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채근 SF] 次元移動子(The Mover) 11-2|新東亞

[윤채근 SF] 次元移動子(The Mover) 11-2

바벨塔 神話의 眞實

  • 윤채근 단국대 敎授

    .

    入力 2020-08-0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卓越한 이야기꾼 윤채근 단국대 敎授가 SF 小說 ‘次元 移動者(The Mover)’를 連載한다. 過去와 現在, 地球와 宇宙를 넘나드는 ‘次元 移動者’ 이야기로, 想像力의 새로운 地平을 선보이는 이 小說 지난 回는 新東亞 홈페이지에서 確認할 수 있다. <편집자 週>

    1

    詩人이기도 한 닥터Q는 特히 神話에 對해 말할 때 유난히 興奮했다.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印度 等 거의 모든 古代 文明은 神들의 戰爭과 人類 滅亡에 對한 神話를 共通的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 原形을 찾아 年代記的으로 溯及해 올라가다 보면 수메르의 大洪水 神話와 만나게 되죠. 後代의 聖經에 나타나는 노아의 洪水 이야기도 바로 여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고개를 갸웃한 예림이 물었다. 

    “그럼 수메르 神話가 歷史的 事實을 記錄했단 말씀이세요?” 

    그때 民庶가 끼어들었다. 

    “아니에요, 敎授님. 歷史的 事實을 寓話처럼 潤色한 거예요. 核心은 善과 惡, 밝음과 어둠을 代表하는 두 種類의 神들이 戰爭을 벌였다는 것, 그리고 人類가 그런 神들의 戰爭에 介入하거나 特定 神들에게 挑戰한 結果 滅亡당했다는 것, 이 두 가지 플롯人 거죠.” 



    와인 여러 盞을 비운 닥터Q가 볼이 발그레 물든 채 말했다. 

    “正確합니다! 新石器 革命을 通過한 人類는 暴發的으로 文明化의 길을 걷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靑銅器나 鐵器라 부르는 後代 文明이 出現하기 以前에 이미 놀라운 水準의 超古代 文明이 形成돼 있었죠. 神話로만 남은 아틀란티스 文明도 그中 하나였겠죠? 어쨌든 大洪水 以後, 그러니까 紀元前 4000年頃 再建된 수메르 文明이 그 後繼者였을 겁니다.” 

    머리를 앞으로 내민 예림이 나지막한 소리로 닥터Q에게 물었다. 

    “그럼 大洪水는 왜 일어났나요?”

    2

    수메르 사람들은 大洪水가 人類의 傲慢이 불러온 慘劇이라고 믿었다. 文明이 느닷없이 崩壞한 原因을 神들의 憤怒에서 찾으려 했기 때문이다. 마침내 그들은 神들의 領域을 넘보던 祖上이 禁止된 知識을 習得함으로써 넘어서는 안 될 線을 侵犯했을 거라는 생각에 사로잡혔다. 바벨塔 神話가 그렇게 誕生했다. 

    神들이 降臨해 오는 곳으로 여겨지던 大氣圈을 向해 쌓아올린 바벨塔은 決코 人類의 傲慢에서 비롯된 建築物은 아니었다. 그건 自身들의 高等 知性을 人類에게 移植해 燦爛한 文明을 이루도록 도와준 神들에게 敬拜하는 場所였다. 神들이 憤怒할 理由가 없었다. 바벨塔 崩壞와 大洪水는 神들 사이의 戰爭이 招來한 悲劇으로 人類와 全혀 無關한 事件이었다. 

    地區에 知的 生命體를 처음 播種한 건 이 行星에 처음 들른 初期 移動者들이었다. 그들은 人類가 싹트고 蕃盛하는 長官을 바라보며 만족했고, 곧 다른 行星으로 떠나버렸다. 問題는 그 뒤에 地球로 되돌아온 그들 中 一部였다. 두더지로 變化한 그들은 人類를 急激히 進化시켜 超古代 文明을 建設하게 만든 뒤 自滅하도록 이끌었다. 

