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 再擴散! 中國 ‘戰時 防疫’ 現地 報告|新東亞

코로나 再擴散! 中國 ‘戰時 防疫’ 現地 報告

數百萬 人口 鐵桶 封鎖, 끝없는 檢事…放置된 韓人들

  • 김승재 言論人

    phantom386@daum.net

    入力 2021-01-1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事實上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 終熄을 宣言한 中國에서 最近 코로나19街 다시 擴散 兆朕을 보이고 있다. 數億 名이 移動하는 2月 춘제(春節·설) 連休를 앞두고 中國이 超緊張하고 있다. 中國 政府는 確診者 增加 地域에 非常 防疫 態勢인 ‘戰時(戰時) 狀態’를 宣布하고 都市 封鎖 等으로 總力 對應하고 있다. 200萬 名이 生活하는 다롄시 진저우區에서4주째 自家隔離 中인 市民들 목소리를 들어봤다.
    화물차량으로 중국 다롄시 진저우구 출입구를 막은 모습.

    貨物車輛으로 中國 다롄市 진저우區 出入口를 막은 모습.

    2019年 12月 후베이(湖北)省 聖徒(省都) 우한(武漢)에서 發生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에 微溫的으로 對處하다 滿身瘡痍가 됐던 中國. 뒤늦게 積極的이고 强勁한 對應으로 轉換해 지난해 下半期에는 比較的 安定的으로 코로나19를 管理했다. 시진핑(習近平) 國家 主席은 지난해 9月 베이징(北京) 人民大會堂에서 防疫 有功者를 致賀하며 “中國은 코로나19와의 戰爭에서 重大하고 戰略的인 成果를 거뒀다”고 말했다. 이 發言은 事實上 코로나19 事態 終熄 宣言으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지난해 12月 랴오닝(遼寧)省 다롄(大連)과 선양(瀋陽)에서 確診者가 잇달아 發生하더니 헤이룽장(黑龍江)省, 베이징, 베이징과 隣接한 허베이(河北)省 等 中國 本土 곳곳에서 確診者가 늘고 있다. 허베이省 聖徒인 스자좡(石家莊)이 第2의 우한이 될 수 있다는 憂慮마저 나오는 狀況이다. 이에 中國은 世界에서 類例를 찾을 수 없는, 中國 共産黨 特有의 超强勁 防疫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다롄시, 確診者 20餘 名 確認 後 ‘戰時 狀態’ 宣布

    중국 다롄시 공안국이 제작한 확진자 동선 영상의 한 장면[인터넷영상 캡처].  확진자가 이동 중 사용한 화장실 소변기 위치가 표시돼 있다. 봉쇄된 진저우구 주택가에서 방역복을 입은 사람들이 소독약을 뿌리고 있다. 방역복을 입은 자원봉사자들이 아파트 주민의 주문 물품을 분류하고 있다(왼쪽부터). [취재원 제공]

    中國 다롄市 孔安國이 製作한 確診者 動線 映像의 한 場面[인터넷映像 캡처]. 確診者가 移動 中 使用한 化粧室 小便器 位置가 標示돼 있다. 封鎖된 진저우區 住宅街에서 防疫服을 입은 사람들이 消毒藥을 뿌리고 있다. 防疫服을 입은 自願奉仕者들이 아파트 住民의 注文 物品을 分類하고 있다(왼쪽부터). [取材源 提供]

    다롄시는 中國의 代表的 港口都市다. 常住人口 700萬 名에 流動 人口까지 더하면 1000萬 名이 生活한다. 지난해 12月 15日 다롄항에서 輸入 冷凍 水産物 荷役 作業을 하던 勞動者 6名이 코로나19 確診者로 判明됐다. 이들은 輸入 冷凍 水産物을 통해 코로나19에 感染된 것으로 調査됐다. 다롄시 當局이 이들 6名의 動線을 追跡했더니 5名은 家族 程度와만 接觸한 것으로 드러났다. 問題는 나머지 1名, 위안(袁) 氏였다. 

