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는 肉類 捕獲 擔當, 고양이는 穀食 지킨다|신동아

動物萬事

개는 肉類 捕獲 擔當, 고양이는 穀食 지킨다

人類 食糧確保戰… 개는 攻擊手, 고양이는 守備手

  • 이강원 動物칼럼니스트

    powerranger7@hanmail.net

    入力 2021-02-1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人類의 生存 도와온 개, 고양이

    • 사냥부터 牧羊까지, 肉類 生産 돕는 個

    • 齧齒類의 穀物倉庫 襲擊 막아온 고양이

    • 고양이 德에 쥐가 옮기는 傳染病도 豫防

    개와 고양이는 
오랜 기간 사람과 
함께 살아온 동물이다. [GettyImage]

    개와 고양이는 오랜 期間 사람과 함께 살아온 動物이다. [GettyImage]

    펠레, 마라도나, 메시 等 한 時代를 風靡한 蹴球選手는 大部分 攻擊手다. 得點의 華麗한 瞬間을 獨占하기 때문일 것이다.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은 攻擊手지만 蹴球에서는 攻擊만큼이나 守備도 重要하다. 아무리 攻擊을 잘 하더라도 守備가 허술하다면 競技에서 이기기 어렵다. 

    卑近한 例가 2020年 10月 19日 벌어진 잉글리시프리미어리그(EPL)의 토트넘 홋스퍼(以下 토트넘)와 웨스트햄 유나이티드FC(以下 웨스트햄)의 競技다. 專門家들은 大部分 토트넘의 勝利를 점쳤다. 토트넘에는 리그 最高 水準의 得點力을 자랑하는 손흥민과 해리 케인(Harry Kane)이 있다. 웨스트햄이 이 둘을 막아내지 못할 것이라는 展望이 大部分이었다. 

    競技 初盤은 豫想과 같았다. 토트넘은 相對 陣營에 猛攻을 이어갔다. 競技 始作 不過 45秒 만에 토트넘의 得點이 始作됐다. 해리 케인의 도움을 받은 孫興慜이 웨스트햄의 骨 網을 갈랐다. 해리 케인이 뒤이어 前半戰에만 2番 連續 得點에 成功했다. 餘裕가 생긴 토트넘은 後半 34分 손흥민을 벤치로 불러들였다.
     
    웨스트햄은 이 機會를 놓치지 않았다. 孫興慜이 빠지자 토트넘의 守備가 무너졌다. 앞서가던 3點은 10餘 分 만에 따라잡혔다. 結局 토트넘은 勝利 代身 3對 3 無勝負라는 成績表를 받아 들게 됐다. 守備手들이 熱心히 뛰어준 德에 웨스트햄은 機會를 잡을 수 있었다. 손흥민과 해리 케인의 猛攻을 3失點으로 틀어막지 못했다면 後半 奮戰에도 敗北했을 것이다. 이 事例에서 알 수 있듯 蹴球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相對보다 單 한 골만 더 넣으면 된다. 守備만 堅固하면 每 競技 한 골만 記錄해도 리그에서 優勝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動物性蛋白質 需給 도우미, 個

    人類가 食糧을 確保하는 過程도 蹴球와 닮았다. 食糧을 確保하는 것만큼이나 食糧을 지키는 것도 重要하다. 개와 고양이는 ‘食糧 確保’라는 競技에서 各各 攻擊手와 守備手의 役割을 한다. 개와 고양이는 野生을 떠나 人間 世上에 定着한 動物이다. 두 動物의 사이가 나쁘다는 先入見이 있지만 이는 事實과 다르다. 개와 고양이는 意外로 서로를 尊重한다. 相對의 領域을 認定하고 可及的 서로의 領域을 侵犯하지 않으려 한다. 

    개와 고양이를 둘러싼 誤解는 또 있다. 겉으로 드러난 모습만 보면 개와 고양이는 人間 世上에 無賃乘車한 動物처럼 보인다. 最近 人間 世上에서 두 動物이 하는 일이라고는 歸家한 主人을 맞아 반기는 일이 全部처럼 보인다. 이 中 肉體勞動이라 보이는 일은 主人을 보고 꼬리를 치거나, 主人에게 살갑게 다가가 自身의 몸을 비비는 程度다. 



    世間의 認識과는 달리 개와 고양이는 人類의 歷史에 적잖은 影響을 미쳤다. 개와 고양이는 人類의 食糧을 축내는 食客(食客)李 아니었다. 오히려 개와 고양이는 人類의 食卓을 한層 더 尹澤(潤澤)하게 만들어준 同僚에 가깝다. 

