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정태의 뷰파인더?] 文在寅 팬덤에서 보이는 親朴聯隊의 그림자|新東亞

[노정태의 뷰파인더?] 文在寅 팬덤에서 보이는 親朴聯隊의 그림자

‘部族主義’에 끌려 다니는 韓國政治

  • 노정태 哲學에세이스트

    basil83@gmail.com

    入力 2021-01-31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禹相虎·朴映宣의 ‘文大統領 生日祝賀’

    • 愛着·同一視·模倣·鬪士로 이어지는 팬덤

    • 21世紀는 다시금 ‘部族의 時代’

    • 아이돌 팬클럽 닮은 政治人 팬클럽

    • 不足 本能은 排除 本能, 敵이 必要

    • 投票用紙와 스마트폰 通한 牌싸움

    뷰파인더는 1983年生 筆者가 陣營 論理와 묵은 觀念에 얽매이지 않고 써 내려가는 ‘時代 診斷書’입니다.

    2017년 4월 27일 경기 성남시 야탑역 광장에서 열린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집중유세에서 지지자들이 문 후보의 연설에 호응하고 있다. [동아DB]

    2017年 4月 27日 競技 성남시 야탑役 廣場에서 열린 문재인 當時 더불어民主黨 大選候補 集中遊說에서 支持者들이 文 候補의 演說에 呼應하고 있다. [東亞DB]

    1月 24日 禹相虎 더불어民主黨 議員이 라디오에 出演해 “오늘은 文 大統領님의 69番째 生辰”이라며 “祝賀드린다”고 했다. 같은 날 박영선 前 中小벤처企業部 長官은 페이스북에 “오늘 文在寅 大統領님 生辰. 많이 많이 祝賀드립니다. 大韓民國은 文在寅 保有國입니다!!! 벌써 大統領님과 國務會議에서 政策을 論하던 그 時間이 그립습니다”라고 썼다. 

    두 사람 모두 與黨 內 무게感 있는 政治人이지만 文在寅 大統領과 生日 祝賀를 주고받는 私的 親分이 있지는 않다. 그들은 왜 이럴까. 理由는 簡單하다. 4·7 서울市長 補闕選擧 候補 競選 때문이다. 一般 有權者 50%와 權利黨員 投票 50%를 合쳐 候補를 決定하는데, 投票에 나설 만큼 積極的인 黨員들은 文 大統領의 熱血 팬인 境遇가 많다. 그러니 ‘文在寅 팬덤’에게 잘 보여야 하는 것이다. 

    政治人이 當選을 위해 물불 가리지 않는 것을 타박할 수는 없다. 政治人이 大衆의 눈치를 보지 않는 나라가 눈치를 보는 나라보다 좋은 나라라고 말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民主黨 서울市長 補闕選擧 候補 競選에 臨하는 政治人이 文 大統領 팬덤의 好意를 얻고자 하는 것을 問題 삼을 수는 없지 않을까? 

    꼭 그렇지만은 않다. 民主主義는 다양한 利害關係者와 集團을 調律하는 政治 制度다. 有權者는 年齡, 地域, 學歷, 所得, 性別 等 다양한 方式으로 區分된다. 政治人은 自身이 重要視하는 議題와 有權者가 願하는 議題를 調律해 選擧의 勝利를 꾀한다. 하지만 팬덤 政治는 이와 같은 通常的 基準과 사뭇 다른 方式으로 作動한다. 겉보기에는 民主的인 듯 하지만, 民主主義를 內部로부터 破壞할 수 있는 危險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느슨한 愛着에서 完全한 沒入까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월 27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서울시당에서 열린 ‘민주당 정책엑스포 in 서울’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4·7 서울市長 補闕選擧에 出馬한 禹相虎 더불어民主黨 議員과 박영선 前 中小벤처企業部 長官이 1月 27日 서울 汝矣島 더불어民主黨 서울市黨에서 열린 ‘민주당 政策엑스포 in 서울’에서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뉴스1]

    筆者는 世上 속 온갖 主題에 對해 說明하는 것을 職業으로 삼고 있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理解하지 못하는 게 있다. 스포츠 팀을 應援하는 팬의 心理가 그 中 하나다. 

    스포츠가 주는 즐거움을 모른다는 뜻은 아니다. 假令 孫興慜이 멋진 골을 넣는 모습을 보면 즐겁고 興奮된다. 하지만 손흥민의 所屬팀인 토트넘 핫스퍼를 應援하며 勝敗에 一喜一悲하고, 라이벌 팀인 아스날에 憤怒하며 敵愾心까지 드러내는 行態는 잘 理解하지 못 하는 便이다. 

