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神話 ‘半指의 帝王’, 오페라 ‘니벨룽의 半指’가 되다|신동아

神話 ‘半指의 帝王’, 오페라 ‘니벨룽의 半指’가 되다

[北유럽 神話의 再發見⑧] 半指의 詛呪는 ‘민물꼬치고기’ 안드바里의 눈물

  • 김원익 (寺)世界神話硏究所 所長·文學博士

    apollonkim@naver.com

    入力 2020-08-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神話에 나오는 詛呪의 半指, 映畫·오페라 단골 素材

    • 로키 돌멩이에 卽死한 水獺, 아들 屍體 보고 反擊한 아버지

    • 人質로 잡힌 오딘…로키가 黃金 찾아 나선 事緣

    • 黃金 강탈당한 안드바里 “半指 갖는 者, 破滅할 것”

    [New Line Productions 제공]

    [New Line Productions 提供]

    리하르트 바그너(1813~1883)의 오페라 ‘니벨룽의 半指’는 그가 28年間 作曲한 畢生의 力作이다. 이 傑作에는 알베리히라는 난쟁이가 登場한다. 그는 偶然히 라인江의 妖精 세 名이 神들의 王 補綻의 命令을 받아 라인江 깊은 곳에서 지키고 있던 莫大한 黃金을 奪取한다. 이 黃金 一部로 손가락에 끼고 있으면 絶對的인 힘을 얻을 수 있는 黃金 半指를 만든 다음, 그것을 利用해 난쟁이족 니벨룽(Nibelung)의 支配者가 돼 暴政을 일삼는다. 그는 또한 自身의 동생이자 老鍊한 대장장이인 미메에게 머리에 쓰면 마음대로 變身할 수 있고, 모습도 보이지 않게 해주는 魔法 투구를 만들게 해 將次 世界를 支配할 꿈에 부풀어 있다.

    난쟁이 알베리히의 黃金

    프라이아, Arthur Rackham, 1910.

    프라이아, Arthur Rackham, 1910.

    그즈음 아스가르드에 사는 神들은 絶體絶命의 危機에 빠져 있었다. 그들은 얼마 前 巨人 兄弟 파솔트와 파프너에게 아스가르드 城壁 報酬를 맡긴 적이 있었다. 神들은 그때 장난꾸러기의 化身 로게의 主張을 받아들여 巨人 兄弟와 하나의 約束을 했다. 自身들이 提示한 期限 內에 城壁 報酬를 끝내면 靑春의 女神 프라이아를 그들에게 주겠다는 것. 當初 로게는 巨人 兄弟가 絶對 期限 內에 城壁 報酬를 끝내지 못한다고 判斷했다. 하지만 모두의 豫想과 달리 巨人 兄弟가 期限 內에 그 일을 마무리하자 프라이아를 내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靑春의 女神 프라이아가 巨人 兄弟와 함께 사라지자, 그女가 每日 아침 供給해 주던 靑春의 沙果를 먹지 못한 아스가르드의 神들은 漸漸 늙고 衰弱해졌다. 이에 非常對策會議를 召集한 補綻은 이 모든 問題의 發端이 된 로게를 불러 當場 解決策을 마련하라고 命令했다. 로게가 찾아오자 巨人 兄弟는 프라이아를 데려갈 수 있는 條件을 提示했다. 프라이아를 덮어 그女의 모습이 털끝 하나도 보이지 않을 程度의 黃金을 가져오면 그女를 돌려주겠다는 것이다. 

    로게는 아스가르드로 돌아와서 神들에게 巨人 兄弟와의 協商 結果를 傳했다. 그리고 이 問題도 自身이 早晩間 말끔히 解決할 테니 걱정 말라며 곧바로 길을 나섰다. 바로 그 瞬間 약삭빠른 로게가 도망칠지 모른다고 생각한 神들의 王 步彈이 그를 監視하기 위해 따라나섰다. 그런데 로게가 그렇게 自信滿滿하게 答한 것은 鐵石같이 믿는 구석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平素 顔面이 있던 난쟁이 알베리히가 갖고 있다는 엄청난 黃金에 對한 所聞을 듣고 있던 터라 巨人 兄弟의 條件을 듣는 瞬間 알베리히의 黃金을 빼앗을 窮理를 하고 있었던 터였다. 

