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웨덴 오로라 보고 홍콩 夜市場 구경한다”|신동아

“스웨덴 오로라 보고 홍콩 夜市場 구경한다”

旅行이 그리운 當身을 위한 ‘房구석 랜線 투어’ 4

  • 김건희 客員機

    kkh4792@donga.com

    入力 2021-02-10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코로나19 걱정 없이 떠나는 ‘安全 旅行’

    • 旅行地 現場感 느끼려면 ‘現地 라이브’

    • 歷史·文化 탐방하려면 ‘스튜디오 라이브’

    • 立體的으로 보고 싶다면 ‘360度 VR’

    • 빼어난 映像美과 생생한 音響 ‘8D 오디오’

    야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홍콩의 밤 풍경. [GettyImage]

    夜景이 아름답기로 有名한 홍콩의 밤 風景. [GettyImage]

    職場人 김혜성(34) 氏는 지난해 12月 中學校 同窓 다섯 名과 함께 홍콩으로 ‘랜線 투어’를 떠났다. 랜線 투어는 ‘인터넷 連結線’이라는 뜻의 랜線(LAN線)과 ‘旅行’이나 ‘觀光’을 意味하는 투어(Tour)의 合成語. 온라인으로 즐기는 새로운 旅行이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로 海外 旅行이 어려워지면서 억눌린 旅行 欲求를 조금이나마 解消하려는 試圖가 만들어낸 文化라고 볼 수 있다. 

    金氏는 인터넷을 통해 12月 末 午後 9時 ‘出發’하는 홍콩 夜景 랜線 투어 商品을 찾아 1人當 1萬5000원에 豫約했다. 旅行 始作 3時間 前, 旅行社는 金氏와 親舊들에게 畫像 채팅이 可能한 인터넷 링크 住所를 보내왔다. 채팅房에 接續하니 홍콩 침사推移에 있는 觀光 가이드가 金氏 一行을 비롯한 旅行 參加者들에게 반가운 人事를 건넸다. 가이드는 그 時間 눈앞에 펼쳐지고 있는 現地의 華麗한 夜景을 보여주며, 홍콩 文化와 歷史 等에 對한 說明을 덧붙였다. 또 아름다운 밤거리를 천천히 걷다가, 近似한 食堂에 들어가 홍콩人 社長에게 메뉴를 注文하고 그 모습을 實時間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參加者들은 가이드를 따라 現地 風景과 食堂 雰圍氣, 現地人들 生活相까지 鑑賞한 셈이다. 이 旅行은 約 90分 間 이어졌다. 金氏는 “고풍스러운 建物이 櫛比한 홍콩 뒷골목 風景이 생생하게 傳해져 正말 旅行을 떠난 듯한 氣分이 들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걱정 없이 떠나는 ‘安全 旅行’

    구글 어스에서 360도 VR 기법을 통해 둘러본 미국 ‘브리저 티턴’ 국립공원. [구글 어스 캡처]

    구글 어스에서 360度 VR 技法을 통해 둘러본 美國 ‘브리저 티턴’ 國立公園. [구글 어스 캡처]

    코로나19 長期化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랜線투어를 나서는 사람이 늘고 있다. 旅行 플랫폼 ‘마이리얼트립’李 自社 데이터를 分析한 結果, 지난해 6月 出市한 랜線 투어 累積 利用者 數는 1月 基準 2萬 名을 突破했다. 

    一般的으로 旅行을 滿喫하려면 時間的 餘裕뿐 아니라 經濟力, 體力, 旅行 經驗 等이 必要하다. 큰 맘 먹고 旅行을 떠났다가 有名 觀光地에서 人波에 치여 제대로 구경하지 못하거나, 醫師疏通 制約으로 難處한 狀況에 處한 經驗을 한 사람도 많다. 

    이에 反해 랜線 투어는 巨創한 旅行 計劃, 複雜한 航空券 및 宿所 豫約, 外國語 工夫를 할 必要가 없다. 100% 非對面 方式이라 感染病 念慮 없이 安全하게 旅行할 수 있는 것도 長點. 인터넷 接續이 可能한 機器와 旅行을 즐길 마음만 있으면 모든 旅行 準備가 끝난다. 



    랜線 투어를 해보기로 決心했다면 처음 할 일은 랜線 투어 類型 定하기다. 랜線 투어는 크게 △現地 라이브 랜線 투어 △스튜디오 라이브 랜線 투어 △8D오디오 랜線 투어 △假想現實(VR) 랜線 투어 等으로 나뉜다.

    旅行地 現場感 느낄 수 있는 ‘現地 라이브’

    요즘 눈길을 끄는 旅行은 現地 라이브 랜線 투어다. 世界 各地에 居住하는 가이드가 地域 名所를 直接 찾아 畫像 連結을 통해 實時間으로 現場을 紹介해주는 方式이다. 이 商品에 豫約하면 特定 旅行 一時에 活性化되는 인터넷 링크가 提供된다. 約束된 時間에 스마트폰 또는 PC로 該當 링크에 接續하면 旅行이 始作된다. 

    現地 투어의 妙味는 오프라인 투어를 떠난 듯 한 生動感과 現場感을 꼽을 수 있다. 旅行客은 實時間 채팅을 통해 가이드에게 궁금한 場所를 보여 달라고 要請하고, 궁금한 事項을 質問할 수도 있다. 例를 들면 가이드가 이탈리아 피렌체의 레푸브릭 廣場을 보여줄 때, 近處 골목에 있는 露天카페에서 커피와 티라미수 케이크를 購買해 먹으며 맛을 說明해달라고 要請할 수 있다. 

