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退任 康俊晩이 文에 憤怒하는 까닭…儀典 中毒·選擇的 積弊淸算·沈默|新東亞

退任 康俊晩이 文에 憤怒하는 까닭…儀典 中毒·選擇的 積弊淸算·沈默

  • reporterImage

    고재석 記者

    jayko@donga.com

    入力 2021-02-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政治 및 人物批評 삼가겠다’ 原則 깨

    • ‘싸가지 없음’ 省察했던 文의 背信

    • 陳重權·禹晳熏·홍세화, 文 批判 論客들

    • “‘舊積弊’, ‘新積弊’ 區分해서야”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최근 ‘싸가지 없는 정치’를 내고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뉴스1]

    강준만 전북대 新聞放送學科 敎授는 最近 ‘싸가지 없는 政治’를 내고 文在寅 政府를 强하게 批判했다. [뉴스1]

    1995年 2月. 막 39歲가 된 강준만 전북대 新聞放送學科 敎授는 世紀의 問題作 ‘김대중 죽이기’를 냈다. 그는 “集團的인 貪慾과 陰謀와 無知와 僞善과 欺瞞에 犧牲된, 앞으로도 犧牲이 될 수 있는 人物을 象徵하고 있는 것이 바로 김대중”이라고 썼다. “歷史가 무슨 萬病通治藥인가?”라고 되묻고 “言論과 知識人은 陰謀를 만들어내는 무리”라고 一喝하는 等 그의 글에는 憤怒가 차고 넘쳤다. 그는 이른바 ‘金大中 嫌惡’의 밑바닥에 全羅道에 對한 偏見이 깔려 있다는 點을 洞察했다. 冊은 20萬 部 넘게 팔리면서 論客 강준만의 이름을 世上에 알렸다.

    “그의 歸還은 하나의 現象”

    26年이 지난 2021年 2月. 姜 敎授가 停年退任한다. 大槪 隱退를 앞두면 爭鬪와는 距離를 둔 채 超然해지게 마련이다. 그러잖아도 그는 數年 前부터 ‘平穩’이나 ‘希望’이라는 價値에 沒頭하고 있던 터다. 그런데 退任을 앞두고 낸 冊이 ‘싸가지 없는 政治’라니. 副題는 ‘進步는 어떻게 獨善과 傲慢에 빠졌는가?’다. 그는 누가 묻기도 前에 ‘김대중 죽이기’를 召喚한다. 

    “나는 愛國을 좋아한다. ‘김대중 죽이기’도 그런 마음으로 썼다. 내 나이 이제 60代 中盤에 이르렀지만, 39歲 젊음의 熱情을 다시 召喚해 ‘正말 나라가 이렇게 가면 안 된다’는 나름 悲壯한 覺悟로 이 冊을 썼다.” 

    2010年 以後 姜 敎授의 正體性은 敎養書 作家에 가까웠다. ‘김대중 죽이기’ ‘노무현과 國民詐欺劇’ ‘盧武鉉 죽이기’를 통해 黨派性 强한 政治評論을 쓰던 그는 어느새 ‘疏通’과 ‘相生’을 들고나왔다. 이즈음 舛錯한 主題가 大衆文化와 微視史(史)다. 權力에 칼을 들이대는 境遇도 드물었다. 政治人 批評을 삼가겠다는 趣旨의 말도 數次例 했다. 그러다 豫期치 않은 時點에 ‘전사 康俊晩’李 돌아왔다. 

    哲學 에세이스트 노정태가 쓴 ‘論客時代’는 강준만, 陳重權, 柳時敏, 박노자, 禹晳熏, 김규항, 金於俊, 홍세화, 고종석 等 1990~2000年代를 豐美한 論客 9人에 對한 批評書다. 이 中 陳重權 前 東洋代 敎授는 ‘曺國 事態’ 以後 가장 積極的으로 政權의 僞善을 告發하는 知識人이 됐다. 民主黨 싱크탱크 出身인 禹晳熏 博士는 지난해 4月 ‘신동아’ 인터뷰에서 “文在寅 政府의 經濟 運用은 密室行政 方式”이라고 했다. 홍세화 장발장銀行 銀行長은 같은 해 12月 ‘신동아’ 인터뷰에서 “文在寅 大統領이 왜 執權했는지 잘 모르겠다”고 直擊했다.



    特히 ‘강준만의 歸還’은 象徵的이다. 노정태 作家는 “노무현 政權 以後 ‘政治論客 康俊晩’의 포지션은 宏壯히 흔들렸다”며 “姜 敎授가 政治評論으로 돌아왔다는 건 分明 하나의 現象”이라고 말했다. 

    姜 敎授에게 인터뷰를 要請했지만 그는 “應하지 못해 罪悚하다”며 鄭重히 拒絶했다. 아무래도 텍스트를 통해 그가 憤怒한 까닭을 把握해야겠다.

    “尹 非難하려면 一貫性 問題 삼아야”

    文在寅 大統領은 2012年 大選에서 敗한 뒤 낸 ‘1219 끝이 始作이다’에서 “우리가 이른바 ‘싸가지 없는 進步’를 自招한 것이 아닌지 謙虛한 反省이 必要한 때”라고 했다. 애初 姜 敎授는 “(門 大統領의) 省察에 拍手를 보냈다”고 한다. 그러나 文在寅 政府에서 ‘敗北者 文在寅’의 省察은 蒸發하고 말았다. 姜 敎授는 “싸가지 없는 政治는 ‘1퍼센트 極烈 强勁派’ 支持者들이 實勢로 君臨하는 韓國 政黨政治의 構造的 問題”라면서 與圈에 날을 세우기 始作했다. 3가지 主題語로 ‘강준만의 생각’을 짚었다. 