    로게가 찾아오자 난쟁이 알베리히가 그를 반갑게 맞이했다. 로게는 그에게 여러 가지로 變身하는 모습을 보이게 한 다음 물개拍手를 치면서 그의 虛榮心을 부추겼다. 이어 알베리히가 아주 작은 두꺼비로 變身하자마자 補綻과 함께 그를 捕縛한 다음 숨겨놓은 黃金을 全部 내놓지 않으면 絶對로 풀어주지 않겠다고 脅迫했다. 알베리히는 하는 수 없이 部下들을 시켜 祕密 倉庫에 保管된 黃金을 모두 가져오게 했다. 알베리히는 마치 自身이 갖고 있던 모든 黃金을 내놓는 척했다. 하지만 왼손 藥指 손가락에 낀 半指만은 그들에게 빼앗기지 않으려고 애써 감췄다. 



    步彈이 그 事實을 눈치채지 못할 理 없었다. 그가 알베리히의 손가락을 가리키며 半指를 빼라고 소리치자, 그는 제발 그것만은 봐달라고 哀願했다. 하지만 補綻은 매몰차게 그의 손을 잡고 억지로 半指를 빼서 自身의 손가락에 끼워 넣었다. 그러자 憤怒한 알베리히가 “앞으로 그 半指를 갖는 者는 죽음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詛呪를 퍼부었다. 이때부터 이 半指에는 죽음의 기운이 깊게 서리게 됐다.

    오딘, 로키, 회니르의 旅行

    하지만 補綻은 그 事實을 알지 못한 채 로게와 함께 바로 宮殿으로 돌아가 巨人 兄弟에게 프라이아를 黃金으로 뒤덮는 퍼포먼스를 보이고 그女를 되찾았다. 勿論 이때 補綻은 그 黃金 半指만은 巨人 兄弟에게 주지 않으려 했다. 하지만 黃金으로 프라이아를 보이지 않게 하려면 抛棄할 수밖에 없었다. 

    바그너의 ‘니벨룽의 半指’는 北유럽 神話를 基盤으로 만든 오페라다. 登場하는 人物들의 이름만 다를 뿐 이야기의 出發과 敍事는 거의 비슷하다. 그래서 ‘니벨룽의 半指’에서는 神들의 王 오딘은 補綻으로, 장난꾸러기의 化身 로키는 로게로, 靑春의 女神 利鈍은 프라이아로 불린다. 

    그렇다면 난쟁이 알베리히는 北유럽 神話에서는 뭐라고 불렸을까. 또한 프라이아를 黃金으로 보이지 않게 뒤덮어 그女를 찾은 北유럽 神話의 모델은 누구일까. 알베리히가 만든 詛呪의 黃金 半指의 原形은 무엇일까. 그 疑問은 바로 오딘, 로키, 回니르가 함께 한 美드가르드 旅行에서 모두 밝혀진다. 

    어느 해 겨울이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였다. 겨우내 暴雪과 强추위 때문에 美드가르드를 한 番도 둘러보지 못한 오딘은 어느 날 로키를 帶同하고 아스가르드를 나섰다. 그들이 무지개다리 비프로스트를 타고 美드가르드에 들어서서 世上 구경을 하고 있을 때 멀리서 回니르가 보였다. 회니르는 元來 아스 信足이었는데 神들을 交換할 때 미미르와 함께 半 信足에게로 갔던 神이다. 아마 그도 날씨가 풀리니 바나헤임에서 世上 구경을 나온 듯했다. 그들은 서로 반갑게 人事를 나누고 자연스럽게 一行이 됐다. 그들이 그동안 나누지 못한 이야기로 꽃을 피우는 사이 큰 江을 만나 거슬러 올라갔더니 落差가 큰 곳에 멋진 瀑布가 있는 것을 發見했다. 