    스포츠만의 問題는 아니다. 歌手 팬, 映畫 팬, 드라마 팬, 수많은 팬이 뭉쳐 서로 火를 내고 攻擊한다. 왜 사람들은 自身과 거의 無關한 集團에 假想의 所屬感을 느낄까? 本人의 忠誠心을 드러내기 위해 돈과 時間을 쓰고, 情緖的 에너지를 쏟아 부으며, 때로는 暴行이나 그보다 더 甚한 犯罪를 저지르기도 하는 걸까? 

    英國의 社會學者 앤드류 튜더(Andrew Tudor)는 팬덤이라는 大衆文化 現象을 理解하기 위해 1969年 學術誌 ‘스크린’(Screen)에 ‘映畫와 그 影響의 測定’(Film and the Measurement of its Effects)이라는 論文을 發表했다. 여기서 그는 大衆文化 消費者가 팬으로서 받는 影響을 네 가지 모델로 整理했다. 

    첫째, 情緖的 愛着(emotional affinity). 大衆은 특정한 스타를 向해 느슨한 愛着을 느낀다. 둘째, 自己 同一視(self-identification). 映畫의 觀客이 스스로를 映畫 속 登場人物과 同一視한다. 셋째, 模倣(imitation). 映畫 밖 現實에서도 映畫의 登場人物을 模倣한다. 넷째, 透寫(projection). 映畫 속 登場人物의 外貌와 行動을 模倣하는 次元을 넘어, 心理的인 次元에서 完全히 沒入한다. 

    이러한 古典的 分析틀은 20世紀 中後半까지 相當히 큰 說得力을 發揮했다. 假令 엘비스 프레슬리가 스타가 되자 젊은 男子들이 엘비스 프레슬리의 이른바 ‘軍艦머리’를 흉내 냈다거나, ‘티파니에서 아침을’을 본 後 오드리 햅번처럼 검은 스커트에 眞珠목걸이를 하고 머리를 틀어 올린 女子들이 大擧 出現했다거나 하는 現象을 理解하는 데 要緊했다. 하버드대 心理學科 敎授 스티븐 핑커는 그의 冊 ‘우리 本性의 善한 天使’에서 제임스 딘이 主演한 ‘理由 없는 反抗’의 興行 以後 靑少年 사이에 칼싸움과 亂暴運轉이 늘어났다고 指摘한 바 있다. 

    國內의 境遇에도 비슷한 事例는 흔히 發見된다. 只今도 演藝人 누가 입었다는 옷이나 들고 行事場에 나타났다는 가방이 品切돼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일이 茶飯事다. 愛着, 同一視, 模倣, 鬪士로 이어지는 팬덤의 古典的 解釋 모델은 如前히 어느 程度의 說明力을 갖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未來 豫見한 1988年作 ‘部族의 時代’

    이것만으로는 充分하지 않다. 20世紀까지는 저 모델만으로 充分한 說明이 可能했을지 모르지만, 21世紀의 팬덤 文化를 모두 理解하기에는 不足하다. 情報通信 技術이 發展하면서 같은 趣向을 지닌 사람들이 서로의 存在를 確認하고 常時的으로 意思疏通하고 있다. 이에 같은 ‘不足’을 形成하는 일이 可能해졌다. 

    앤드류 튜더의 說明은 스타와 팬의 1:1 關係를 前提로 삼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팬덤 現象의 特徵을 理解하려면 팬덤 相互間의 關係를 눈여겨봐야 한다. 좀 더 果敢하게 말하면 스타와 팬의 關係보다 팬덤과 팬덤 사이의 關係가 더 重要하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런 面貌를 잘 보여준 作品이 ‘應答하라 1997’이다. 主人公 성시원(정은지 分)은 高等學校 2學年이자 H.O.T의 熱血 팬이다. 當然히 H.O.T 팬클럽에 屬해 있다. 하지만 그가 H.O.T, 그 中 本人이 가장 좋아하는 토니 眼科 맺는 精神的 關係는 앤드류 튜더의 說明처럼 直線的이지 않다. 수많은 다른 H.O.T 팬, 그리고 젝스키스 팬클럽과의 關係 속에 形成돼 있기 때문이다. 

    두 아이돌 그룹의 팬들은 서로 머리끄덩이를 잡고 싸우고, 險한 말을 주고받으며, 끝나지 않는 自尊心 싸움을 벌인다. 이에 따른 感情의 앙금은 成人이 되어서까지 남아 있다. 代替 팬이 뭐라고, 팬클럽 活動이 뭐라고, 이렇게까지 自身을 한 集團에 同一視하면서 同時에 다른 集團을 敵對視한단 말인가. 

    그것은 우리가 人間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人間은 巨大한 現代 社會의 一員으로 살아간다. 根本을 이루는 바탕은 150名 內外의 部族 社會를 이루고 있던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 프랑스 社會學者 미셸 마페졸리가 쓴 冊의 題目을 빌리자면 21世紀의 우리는 다시금 ‘部族의 時代’에 살고 있다. 

