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수현 전대협 議長 “白善燁 焚香所는 靑年으로서 할 일 한 것일 뿐” [뉴스後]|新東亞

김수현 전대협 議長 “白善燁 焚香所는 靑年으로서 할 일 한 것일 뿐” [뉴스後]

‘焚香所 辨償金’ 내주겠다는 國民들

  • 배수강 記者

    bsk@donga.com

    入力 2020-08-04 14:01:14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辨償金 消息에 ‘代身 내주겠다’ 電話 잇달아

    • 文大統領 反對者 彈壓·편 가르기… 全大協 後援하겠다

    • 社會團體들도 十匙一飯 同參 한목소리

    • 인터넷엔 “IMF 金 모으기처럼 白善燁 誠金 모으자”

    • 김미애 “朴元淳 葬禮費 ‘白善燁 8倍’…이게 禮遇냐”

    김수현 전대협 의장 [박해윤 기자]

    김수현 전대협 議長 [박해윤 記者]

    7月 24日 신동아가 ‘김수현 전대협 議長 “白善燁 焚香所 辨償金 代身 내주겠다” 聲援 答紙’ 題下 記事를 報道한 以後 新東亞 뉴스룸에는 全大協 後援 計座와 連絡處를 묻는 問議가 잇따랐습니다. 이 記事는 서울市街 7月 11~14日 光化門廣場에 設置된 ‘白善燁 焚香所’에 辨償金을 賦課한다는 方針에 對한 김수현 전대협 議長 첫 인터뷰였습니다. 

    7月 20日 焚香所 設置·運營을 主導한 金 議長에게 電話를 걸었습니다. 金 議長은 “서울市가 어제 (焚香所를 함께 設置한) 陸軍士官學校銃口국同志會 側에 電話해 ‘百 大將 市民 焚香所가 不法 施設物이니 占用 時間과 面積 等을 反映해 辨償金을 물리겠다’는 電話가 왔다는 消息을 들었다”며 “具體的 內容을 把握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內容을 把握·整理할 時間이 必要하다는 要請에 다음날 다시 通話했습니다.

    “굳이 돌아가신 분을 比較하는 게…”

    7월 1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 마련된 고(故) 백선엽 예비역 대장 시민 분향소. [뉴시스]

    7月 14日 서울 光化門廣場에 마련된 高(故) 白善燁 豫備役 大將 市民 焚香所. [뉴시스]

    金 議長은 다음 날 “當時 市民 焚香所에는 高校生 및 大學生 團體, 各 郡(軍) 豫備役 團體 等 100餘 個 社會團體가 參與했는데, 舊국同志會 側이 相助會社와 實務業務를 進行해 서울市가 그쪽으로 連絡한 거 같다”며 “性醜聞 疑惑을 받는 朴元淳 前 서울市長은 詩가 나서 稅金으로 焚香所를 차리는데 ‘救國의 英雄’ 焚香所는 國民이 設置하고 10萬 名 넘게 찾았는데도 辨償하라니 씁쓸할 뿐”이라고 心境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市民 焚香所를 차린 理由에 對해서도 淡淡하게 밝혔습니다. 

    “白 將軍 國民葬(葬)이 열리면 弔問하려고 했지만 (서울아산병원에서) 陸軍腸(葬)으로 치른다고 해 弔問을 갈지 苦悶했다. 그런데 서울廣場에선 故(故) 朴元淳 서울市長 焚香所가 設置되더라. 性醜行 疑惑 속에 숨진 채 發見된 市長은 國民이 便하게 弔問하도록 하고, 나라를 지킨 英雄은 病院 葬禮式場으로 가서 弔問하는 게 常識的으로 納得이 안 됐다. 우리처럼 地方에 사는 사람들은 病院 位置도 잘 모른다. 가장 쉽게 찾는 곳이 光化門이어서 우리라도 그곳에 天幕을 設置해야겠다고 생각했다. 正말 많은 분이 同參해주셨다.” 