    그들은 그곳에 앉아 아스가르드에서 싸 온 點心을 먹으며 한참 동안 大型 瀑布水가 만들어내는 長官을 넋을 놓고 구경했다. 그런데 갑자기 로키가 아래쪽 江가를 가리키며 “저곳에 뭔가 있는 것 같으니 잘 살펴보라”고 속삭였다. 果然 거기에는 水獺 한 마리가 조금 前 江물에서 잡은 鰱魚를 막 먹으려던 참이었다. 로키는 얼른 땅바닥에서 適當한 돌 하나를 주워 그 水獺을 向해 잽싸게 날렸다. 頂수리에 돌을 맞은 水獺은 鰱魚를 미처 맛보지도 못한 채 卽死하고 말았다. 로키가 얼른 그곳으로 달려가서 兩손에 各各 水獺과 鰱魚를 들고 意氣揚揚하게 돌아왔다. 오딘과 회니르도 저녁에 그것들을 料理해 먹을 생각으로 덩달아 氣分이 좋았다. 

    이들은 以後에도 江가를 따라 景致 좋은 곳에서 쉬면서 천천히 上流로 올라갔다. 어느덧 해는 西山으로 기울고 周邊이 어둑어둑해지기 始作했다. 그때 마침 그들은 멀리 굴뚝에서 煙氣가 피어오르는 한 農家를 發見했다. 그 집은 바로 農夫이자 魔法師이기도 한 흐레이드마르의 집이었다. 그는 그곳에서 誤테르, 파프니르, 레긴 三兄弟, 그리고 링헤이드와 로픈헤이드라는 두 딸과 함께 살고 있었다. 人기척이 나자 흐레이드마르가 玄關門을 열고 나왔다. 오딘이 正體를 밝히지 않고 저녁 食事로 같이 먹을 것을 내놓을 테니 하룻밤 묵게 해 달라고 付託했다. 

    흐레이드마르는 元來 손님들을 忽待하는 사람도 아니었지만 겨울의 끝자락에 먹을 것이 워낙 貴한 터라 그들을 欣快히 집으로 받아들였다. 로키는 자리에 앉자마자 얼른 褓따리에서 아까 잡은 水獺과 鰱魚를 꺼내 놓으며 自己가 點心때 저 아래 瀑布 近處에서 돌 하나를 던져 잡은 거라고 호들갑을 떨며 얼른 料理해서 먹자고 재촉했다. 하지만 흐레이드마르는 水獺을 흘깃 쳐다보자마자 얼굴을 일그러뜨린 채 곧장 밖으로 뛰쳐나갔다. 神들은 흐레이드마르의 行動을 理解할 수 없었다. 代身 온갖 推測을 하면서 그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릴 수밖에 없었다.

    아들 屍體를 본 흐레이드마르의 反擊

    2005년 러시아 마린스키 오페라단이 한국 무대에 올린 ‘니벨룽의 반지’ 공연 장면. [월드아트오페라 제공]

    2005年 러시아 마린스키 오페라단이 韓國 舞臺에 올린 ‘니벨룽의 半指’ 公演 場面. [월드아트오페라 提供]

    흐레이드마르는 손님들 房에서 나오자마자 두 아들 파프니르와 레긴을 불러 그들의 兄 誤테르가 죽은 것 같다고 말했다. 兄弟가 깜짝 놀라며 “犯人이 누구냐”고 묻자 그는 턱으로 가끔 손님들이 묵는 房을 가리켰다. 兄弟들은 그 房으로 쳐들어가 今方이라도 결딴을 낼 態勢였다. 흐레이드마르가 그들을 制止하면서 무턱대고 攻擊할 게 아니라 計劃을 세워 奇襲해야 한다고 忠告하며 殺人者들의 特異 事項을 仔細히 말했다. 하나는 애꾸눈에다가 槍을 갖고 있으며, 다른 하나는 陰凶하게 생겼지만 싸움은 못할 것 같고, 마지막 사람은 막상 싸움이 일어나면 逃亡갈 ‘범생이’ 類型이라는 것이다. 

