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빵보다 쫄깃, 국수처럼 후루룩 먹는 豆腐의 異色 變身|新東亞

빵보다 쫄깃, 국수처럼 후루룩 먹는 豆腐의 異色 變身

김민경 ‘맛 이야기’?

  • 푸드칼럼니스트

    mingaemi@gmail.com

    入力 2020-08-0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포두부로 만든 샐러드. [GettyImage]

    抛豆腐로 만든 샐러드. [GettyImage]

    집집마다 늘 具備해두는 新鮮 食材料가 몇 가지씩은 있다. 우리 집은 달걀과 大破, 엄마 집은 豆腐라고 할 수 있다. 엄마 冷藏庫에는 甓돌 같은 豆腐 한두 모가 언제나 가장 잘 보이는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툭툭 썰어 된醬찌개에 넣고, 얄팍 납작하게 썰어 황태국이며 감잣국에 넣어 드신다. 굵직하게 썰어 고춧가루 양념에 자박하게 조리고, 두껍게 구워서 매운 고추 썰어 넣은 간醬을 올리고, 밥맛이 없을 때는 살짝 데쳐서 배추김치랑 곁들여 드신다. 어린 孫女가 오는 날이면 한입 크기로 크게 썬 豆腐에 澱粉을 묻혀 기름에 튀겨 매콤달콤한 양념에 버무린 강정을 만들거나, 물氣 없이 으깨서 피망, 옥수수알, 햄 等을 작게 썰어 달걀물 묻혀 煎을 부쳐 주신다. 

    딸네 오실 때마다 豆腐를 사서 冷藏庫에 넣어 두는 엄마 德에 偶然히 發見한 豆腐 料理가 있다. 언豆腐 토스트다. 먹다 남은 豆腐를 얼렸다가 녹이면 물氣가 빠지면서 스펀지처럼 푹신하게 된다. 매우 퉁퉁한 有婦 같은 느낌이랄까. 달걀을 풀고 소금으로 간을 한 뒤 녹은 豆腐를 푹 적셔 버터에 지글지글 굽는다. 雪糖을 앞뒤로 넉넉히 뿌리면 영락없는 프렌치토스트 模樣새다. 멀쩡한 食材料를 버리기 아까워 얼리고 구워 봤는데, 어찌나 맛있던지 요즘엔 일부러 豆腐 한 쪽을 남겨 얼리고 있다. 차게, 뜨겁게, 生으로, 얼려서, 익혀서, 밥으로, 飯饌으로 두루 먹을 수 있는 게 바로 豆腐다.

    매콤한 두반장에 볶을까, 얼큰한 국물에 말乙까

    네모반듯한 두부 모양에 대한 ‘상식’을 깨는 다양한 두부들. [GettyImage]

    네모반듯한 頭部 模樣에 對한 ‘常識’을 깨는 다양한 豆腐들. [GettyImage]

    마냥 희고 찰랑찰랑 부들부들할 것만 같은 豆腐가 쫄깃해지기도 한다. 바로 抛豆腐다. 콩을 삶은 뒤 갈고 看守로 굳혀 豆腐처럼 만든 다음 물氣를 빼고 납작하게 壓搾한 것이다. 彈力 있고 쫄깃쫄깃한 抛豆腐는 웬만한 밀가루 반죽과 彈力 자랑을 한다 해도 全혀 뒤지지 않는다. 종이처럼 납작하게 만든 砲豆腐를 돌돌 말아 가늘게 썰면 國手가 되고, 幅 넓게 썰면 파스타나 칼국수 되고, 넓적한 채 그대로 活用하면 토르티야가 된다. 

    抛豆腐는 먹고 싶은 模樣대로 손질해 끓는 물에 1分 程度 삶아 건져 물氣를 뺀다. 새콤달콤매콤한 양념醬을 만들어 오이며 상추를 썰어 넣고 비빔국수로 버무린다. 동그란 朝鮮호박과 바지락 듬뿍 넣고 푹 끓여 시원한 肉水를 만들어 砲豆腐 국수를 한소끔 끓여 먹는다. 市販 토마토소스나 크림소스를 사다가 데친 抛豆腐 국수와 함께 살짝 볶으면 初簡單 파스타가 뚝딱이다. 이때 마늘 몇 個 저며 넣고, 洋파 굵직하게 다져 넣어 함께 볶자. 마지막에 통후추 갈아 솔솔 뿌리면 꽤 그럴듯하다. 海産物, 청경채와 함께 抛豆腐 국수를 넣고 매콤한 두반장에 볶아 中國 風味를 즐겨도 좋고, 짬뽕처럼 얼큰한 국물에 말아 먹어도 잘 어울린다. 

    널찍한 抛豆腐는 빵도 되고 쌈도 된다. 衎衎하게 양념해 잘 구운 닭고기나 소고기, 햄, 맛살, 마요네즈에 카레가루 넣고 버무린 참치 等 좋아하는 속材料와 잎菜蔬를 準備해 抛豆腐 위에 얹고 돌돌 말아 랩 샌드위치를 만들 수 있다. 꼬마김밥처럼 작게 말아 한입씩 먹어도 좋고, 브리土처럼 큼직하게 말아도 된다. 쫄깃하게 씹는 맛이 빵보다 좋고, 얇지만 물이 쉽게 스미지 않는다. 여러 材料를 꽉 붙잡아주는 힘도 좋다. 



    越南쌈처럼 各種 材料를 準備해 라이스페이퍼 代身 抛豆腐를 내놓아도 된다. 쌈무처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各種 材料를 가지런히 얹어 소스를 얹어 살포시 싸 먹는다. 北京오리 料理나 警長陸士(춘장에 볶아 내는 돼지고기 料理)를 먹을 때 食堂에서 砲豆腐를 내주는 것과 같은 쓰임이다. 

    밀가루나 쌀밥 같은 炭水化物을 멀리 하고 싶다면 當分間 抛豆腐와 親해져 보면 좋겠다. 抛豆腐는 온라인에서 쉽게 求할 수 있는데 넓적하게 裁斷한 것도 여러 種類다. 국수처럼 잘라 나오는 것도 있다. 原材料가 콩(대두)이면 좋겠지만 代替로 콩가루(擡頭分)를 使用한다. 抛豆腐를 찾다 보면 燻製 豆腐, 豆腐껍질 等 또 다른 쫄깃한 頭部 系譜를 만나게 되는데 豆腐를 닮아 하나같이 어떤 料理에나 두루 잘 어울린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