    개는 人類의 食糧, 그 中에도 動物性蛋白質 需給에 큰 役割을 했다. 農耕이 始作되기 前 人類는 狩獵과 採集에 依存했다. 손에 잡히는 것이 저녁 食事거리였다. 狩獵이나 採集에 失敗했다면 그날은 그대로 굶게 된다. 개는 當時 人類의 사냥 도우미였다. 사람보다 嗅覺이 銳敏하고 발이 빠른 개와 協業을 始作하자 人類의 사냥 成功率은 크게 改善됐다. 

    新石器革命(Neolithic Revolution)을 契機로 農耕과 定着의 時代가 왔다. 人類가 農耕과 定着을 새로운 삶의 方式으로 採擇하자 動物性蛋白質을 얻는 方法도 달라졌다. 新石器 前에는 肉類를 求할 수 있는 方法이 사냥뿐이었다. 新石器 以後 牧畜이 始作됐다. 人類가 動物을 키워서 잡아먹기 始作한 것이다.

    主人 믿고 巨大한 猛獸와도 맞서

    훈련받은 개는 사냥을 돕거나 인간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GettyImage]

    訓鍊받은 개는 사냥을 돕거나 人間을 지키는 役割을 한다. [GettyImage]

    人類 歷史에서 畜産業은 食生活의 大轉換이었다. 人類는 野生動物을 改良해 소, 羊 等의 家畜으로 만들었다. 家畜을 키워 고기를 얻거나 젖을 採取하는 式으로 蛋白質 供給 方式을 多樣化한 셈이다. 蛋白質 攝取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고 볼 수 있다. 畜産業은 사냥에 비해 失敗 確率이 낮았다. 그만큼 人類는 肉類를 더 安定的으로 需給할 수 있게 됐다. 

    人類의 蛋白質 供給 政策이 畜産業 爲主로 變하자 一部 사냥개나 집을 지키던 番犬은 職業을 바꿨다. 家畜을 지키는 牧羊犬이 된 것이다. 個의 넓은 視野와 하루 終日 뛰어도 지치지 않는 體力은 牧羊 일에 제格이다. 풀을 뜯는 소나 羊 같은 草食動物은 넓은 牧草地를 必要로 한다. 牧畜에 成功하려면 草食動物을 單純히 牧草地에 풀어놓기만 해서는 안 된다. 草原에는 풀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人間이 기르는 草食動物을 노리는 늑대, 곰 같은 猛獸도 많다. 

    풀을 뜯던 草食動物이 무리에서 落伍되는 일도 막아야 한다. 혼자 떨어진 家畜은 쉽게 捕食者의 먹잇감이 된다. 한두 마리를 기를 때라면 사람이 動物을 지킬 수 있다. 安全한 곳에 자리 잡고 家畜이 視野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지켜보면 된다. 돌봐야 할 動物이 20~30마리가 넘어가게 되면 事情이 달라진다. 草食動物은 풀을 먹는 量이 많아 繼續 자리를 옮겨줘야 한다. 移動 中에는 한 마리, 한 마리 다른 곳으로 새지 않도록 神經 써야 한다. 사람의 視野와 運動 能力으로는 不可能에 가깝다. 

    家畜을 지키는 일이니 牧羊은 守備手가 할 일이라 보기 쉽다. 그렇지만 人類의 食糧 生産을 돕는 일을 하는 家畜을 攻擊手, 食糧을 지키는 일을 하는 動物을 守備手라고 假定하면 牧羊은 攻擊手의 일이다. 牧畜은 食糧을 生産하는 活動이고 개는 牧羊을 통해 이를 돕기 때문이다. 

    牧羊은 생각보다 거친 일이다. 개는 목숨을 걸고 牧羊이라는 任務를 遂行한다. 牧羊犬은 猛獸가 登場하면 主人의 財産인 家畜을 지키기 위해 여러 方法을 動員한다. 여우, 담비 等 개보다 몸집이 작은 捕食者라면 直接 싸워 쫓아낸다. 自身의 힘으로 堪當할 수 없는 크기의 猛獸가 나타난다면 목청껏 짖는다. 主人에게 危機 狀況을 알리기 위해서다. 主人이 올 때까지 개는 도망가지 않고 野生動物에 맞서 家畜을 지킨다. 