    進化의 階段을 훨씬 건너뛰어 堪當하기 어려운 高等 技術을 갖게 된 人類는 마침내 破局을 向해 내달렸다. 그들은 各 地域의 文明圈으로 쪼개져 熾烈하게 競爭하다 서로를 攻擊했으며, 行星을 破壞할 兩者武器까지 使用하기에 이르렀다. 地殼板을 뒤흔들 程度로 慘酷했던 이 戰爭을 끝낸 건 追擊者들이었다. 

    太陽系에 非正常的 次元 增殖이 發生했음을 探知한 追擊者들은 地球에 到着해 事態를 收拾했다. 후세 人類에게 神들의 戰爭으로 記憶될 두 陣營 間의 大衝突을 거쳐 두더지들을 몰아낸 追擊者들은 地球를 元來의 進化 段階로 되돌려놓기 위해 過激한 手段을 使用했다. 畸形的으로 發達한 技術力을 制御하기 위해 科學 施設들을 破壞했고, 神들을 迎接하던 바벨塔을 부쉈으며, 大洪水를 일으켜 지난 歷史의 痕跡마저 지워버렸다.

    3

    “수메르 文明의 登場을 끝으로 次元 增殖은 鈍化됐고 時空間이 安定됐죠. 그렇습니다! 수메르 文明의 出現 亦是 地球 歷史의 原本이란 觀點에서 보면 次元 增殖 現象이었던 것이죠. 바로 分岐點 말입니다!” 

    말을 마친 닥터Q가 從業員을 불러 와인 한 甁을 더 注文했다. 핸드백에서 沙糖을 꺼내 입에 문 예림이 民庶에게 물었다. 

    “그렇다면 追擊者들이 왜 수메르 文明은 남겨뒀나요?” 

    시끌벅적 떠들며 거리를 지나가는 大學生 무리를 바라보던 民庶가 對答했다. 

    “수메르의 文明 水準이 地球의 次元 臨界點까지는 威脅하지 않아서였을 거예요. 高等 科學技術은 大部分 이미 破壞됐고, 過去 超古代 文明에 對한 記憶조차 神話로만 남게 됐으니까요.” 

    새 와인을 盞에 따르던 닥터Q가 목소리를 낮추며 말했다. 

    “人類史에 奇異한 文明 退步 現象이 나타난다는 건 잘 아시죠? 卽 수메르 文明과 그 影響을 받은 古代 文明이 그 以後에 登場한 文明보다 어떤 面에선 더 先進的입니다! 超古代 文明이 남긴 痕跡들, 그러니까 이집트 아비도스 社員 壁畫와 南美 콜롬비아의 古代 媤누 文明 細工品들은 最尖端 飛行船을 描寫하고 있죠. 印度와 中近東 古代 神話엔 신기한 宇宙 武器도 자주 登場하지 않습니까? 舊約 聖經 에스겔서가 描寫한 飛行體度 그렇고.” 

    沙糖을 입안에서 굴리며 예림이 다시 물었다. 

    “그건 알겠어요. 그런데 大洪水 以後 두더지들은 어떻게 됐을까요?”

    4

    두더지들은 地球를 抛棄하지 않았다. 게릴라처럼 次元 곳곳으로 隱密하게 흩어진 그들은 露骨的인 大規模 次元 增殖이나 大滅種 作戰을 抛棄하고 波狀的인 局地戰으로 方向을 틀었다. 그들은 宿主에 육화돼 地球 滅亡의 시나리오를 반복해 實行하는 한便, 小規模 次元 增殖도 執拗하게 試圖했다. 이들을 沮止하기 위해 追擊者들 亦是 活潑하게 육화되지 않을 수 없었다.


    윤채근
    ●1965年 忠北 淸州 出生
    ●고려대 國語國文學 博士
    ●檀國大 漢文敎育學科 敎授
    ●著書 : ‘小說的 主體, 그 誕生과 轉變’ ‘漢文小說과 欲望의 構造’ ‘神話가 된 天才들’ ‘論語 感覺’ ‘每日같이 明心寶鑑’ 等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