    現在 마이리얼트립, 민다, 해피칼리지 等 여러 旅行 플랫폼이 現地 라이브 랜線 투어 商品을 販賣하고 있다. △全北 群山 타임슬립 투어 △스페인 세비야 투어 △로마 市內 워킹투어 △홍콩 夜景투어 等 國內外 商品이 다양하다. ‘랜線 투어 成敗는 가이드 力量에 달렸다’는 말이 있다. 商品 選擇 前 가이드 프로필을 꼼꼼하게 確認하는 게 좋다. 또 映像 퀄리티에 따라 旅行 滿足度가 左右되므로 가이드가 映像 專門 프로듀서(PD)와 同行하는지 살펴볼 것을 勸한다. 現地 라이브 랜線 투어 時間은 大略 90分이며 旅行 經費는 4900원~1萬5000원 程度다.


    歷史·文化 탐방하려면 ‘스튜디오 라이브’

    旅行地 곳곳에 스며든 歷史와 文化의 情趣에 흠뻑 醉하고 싶은 旅行客에게는 스튜디오 라이브 랜線 투어가 제格이다. 가이드가 所藏하고 있는 現地 風景을 담은 動映像과 寫眞, 오디오 等 高畫質 資料를 活用해 旅行地를 紹介하고 參加者들과 實時間 疏通하는 方式이다. 現在 여러 旅行社가 △大邱 李仲燮 투어 △濟州道 舌禍 이야기 △스페인 피카소 美術館 투어 △파리 오르세 美術館 투어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투어 △美國 아이비리그 探訪 △베트남 커피 文化 探訪 △프랑스 디저트 이야기 等 다양한 主題를 다룬 商品을 販賣하고 있다. 베트남 커피 文化 探訪을 主題로 한 스튜디오 라이브 랜線 투어 商品을 購買하면 가이드가 미리 撮影한 感覺的인 카페와 現地 自然景觀을 선보이며 커피에 對해 說明해준다. 투어 最少 人員은 普通 10名, 所要時間은 60~90分이며 利用 價格은 1000원부터 2萬 원 線까지 多樣하다.


    立體的으로 風景을 보고 싶다면 ‘360度 VR’

    북극권 밤하늘을 수놓는 오로라. [GettyImage]

    北極圈 밤하늘을 수놓는 오로라. [GettyImage]

    360度 假想現實(VR) 撮影 技法을 活用해 旅行地를 立體的으로 느껴볼 수 있게 해주는 랜線 투어도 있다. 구글에서 만든 3D 地圖 ‘구글 어스’ 프로그램을 利用하면 世界 곳곳의 現在 風景을 속속들이 살펴볼 수 있다. 구글 어스 設置 方法은 簡單하다. 웹 브라우저에서 구글 어스 홈페이지에 接續하면 關聯 소프트웨어를 無料로 내려 받을 수 있다. 모바일 機器의 境遇 앱 스토어에서 구글 어스 앱을 다운로드하면 끝이다. 以後 平素 가보고 싶던 旅行地나 오래 前 다녀온 觀光地를 檢索하면 最新 風景이 눈앞에 펼쳐진다. 寫眞을 위아래, 兩옆으로 돌려보다 보면 어느새 旅行하는 氣分이 든다. 

    밤하늘의 오로라가 보고 싶은 사람은 스웨덴 旅行社 ‘라이츠 오버 라플란드’ 홈페이지에 接續해보자. 이 旅行社는 지난해 11月 自社 홈페이지에 △오로라 홀리데이 假想 투어 △개 썰매 假想 투어 △馴鹿 썰매 假想 투어 等 여러 篇의 콘텐츠를 公開했다. 旅行客은 形形色色 오로라 VR 動映像을 보며 마치 北極으로 旅行을 떠난 듯한 經驗을 할 수 있다.


    빼어난 映像美과 생생한 音響의 調和 ‘8D 오디오’

    호주관광청 홈페이지에서는 세계 최대 산호초 군란인 호주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풍경을 8D 오디오가 선사하는 생생한 현장음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호주관광청 홈페이지 캡처]

    濠洲觀光廳 홈페이지에서는 世界 最大 珊瑚礁 軍亂인 濠洲 그레이트 背理語 리프 風景을 8D 오디오가 膳賜하는 생생한 現場音과 함께 鑑賞할 수 있다. [濠洲觀光廳 홈페이지 캡처]

    最近에는 高畫質 映像에 생생한 音響을 입혀 旅行地를 더욱 生動感 있게 接하게 해주는 ‘8D 오디오 랜線 투어’도 登場했다. 8D 오디오는 腦가 3次元 空間에서 直接 소리를 듣는 것 같은 沒入感을 膳賜하는 最新 音響 技法이다. 濠洲觀光廳은 지난해 11月 인터넷 홈페이지에 ‘8D로 體驗하는 濠洲’ 動映像을 公開했다. 濠洲의 아름다운 自然 景觀과 建築物을 빨강·파랑·津粉紅·草綠·檢定·흰色 等 여섯 가지 色相을 테마로 紹介하는 映像이다. 各各의 映像은 1~2分 길이로 짧지만, 生動感이 남다르다. 이를테면 沙漠인 蔚룰루 카打槌打 國立公園에 부는 바람 소리, 原住民 傳統樂器 ‘디저리두’(나무로 만든 管樂器) 演奏 소리가 四方八方에서 들려오는 것 같다. 該當 映像은 濠洲觀光廳 公式 유튜브 채널에서도 無料로 視聽할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