    그들은 捕縛할 끈 等 모든 準備를 갖춘 다음 殺人者들의 房 앞으로 살금살금 걸어가서는 갑자기 房門을 열어젖히고 안으로 뛰어 들어갔다. 세 神이 소스라치게 놀라며 어쩔 줄 몰라 하는 사이 흐레이드마르가 魔法을 걸어 그들을 꼼짝 못 하게 했고, 計劃한 대로 그의 두 아들이 달려들어 單숨에 그들을 捕縛해 버렸다. 猝地에 두 손 두 발이 묶인 채 捕虜 身世가 된 세 申 中 가장 沈着한 오딘이 그들에게 “이게 무슨 行悖냐”고 소리치자 흐레이드마르가 “殺人者들 主題에 말이 많다”고 맞받았다. 영문을 모르던 神들은 그들이 江가에서 잡은 水獺이 흐레이드마르의 큰아들 吳테르였다는 事實을 알게 됐다. 誤테르는 낮에는 水獺로 變身해 江에서 물고기를 잡아 아버지와 동생들을 扶養하는, 그야말로 이 世上에서 가장 착한 아들이자 兄이었다는 것이다. 

    오딘은 그제야 모든 狀況을 알아챘다. 그리고 흐레이드마르에게 萬若 水獺이 사람인 줄 알았다면 어떻게 自身들이 그를 죽여 泰然하게 내놓겠느냐며 賠償金은 願하는 대로 充分히 支拂할 테니 제발 容恕해 달라고 付託했다. 오딘의 抗辯이 充分히 一理 있다고 생각한 흐레이드마르는 그에게 그렇다면 自身의 아들 吳테르의 屍身에 黃金 무덤을 만들어주면 풀어주겠다고 提案했다. 이어 그는 두 딸을 불러 아직도 房바닥에 널브러져 있는 水獺을 건네주면서 가죽이 傷하지 않게 통째로 벗겨내고 死體는 江가 양지바른 곳에 잘 묻어 준 다음 그 가죽은 잘 씻어서 가져오라고 指示했다. 얼마 後 딸들이 돌아오자 그는 오딘에게 가죽을 건네주면서 그 안에 黃金을 가득 채운 다음 다시 가죽이 全혀 보이지 않게 바깥도 黃金으로 덮어달라고 要求했다.

    그물에 잡힌 ‘민물꼬치고기’의 運命

    민물꼬치고기로 변한 안드바리를 잡는 로키. [위키피디아]

    민물꼬치고기로 變한 안드바里를 잡는 로키. [위키피디아]

    오딘은 잘 알겠다며 옆에 있던 로키에게 귀엣말로 이 事件의 發端이 된 것은 그였으니 알아서 잘 解決하라고 命令했다. 그러자 로키는 흐레이드마르에게 自身이 黃金을 가져오겠으니 두 사람만 人質로 삼고 自身은 풀어달라고 要求했다. 흐레이드마르가 시킨 대로 하자 로키는 야릇한 微笑를 지으면서 재빨리 그 房을 빠져나와 漆黑 같은 밤의 帳幕 속으로 사라졌다. 黃金을 가져오는 일이 두 神에게는 火急을 다투는 일이었지만, 로키는 그리 서두르지는 않기로 했다. 그는 自由의 몸인데 오딘과 回니르가 묶여 있다는 事實이 그리 氣分 나쁘지 않았다. 그는 于先 흘레세이섬으로 가서 바다의 申 에기르의 아내 欄을 만나 緊要하게 쓸 데가 있으니 그女의 그물을 좀 빌려달라고 付託했다. 若干 저어하는 란에게 로키가 그 그물에 오딘의 生命이 달려 있다고 하자 그女는 얼른 그물을 내주었다. 

