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國公 保安檢索 要員들의 抗辯 “208時間 敎育 받고 일하는데, 아르바이트生?”|新東亞

仁國公 保安檢索 要員들의 抗辯 “208時間 敎育 받고 일하는데, 아르바이트生?”

[사바나] “旣存 正職員처럼 初俸 4589萬 원? 바라지도 않아”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0-07-06 17: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제대로 일하려면 適應 期間만 1年

    • 日 힘들어 그만 둔 사람 每年 全體의 20% 以上

    • 基本給은 딱 最低時給 8590원

    • 김원형 勞組委員長 “追加 財源 없이 正職員 轉換 可能”

    *사바나 草原처럼 탁 트인 2030 놀이터.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化粧室 갈 時間도 없이 일했는데, 世間에서는 저희를 그냥 아르바이트生 程度로 보네요.” 

    仁川國際空港公社(以下 仁國公)에서 保安檢索 要員으로 3年間 일한 A氏 이야기다. 仁國公 保安檢索 職員들은 最近 就業準備生의 功績으로 몰렸다. 公正한 競爭 없이, 大多數 就準生이 羨望하는 工事, 그것도 가장 人氣가 높다는 仁國公 正規職 자리를 꿰찼다는 理由에서다. 

    論難의 當事者인 保安檢索 要員들은 抑鬱하다고 입을 모은다. 雇傭이 安定되는 것일 뿐, 處遇가 나아질 可能性은 높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 全部를 工事가 直接 雇傭할지도 確實치 않다. 1902名 中 2017年 5月 12日 以前 入社者만 書類銓衡과 人性檢査, 適格檢事, 面接을 거쳐 正職員이 된다. 以後 入社자는 適格檢事 代身 筆記試驗을 거쳐야 한다. 900名假量이 筆記試驗을 通過해야 正規職이 된다. 保安檢索 要員들 사이에서 ‘空짜 正職員 轉換’ 汚名이 抑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理由다. 

    7月 1日 신동아는 仁國公 保安檢索 要員의 이야기를 直接 듣기 위해 3年間 該當 業務를 맡아온 20代 職員 2名을 書面 인터뷰했다. 아래는 이들과의 一問一答.



    7월 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일하는 보안검색 요원들. [뉴스1]

    7月 1日 仁川國際空港에서 일하는 保安檢索 要員들. [뉴스1]

    우리는 아르바이트生이 아니다.


    -保安檢索 遙遠 正規職 轉換을 둘러싼 論難 中 어떤 部分이 抑鬱하다는 건가요. 

    A: 저희를 아르바이트生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抑鬱합니다. 保安檢索 要員도 餘他 職業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저희도 正當한 採用 節次를 거쳐 일을 始作했습니다. 

    B: 就業이 안 돼 아르바이트 같은 非正規職으로 逃亡 온 게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어떤 아르바이트生이 2個月 敎育을 修了하며, 試驗을 치르고, 이에 合格해 認可證을 받아 일할까요. 

    國家民間航空敎育訓鍊指針에 따르면 國際空港 保安檢索 要員은 208時間 敎育을 履修해야 한다. ‘航空保安初期敎育(40時間)’ ‘特需警備新任敎育(88時間)’ ‘現場OJT 職務敎育(80時間)’ 세 科目이다. 매 科目 敎育이 끝날 때마다 國土交通部 서울地方航空廳 主管 試驗을 치른다. 이를 通過해야 保安檢索 遙遠 認證書를 받을 수 있다.


    보안검색 요원 인증서를 취득해야만 일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보안검색 요원 노조 제공]

    保安檢索 遙遠 認證書를 取得해야만 일할 수 있다. [仁川國際空港公社 保安檢索 遙遠 勞組 提供]

    -保安檢索 業務는 누구나 一定 期間 敎育 받으면 할 수 있다는 主張도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해요. 

    A: 只今이야 코로나 事態로 인해 乘客이 줄었지만 盛需期에는 하루에 10萬 名 以上, 非需期에는 6, 7萬 名이 空港 出國場을 지납니다. 하루에 길게는 13時間을 일합니다. 缺員이 있을 때는 물 마실 時間, 化粧室 갈 時間도 없습니다. 이러한 惡條件 때문에 健康이 傷하는 境遇도 많습니다. 게다가 週期的으로 바뀌는 法案, 危害物品 情報, 檢索裝備 運用方法 等도 꾸준히 習得해야 합니다. 