    위안 氏는 12月 15日 다롄시 진저우(金州)區에 있는 大型 商街 建物, 진쭤(金座)商街를 訪問했다. 이 商街는 流動 人口가 많은 核心 商圈에 있다. 위안 氏가 接觸한 진쭤상가 店員 11名과 顧客 9名 等 20名이 바이러스에 感染된 것으로 確認됐다. 이 狀況을 把握한 다롄시 當局은 12月 20日 日曜日 다롄시에 ‘戰時 狀態’를 宣布했다. 다음 날 진저우具를 封鎖하고 진저우 市民의 自家隔離를 指示했다. 그다음 날인 22日 火曜日엔 진쭤상가 職員 500餘 名을 別途 施設로 옮겨 隔離 措置했다. 다시 이틀 뒤인 24日 크리스마스이브에는 진쭤상가 職員 家族 全員을 別途 隔離 施設에 受容했다. 

    다롄시 孔安國은 最初 傳播者 위안 氏가 진쭤상가에서 어떻게 移動했는지를 追跡해 만든 動映像도 公開했다. 이 映像을 보면 中國 公安 當局 情報力에 입을 쩍 벌리게 된다. 商街 內 CCTV는 勿論 위안 氏가 接觸한 모든 事物과 사람을 샅샅이 뒤진 게 分明하다. 위안 氏는 商街에 들어올 때 玄關 入口의 두꺼운 防風 커튼을 만졌고, 移動할 때는 에스컬레이터 손잡이를 잡았다. 그 모든 光景이 위안 氏가 現場에 登場해 當時 움직임을 그대로 再演하는 것처럼 描寫돼 있다. 위안 氏가 商家 賣場에서 接觸한 사람 모두의 個人情報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甚至於 위안 氏가 化粧室에서 使用한 小便器가 어떤 것인지까지 表示했다. 이 映像은 防護服을 입은 檢査 要員이 封鎖 措置한 商街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뒤따라가는 方式으로 製作됐다.



    200萬 名 生活圈 진저우區, 12月 21日 封鎖 突入

    진저우구는 常住人口 110萬 名, 流動 人口까지 더하면 200萬 名이 生活하는 都市다. 企業이 많이 入住해 있어 外部에서 이곳으로 出退勤하는 勞動者가 많다. 50代 A氏의 4人 家族은 진저우區 한 아파트 團地에서 살고 있다. 23層 높이 建物 15個 棟으로 이뤄진 團地로 住民은 모두 9000餘 名이다. 지난해 12月 15日 다롄항에서 첫 코로나19 確診者가 發生하고 사흘 뒤인 18日 午後, A氏는 核酸 增幅 檢査를 받으라는 通報를 받았다. 다롄시 當局은 아파트 洞別로 中國판 카카오톡人 위챗(Wechat) 團體 對話房을 만들어 各種 公知事項을 알린다. A氏 家族은 이날 午後 8時쯤 첫 番째 코로나19 檢査를 받았다. 아파트 空터로 내려갔더니 이미 긴 줄이 늘어서 있었다. 추위에 떨면서 1時間 半 程度 기다려 午後 9時 半쯤에야 檢査를 받을 수 있었다. 

    사흘 뒤인 21日 月曜日 午前 5時 半, 위챗을 通해 ‘緊急 通知’ 文字가 들어왔다. 다롄시 政府가 보낸 通知文이었다. 코로나19 擴散으로 진저우具를 封鎖하고 外地人 出入을 禁한다는 內容이었다. 또 진저우區 居住 市民은 出勤도, 登校도, 外出도 하지 말고 自家 隔離하라고 指示했다. 當局은 이날 진저우九老 들어오는 모든 通路를 車輛으로 다 막아버렸다. 

    이날부터 A氏 家族을 비롯한 진저우區 住民 110萬 名이 自家隔離에 突入했다. 流動 人口 90萬 名의 발길도 끊겼다. 平素라면 交通 遞增에 시달렸을 月曜日 아침, 市內 道路는 사람도 車輛도 모두 사라졌다. 진저우區 모든 아파트에는 出入口는 勿論 各 洞 入口마다 監視員이 配置됐다. 대로에도 監視員이 나와 섰다. 다롄시 當局은 自家隔離 指示를 어기다 摘發되면 14日間 强制 拘留한다고 警告했다. 이것이 絶對 빈말이 아니란 것을 잘 알기에 밖으로 나오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다롄시 政府는 封鎖 措置 다음 날인 12月 22日부터 진저우區 내 모든 工場 稼動을 中斷했다. 아파트 團地에는 駐車된 車輛만 櫛比하고 사람은 자취를 감췄다. 움직이는 거라곤 오직 하얀 防護服을 입은 사람들뿐이었다. 이들은 主로 自願奉仕者로, 여러 名이 함께 다니며 防疫 作業이나 生活 物品 配達 等 必須 業務에 도움을 줬다.