    로키가 그 그물을 들고 到着한 곳은 난쟁이들의 領土 스바르트알프헤임이었다. 그곳은 自身이 江가에서 水獺로 誤解하고 죽인 誤테르의 아버지 흐레이드마르의 집에서 멀지 않았다. 또한 美드가르드에서 始作된 그 江은 스바르트알프헤임을 거쳐 바다로 흘러 들어갔다. 로키가 콧노래까지 부르면서 터벅터벅 걸어서 찾아간 곳은 바로 그 江에 있던 난쟁이 안드바里의 居處인 瀑布였다. 로키는 언젠가 스바르트알프헤임을 旅行하다가 그곳에서 偶然히 안드바里를 알게 돼 親分을 쌓았다. 안드바里는 그 當時 로키와 며칠 지내면서 서로 허물없는 사이가 되자 그에게 自身이 엄청난 黃金을 갖고 있다고 祕密을 털어놓은 적이 있는데, 記憶力 좋은 로키가 바로 그 일을 떠올린 것이다. 

    안드바里는 그 當時 黃金은 自身만 아는 近處 洞窟에 숨겨둔 채 自身은 민물꼬치고기로 變身해 그 江에 있는 瀑布 밑 물웅덩이에서 산다면서 그곳으로 데려가 變身術을 선보이기까지 했다. 로키는 記憶을 더듬어 그곳으로 찾아가 瀑布 밑 물웅덩이에 란에게서 빌려 온 그물을 던지고 천천히 끌어올렸다. 그러자 果然 그물 안에 다른 고기들과 함께 커다란 민물꼬치고기 한 마리가 들어 있었다. 녀석은 한참을 입만 뻐끔거리면서 시치미를 뚝 떼고 있더니 結局 숨을 쉬기 위해 元來 모습으로 돌아왔다. 그 瞬間 로키는 얼른 안드바里의 목덜미를 움켜쥐고 숨筒을 죄면서 寶物이 있는 洞窟로 案內하면 목숨만은 살려 주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안드바里는 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로키를 自身의 寶物倉庫인 洞窟로 案內했다. 로키가 안드바里의 案內를 받아 그의 洞窟로 들어섰을 때 그의 눈에 띈 것은 모루와 풀무 等 대장間 施設이었다. 로키가 그에게 예전에 말한 黃金은 어디 있느냐고 묻자 그는 自身의 作業臺 위를 가리켰다. 로키가 그곳을 바라보니 相當한 量의 黃金이 쌓여 있기는 했지만 그것으로는 吳테르의 무덤을 만들어주기에는 턱없이 모자랐다. 로키는 안드바里의 멱살을 더 세게 틀어쥐면서 黃金이 있는 곳을 대라고 다그쳤다. 그제야 안드바里는 悲鳴을 지르며 作業臺 위에 있는 壁의 스위치를 가리켰다. 로키가 얼른 그 스위치를 누르자 옆 모루 뒤에서 祕密의 門이 열리고 조그만 空間이 나타났다. 

    로키가 그곳으로 가 보니 果然 그곳에는 黃金이 엄청나게 쌓인 채 燦爛하게 빛을 發하고 있었다. 로키는 안드바里를 시켜 그 黃金을 모두 자루에 담도록 했다. 그런데 안드바里는 그것들을 자루에 쓸어 담으면서 로키가 한눈을 파는 사이에 맨 위에 있던 黃金 半指 하나를 재빨리 왼쪽 藥指 손가락에 끼워 넣었다. 하지만 눈치 빠른 로키가 그것을 놓칠 理 없었다. 로키는 안드바里가 낑낑대며 黃金 자루를 끌고 와서 그에게 건네주자 로키의 왼손 藥指를 가리키며 그 半指는 왜 자루에 넣지 않았는지 나무랐다. 안드바里가 元來 오래前부터 끼고 있던 것이라고 발뺌을 하자 로키는 아까 모든 것을 다 보고 있었다며 얼른 손에서 빼서 자루에 넣으라고 다그쳤다.

