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은 文政府 檢察總長”…감싸기인가 警告狀인가|신동아

“尹은 文政府 檢察總長”…감싸기인가 警告狀인가

‘與 vs 檢察’ 葛藤 解消 꾀해, 野 出馬 可能性 線긋기 意圖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1-01-18 16:32: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文在寅 大統領이 18日 午前 靑瓦臺 春秋館에서 新年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뉴스1]

    文在寅 大統領이 1月 18日 尹錫悅 檢察總長에 對해 “文在寅 政府의 檢察總長”이라고 밝힌 것을 놓고 微妙한 波長이 일고 있다. 尹 總長이 旅券과 葛藤을 빚는 狀況에서 文 大統領이 直接 나서 尹 總長을 감싼 模樣새가 演出됐기 때문이다. 一角에서는 尹 總長이 野圈 大選候補로 擧論되는 데 對해 文 大統領이 미리 警告狀을 보냈다는 解釋도 나온다. 

    文 大統領은 이날 午前 新年 記者懇談會에서 尹 總長에 對한 質問이 나오자 이같이 答한 뒤 “尹 總長이 政治를 念頭하고 政治할 생각을 하면서 (檢察總長) 役割을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또 “只今부터라도 法務部와 檢察이 함께 協力해 檢察改革이라는 大課題를 잘 마무리하고 더 발전시켜나가기를 期待하겠다”고 말했다. 이른바 ‘秋-尹 事態’로 命名된 葛藤 局面을 早速히 마무리 짓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文 大統領이 尹 總長에 對한 旅券 主流의 ‘尹錫悅 때리기’ 움직임과 距離를 둔 것이라는 解釋도 나온다. 檢察總長 彈劾 推進 等 與圈의 攻勢가 中道層 民心離叛을 불렀다는 問題意識을 文 大統領도 共有했을 거라는 主張이다. 

    親文(親文)系 重鎭인 金斗官 民主黨 議員은 지난해 12月 25日 페이스북에 “國會에서 尹 總長 彈劾案을 準備하겠다”고 썼다. 닷새 뒤에도 再次 “尹錫悅을 彈劾하지 않는다면, 이들 旣得權카르텔은 끊임없이 憲政秩序를 蹂躪하고 大統領의 行政權을 繼續해서 攻擊할 것”이라고 했다. 2019年 ‘曺國 事態’ 當時 曺國 前 法務長官을 積極 擁護한 金容民 民主黨 議員도 같은 달 30日 YTN 라디오에 나와 尹 總長 彈劾을 “肯定情·積極的으로 檢討할 必要가 있다”고 했다. 

    文 大統領이 이른바 ‘尹錫悅 待望論’을 念頭에 두고 高度의 政務的 發言을 내놨다고 보는 視角도 있다. 尹 總長이 現 政府 所屬이라는 點을 强調하면서 野圈 候補로 大選에 出馬할 可能性에 對해 미리 警告狀을 보냈다는 것이다. 또 尹 總長의 立地를 旅券에 限定 지으면서 ‘權力과 맞서는 大選候補 尹錫悅’이라는 프레임의 힘을 事前에 遮斷하는 效果도 거둘 수 있다. 工巧롭게도 金鍾仁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亦是 1月 12日 CBS라디오에 出演해 “아직까지 여러 말이 많지만 (尹 總長은) 旅券에 있는 사람”이라고 말한 바 있다. 



    文 大統領이 “任期制가 保障되기 때문에 檢察總長(職)은 罷免이나 懲戒에 依한 方法으로 責任을 물을 수 있게 制度化 돼 있다”면서 “檢察總長에 對한 懲戒에 對해 司法府가 執行停止決定을 내리고, 懲戒 適切性 與否에 對해 判斷하겠다는 것도 民主主義의 原理가 아주 健康하게 作動하고 있다는 것”이라 말한 點도 눈길을 끈다. 司法府 判斷은 尊重하겠지만 尹 總長에 對한 懲戒 試圖 自體는 正當했다는 趣旨로 읽히기 때문이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