    그는 “굳이 돌아가신 분을 比較하는 게 나도 不便하지만”이라는 但書를 달았지만, 朴元淳 市長 葬禮와 比較해 政府의 白 將軍 葬禮에 對한 禮遇가 疏忽했다는 點을 批判했습니다. 



    金 議長 인터뷰 記事가 公開된 後 “辨償金을 代身 내주고 싶으니 後援計座를 알려 달라”는 要請이 잇달았습니다. ‘誠金을 어디로 보내야 하는지 나도 좀 내고 싶습니다’(kxor****) ‘後援計座 좀 技士에 남겨주시오. 靑年들 氣槪가 좋소’(kmj0****) ‘나라 살리기 위해서 했던 IMF 金 모으기 運動처럼 백선엽 將軍 誠金 모으기 運動합시다’(3gig****) 等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서울市 擔當 公務員이 누구인지 公開해 주세요. 무슨 意圖인지 公式的 答辯 必要합니다’(yeon****) ‘(性醜聞 市長은) 서울市民 血稅로 弔問 받고 나라를 救한 英雄한테 辨償金을 請求하냐… 이게 나라냐’(csu5****)라는 댓글도 달렸습니다. 

    유엔 機構에 屬해 25年間 熱帶地域에서 일하다 隱退한 이름 없는 科學者라고 自身을 紹介한 美國 캘리포니아 居住 讀者는 “전대협 學生들이 고맙게도 政府를 代身해 백선엽 將軍 焚香所를 設置해 수고했다는 消息을 接했다”며 “전대협 젊은이들에게 少額으로나마 고마움을 표하고 싶다”는 e메일을 ‘신동아’로 보내왔습니다.

    不利益 當할까 身分 露出 꺼려

    한 企業人은 “金 議長을 後援하고 싶은데 連絡處를 알려 달라”고 電話를 해왔습니다. 新東亞 確認 結果 國內 有名 中堅企業 任員이었습니다. 그는 백선엽 將軍을 光化門廣場에서 弔問하게 해준 데 對해 感謝하면서도 全大協 會員으로 文在寅 大統領을 批判하는 大字報를 붙였다가 略式起訴 돼 罰金刑을 받은 金某 氏 報道를 言及했습니다. 

    “過去 政府 批判 大字報를 붙이며 反政府 運動을 하던 사람들이 이 나라 主流가 됐는데도 大字報를 붙이는 게 罪가 된다니 어처구니없다. 白 將軍 焚香所 設置 問題든 大字報 事件이든, 現 政府와 與圈 人士들의 巧妙한 彈壓과 ‘내로남不’式 便 가르기에 厭症이 나 全大協 後援을 하고 싶다.” 

    金氏는 지난해 11月 24日 단국대 天安캠퍼스에 들어가 文在寅 政府의 親中(親中) 政策 및 홍콩 民主化運動과 關聯한 中國 留學生 行態를 諷刺·批判한 內容이 실린 大字報를 붙였다가 6月 23日 大田地法 天安支援에서 建造物침입죄로 罰金 50萬 원을 宣告받았습니다. 신동아는 6月 17日 金氏의 事緣을 單獨으로 報道했습니다. 

    신동아는 讀者들의 뜻을 金 議長에게 傳達했습니다. 金 議長은 “報道 以後 全大協 後援 問議가 이어지는 건 國民들의 생각도 우리와 비슷하기 때문일 것”이라며 “여러 社會團體에서 十匙一飯 辨償金을 내주겠다는 連絡이 많이 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政府 批判) 大字報를 印刷할 費用이 不足해 戰戰兢兢하기도 했지만 大韓民國 靑年으로서 할 일을 한 것”이라면서 “앞으로 우리의 活動에 關心을 가져달라고 말씀드리겠다”고 敷衍했습니다. 

    한便 김미애 未來統合黨 議員室이 陸軍과 서울市로부터 提出받은 ‘葬禮志願現況’에 따르면 陸軍張으로 擧行한 백선엽 將軍 葬禮에는 2580萬 원, 서울特別市葬으로 치러진 朴元淳 市長 葬禮에는 2億1100萬 원을 支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單純 比較하면 朴 市長 葬禮費用이 백 大將의 8倍가 넘습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