    모든 住民 6次例 核酸 檢事…“11番째 檢査 陽性”

    아파트 住民은 每日 위챗 團體 對話房을 통해 飮食 材料나 化粧紙 等 生活用品을 注文할 수 있다. 當局이 쌀과 기름, 고기 等 各種 物品 價格을 公知한 뒤 注文을 받는다. 1月 3日 公知된 食資材 注文 메뉴 가운데 하나는 닭고기였다. 닭다리와 가슴살로 이뤄진 세트 메뉴 價格이 32위안(藥 5500원)이다. 1月 3日 午後 3時부터 4日 午後 3時까지 注文을 받고 5日 午後 3時까지 拜誦한다고 돼 있다. 

    注文한 物品은 業體가 트럭에 실어 各 아파트로 보낸다. 그러면 防護服을 입은 自願奉仕者가 나와 家口別로 分類한 뒤 손수레를 利用해 配達한다. 모든 計算은 스마트폰으로 하고 現金은 받지 않는다. 

    진저우區 封鎖 緊急 通知文이 下達된 12月 21日, A氏 居住 아파트에서는 두 番째 核酸 增幅 檢査가 進行됐다. A氏 家族은 이날도 午後 8時쯤 空터로 나가 亦是 1時間 半 程度 추위에 떨며 기다린 끝에 檢査를 받을 수 있었다. 크리스마스이브인 24日 밤에도 같은 方式으로 세 番째 檢査를 받았다. 이 아파트에서 코로나19 檢査는 午前 8時부터 午後 11時까지 그야말로 쉴 틈 없이 進行했다. 오랜 時間 추위에 떨며 기다리는 過程에 不平不滿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A氏 家族을 비롯한 이 아파트 入住民들은 12月 30日 水曜日과 올해 1月 3日 日曜日, 1月 13日 水曜日에도 코로나19 檢査를 받았다. 이 세 次例 檢査는 各 家庭에서 實施됐다. 아파트 住民이 지난해 12月 18日부터 1月 13日까지 받은 核酸 檢査 回數는 總 6次例에 이른다. 그사이 確診者는 한 名도 나오지 않았다. 

    6次例나 檢査한 理由는 다른 地域에서 4次例 檢査 내내 陰性 判定을 받다 5番째 檢査에서 陽性으로 確診된 事例가 나와서다. 狀況에 따라 檢査 回數는 더 늘어날 수도 있다. 다롄시 當局은 1月 初 記者會見에서 “이番 地域社會 感染은 예전보다 潛伏期가 더 길고 傳播 速度도 빠른 것이 特徵이다. 11番째 檢査에서 비로소 陽性이 나온 患者도 있다”고 밝혔다.

    養成 한 名 나오면 數百 名 强制 移送

    확진자가 발생한 아파트 주민들이 한밤중에 단체로 이동하는 모습. 오른쪽에 하얀색 방호복을 입은 인솔자가 보인다(왼쪽). 중국 방역 당국이 확진자가 발생한 집 앞에 붙인 공지문. 이 집에서 확진자가 나왔으니 접근하지 말라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인터넷영상 캡처, 취재원 제공]

    確診者가 發生한 아파트 住民들이 한밤中에 團體로 移動하는 모습. 오른쪽에 하얀色 防護服을 입은 引率者가 보인다(왼쪽). 中國 防疫 當局이 確診者가 發生한 집 앞에 붙인 公知文. 이 집에서 確診者가 나왔으니 接近하지 말라는 內容이 담겨 있다. [인터넷映像 캡처, 取材源 提供]

    이렇게 檢査하면서도 다롄시 當局은 住民에게 檢査 結果를 通報하지 않고 있다. 아무 連絡이 없으면 音聲이다. 萬一 陽性 結果가 나오면 當局이 確診者 家庭을 訪問해 家族을 모두 別途 施設로 强制 移送한다. 筆者가 A氏에게 물었다. “只今까지 그 아파트에서 確診者가 나온 적 있는가?” A氏는 “없다”고 答했다. “檢査 結果를 公知夏至 않고, 陽性子는 該當 家族만 强制로 끌고 나오는데 確診者가 있는지 없는지 어떻게 아는가?” A氏가 말했다. “아파트 어느 한 洞에서 單 한 名만 陽性 結果가 나와도 그 洞에 居住하는 住民 全體가 別途 隔離 施設로 强制 移送된다. 한 棟 居住民은 600餘 名이다. 이 많은 人員이 一齊히 밖으로 나오면 當然히 알 수밖에 없지 않겠나?” 

