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核미사일 쏘는 北戰略潛水艦은 韓半島 ‘게임 체인저’|新東亞

核미사일 쏘는 北戰略潛水艦은 韓半島 ‘게임 체인저’

  • 이일우 自主國防네트워크 事務局長

    finmil@nate.com

    入力 2020-08-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韓國型 미사일防禦體系 事實上 無力化

    • 北韓이 꿈꿔온 核武裝 終着點

    • 桐·西·南海 共히 對潛(對潛) 作戰 까다로워

    • 美國도 믿을 수 없어…‘해상 킬 체인’ 構築해야

    • 北韓 潛水艦의 搖籃 ‘奉戴보이라工場’

    북한이 보유한 로미오급 잠수함

    北韓이 保有한 로미오級 潛水艦

    新浦造船所는 韓美 兩國 監視偵察 資産이 最近 集中的으로 들여다보는 北韓 軍事施設 中 하나다. 咸鏡南道 신포시 年勞動에 所在한 이 造船所는 ‘奉戴보이라工場’이라는 僞裝 名稱으로 運用돼 왔다. 最近 大大的 擴張 工事를 거치며 潛水艦 建造 機智로 탈바꿈했다. 

    北韓은 物量 面에서 世界的 規模의 水中艦隊를 갖추고 있다. 또한 潛水艦 乾燥 能力을 保有한 몇 안 되는 나라 中 하나다. 80隻에 達하는 潛水艦·政을 保有해 2014年 美國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世界 1位 潛水艦 大國으로 選定하기도 했다. 

    北韓은 非對稱 武器로서 潛水艦의 可能性을 일찌감치 認識하고 1960年代 初盤부터 水中 電力 建設에 나섰다. 北韓이 처음으로 손에 넣은 潛水艦은 110t級 小型 潛水艇이다. ‘유고級’으로 일컬어진다. 이 潛水艇은 浸透用으로 水中 排水量이 110t에 不過하다. 北韓은 이 潛水艇에 406㎜ 魚雷發射管을 裝着해 浸透뿐 아니라 攻擊用으로 1960年代부터 1990年代까지 50餘 隻을 乾燥해 要緊하게 使用했다. 1998年 韓國 漁船의 꽁치잡이 그물에 걸리면서 有名稅를 탔다. 

    北韓은 新浦 앞바다 馬養島에 지은 施設에서 유고級 潛水艦을 乾燥하면서 技術的 바탕을 쌓았다. 1970年代 初에는 攻擊用 潛水艦 獲得을 위해 中國과 接觸했다. 그 結果物이 1973年부터 7隻이 輸入된 033型(型) 無限(武漢)級 潛水艦이다. 

    無限級은 로미오(Romeo)級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옛 蘇聯의 로미오級 潛水艦을 複製한 것이 無限級이기 때문이다. 北韓은 이 潛水艦을 中國으로부터 直導入하는 同時에 部品을 들여와 15隻을 自體 乾燥하면서 中型級 潛水艦 乾燥를 爲한 技術的 土臺를 쌓았다. 



    北韓은 馬養島 海軍基地의 潛水艦 乾燥 施設에서 1976年부터 1995年까지 1.5年에 1척꼴로 無限級 潛水艦을 建造했다. 20餘 年에 걸친 無限級 潛水艦 乾燥 過程에서 設計는 勿論 壓力船體 製造 技術을 確保하고 主要 部品을 國産化하는 데 成功했다. 

    北韓은 이렇게 蓄積한 技術을 바탕으로 1980年代 中盤 유고슬라비아 헤로즈(Heroj)級의 圖面을 들여와 改良한 상어級 潛水艦을 建造했다. 1990年代에는 유고級 後續 모델인 鰱魚級 等을 自體 開發하며 小型 潛水艇으로 構成된 大規模 水中 全力을 構築했다. 

    北韓은 20餘 尺에 達하는 無限級 潛水艦을 持續的으로 改良하면서 主力으로 運用한다. 40餘 隻의 상어級과 20餘 隻의 유고級, 10餘 隻의 鰱魚級이 無限級을 補助한다.

