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포] ‘懲役 20年’ 朴 赦免說, 內谷洞 自宅 가보니…|신동아

[르포] ‘懲役 20年’ 朴 赦免說, 內谷洞 自宅 가보니…

“示威로 複雜해질 것” vs “여기가 집인데 어디 가나”

  • 문영훈 記者 오홍석 記者 고재석 記者

    yhmoon93@donga.com lumiere@donga.com jayko@donga.com

    入力 2021-01-14 16:30:19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박지만 “每日 누나 걱정, 赦免 懇切히 期待”

    • 大統領警護法 따라 2027年 3月까지 警護

    • 삼성동 옛 自宅에는 아무도 안사는 듯



    14일 대법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징역 20년과 벌금 180억 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날 서울 서초구 내곡동 박 전 대통령의 자택 주변으로 고요함이 감돈다. [지호영 기자]

    14日 大法院이 박근혜 前 大統領에게 懲役 20年과 罰金 180億 원을 宣告한 原審을 確定했다. 이날 서울 瑞草區 內谷洞 朴 前 大統領의 自宅 周邊으로 고요함이 감돈다. [지호영 記者]

    “박근혜 前 大統領이 赦免되면 (內谷洞) 집 앞에서 示威도 있을 테고 複雜해질 것 같다.” “여기가 朴 前 大統領 집인데 그럼 어디로 가나.” 

    大法院이 박근혜(69) 前 大統領에 對해 懲役 20年을 確定한 14日. 서울 瑞草區 內谷洞 안골마을은 고요했다. 獻陵路를 타고 가다 左側으로 꺾어 안골길로 쭉 들어가면 朴 前 大統領의 自宅이 눈에 띈다. 地上 2層 地下 1層 形態의 單獨住宅이다. 

    朴 前 大統領은 지난 2017年 3月 13日 디자이너 李 某 氏로부터 內谷洞 自宅을 28億 원에 사들이는 契約을 맺었다. 隣近 N不動産 關係者는 “現在 朴 前 大統領 自宅 隣近 住宅 價格은 面積과 집 狀態에 따라 25~35億 원 線으로 形成돼 있다”면서 “朴 前 大統領이 집을 사들일 때보다 값이 올랐다”고 말했다. 


    14일 서울 서초구 내곡동 박근혜 전 대통령 자택 앞으로 경비초소가 보인다. [지호영 기자]

    14日 서울 瑞草區 內谷洞 朴槿惠 前 大統領 自宅 앞으로 警備哨所가 보인다. [지호영 記者]

    朴 前 大統領의 自宅은 마치 都心 속 숨겨진 祕密空間처럼 골목길 끝자락에 있었다. 베이지色 建物을 빨간 지붕이 덮었고, 約 2미터가 넘는 붉은 甓돌 담牆이 집을 감싸고 있다. 門牌는 없었고 郵便函은 비어있었다. 自宅 隣近은 오가는 車도, 人跡도 드물어 새소리가 들릴 程度였다. 便宜店이나 마트 같은 生活 便宜 施設도 찾기 어려웠다. 



    自宅에서 안골길을 따라 조금 더 올라가면 正面에 작은 警備哨所가 보인다. 自宅 大門 왼쪽에도 哨所가 하나 있었는데, 이곳에서 警護員의 얼굴이 보였다. 이 警護員은 “最終審 發表가 오늘이었나? 17日로 알았는데…. (朴 前 大統領이 自宅에) 와본 적 없다. 繼續 拘置所에 있는데…”라며 말끝을 흐렸다. 

    이날 大法院 3部는 職權濫用權利行使妨害·賂物收受 等 嫌疑로 起訴된 朴 前 大統領에게 懲役 20年·罰金 180億 원을 宣告한 原審을 確定됐다. 이와 別個로 朴 前 大統領은 새누리당 公薦 介入 事件과 關聯해 懲役 2年이 確定된 바 있다. 이로써 그의 형기는 懲役 22年으로 最終 決定됐다. 兄이 最終 確定돼 特別赦免 對象이 됨으로써 赦免 論議가 本格化될 것으로 보인다. 