    개가 自身보다 剛한 大型 捕食者와 代置할 수 있는 것은 主人을 믿기 때문이다. 개는 武器를 든 主人(人間)李 모든 猛獸보다 强하다고 생각한다. 主人이 올 때까지 조금만 더 버티면 家畜을 지킬 수 있으니 猛獸 앞에 목숨을 내놓고 나선다. 이처럼 充實한 개가 없었다면 人類는 畜産業을 繼續해 나가기 어려웠을 것이다.

    家畜의 발뒤꿈치 무는 牧羊犬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Australian Cattle Dog)는 목양에 특화된 품종이다. [GettyImage]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Australian Cattle Dog)는 牧羊에 特化된 品種이다. [GettyImage]

    오스트레일리아는 美國, 캐나다, 브라질, 아르헨티나와 雌雄을 겨루는 손꼽히는 畜産大國이다. 오스트레일리아의 畜産業이 發達할 수 있었던 祕訣은 牧羊犬이다. 特히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Australian Cattle Dog)라고 불리는 牧羊犬이 有名하다. 이 개는 지칠 줄 모르는 體力을 자랑한다. 하루 終日 家畜 떼 사이를 누빌 수 있을 程度다.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는 世上에서 가장 家畜을 잘 다루는 個로 꼽힌다. 個의 指示를 따르지 않던 家畜이라도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 앞에서는 順한 羊이 된다.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는 血統부터 特別하다. 이 牧羊犬은 野生의 피가 섞였다. 牧羊犬을 品種 改良하는 過程에서 오스트레일리아 野生 들개 딩고(dingo)와 個의 交雜이 이뤄졌다. 오스트레일리아의 草原은 유럽과는 規模가 다르다. 移住民과 함께 유럽에서 건너온 牧羊犬은 넓은 草原을 堪當하기에는 力不足이었다. 

    딩고는 只今으로부터 3000~4000年 前 東南아시아에서 오스트레일리아로 사람들이 移住하는 過程에서 移住民들과 함께 배를 타고 移動한 것으로 推定된다. 大陸과 連結되지 않은 巨大한 섬인 오스트레일리아는 늑대나 豹범 같은 大型 捕食者가 없다. 新大陸에서 사람과 떨어져 野生의 本能을 되찾은 딩고는 자연스럽게 最上位 捕食者로 登極했다. 딩고의 遺傳子에는 大陸을 누비며 사냥하던 體力과 野生에서 키운 臨機應變이 刻印돼 있다. 사람을 잘 따르는 개와 野生 들개의 遺傳子가 섞이며 最高의 牧羊犬이 誕生하게 된 것이다.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度그의 祕密 兵器는 家畜의 발뒤꿈치를 무는 技術이다. 家畜이 牧羊犬의 統制에 따르지 않고 自己 멋대로 굴면 오스트레일리안 캐틀 도그는 그런 家畜들만 골라 발뒤꿈치를 살짝 물거나 무는 시늉을 한다. 그러면 怯이 많은 家畜은 魂飛魄散하며, 個의 指示에 따르게 된다. 

    모든 家畜의 발을 물 必要는 없다. 指示를 不履行하는 몇 마리만 혼내 주면 된다. 이를 본 다른 家畜들은 알아서 行動을 操心하게 된다. 이 같은 발뒤꿈치(Heel) 물氣 技術 때문에 이 개는 오스트레일리안 힐러(Australian heeler) 또는 블루 힐러(Blue heeler)라고 불리기도 한다.

    쥐의 穀物倉庫 掠奪 막는 고양이

    개는 사냥꾼을 따라 사냥터에 同行하거나, 소나 羊을 치는 牧童을 도우며 人類의 蛋白質 供給에 一助했다. 個 德分에 사람들은 붉은 고기(red meat)를 한결 豐盛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고양이는 개와 役割이 달랐다. 고양이는 사람들이 農事를 지어 確保한 穀物의 損失을 最少化하는 일을 맡았다. 通常 蹴球競技에서 守備手보다 攻擊手가 눈에 띈다. 得點의 主人公이기 때문이다. 點數를 지키는 守備手도 重要하지만 相對的으로 빛을 보기 어렵다. 動物도 마찬가지다. 고양이가 하는 일은 개의 사냥이나 牧羊에 비해 빛이 나지 않는다. 生産이 아닌 現象 維持가 目標였기 때문이다. 지키는 對象도 고기가 아닌 比較的 豐富한 穀物이다. 

