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矯正施設이 코로나 集團感染 溫床 된 3가지 理由|新東亞

矯正施設이 코로나 集團感染 溫床 된 3가지 理由

“矯正施設만 다른 方式 防疫… 荒唐한 對處”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01-31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初期 防疫 成功에서 起因한 矯正 當局의 ‘誤判’

    • 코로나19 擴散 後에도 過密 受容 改善 못 해

    • 需用者 넘치는데 醫師 수는 必要 定員 못 채워

    • 늘어나는 慢性疾患 保有者, 感染病에 特히 脆弱

    1월 7일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 입구. 동부구치소는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 뒤 수용자 일반 접견을 전면 중단했다.
 [뉴스1]

    1月 7日 서울 松坡區 東部拘置所 入口. 東部拘置所는 코로나19 集團感染 發生 뒤 需用者 一般 接見을 全面 中斷했다. [뉴스1]

    朴範界 法務部 長官이 1月 28日 就任 後 첫 公式日程으로 서울東部拘置所를 찾았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患者가 集團 發生한 場所다. 朴 長官은 “法務部가 管理하는 施設에서 코로나19 確診者가 많이 發生한 點에 對해 國民 여러분께 送球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부터 숙였다.

    東部拘置所에선 지난해 11月 27日 職員 1名이 처음 코로나19 確診 判定을 받았다. 이때 矯正 當局은 最初 確診者와 接觸한 292名에 對해서만 診斷檢査를 實施한 것으로 드러났다. 需用者 全體를 對象으로 한 全數檢査는 3週 後인 12月 18日 進行했다. 防疫 ‘골든타임’을 虛妄하게 놓쳤다.

    그 結果는 慘酷했다. 中央防疫對策本部(防對本) 集計에 따르면 1月 20日 基準 東部拘置所 內 코로나19 確診者는 1203名이다. 需用者 累積 發病率이 42.9%에 이른다. 정기석 翰林大 呼吸器內科 敎授는 “民間 機關도 아니고 國家가 運營하는 곳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모르겠다”고 歎息했다.


    疫學調査 失敗하고도 對策 마련 안 해

    “矯正施設은 感染病에 對해 모르고, 防疫 當局은 矯正施設을 몰랐다.”

    서울 東部拘置所를 中心으로 번진 ‘矯正施設發(發) 코로나19 集團感染 事態’에 對한 矯正施設 公衆保健醫師(公報의) A氏 評價다. 公報의는 兵役 代身 公衆保健 業務를 擔當하는 醫師다. 2019年 基準 91名이 全國 矯正施設에 配置돼 있다. 이들은 公務員 身分 醫師인 ‘醫務官’과 함께 在所者 健康을 管理한다. A氏는 “지난해 코로나19 流行이 始作되면서부터 公報義를 中心으로 ‘矯正施設이 코로나19에 脆弱하다’는 指摘이 繼續 나왔다. ‘患者 發生 時 對應 方案에 對한 매뉴얼을 만들어야 한다’는 意見도 많았다. 그러나 이런 提案이 校正 業務에 反映되지 않은 채 時間이 흘렀고, 結局 이런 狀況을 맞고 말았다”고 안타까워했다.



    지난해 2月, 大邱 慶北을 中心으로 코로나19街 擴散하던 時節 該當 地域 矯正施設이 코로나19 防疫에 成功한 것도 矯正 當局의 ‘誤判’을 부추겼다는 解釋이 있다. 지난해 2月 24日 靑松矯導所로도 불리는 慶北 北部第2矯導所에서 矯導官 1名이 코로나19 確診 判定을 받았다. 같은 달 27日 大邱矯導所 矯導官, 29日 慶北 金泉矯導所 在所者 等도 잇달아 코로나19에 感染됐다. 當時 矯正當局은 確診者와 接觸한 것으로 疑心되는 職員과 受用者를 隔離하고, 接見禁止 等 强力한 外部 接觸 遮斷 措置를 내렸다. 以後 코로나19街 잦아들자 感染 統制에 自信感을 갖게 됐다는 것이다. 한 矯正施設 醫療 關係者는 “當時 金泉矯導所 在所者의 境遇 最初 感染 經路를 알아내지 못한 것으로 안다. 그렇다면 疫學調査 失敗 原因이 뭔지 確認하고 補完策을 마련했어야 했다. 그런데 流行 遮斷 成功에 取해 關聯 準備를 제대로 하지 않은 面이 있다”고 批判했다.

    公報의 A氏도 “東部拘置所 集團感染 事態 發生 後에야 비로소 防疫 當局이 矯正施設에 對해 全혀 모른다는 事實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感染 經路를 把握하려면 在所者 受容 空間과 生活 方式에 對해 알아야 하는데, 現場을 모르니 疫學調査官들이 右往左往했습니다. 勞役을 어떻게 하는지, 使動도우미와 接觸 方式은 어떤지 公報義가 說明하면 用語부터 하나하나 되묻는 式이었죠. 矯導官은 感染病이 어떻게 퍼지는지 모르고, 力學 專門家는 어디를 統制해야 한다고 說明해 주지 못하니 初期 防疫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어요.”