    朴 前 大統領의 동생인 박지만 EG會長 周邊의 知人에 따르면 朴 會長은 “每日 누나 걱정을 많이 한다. 最近 赦免 얘기가 나오는데 (決定이 나길) 懇切하게 期待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住民들끼리 ‘참 대단하다’ 이야기 나눠”

    박근혜 전 대통령 자택이 있는 서울 서초구 내곡동 안골마을의 동네 안내지도. [지호영 기자]

    朴槿惠 前 大統領 自宅이 있는 서울 瑞草區 內谷洞 안골마을의 洞네 案內地圖. [지호영 記者]

    只今으로서는 朴 前 大統領이 出所하면 내곡동으로 올 可能性이 가장 높다. 住民 反應은 엇갈렸다. 20年 間 이 洞네에 살았다는 姨母(60)氏는 “再昨年인가 (朴 前 大統領을) 支持하는 사람들이 오고, 그 以後에는 조용하다. 赦免돼서 (朴 前 大統領이) 오면 좋지. 前職 大統領이니 (國家가) 警護를 할 테고, 그러면 治安도 더 좋아질 것”이라고 했다. 안골길에 位置한 會社에 勤務 中인 職場人 姜某(32)氏는 “本人 反省이 없는데 赦免해줘서 되나”라면서 “赦免 後 自宅에 오면 괜히 周邊만 시끄러워질 것”이라고 했다. 

    또 다른 住民 全貌(79)氏는 “朴 前 大統領의 生日 때마다 10名 程度 되는 支持者가 집 앞에 와서 케이크에 초를 꽂고 촛불을 켠다. 住民들끼리 ‘참 대단하다’고 이야기를 나눴다”고 했다. 이어 “이미 (拘置所에서) 3年 살았는데 赦免은 해줘야 한다. 洞네가 시끄러워지면 어떤가. 사람 사는 게 다 그런 거지. 그조차 싫으면 山에 들어가서 살아야지”라고 했다. 

    앞서 2017年 4月 靑瓦臺가 朴 前 大統領의 內谷洞 自宅 뒤便 建物을 경호동으로 買入했다는 報道가 나온 바 있다. 大統領警護法은 現職 大統領이 任期 滿了 前 退任할 境遇 警護 期間을 5年으로 定하고 있고, 必要하면 5年을 더 延長할 수 있도록 規定하고 있다. 朴 前 大統領은 2017年 3月 10日 憲法裁判所에서 罷免됐기 때문에 2027年 3月까지 警護를 받게 된다. 

    이와 關聯해 N不動産 關係者는 “경호동이라고 알려진 該當 建物에는 現在 居住者가 있고 警護棟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사람 사는 집 같지 않았다”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2017년 3월 27일 당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자택 주변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동아DB]

    檢察이 朴槿惠 前 大統領에게 拘束令狀을 請求한 2017年 3月 27日 當時 서울 江南區 三成洞 朴槿惠 前 大統領의 自宅 周邊에 緊張感이 高調되고 있다. [東亞DB]

    朴 前 大統領은 서울拘置所에 收監되기 3日 前인 2017年 3月 28日 江南區 三成洞 自宅을 67億5000萬원에 홍성열 마리오아울렛 會長에게 賣却하는 契約을 締結했다. 14日 찾은 朴 前 大統領의 옛 自宅에는 門牌가 없었고 招人鐘은 뽑혀 있었다. 불은 꺼져있었고, 內部에서도 人기척이 全혀 느껴지지 않았다. 

    20年 째 이 洞네에서 中國飮食店을 運營 中인 業主는 “朴 前 大統領이 여기 계실 때 宅으로 飮食 配達을 한 적도 있다. 只今은 집에 누가 사는지 모르겠다. 間或 管理하는 사람이 온다”고 했다. 近處 한 호프집 店主는 “두 달 前 카메라 設置하는 사람이 왔다갔다. 가끔 나뭇가지 整理하는 사람들이 오는데, 그 外에는 누가 드나드는 걸 본적이 없다”고 했다. 三成洞에 10年 째 살고 있다는 70代 後半 住民도 “아무도 안 산다. 여름엔 풀이 茂盛해 사람 사는 집 같지 않았다”고 말했다. 

    朴 前 大統領이 赦免될 수 있다는 消息을 놓고 이곳 住民 反應은 엇갈렸다. 土박이 住民 金某(46)氏는 “(社會로) 돌아오셔서 餘生을 평화롭게 보내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反面 三成洞에 40年 間 居住했다는 50代 李某 氏는 “江南 開發할 때부터 살았지만 朴 前 大統領을 본적이 없어 이웃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며 “政治的 計算에 依한 赦免은 옳지 않다”고 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