    1988年 發行된 ‘部族의 時代’는 未來를 豫見한 冊이다. 오늘날의 社會는 國民國家라는 抽象的이면서 公式的인 政治 機構와, 個別的으로 생각하고 判斷하며 經驗하는 個人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이 近代의 世界觀이다. 하지만 마페졸리는 그런 近代的 構圖가 곧 허물어지고 代身 感性을 共有하는 小集團, 卽 ‘不足’으로 나누어질 것이라고 豫想했다. 個人은 사라지고 代身 ‘不足員’만 남는 셈이다. 

    過去의 不足은 氏族과 血統을 中心으로 區分됐다. 오늘날의 不足은 文化, 스포츠, 性別과 性的 正體性, 宗敎 等 다양한 要素에 依해 決定된다. 또 願한다면 (고통스럽겠지만) 脫出해 다른 部族의 一員이 될 수도 있다. 마페졸리는 個人主義가 衰退하고 “多元主義, 水平的 네트워크, 感性的 連帶, 觸覺的 關係”에 基盤하고 있는 神不足主義의 時代가 到來하는 것을 두려워할 必要가 없다고 主張했다. 어른의 짐을 벗어던진 어린아이가 돼 살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게 그의 ‘포스트모던’韓 立場이었던 셈이다.


    ‘바보 노무현’에서 ‘親朴連帶’까지

     2008년 3월 31일 서울 중랑구 면목동에서 서청원 당시 친박연대 대표와 총선 출마자들이 박근혜 당시 한나라당 의원의 사진을 넣은 유세차량을 세워놓고 합동 유세를 하고 있다. [동아DB]

    2008年 3月 31日 서울 중랑구 면목동에서 서청원 當時 親朴連帶 代表와 總選 出馬者들이 박근혜 當時 한나라당 議員의 寫眞을 넣은 遊說車輛을 세워놓고 合同 遊說를 하고 있다. [東亞DB]

    問題는 팬클럽의 時代, 部族의 時代가 文化·藝術의 領域에만 머물러 있지 않다는 데 있다. 21世紀가 되자 아이돌 팬클럽의 作動 方式을 參考해 만들어진 政治人 팬클럽의 時代가 열렸다. 그 主人公은 地域感情과 맞서 싸우며 落選에 落選을 거듭한 ‘바보 노무현’이었다. 

    盧武鉉 前 大統領이 政治的으로 急浮上할 무렵, 갓 大學校에 들어갔던 筆者 亦是 그 흐름에 자연스럽게 參與했다. 노란色 돼지貯金筒을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인터넷에 노무현에 對한 좋은 消息을 퍼다 나르며 글을 쓰는 等 ‘盧武鉉 不足’의 一員으로 活動했다. 當時는 言論 뿐 아니라 旣成 政治權 모두가 그 波及力을 豫想하지 못했다. 그러나 노무현은 數없이 많은 ‘脚本 없는 드라마’를 쓰며 大統領이 됐다. 

    ‘바보 노무현’이라는 이름으로 誕生한 大衆 動員과 組織 모델은 朴槿惠 前 大統領의 팬덤에 서 꽃을 피웠다. 朴槿惠의 팬덤 政治가 얼마나 强力했는지 그가 彈劾당한 只今은 實感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2008年 18代 總選에서 ‘親朴連帶’가 거둔 成果를 돌이켜보자. 政黨得票率 13%, 地域區 6席을 당선시켜 總 14席의 議席을 얻었다. 정작 朴槿惠 本人은 當時 한나라당에 籍을 두고 이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한나라당 바깥에서 朴槿惠의 이름을 걸고 選擧에 出馬한 候補들이 當選될 程度로 强力한 팬덤 政治가 作動했다. 

    팬클럽은 韓國 政治의 새로운 標準으로 자리매김했다. 달리 表現하면 오늘날의 韓國 政治는 公的 組織인 政黨, 그리고 個人으로서 判斷하고 투표하는 有權者를 中心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그보다는 누구 팬의 數字가 가장 많은지, 누구 팬이 가장 극성맞은지, 누구 팬클럽 間에 싸움이 붙었는지 말았는지 같은 要素가 가장 重要해져버렸다. 禹相虎와 朴映宣이 文在寅 팬클럽의 눈치를 보며 ‘大統領 生辰 祝賀’를 크게 외친 것은 바로 그런 理由 때문이다. 

    우리가 人間인 以上 部族主義 自體를 없앨 수는 없다. 하지만 政治는 가장 公的인 領域이자 많은 이들의 利害關係가 드러나고 調律돼야만 하는 分野다. 政治가 部族主義에 끌려 다니는 것은 어떤 面에서 보더라도 바람직하지 않다.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의 當選을 보며 衝擊을 받은 美國의 知性界가 熾烈한 省察 끝에 얻은 結論이기도 했다. 예일대 로스쿨 敎授인 에이미 雛兒는 ‘政治的 部族主義’의 序文을 열며 이렇게 이야기한다. 