    B: 敎育이 끝나도 한 사람 몫을 하려면 적어도 1年은 걸립니다. 機內搬入禁止 制限 物品에 對해 敎育을 받아도 實戰은 다릅니다. 乘客이 가져온 物件이 搬入되는지 한 눈에 區分할 수 있어야 합니다. 乘客 가방 속 物品 種類는 想像 以上입니다. 태어나 單 한 番도 본 적 없는 物件을 맨눈이 아닌 X-ray나 CT로 만나는 일도 許多합니다.

    業務 力量? 充分한 試驗 거쳤다


    -一角에서는 正規職 轉換과 關聯해 공정한 試驗을 價値地 않았다는 部分을 指摘합니다. 試驗 等 競爭 節次가 必要하다는 主張인데요. 

    A: 試驗도 없이 正規職으로 轉換한다는 이야기만 들으면 저라도 反感이 생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前後 事情을 알면 批判하는 분들의 생각도 달라질 거예요. 

    B: 正規職 轉換 試驗을 치러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採用 過程에서 試驗과 資格檢證을 거쳤습니다. 旣存 正規職 분들과 저희가 다르다는 事實은 알고 있습니다. 모두가 아는 仁國公 新入 初俸(4589萬 원)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安定的 職場과 조금 나은 處遇를 바랄 뿐입니다. 그래도 試驗이 必要하다면 航空保安法이나 實務를 評價해야 합니다. 萬若 語學이나 國家職務能力標準(NCS)으로 사람을 뽑는다면 大擧 缺員이 發生하는 것은 勿論 새 人員이 現場에서 제 役割을 하지 못할 公算이 큽니다. 

    황덕순 大統領일자리首席祕書官은 6月 25日 TBS 라디오에 出演해 “保安檢索 일자리 1900名을 (正規職으로) 轉換하는데, 그中 折半은 2017年 5月 以後에 들어온 분들이라 公開採用 節次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으나 아직 明確한 採用 節次가 나오지는 않았다. 김원형 仁川國際空港 保安檢索 遙遠 勞組 委員長은 “試驗 等 細部 內容에 對해서는 아직 工事에서 公知한 바가 없다”고 밝혔다.

    最低時給 받으며 일하는 保安檢索 遙遠


    -保安檢索 遙遠 正規職 轉換을 批判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 

    A: 世界 1位 空港이라는 타이틀 뒤에는 保安檢索 要員들의 犧牲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乘客 여러분의 安全을 위해 定期 敎育은 勿論, 長時間 勤務도 不辭해왔습니다. 하지만 補償은 이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每해 20~30%假量의 要員이 激務에 시달려 保安檢索 일을 그만둡니다. 航空保安 安全의 確立을 위해서라도 正規職 轉換은 必要합니다. 

    B: 就準生 분들의 羨望의 對象인 仁國公에서 1902名이 갑자기 正規職이 된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虛脫해하고 憤怒했는데요. 저희는 이름만 '仁國公 正規職'입니다. 熱心히 工夫해 入社한 正規職 분들과는 다른 現場 業務를 擔當합니다, 생각하는 것만큼 處遇가 좋은 便도 아닙니다. 年俸을 4000萬 원 넘게 받는다지만, 大部分이 超過勤務나 夜勤 手當입니다.

    인천국제공항 1년차 보안검색 요원 급여명세서. [인천국제공항공사 보안검색 요원 노조 제공]

    仁川國際空港 1年次 保安檢索 遙遠 給與明細書. [仁川國際空港公社 保安檢索 遙遠 勞組 提供]

    河泰慶 未來統合黨 議員은 6月 29日 페이스북에 “仁國公 子會社로 採用될 保安檢索 職員 平均 年俸이 3985萬 원, 福利厚生이 335萬 원으로 總 4285萬 원”이라고 썼다. 河 議員의 主張에 따르면 保安檢索 職員은 每달 平均 310萬 원 假量을 받는다. 

    김원형 委員長이 ‘신동아’에 막내級 保安檢索 職員의 給與明細書를 보내왔다. 明細書에 따르면 1年次 保安檢索 遙遠 月 給與는 270萬 원. 이 中 83萬 원이 時間外·深夜·公休日 勤務 手當이다. 職務敎育 手當 7萬7000원을 빼면 實際 基本給은 179萬 원 남짓. 時間當 給與로 換算하면 約 8590원, 딱 最低時給이었다. 

    金 委員長은 “公共機關 總額賃金制 때문에 保安檢索 遙遠 正職員 轉換이 旣存 正規職에게 損害가 될 수 있다는 主張도 있으나 正規職 轉換으로 仁國公이 損害를 떠안을 可能性은 顯著히 낮다. 旣存에 用役業體에 支給하던 金額을 使用하면 굳이 追加로 財源을 마련할 必要가 없다”고 말했다.



    사바나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