    天安艦 爆沈에서 드러났듯 效果的 非對稱 電力

    2010년 4월 24일 백령도 앞바다에서 그해 3월 26일 침몰한 천안함의 함수 인양 작업이 실시됐다. [김재명 동아일보 기자]

    2010年 4月 24日 白翎島 앞바다에서 그해 3月 26日 沈沒한 天安艦의 函數 引揚 作業이 實施됐다. [김재명 동아일보 記者]

    排水量만 보면 宏壯히 작고 보잘것없지만, 天安艦 爆沈 挑發에서 立證된 것처럼 小型 潛水艦 前歷은 대단히 威脅的이다. 北韓 處地에서 效果的인 非對稱 前歷인 것이다. 다만 小型 潛水艦은 바다에서만 有用할 뿐 韓半島 戰略 環境에서 ‘판’ 그 自體를 바꾸는 데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 

    北韓은 1980年代 後半부터 小型 潛水艦의 限界를 克服하고 水中 戰力만으로도 韓半島 問題의 판 自體를 뒤흔들 수 있는 手段을 얻고자 했다. 美國과 蘇聯 等 强大國들이 相互確證破壞(MAD)의 核心 手段으로 保有한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搭載 戰略潛水艦을 確保하는 게 그것이다. 

    北韓이 保有한 建造 技術로는 이러한 潛水艦을 만드는 것이 不可能했다. 小型 潛水艇과 달리 大型 潛水艦의 建造 難度는 대단히 높다. 얕은 水深에서 움직이는 小型 潛水艦은 壓力船體 지름이 2~3m면 充分해 一般 鋼鐵로도 船體를 만들 수 있지만, 彈道미사일을 싣는 大型 潛水艦은 壓力船體 지름이 最小 10m가 넘어야 한다. 作戰 深度도 相當하기에 물속으로 들어갔을 때 船體 外壁에 加해지는 엄청난 水壓을 견디는 높은 引張 强度를 가진 高張力鋼(High Yield Strength steel)을 만들 수 있는 高度의 鐵鋼 技術이 要求된다. 또한 大型 船體에 充分한 動力을 供給하기 위한 高性能 배터리와 모터 技術도 必要하다. 

    北韓이 保有한 無限級 潛水艦 生産 技術로는 SLBM 搭載 潛水艦을 乾燥하는 것이 不可能했다. 無限級은 6.7m級의 壓力船體를 가지고 있어 여기에 彈道 미사일을 싣는 것은 不可能했고, 大型 船體를 效果的으로 움직이기 위한 배터리나 모터 亦是 北韓 技術로는 어림도 없었다. 이 때문에 北韓은 關聯 技術과 部品을 外部에서 調達해야 했다. 

    北韓은 蘇聯의 在來式 動力 彈道미사일 潛水艦인 골프(Golf)級, 그 골프級을 模倣해 擴大 改良한 中國의 칭(淸)級 潛水艦 獲得을 推進했다. 골프級은 蘇聯의 戰略原子力潛水艦 戰力化에 따라 舊式化돼 淘汰되고 있었는데, 北韓은 이 淘汰 潛水艦을 販賣 또는 供與해 줄 것을 蘇聯에 要請했지만, 蘇聯이 이런 戰略武器를 北韓에 넘겨줄 理 없었다. 北韓은 다른 方法을 찾아야만 했다.

    蘇聯 崩壞 後 朝總聯 통해 골프II級 潛水艦 入手

    蘇聯과 中國은 北韓의 彈道미사일 搭載 可能 潛水艦 提供 要請을 頑剛하게 拒否했다. 1991年 蘇聯의 崩壞와 함께 北韓에 機會가 찾아왔다. 崩壞 直後 大混亂에 빠진 蘇聯 各地에서는 武器 密賣가 日常처럼 벌어졌고, 高位級 將校들은 生計를 위해 戰略武器까지 팔아치웠다. 北韓은 機會를 놓치지 않고 蘇聯의 彈道미사일 搭載 潛水艦 골프II級을 朝總聯系 페이퍼 컴퍼니를 통해 入手했다. 

