性淸潔劑 差異

    健康한 質에는 락토바실러스라는 酸性의 遺産杆菌이 棲息한다. 그래서 시큼한 맛이 나는데, 排卵期가 되면 달걀흰자와 같은 分泌物로 더 시큼해진다. 그 時代에는 充分히 그럴듯한 推論이었다. 옛날 어르신들이 難妊 女性에게 “애 대여섯 낳은 이웃 女人 고쟁이를 빌려서 입어보라”고 귀띔한 理由가 고쟁이에 묻은 遺産杆菌 德을 보라는 뜻이었을 것이다. 只今 女性들이 들으면 氣絶초風할 일이겠지만.

    特別한 理由 없이 着床이 안 되면 醫師는 子宮內膜 組織의 遺傳子 檢査를 통해 微生物 分布를 觀察하는 檢査(EMMA)를 한다. 質 內와 子宮內膜에 妊娠에 도움이 되는 乳酸菌의 存在 有無를 確認하기 爲해서다. 質이 健康하지 않거나 膣炎이 생기면 分泌物의 色깔도 濁해지고 生鮮 비린내처럼 고약한 냄새가 난다.

    膣炎에는 細菌性 膣炎, 칸디다性 膣炎, 트리코모나스 膣炎이 있다. 女性 膣炎의 折半은 細菌性 膣炎이다. 락토바실러스와 같은 膣 內 有益菌이 줄어들고 나쁜 菌이 增殖하면서 생긴다. 또한 칸디다性 膣炎은 곰팡이菌의 一種인 칸디다균이 原因이다. 分泌物이 하얀 치즈 形態가 되고 가려움症이 생길 수 있다. 드물게는 트리코모나스라는 寄生蟲에 感染되는 트리코모나스性 膣炎으로 苦生하는 女性도 있다. 性 接觸이나 空中 便器를 使用하거나 沐浴湯에서도 感染될 수 있다. 黃色 或은 草綠色을 띠고 거품이 생기는데, 質 깊은 곳을 들여다보면 子宮頸部(子宮 밑 部分)에 딸기 模樣의 紅斑이 보이기도 한다. 트리코모나스 膣炎이 發病됐다면 女性만 治療하면 안 된다. 男便(愛人)도 같이 治療해야 再發을 防止할 수 있다.

    흔히 女性들은 膣炎을 防止하기 위해 女性淸潔劑를 選好한다. 하지만 使用하는 製品이 女性淸潔劑(化粧品)인지 質 洗淨劑(醫藥品)인지는 明確하게 確認해야 한다. 質 洗淨劑는 感染 治療가 目的이다. 稅政을 위해 濫用하는 건 禁物이다. 殺菌作用을 하는 포비돈요오드나 트리클로카르半 成分이 있어 膣 내 좋은 細菌(遺産杆菌)까지 씻어버려 자칫 나쁜 菌의 侵犯을 부추길 수 있다.

    女性淸潔劑는 殺菌 및 感染 治療 目的이 아니라 平常時 外陰部를 씻어내는 用途로 쓰인다. 質內 酸度가 維持돼야 病原菌을 막아줄 수 있다. 그래서 平素 女性淸潔劑를 고를 때 알칼리성이 아니라 弱酸性인지 確認하고 購買하는 게 좋다. 酸度(pH)가 낮아지면 炎症 發生 可能性이 높아진다.

    요즘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感染 豫防을 위해 ‘집콕’하는 젊은이들이 많다 보니 膣炎으로 治療받는 젊은 女性이 부쩍 늘었다는 報道가 나온다. 膣炎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많이 생긴다고 알려졌지만 細菌이 繁殖하기 쉬운 濕度가 높은 環境에 依해 언제든지 發病할 수 있다.

    膣炎 豫防하려면 乳酸菌을 攝取하라

    膣炎은 放置해선 안 된다. 放置하면 자칫 骨盤炎·膀胱炎이 發病할 수 있고, 난임을 誘發한다. 病院에서 難妊檢査 項目에 質內細菌培養檢査가 들어 있는 理由다. 大部分 本人도 모르는 사이에 感染돼 放置되면서 難妊까지 誘發하는 것이다. 또 女性은 尿道 길이가 짧고 肛門과의 距離가 가까워 會陰部 및 質 入口에 바이러스가 쉽게 增殖할 수 있다.

    膣炎을 豫防하려면 乳酸菌을 꾸준히 攝取하는 게 좋다. 락토페린(免疫力 增强 等을 目的으로 利用하는 抗바이러스 物質)을 投與한 結果 細菌性 膣炎 關聯 박테리아 數가 顯著히 減少했다는 硏究 結果(2014年 日本 쇼와대학 硏究팀)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러고 보면 先祖들은 食品營養學者이자 生殖醫學者에 가깝다. 淸麴醬이나 김치 等 우리의 傳統 먹을거리는 乳酸菌의 보고(寶庫)다.

    生殖器 健康은 生命을 孕胎하고 男女의 幸福指數를 높인다. 夫婦間 雲雨之情(雲雨之情)은 넘치고 過分할수록 아름다운 法이다. 그래야 子孫도 잘 본다.

    조정현
    ● 延世大 醫大 卒業
    ● 嶺東제일병원 副院長. 미즈메디 江南 院長. 강남차병원 産婦人科 敎授
    ● 現 사랑아이女性醫院 院長
    ● 前 大韓産婦人科醫師會 副會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