    2005年 作故한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經營學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그의 손이 닿지 않은 分野가 없을 程度로 經營學에서 그의 影響은 至大하다. 그는 1954年 ‘經營의 實際’(The practice of management)라는 冊을 통해 ‘目標管理’(以下 MBO·Management By Objectives)라는 槪念을 說明한다. MBO는 管理者(manager)가 勤勞者와 目標에 對해 合意한 뒤, 그 目標 達成 方式은 該當 勤勞者에게 一任하는 經營 技法이다. 只今도 수많은 企業이 職員을 評價하는 基準으로 MBO를 使用한다. 

    사람과 고양이 사이에 MBO를 導入하면, 고양이는 職員이 되고, 사람은 管理者가 된다. 管理者인 사람과 職員인 고양이가 合意한 目標는 ‘倉庫의 穀食이 쥐의 侵入으로 축나지 않도록 倉庫 近處의 齧齒類를 모두 掃蕩하라’는 것이었다. 쥐는 夜行性이라 人間이 잠든 사이를 틈타 穀物을 노린다. 고양이는 自身이 附與받은 目標를 完遂하기 위해 밤을 낮 삼아 熱心히 人間의 穀物倉庫를 노리는 動物을 斷罪해 왔다. 

    人類가 그동안 먹었던 붉은 고기는 牧童과 牧羊犬의 共同 生産物이라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人類가 消費한 穀物도 사람과 고양이의 協業 成果다. 사람은 農事를 지어 穀物을 生産하고 고양이는 작은 動物의 穀物 掠奪을 막는다. 고양이도 개에 못지않게 人類의 食糧 確保에 寄與한 셈이다.

    傳染病 막는 데도 고양이가 一助해

    고양이는 전염병을 옮기는 쥐를 잡아 인류의 방역에도 힘썼다. [GettyImage]

    고양이는 傳染病을 옮기는 쥐를 잡아 人類의 防疫에도 힘썼다. [GettyImage]

    사람들의 倉庫를 노리는 齧齒類는 體軀가 相當히 작고 數字가 많다. 작고 날쌘 쥐를 잡기 위해서는 큰 體軀가 외려 不便하다. 고양이는 작지만 柔軟하고 날랜 몸을 利用해 쥐를 빠르게 잡아낸다. 

    그러나 고양이의 習性 때문에 세운 공에 比해 待遇를 못 받는 側面도 있다. 고양이는 사냥 業績을 誇示하는 性向이 있다. 그래서 主人 눈에 잘 띄는 玄關門 앞이나 窓가 近處에 쥐나 작은 새의 死體를 展示하기도 한다. 고양이를 풀어놓고 키우는 사람이라면 한 番쯤은 經驗했을 일이다. 問題는 主人이 고양이의 展示를 즐기지 않는다는 點이다. 

    萬若 개가 혼자 사냥을 나가 꿩·토끼·사슴 같은, 사람이 먹을 수 있는 動物을 잡아 玄關門 앞에 늘어놓았다면 主人의 態度는 全혀 다를 것이다. 主人은 個를 크게 稱讚하고 개는 成果에 對한 補償으로 그날 저녁 밥그릇에 特食을 받을지도 모른다. 

    反面 고양이가 잡은 齧齒類의 死體는 사람이 먹기에는 適合하지 않다. 쥐는 크기가 작은 데다 傳染病을 옮길 수도 있어 먹어서는 안 된다. 主人이 보기에 작은 動物의 死體는 징그럽고, 더럽고, 不潔한 存在다. 主人이 치워야 할 쓰레기만 늘어난 셈이다. 

    主人의 薄한 評價와는 달리 고양이가 쥐를 죽이는 일은 人類의 生存率을 올리는 데 一助한다. 齧齒類는 傳染病의 媒介體가 되기도 한다. 14世紀 유럽에서 約 1億 名의 목숨을 앗아간 黑死病을 옮긴 것도 쥐였다. 고양이는 倉庫지기로 일하면서 덤으로 쥐를 媒介로 하는 惡性 傳染病의 流行을 抑制하는 任務까지 맡았다. 

    사람들이 사는 世上은 쥐에게는 먹을 것이 至賤으로 넘치는 天國과도 같다. 사람이 버리는 飮食物 쓰레기는 齧齒類에게는 뷔페食堂이나 마찬가지다. 空짜 뷔페가 열리는 人間 世上은 온갖 齧齒類를 모았다. 고양이가 없었다면 쥐의 個體數를 效果的으로 制御할 手段이 없었을 것이다. 고양이는 食糧 倉庫를 지키는 哨兵(哨兵)인 同時에 勿論 쥐를 媒介로 하는 傳染病 猖獗의 堡壘(堡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