    이 潛水艦은 勞動 미사일의 原形인 R-11 미사일을 3發이나 搭載하는 3500t級이었다. 蘇聯이 30年 넘게 運用할 만큼 信賴性이 立證된 潛水艦이다. 中國도 칭(淸)級이라는 이름으로 이 潛水艦을 複製 生産해 運用한 바 있다. 

    北韓은 1993年 12月 골프 II級 潛水艦 1隻을 淸津港으로 가져왔는데, 이 潛水艦은 淸津港에 繫留돼 있다가 어느 瞬間 갑자기 行方이 杳然해졌다. 길이 99m, 幅 8.2m로 어지간한 商業用 衛星에도 充分히 찍힐 만한 덩치의 大型 潛水艦이 온데간데없이 사라지면서 北韓이 이 潛水艦을 修理 및 改造해 다시 就役시키려는 것이 아니냐는 分析이 提起됐다. 

    實際로 北韓은 1998年부터 2003年까지 러시아와 中國, 東유럽 各地에서 6000萬 달러의 各種 武器를 密輸했는데, 當時 密輸한 品目 目錄에는 러시아가 廢棄하거나 古鐵로 賣却한 골프II級 潛水艦 部品이 包含돼 있었다. 따라서 2000年代 以後에도 北韓이 어디에선가 골프II級 潛水艦을 改造해 再就役시키려 한다는 主張이 끊임없이 提起됐고, 各國 專門家들은 北韓 各 地域의 衛星寫眞을 이 잡듯 뒤지며 이 潛水艦을 찾았다. 

    그러나 北韓이 처음 골프II級 潛水艦을 손에 넣은 그 時點부터 30餘 年이 흐른 只今까지 北韓이 이 潛水艦을 再就役시켰다는 情報는 알려지지 않았다. 오히려 北韓은 新浦級으로 불리는 全혀 다른 設計의 實驗用 潛水艦을 建造해 就役시켰고, 新浦C級으로 알려진 새로운 戰略 潛水艦을 建造하고 있다. 

    2019年 7月 22日 北韓 官營媒體가 報道한 寫眞 속에 登場하는 新浦C級은 골프II와는 全혀 다른 形象이다. 北韓은 모자이크 處理를 통해 이 潛水艦의 正確한 形象과 SLBM 發射管 數字를 隱蔽했지만, 北韓이 公開한 寫眞에서 이 潛水艦의 正體와 技術的 特性을 類推할 만한 重要한 端緖가 發見됐다.

    無限級 潛水艦 船體 改造 後 大型 艦橋 이어 붙여

    2016년 8월 함경남도 신포 앞바다에서 SLBM ‘북극성’ 수중시험발사를 한 신포급 잠수함. [SBS 화면 캡쳐]

    2016年 8月 咸鏡南道 新浦 앞바다에서 SLBM ‘北極星’ 水中試驗發射를 한 新浦級 潛水艦. [SBS 畵面 캡쳐]

    北韓은 골프II級 潛水艦을 開場하거나 完全히 새로운 設計의 潛水艦을 新規로 建造하는 代身, 旣存의 無限級 潛水艦의 船體를 擴張해 SLBM 發射管을 設置하는 方法을 擇했다. 

    北韓의 新型 戰略潛水艦이 旣存 無限級을 改造한 것이라는 證據는 北韓이 公開한 寫眞 속 潛水艦 壓力船體 外壁의 찌그러진 痕跡이다. 이것은 潛水艦이 長期間 運用되면서 水壓에 露出돼 發生한 것으로 이 潛水艦이 神品이 아님을 보여주는 決定的 證據다. 또한 北韓이 公開한 寫眞 속에 一部 露出된 魚雷發射管 配列이나 潛航舵 形象 모두 北韓이 旣存에 保有한 無限級 潛水艦 形象과 一致하는 것도 北韓의 新型 潛水艦이 旣存 無限級 潛水艦의 改造型이라는 主張을 뒷받침하고 있다. 