    “黃金 半指를 갖는 者, 반드시 破滅할 것”

    영화 ‘반지의 제왕’ 주인공 일라이저 우드(프로도 분). [New Line Productions 제공]

    映畫 ‘半指의 帝王’ 主人公 日라이저 우드(프로도 분). [New Line Productions 提供]

    그러자 안드바里는 갑자기 로키 앞에 무릎을 꿇더니 손을 비비며 “제발 그것 하나만은 남겨달라”고 哀願했다. 로키가 그 付託을 들어줄 理 없었다. 그는 吳테르의 무덤을 만들려면 黃金을 可能한 限 充分히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하지만 안드바里는 무릎을 꿇은 채 如前히 손을 비비며 도무지 일어날 생각을 하지 않았다. 로키는 하는 수 없이 그에게 다가가더니 强制로 藥指 손가락에서 半指를 빼서 자루에 넣은 다음, 作業臺로 가서 손수 그 위에 있던 黃金桃 모두 자루에 쓸어 담았다. 그러고는 자루를 어깨에 메고 洞窟 入口 쪽으로 向했다. 그러자 絶望한 안드바里가 로키의 뒤에 대고 “萬若 앞으로 그 黃金 半指를 갖게 되는 者가 있다면 반드시 破滅하고 말 것”이라고 詛呪를 퍼부었다. 

    로키는 안드바里의 詛呪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 그게 實現되든 그렇지 않든 自身과는 아무 相關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로키가 엄청난 黃金 자루를 메고 나타나자 오딘과 회니르는 왜 이렇게 늦었느냐며 그를 타박했다. 그가 黃金을 찾아 헤매느라 그랬다고 얼버무리며 그들에게 安드바里로부터 强制로 빼앗은 黃金 半指를 보여주자 오딘이 自己가 갖겠다며 그것을 낚아채서 藥指 손가락에 끼웠다. 로키가 돌아왔다는 말을 듣고 흐레이드마르가 두 아들과 함께 그들의 房으로 찾아왔다. 흐레이드마르는 로키가 가져온 커다란 黃金 자루를 보고 于先 아들들을 시켜 오딘과 回니르를 捕縛에서 풀어주도록 했다. 이어 로키에게 求해 온 黃金으로 죽은 吳테르의 무덤을 만들어보라고 要求했다.

    풀려난 오딘 一行, 그러나 半指는…

    로키는 흐레이드마르로부터 吳테르의 가죽을 넘겨받아 주둥이를 통해 밑에서부터 차곡차곡 黃金을 채우기 始作했다. 주둥이 部分까지 黃金이 모두 차자 이番에는 그것을 반듯이 세워놓고 그 周邊에 黃金을 쌓아 가죽이 全혀 보이지 않게 했다. 로키는 黃金 무덤을 다 마무리했다고 생각하고 흐레이드마르에게 빈틈이 있는지 한番 살펴보라고 했다. 그는 아주 꼼꼼하게 黃金 무덤을 살펴보다가 맨 위쪽에서 콧鬚髥 하나가 틈새를 뚫고 삐져나온 것을 發見하고는 로키에게 異議를 提起했다. 萬若 約束대로 그 틈새를 黃金으로 메워놓지 않는다면 契約은 破棄된 것으로 하겠다는 것이다. 

    로키는 흐레이드마르의 不滿을 듣자마자 特有의 陰凶한 微笑를 지으면서 고개를 돌려 오딘의 藥指 손가락을 쳐다보았다. 오딘은 하는 수 없이 아까 自己 몫으로 챙겨두었던 黃金 半指를 빼서 로키에게 던져 주었다. 로키가 黃金 半指로 틈새를 메우자 흐레이드마르는 그제야 滿足하며 그들에게 이제 가도 좋다며 오딘에게 押收해 두었던 窓 궁니르度 돌려주었다. 오딘이 一行을 데리고 막 흐레이드마르의 집 大門을 나서려는 瞬間 로키는 아까 安드바里가 했던 詛呪의 말이 생각났다. 그래서 몸을 돌려 흐레이드마르 三父子에게 그 黃金의 主人이었던 난쟁이 안드바里의 詛呪를 그대로 傳했다. 萬若 앞으로 그 黃金 半指를 갖게 되는 者는 반드시 破滅하고 말 것이라고 말이다. 바그너의 傑作과 저 有名한 映畫 ‘半指의 帝王’의 出發點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