    A氏 얘기다. 코로나19 集團 感染 當時 東部拘置所에는 確診者 發生 時 어떻게 對應할지에 對한 매뉴얼이 없었다. 그렇다 보니 確診者를 한房에 몰아넣고, 非確診者는 다른 房에 또 모여 있게 하는 式의 엉성한 隔離 措置가 取해졌다. 保健醫療團體聯合 關係者는 이에 對해 “拘置所 밖에서는 確診者와 密接 接觸한 사람을 적어도 1~2株씩 無條件 自家隔離시킨다. 이 措置를 따르지 않으면 防疫守則 違反이라고 處罰까지 한다. 그러면서 정작 國家가 保護해야 할 在所者는 距離두기조차 할 수 없는 環境에 放置한 것”이라고 指摘했다. “矯正施設에서 社會와 全혀 다른 方式의 防疫措置를 한 것이 그저 荒唐할 따름”이라는 얘기다.


    獨室 없어 確診者 集團 收容

    1월 6일 서울 송파구 동부구치소에서 한 재소자가 ‘무능한 법무부, 무능한 대통령’이라는 문구가 적힌 종이를 창살 너머로 꺼내 보이고 있다. [뉴스1]

    1月 6日 서울 松坡區 東部拘置所에서 한 在所者가 ‘無能한 法務部, 無能한 大統領’이라는 文句가 적힌 종이를 窓살 너머로 꺼내 보이고 있다. [뉴스1]

    專門家들은 그 背景에 東部拘置所의 受容 密集度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윤태호 中央事故收拾本部(中收本) 防疫總括班長은 지난해 言論 브리핑에서 “12月 13日 基準 東部拘置所 受容庭園이 2070名이지만, 實際 人員은 2412名이었다”며 “篤實이 不足하다 보니 確診者 여러 名을 같이 受容하는 境遇가 있던 것 같다”고 말했다.

    法務部는 集團感染 事態가 發生한 뒤 뒤늦게 東部拘置所 密集度를 낮추고자 受用者를 다른 矯正施設로 分散했지만, 이는 또 다른 問題를 惹起할 수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지난해 7月 末 基準 全國 收監 施設 需用率이 112.3%로, 다른 施設 또한 人員이 넘쳐나기는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이에 對해 한 矯正施設 關係者는 “矯正 當局으로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狀況”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東部拘置所는 코로나19 事態 初期 患者가 男性 需用者 사이에서 集團的으로 發生하자, 一旦 男性 受容 密集度를 낮추는 데 集中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보니 女性은 1月 初까지도 18.18㎡(藥 5.5坪) 規模 房에 最多 8名까지 收容된 것으로 드러났다. 1月 7日 7次 全數調査에서 女性 코로나19 患者가 確認되며 뒤늦게 이 問題가 水面으로 떠올랐다. 專門家들은 “이제라도 收容施設 環境을 根本的으로 改善할 措置를 마련해야 한다”고 强調하는 狀況이다.

    좁은 空間에 모여 사는 在所者들이 제대로 된 醫療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것도 問題로 指摘된다. 國家人權委員會가 2016年 實施한 拘禁施設 健康權 實態調査에 따르면 夜間·公休日에 몸이 아파 醫療陣 面談을 申請한 收容者 가운데 68.2%가 面談 自體를 못 한 것으로 드러났다. 矯正施設에 醫師가 턱없이 不足한 게 原因으로 꼽힌다. 法務部 統計를 보면 2020年 6月 基準 全國 矯正施設 醫務官 庭園은 117名이지만, 實際 勤務하는 醫務官은 93名에 不過하다.

    矯正 當局은 이 問題를 改善하고자 矯正施設 公報의 定員을 2018年 55名에서 2019年 91名으로 늘렸다. 그럼에도 醫師 不足 問題는 如前하다는 게 專門家들 評價다. 2019年 矯正施設 醫務官(89名)과 公衆保健醫(71名)들이 擔當한 總 診療 件數는 918萬1902件이다. 1年 365日 내내 일한 것으로 計算해도 醫師 1名이 하루 157名, 8時間 勤務를 基準으로 하면 時間當 約 20名의 患者를 진료한 게 된다. 한 公報의는 “矯正施設 醫師 相當數가 使命感을 갖고 일하지만 過度한 業務에 지쳐 있는 게 現實”이라며 “코로나19 豫防 業務를 總括하는 防疫 當局이 拘置所 矯導所 等에도 關心을 두고 收容者 保護 方案을 앞장서 마련했어야 했다”고 指摘했다.


    늘어나는 慢性疾患 保有者, 感染病에 特히 脆弱

    最近 矯正施設에서 코로나19街 빠르게 擴散한 理由로, 慢性疾患者 比率이 높은 點을 꼽는 이도 있다. 國家人權委員會가 2016年 發表한 ‘拘禁施設 需用者의 健康權 實態調査’ 報告書 따르면 需用者의 結核 有病率은 一般人의 8.28倍, 肝炎 有病率은 2.53倍 水準이다. 糖尿(1.81倍) 高血壓(1.28倍) 等 慢性患者 比率도 外部보다 높다. 一般的으로 慢性疾患 有病者는 코로나19 感染 危險이 健康한 一般人에 비해 큰 것으로 알려진다. 現在로서는 이런 環境이 矯正施設 코로나19 集團 發生에 얼마나 影響을 미쳤는지 분명치 않다. 專門家들은 長期的으로 이 問題도 徹底히 分析해 對策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허경미 啓明大 警察行政學科 敎授는 “矯正施設에서 需用者가 어떤 待遇를 받느냐는 한 社會의 人權 水準을 보여주는 指標”라며 “우리나라 矯正施設이 在所者 健康權 保護에 여러모로 脆弱하다는 點이 이番에 드러난 만큼 長期的인 시스템 改善 方案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强調했다.

    1月 7日 서울 松坡區 東部拘置所 入口. 東部拘置所는 코로나19 集團感染 發生 뒤 需用者 一般 接見을 全面 中斷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