    北韓이 旣存의 潛水艦을 改造해 戰略 潛水艦을 만든 理由는 技術 不足과 部品 需給 問題에 있을 것이다. 戰略 潛水艦의 通常 作戰 심도인 水中 200m 안팎까지 潛航하려면 高品質의 高張力鋼이 必要하다. 그러나 北韓의 工業 環境에서는 이러한 高張力鋼 生産이 어렵고, 이를 潛水艦을 만들 수 있을 만큼 大量으로 輸入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北韓으로서는 潛水艦 新規 乾燥 代身 旣存 潛水艦을 改造하는 方案을 選擇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北韓 官營媒體에서 公開한 寫眞을 보면, 新浦C級 潛水艦은 旣存 無限級 潛水艦의 艦橋를 떼어내고 그곳에 SLBM 發射가 可能한 새로운 艦橋를 設置하는 形態로 製作된 것을 볼 수 있다. 이 새로운 艦橋는 北韓이 손에 넣었던 골프II級 潛水艦의 設計를 模倣한 것으로 北韓은 旣存 艦橋보다 훨씬 커진 艦橋를 無限級 船體에 붙이기 위해 潛水艦 壓力船體 上段을 擴張하는 大大的인 改造를 加했다. 

    北韓은 이러한 改造 過程에서 골프II級에서 얻은 D-4 水中發射시스템 技術 및 部品을 大擧 活用하고, 複製한 SLBM 水中 發射 技術의 實證用으로 新浦級 潛水艦을 建造해 活用한 것으로 推定된다. 

    旣存 潛水艦의 船體를 改造해 大型 艦橋를 이어 붙이는 形態의 設計는 肥效率과 危險千萬함 그 自體다. 무게와 抵抗이 크게 增加해 航速距離가 줄어드는 것은 勿論 캐비테이션(Cavitation)으로 인한 騷音도 커져 生存聖徒 크게 나빠진다. 조금 甚하게 말하자면 이 潛水艦은 물속에 들어가 미사일을 쏘는 基本的인 用途로만 使用할 수 있을 뿐, 武器體系로서의 戰術的 價値는 크게 떨어진다. 그러나 北韓은 死活을 걸고 이 潛水艦 開發에 매달렸고, 드디어 眞髓를 目前에 둔 것으로 알려졌다.

    對潛(對潛) 作戰 까다로운 韓半島 바다

    北韓이 오랜 期間 多樣한 潛水艦을 開發해 大量으로 配置했으며 現在는 戰略潛水艦을 손에 넣기 위해 國家的 次元에서 總力을 기울이는 理由는 韓半島 戰場 環境에서 潛水艦이 그만큼 威力的인 武器이기 때문이다. 

    흔히 北韓의 水中 前歷을 論하면서 ‘바닷속의 耕耘機’라는 表現을 使用한다. 農村에서는 耕耘機만큼 有用한 農機械가 없지만, 一般的으로 耕耘機는 초라하거나 낡아빠진 自動車를 卑下할 때 種種 使用되는 表現이다. 그만큼 北韓 潛水艦이 낡고 騷音도 甚한 ‘古鐵 덩어리’라는 認識이 澎湃하다. 

    그러나 韓半島 周邊 海域은 全 世界的으로도 對潛(對潛) 作戰이 까다롭기로 定評이 난 곳이다. 東海와 西海, 南海가 모두 다른 水中 環境을 가지고 있으며, 各其 다른 水中 環境 特性이 공교롭게도 모두 潛水艦의 隱匿과 活動에 最適化돼 있어 美國 海軍도 손사래를 치는 곳이다. 

    天安艦 爆沈 挑發이 일어난 西海는 水深이 얕고 물이 濁해 潛水艦이 活動하기 어렵다고 認識되지만, 實際로는 中國 戰略潛水艦의 主要 活動 舞臺다. 西海는 韓半島와 中國에 接한 數十 個의 河川에서 엄청난 量의 淡水(淡水)와 더불어 各種 汚染 物質과 浮遊物이 流入된다. 