    ①儀典 中毒 : 그는 “文 大統領의 ‘이미지 政治’는 자주 感動을 자아내는 ‘儀典 政治’ 中心”이라면서 “儀典도 一種의 疏通이긴 하지만, 이미지만으로 疏通을 할 수는 없는 일이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儀典 疏通’의 總演出者는 탁현민”이라고 했다. 

    儀典의 事前的 意味는 ‘定해진 格式에 따라 치르는 行事’다. 當然히 內容보다는 模樣새가 重要하다. 行事가 있을 때만 大統領이라는 權威에 依存해 사람을 對하니 權威主義가 强化된다. 文 大統領이 登場하는 寫眞을 보면 大槪가 行事場이다. 어디선가 본 듯한 旣視感이 든다. 

    姜 敎授는 2016年 12月 ‘박근혜의 權力中毒: 儀典 大統領의 災殃’이라는 冊을 낸 바 있다. 그는 儀典 大統領을 두고 “獨自的인 議題와 비전 없이 權力 行使 自體에 意味를 두는 象徵造作”이라고 했다. 卽 姜 敎授의 눈에 朴槿惠, 文在寅 두 사람은 똑같은 儀典 大統領이다. 

    ②選擇的 積弊淸算 : “우리 社會 非正常的 積弊들을 바로잡아 安全한 나라, 새로운 大韓民國을 반드시 만들어갈 것이다.” 文 大統領의 말일까. 朴槿惠 前 大統領이 2014年 6月 6日 第59回 顯忠日 追念式에서 꺼낸 말이다. 文在寅 政府에서 積弊淸算은 魔法의 言語였다. 前職 大統領 두 名이 拘束됐고 前職 大法院長 1名과 前職 國精院長 4名이 英語의 몸이 됐다. 

    ‘남에게’ 들이댔던 잣대는 ‘나에게서’ 免除됐다. 尹錫悅 檢察總長에 對한 懲戒 論難도 거슬러 올라가면 選擇的 積弊淸算의 問題와 直結된다. 姜 敎授는 “積弊淸算은 政權의 利益을 圖謀하는 方向, 卽 選擇的으로 이루어졌다”며 “文在寅 政權이 自身의 政治的 不利함을 甘受하면서도 외쳤거나 推進한 積弊淸算이 單 하나라도 있었던가?”라고 叱咤했다. 또 “‘舊(舊)積弊’와 ‘新(新)積弊’를 區分해서도 안 된다. 尹錫悅 檢察을 非難하려면 그 徹底한 一貫性을 問題 삼아야 한다”고 썼다.

    “南北問題와 ‘儀典 政治’ 빼곤 沈默”

    ③沈默 : 文在寅 캠프 公益提報者支援委員會 委員長 出身인 申平 辯護士는 ‘秋-尹 葛藤’이 한창이던 지난해 11月 25日 ‘신동아’에 寄稿한 ‘秋美愛 活劇에 沈默 文, 參謀型 大統領의 悲劇’에서 “秋 長官이 只今 저지르는 ‘미치광이’式 行動에 文 大統領이 沈默으로 一貫하는 것은, 어떤 메시지를 傳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單純히 責任을 回避하고 있음에 不過하다”고 主張했다. 

    姜 敎授는 冊에서 이 글을 引用하는데, 그의 視角도 大同小異하다. 그는 “文 大統領은 南北問題와 ‘儀典 政治’를 빼고, 믿기지 않을 程度로 消極的이다. 事實上 ‘靑瓦臺 政府’를 運營하고 있음에도 主要 葛藤 事案에 對해 言及하는 法이 없다”면서 “‘沈默 大統領’이라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라고 批判했다. 

    大統領이 南北問題에 沒頭할 때 與黨은 權力機關 改革에 執着하고 民生에는 ‘過激論’을 폈다. 市場을 盲信해선 안 되지만 無視해도 안 되는데, 副作用이 豫想되는 不動産 政策을 내놓고 뒷일은 收拾하면 된다는 式이었다. 姜 敎授는 “이 程度면 ‘進步 꼴통’이라고 불러야 하지 않겠는가”라면서 “(與圈) 熱誠 支持者들도 民生 問題엔 無關心하다”고 했다. 

    노정태 作家는 “姜 敎授는 歪曲된 世界觀을 自身의 것인 양 錯覺하는 大衆을 相對로 政治評論을 한다. 金大中, 노무현을 支持하는 글을 쓸 때도 ‘왜 保守言論이 만든 假짜 이미지를 消費하느냐’고 大衆에게 말하고 싶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只今은 進步를 自處하는 大衆이 스스로를 속이는 自己欺瞞에 빠져 있다. 이에 姜 敎授가 政治評論을 再開했다고 본다”고 했다.



    고재석 기자

    고재석 記者

    1986年 濟州 出生. 學部에서 歷史學, 政治學을 工夫했고 大學院에서 映像커뮤니케이션을 專攻해 碩士學位를 받았습니다. 2015年 下半期에 象牙塔 바깥으로 나와 記者生活을 始作했습니다. 流通, 電子, 미디어業界와 財界를 取材하며 經濟記者의 文法을 익혔습니다. 2018年 6月 동아일보에 入社해 新東亞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李在明, 늘 曺國과 比較당하며 牽制받을 것

    牛乳 고를 때 ‘두 가지’만 確認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