    “人間에게는 不足 本能이 있다. 우리는 集團에 屬해야 한다. 우리는 紐帶感과 愛着을 渴求한다. 그래서 클럽, 팀, 동아리, 家族을 사랑한다. 完全히 隱遁者로 사는 사람은 거의 없다. 首都사도 搜査도 敎壇에 屬해 있다. 하지만 不足 本能은 所屬 本能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不足 本能은 排除 本能이기도 하다.” 

    마지막 文章이 核心이다. 不足 本能은 排除 本能이다. 不足 本能에는 必然的으로 ‘우리’와 ‘저들’을 갈라놓는 世界觀이 反映돼있다. 그러므로 토트넘 핫스퍼의 팬과 아스날의 팬은 서로 反目한다. 그러면서도 自身의 正體性을 確認하기 위한 ‘敵’을 必要로 한다. 

    部族主義의 作動 方式은 나치를 擁護했던 獨逸의 憲法學者 칼 슈미트의 理論을 떠올리게 한다. 칼 슈미트는 그의 躊躇 ‘政治的인 것의 槪念’에서 “政治란 敵과 親舊를 나누는 것”이라고 斷言한다. 칼 슈미트의 世界觀 속에서 政治에는 上位의 目的이 없다. 너는 내 便이냐 아니면 敵이냐, 이 質問을 던지며 便을 갈라 싸우는 게 政治의 本質이고 그것이 全部다. 政治를 現實的으로 描寫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政治 虛無主義’라고 解釋할 수도 있다.


    돌멩이와 棍棒 代身 投票用紙와 스마트폰

    팬덤에 依해 維持되고 作動하며 끌려가는 政治가 危險한 理由도 바로 거기에 있다. 政治는 스포츠가 아니다. 應援하는 팀이 이기는 것을 보고 즐기기 위한 게 아니라는 말이다. 우리에게는 解決해야 할 수많은 現實의 案件이 있다. 設令 多數가 아닌 少數의 意見이라 해도 傾聽하고 尊重해야 한다. 또 少數者, 아니 人間으로서 저질러서는 안 될 犯罪를 저지른 사람이라 해도 保護받아야 할 人權을 갖고 있다. 

    現代 民主主義가 成立하기 위해서는 法治主義와 多元主義가 必要하다. 選擧에서 졌든 이겼든 누구에게나 빼앗길 수 없는 人權이 있다. 또 모든 政治 行爲는 法에 따라 이루어진다. 選擧에서 敗北하더라도 ‘滅門之禍’를 當하지 않는다는 信賴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權力을 가진 者들은 權力을 잃지 않기 위해 民主主義를 內部로부터 破壞하려 들 것이다. 온갖 暴力과 不法的 手段을 動員해 民主的으로 執權한 나치가 敵에게는 民主主義를 許諾하지 않던 理由가 바로 거기에 있다. 

    우리 便과 남의 便을 나누고, 選擧를 통해 우리 便이 더 많다는 點을 確認하여, 이긴 쪽이 진 쪽의 意思를 完全히 默殺하고 自己 멋대로 하는 것. 그것은 民主主義가 아니다. 돌멩이와 棍棒 代身 投票用紙와 스마트폰을 손에 쥔 不足主義者들의 牌싸움日 뿐이다. 勿論 모든 政治의 根幹에는 敵과 親舊의 區分이 깔려 있다. 하지만 特히 우리는 北韓이라는 安保의 危險을 무릅쓰고 있으며 對外的인 變化에 敏感하게 對應해야 하는 나라에 살고 있다. 韓國政治는 與野를 莫論하고 適用될 수 있는 公共善을 發見하고 追求하기 위한 道具로 作動해야 한다. 그러자면 法治主義에 뿌리를 두고 多元主義에 立脚한 民主主義가 제대로 作動해야만 한다. 

    文 大統領 팬클럽의 歡心을 끌기 위해 與黨의 重鎭級 人士들이 公開的으로 生日 祝賀 메시지를 쏘아 보내던 모습을 보며, 우리의 所重한 民主主義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던 理由다. 韓國 政黨政治에 팬덤 文化와 部族主義의 짙은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는 傍證이기 때문이다.


    ● 1983年 出生
    ● 高麗大 法學科 卒業, 서강대 大學院 哲學科 碩士
    ● 前 포린 폴리시(Foreign Policy) 韓國語版 編輯長
    ● 著書 : ‘論客時代’ ‘탄탈로스의 神話’
    ● 曆書 : ‘밀레니얼 宣言’ ‘民主主義는 어떻게 망가지는가’ ‘모던 로맨스’ 外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