    물은 溫度와 鹽度 等 成分에 따라 비슷한 性質끼리 뭉치는 特性이 있는데, 바닷속에도 性質이 類似한 물이 뭉쳐 首魁(水塊)가 形成된다. 水中 物體를 찾는 데 쓰이는 音波는 各各 다른 性質을 가진 首魁를 通過하면서 歪曲 또는 消失되는데 首魁가 다양하게 發達할수록 물속의 潛水艦을 찾는 것은 더욱 어려워진다.

    西海는 首魁가 다양하게 發達하고, 곳곳에 바위와 突出 地形이 音波를 産卵·歪曲시킨다. 磁氣場 變化를 感知해 手中의 金屬 物體를 探知하는 自己變化探知裝備(MAD) 亦是 곳곳에 널린 浮遊物과 水中 쓰레기 때문에 별다른 效果를 보기 어렵다. 따라서 西海는 對潛 作戰 環境이 最惡인 곳 中 하나로 評價된다. 

    南海는 比較的 낮은 愁心과 養殖場 等 廣範圍하게 分布하는 人工 構造物이 潛水艦에 天惠의 隱匿處를 提供한다. 水中에서 엄청난 騷音을 내는 딱銃새우(Pistol shirimp)의 世界 最大 棲息地이기도 하다. 이 새우들은 사냥할 때마다 190~210dB의 騷音을 일으키는데, 一般的인 디젤 潛水艦의 騷音이 120dB 水準인 것을 勘案하면 얼마나 騷音이 큰지 알 수 있다. 

    北韓 潛水艦이 主로 活動하는 東海는 水深이 깊고 다양하게 發達한 海流 때문에 곳곳에 首魁가 形成돼 있다. 東海에는 劬勞시오 亂流나 리만 暖流, 動한 韓流 等 各其 다른 性質을 가진 海水가 流入돼 곳곳에 巨大한 首魁를 形成한다. 

    水深도 깊어 200m 깊이까지는 水溫躍層이 形成되는데, 海水面 近處에서 驅逐艦이나 護衛艦이 쏜 音波는 水溫躍層을 通過하면서 完全히 歪曲된다. 無限級 潛水艦의 破壞 深度가 250~300m 水準이므로 北韓 潛水艦이 200m 아래로만 숨으면 受賞함의 소나로 찾는 것이 매우 어려워진다.

    報復 打擊(Second strike) 能力 確保

    實際로 海軍이 比較的 最新 小나인 SQS-240K를 裝着한 韓國型 護衛艦을 動員해 一定 區域을 定해놓고 北韓의 無限級 潛水艦과 謀議 交戰 시뮬레이션을 實施한 結果 探知 및 擊沈率이 25%를 밑돌며 우리 海軍 護衛艦度 큰 被害를 當하는 結果가 나온 적이 있다. 그만큼 韓半島 周邊의 水中 環境은 潛水艦에 絶對的으로 유리하게 造成돼 있다. 

    이러한 事實은 北韓도 當然히 알고 있다. 이 때문에 北韓이 지난 數十 年間 水中 戰力 確保에 功을 들인 것이고, 北韓 潛水艦과 潛水艇이 東·西·南海 곳곳을 제 집 앞마당 드나들 듯 오갔던 것이다. 

    北韓이 數十 年間 桐·西·南海에 내려보낸 潛水艦에는 韓半島 戰略 環境에 큰 影響을 미칠 만한 ‘한 放’李 실려 있지 못했다. 기껏해야 武裝共匪나 間諜 몇 名 程度로는 大韓民國의 體制를 뒤흔들고 威脅할 만한 破壞力을 發揮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이 潛水艦에 실린 ‘物件’李 工作員이 아니라 彈道미사일이라면 이야기는 完全히 달라진다. 

    北韓이 戰略潛水艦을 實戰에 配置하면 이 潛水艦은 언제든 물속에 숨어 海流를 타고 넘어와 韓國 海軍의 對潛 防禦線을 뚫고 浦項이나 蔚山, 釜山 앞바다의 水中에서 SLBM을 쏠 수 있다. 卽 韓美聯合軍의 미사일 防禦 시스템이 모두 北쪽을 보고 있는 狀況에서 ‘뒤통수’를 칠 수 있다는 것이다. 