    6次例나 檢査받으면서도 結果를 알지 못하다가 한 同 建物에서 600餘 名이 갑자기 쏟아져 나오면 ‘아, 저 建物에서 몇 名인지 모르겠지만 確診者가 나왔구나’ 하고 알게 된다는 뜻이다. 

    진저우區의 다른 아파트에 사는 中國人 B氏는 이웃에서 確診者가 나오는 바람에 한밤中에 强制 移動하는 住民들 모습을 目擊했다. B氏가 사는 아파트 團地 맞은便에 있는, 主로 작은 坪型으로 構成된 28層짜리 아파트 建物이었다. 1月 初 檢査 過程에서 코로나19 陽性 判定者가 나오자 그날 밤 이 建物에 사는 住民 660餘 名이 各自 所持品을 들고 우르르 밖으로 나왔다. 이들은 버스 여러 代에 나눠 타고 어딘가로 出發했다. 이들은 隔離 施設에서 當局이 풀어줄 때까지 머물러야 한다. 確診者가 封鎖된 建物 안을 돌아다녔다면 바이러스를 傳播했을 수 있기에 이 建物 居住民 全員을 別途 施設로 移送해 바이러스 追加 擴散을 遮斷하겠다는 意志의 表現이다. 진저우區에서 이런 式으로 隔離 施設에 集團 收容된 人員은 1月 5日 基準으로 3000名 以上이라고 다롄 現地 消息通이 傳했다. 中國 인터넷에서는 確診者가 나오는 바람에 한밤中에 住民 全體가 移動하는 場面이 담긴 動映像을 確認할 수 있다. 이처럼 確診者가 나오면 當局은 該當 家口 出入門에 確診 事實과 接近하지 말라는 公知文을 붙인다. 이런 現實에서 진저우區 아파트 住民들은 집 밖으로 나가 同 建物 안에서 움직이는 것도 自制하고 있다. 


    중국 진저우구 한 아파트 단지에서 주민들이 단체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中國 진저우區 한 아파트 團地에서 住民들이 團體로 코로나19 檢査를 받고 있다.

    筆者는 다롄시 진저우區에서 自家隔離 中인 韓人 事業家 C氏와 連絡이 닿았다. 그는 우리 外交部와 現地 韓人會 모두 在外國民이 겪는 苦痛에 神經을 쓰지 않는다며 憤痛을 터뜨렸다. 그는 自家隔離 나흘째인 지난해 12月 24日 午前 다롄 韓人會에 電話했다. 自家隔離 狀態에서 中國 食資材만 配達받아 먹는 게 힘들어 도움을 要請하려는 目的이었다. 韓人會 側은 檢討해 보겠다고 答했지만, C氏는 韓人會가 別로 도와줄 意志가 없다고 느꼈다. 

    그래서 이날 午後 다롄 領事館에도 도움을 要請하는 e메일을 보냈다. 다음 날 다롄 領事館 擔當 領事가 C氏에게 電話를 걸어 仔細한 狀況을 물었다. C氏는 “韓食堂에 못 가고, 願하는 食資材度 求할 수 없다. 每日 中國式 食資材로만 飮食을 해 먹으려니 힘이 든다. 韓國 사람은 김치를 먹어야 할 게 아닌가. 韓國 라면도 먹고 싶다. 큰 건 바라지 않는다. 김치나 韓國 라면 程度는 우리 政府가 在外國民을 위해 拜送해 줄 수 있는 거 아닌가?” 라고 하소연했다. 

    그러자 擔當 領事는 早晩間 領事館에서 김치와 라면 等을 마련해 腐蝕 車輛을 利用해 配送하겠다고 約束했다. 하지만 말뿐이었다. 以後 아무 連絡이 없었다. C氏는 “다롄 領事館이나 韓人會 사람들 모두 平素엔 在外國民을 위해 힘쓸 것처럼 말하고 다니며 各種 行事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런데 정작 코로나19로 힘들 때 도움을 要請하니 모두 모른 척한다”면서 이들 때문에 오히려 스트레스가 더 쌓인다고 한숨을 쉬었다. 