    北韓이 미사일의 四거리를 延長하고 海流를 잘 利用하기만 하면 日本 全域은 勿論 괌, 알래스카까지 노려볼 수 있다. 東海 바다 깊숙한 곳에 숨어 누구도 想像하지 못한 곳에서 奇襲的으로 核미사일 攻擊을 加할 수 있는, 말 그대로 報復 打擊(Second strike) 能力을 갖게 된다. 

    이러한 能力은 北韓이 核과 미사일 開發을 始作한 以後 恒常 꿈꿔온 核武裝의 終着點이다. 이를 위해 北韓은 只今까지 核과 미사일, 그리고 潛水艦 技術 確保에 死活을 걸었다.

    SLBM 搭載 戰略潛水艦은 말 그대로 ‘한放’

    노동신문은 2019년 10월 3일 “동해 원산만 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SLBM)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노동신문 캡쳐]

    노동신문은 2019年 10月 3日 “東海 원산만 水域에서 새兄의 潛水艦彈道彈(SLBM) ‘北極星-3’型 試驗發射를 成功的으로 進行했다”고 報道했다. [勞動新聞 캡쳐]

    韓半島에서 軍備 競爭은 槍과 防牌의 싸움이었다. 北韓이 窓을 開發하면 韓國이 防牌를 만들고, 北韓은 다시 그 防牌의 틈을 파고들 새로운 窓을 만들었다. 北韓의 戰略潛水艦과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은 北韓이 美國을 相對로 實效的인 ‘戰略的 抑止力’을 갖기 위한 報復 打擊 手段 確保이자, 韓國軍의 이른바 ‘3軸 體系(先制 打擊用 ‘킬 체인’, 北韓이 쏜 미사일을 邀擊하는 韓國型 미사일防禦體系·KAMD, 彈道미사일을 大量으로 發射해 北韓을 膺懲하는 大量膺懲報復·KMPR) 體系를 가리킨다)에 對應하기 위한 것이다. 

    北韓이 韓國의 미사일 防禦體系 死角地帶에서 奇襲的으로 미사일을 날릴 手段 確保를 目前에 두면서 그동안 韓國이 莫大한 豫算을 投入해 만들어온 MD(미사일 防禦)體系는 事實上 無力化됐다. 有事時 北韓은 彈道미사일을 搭載한 潛水艦을 出航시켜 東海 어딘가에 숨겨놓고 核미사일을 發射하겠다고 威脅하며 韓國을 相對로 堪當하기 어려운 壓迫을 加할 것이다. 

    一角에서는 北韓의 戰略潛水艦이 原子力 推進 方式이 아니기 때문에 持續 潛航 能力이 짧으니 水面으로 浮上했을 때 打擊하면 된다고 主張한다. 그러나 廣闊한 東海 한복판에서 기껏해야 쇠파이프 몇 個 程度 크기의 스노클링 튜브를 찾아내는 것은 海雲臺 白沙場에 떨어진 바늘을 찾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그렇다면 事實上의 게임 체인저人 北韓의 戰略潛水艦을 沮止할 方法은 없을까. 勿論 있다. 그것도 아주 簡單하다. 美國이 나서면 아주 簡單하게 解決된다. 美國 海軍은 半世紀 넘게 蘇聯 및 그 後身인 러시아와 中國의 戰略原子力潛水艦과 숨바꼭질을 해왔다. 只今도 美國 海軍의 高性能 攻擊原子力潛水艦들은 敵性國 潛水艦의 出港부터 歸港까지 모든 過程을 追跡하며 萬에 하나라도 發生할 수 있는 偶發 狀況에 對備하고 있다. 美國이 新浦 앞바다에 攻擊原子力潛水艦 1隻을 보내 近距離에서 마킹하면 北韓 戰略潛水艦은 韓國과 美國에 아무런 威脅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1996年 로버트 金 事件을 記憶할 必要가 있다. 1996年 江陵 武裝共匪 浸透事件 當時 美國은 北韓의 상어級 潛水艦을 出港 當時부터 監視하고 있었지만, 韓國軍에 關聯 事實을 通報하지 않았다. 美國 海軍 情報局에 勤務하던 韓國系 美國人 로버트 金(韓國名 김채곤)은 이 事實을 認知하고 이를 駐美 韓國大使館 武官 백동일 大領에게 傳達했다가 間諜 嫌疑로 美國 聯邦搜査局(FBI)에 逮捕돼 9年間 服役했다. 