    다롄의 消息通은 코로나19 勃發 以後 다롄에서 모두 3次例 封鎖가 斷行됐다고 傳했다. 첫 番째는 다롄시 全體, 두 番째는 다롄만(灣) 地域, 세 番째가 진저우具였다. 다롄만은 3個月이나 封鎖됐다고 한다. 집 안에 갇히고 돈도 벌 수 없는, 日常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狀況이 持續돼도 市民들은 政府를 向해 抗議하지 않는다. 오히려 政府를 稱讚하는 목소리가 높다. 두 살배기 아기를 키우는 B氏도 그렇다. B氏 家族 亦是 한밤中에 추위를 견디며 檢査를 받았다. 아기까지 있는데 그렇게 檢査하는 건 너무한 거 아니냐는 質問에 B氏는 “뭐가 너무한가? 이렇게 徹底하게 檢査해야지 우리 아기도, 家族도 다들 安全할 것 아닌가? 힘들지 않다. 이건 政府가 아주 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非但 다롄뿐 아니라 封鎖를 겪는 中國 相當數 地域에서 비슷하게 確認할 수 있는 反應이다. 中國人들이 政府의 超强勁 防疫을 首肯하는 理由는 무엇보다 코로나19街 世界的으로 매우 深刻한 危機를 불러일으키는 感染症이기에 徹底한 對應이 必要하다는 點을 잘 알고 있어서다. 또 國家의 安定的 管理를 위해서는 個人 人權을 犧牲해도 된다는 認識이 剛하다. 勿論 知識人을 中心으로 一部 中國人은 人權을 無視한 政府의 ‘막가파’式 對應에 對해 反對한다. 하지만 이런 속내를 公開的으로 表出하는 일은 드물다. 그래봐야 아무 소용없다는 點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中國人 相當數는 幸여 政府를 잘못 批判했다가 무슨 꼴을 當하는지 中國의 歷史와 現實을 통해 똑똑히 目擊했다. 

    이런 가운데 自家隔離 4週에 접어들면서 진저우 市民의 스트레스와 苦痛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진저우 市民 A氏는 “밖에 나가지 못하고 집 안에만 한 달 가까이 갇혀 있으니 正말 너무 힘이 든다. 스트레스가 甚하고 짜증도 많이 나고 憂鬱하다”라고 하소연했다. 게다가 다른 地域에서 코로나19 擴散勢가 뚜렷해지면서 都市 封鎖가 더욱 長期化하는 것은 아닌지 不安한 心情이라고 한다.

    허베이省 3個 都市 等 곳곳 封鎖

    요즘 中國은 最大 名節인 2月 춘제 連休와 3月 中國 最大 政治行事 兩會(兩會·全國人民代表大會와 全國人民政治協商會議)를 앞두고 코로나19를 잡으려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2月 30日 中國産 코로나 백신 ‘시노팜’의 一般 使用을 承認하고, 大規模 接種에 들어갔다. 춘제 連休 前까지 于先 5000萬 名을 接種한다는 計劃이다. 그런데 시노팜 백신에 對한 憂慮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상하이 백신 專門家 他오리나(陶黎納)는 1月 4日 中國版 트위터 웨이보(微博)를 통해 “시노팜 백신 說明書를 보면 部分과 全身 副作用 事例가 總 73件이나 報告됐다. 世界에서 가장 危險한 백신”이라고 警告했다. 

    무엇보다 드넓은 中國 本土 곳곳에서 確診者가 續出하는 點이 가장 큰 問題다. 特히 首都 베이징과 隣近 허베이省에서 擴散勢가 尋常치 않다. 허베이省 聖徒인 스자좡(石家莊)市가 1月 7日, 싱타이(邢台)市가 8日, 랑팡(廊坊)市가 12日 各各 封鎖 措置를 斷行했다. 세 都市 모든 住民에게 앞으로 7日間 집 안에 머물라고 要求했다. 세 都市 人口를 더하면 2200萬 名이다. 베이징은 허베이省과 隣接한 퉁저우(通州)區에 ‘戰時 狀態’를 宣布했다. 베이징은 지난해 말에는 순이(順義)區에 戰時 狀態를 宣布했다. 이런 가운데 中國 地方政府들은 춘제 連休에 移動을 自制하도록 勸告하고 있다. 中國人 사이에서는 ‘第2의 우한 事態’가 터지는 것 아닌지 不安이 擴散하고 있다. 中國共産黨이 드라이브 거는, ‘中國 特色’의 ‘차이나 防疫’은 果然 이런 不安을 잠재울 수 있을까?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