    美國은 韓國과 모든 情報를 100% 共有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韓國은 美國의 情報 共有와 協力 可能性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 韓美同盟 强化에 많은 努力을 기울이는 同時에 獨自的 對應 手段을 손에 쥐고 있어야 한다.

    現實로 다가온 北戰略潛水艦·SLBM 威脅

    우리 軍은 오래前부터 北韓의 戰略潛水艦과 SLBM 威脅에 對應하기 위해 어떤 것이 效率的일지 多方面의 硏究를 遂行한 바 있다. 理論的 側面에서만 보면 韓國軍만큼 北韓의 戰略潛水艦 威脅의 實體와 對應 方案에 對해 體系的인 硏究 實績을 가진 集團도 없을 것이다. 

    筆者는 軍의 依賴로 水上艦 電力부터 韓國型 核潛水艦에 이르기까지 數年間 數十 篇의 硏究 報告書를 作成한 바 있다. 筆者를 비롯해 다양한 專門家들이 分析하고 硏究한 結果物에서 나타난 北韓 戰略潛水艦과 SLBM 威脅에 對한 가장 效果的인 對應 手段은 ‘海軍力’이었다. 

    美國과 蘇聯이 그랬던 것처럼 敵의 戰略潛水艦을 常時 追跡할 수 있는 原子力 推進 攻擊用 潛水艦을 確保하는 것이 가장 確實하고 效果的인 對應 手段이다. 核潛水艦 保有가 어렵거나 時間이 오래 걸릴 境遇 P-8A 포세이돈이나 MQ-4 트리톤과 같은 高性能 海上哨戒機를 多量 確保해 韓半島 周邊 海域에 對한 24時間 監視 體制를 갖춰 스노클링 潛水艦을 發見 卽時 打擊하는 ‘海上 킬 체인’ 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效果的이다. 

    이러한 監視網조차 뚫고 水中에서 彈道미사일이 發射됐을 때 어느 海域에서 쐈든 미사일의 上昇 段階에서 곧바로 擊墜시킬 수 있는 MD 能力 保有 이지스 驅逐艦을 東海와 西海에 常時 作戰 狀態로 둘 수 있도록 追加 乾燥하는 것도 必要하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앞서 羅列한 그 어떤 對應 手段도 이미 갖춰져 있거나 充分히 갖출 計劃이 세워져 있지 않다. 現 政府 初期 言論에 大大的으로 紹介된 韓國型 核潛水艦은 ‘南北 和解 氣流’라는 있지도 않은 幻想에 덮여 유야무야됐고, 海上哨戒機는 正말 象徵的인 數字만 들여올 豫定이다. 미사일 防禦 能力을 갖는 이지스 驅逐艦은 單 3隻만 建造될 豫定으로 海軍의 三職制(三職制·1個의 機動戰團이 常時 作戰에 投入 可能한 全力을 維持하기 위해서는 3個의 機動戰團으로 構成된 機動艦隊가 必要하다)를 考慮하면 東海나 西海 둘 中 한 곳에만 配置할 수 있고, 이마저 2020年代 後半에 가서야 可能한 일이다. 더 큰 問題는 이런 裝備들이 들어오더라도 海軍의 深刻한 兵力 不足 때문에 이를 運用할 人力이 不足하다는 것이다. 

    이제, ‘게임 체인저’라는 北韓의 戰略潛水艦과 SLBM 威脅은 눈앞의 現實로 다가왔다. 그 威脅으로부터 國民의 生命과 財産을 지키기 爲해서 430餘 年 前 李舜臣 將軍이 거북船을 짓던 그 마음으로 海軍力에 對한 大大的인 投資를 해야 할 때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