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체크] 炎症 抑制 藥물이 코로나 治療劑라고?|신동아

[팩트체크] 炎症 抑制 藥물이 코로나 治療劑라고?

‘덱사메타손’은 스테로이드 藥물日 뿐…“副作用 있어 愼重히 投與”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7-0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7月 9日은 美國 바이오企業 모더나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豫防 백신 3次 臨床試驗을 始作하기로 한 날이다. 그러나 2日(現地 時間) 突然 ‘臨床 延期’ 消息이 傳해졌다. 언제 3次 臨床을 始作할지는 發表되지 않았다. 甚至於 臨床 延期 理由조차 不分明하다. 모더나 事例에서 알 수 있듯, 現在 世界 各國의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이 順坦치 않다. 人類는 早晩間 코로나19를 ‘征服’할 수 있을까.
    3월 16일 미국 시애틀에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참여한 한 여성이 주사를 맞고 있다. [AP=뉴시스]

    3月 16日 美國 시애틀에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臨床試驗에 參與한 한 女性이 注射를 맞고 있다. [AP=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7月 4日 워싱턴DC에서 열린 獨立記念日 行事 演說에서 “우리는 年末이 되기 훨씬 前 코로나19 治療劑와 백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人類가 當初 생각보다 훨씬 긴 時間 동안 코로나19의 威脅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는 게 一般的 展望이다. 

    한때 코로나19를 征服할 ‘게임 체인저’로 불렸던 말라리아治療劑 하이드록시클로로퀸(클로로퀸)은 患者 對象 臨床에서 效果를 立證하지 못했다. 醫療 現場에서 事實上 退出된 狀態다. 에이즈治療劑 칼레트라 亦是 마찬가지다. 世界保健機構(WHO)는 7月 4日 關聯 臨床을 中斷한다고 公式 發表했다. 

    클로로퀸과 칼레트라는 모두 實驗室에서는 코로나19 病原體 活性 抑制 效果를 보여줬다. 反面 사람 對象 試驗 結果가 期待에 못 미쳤다. WHO는 “39個國 5500名의 患者를 對象으로 實施한 臨床試驗에서 클로로퀸과 칼레트라가 코로나19 治療에 큰 效果를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코로나19 流行 初期엔 旣存 藥물 가운데서 코로나19 治療에 效果를 보이는 것을 곧 찾아낼 수 있을 것으로 期待했다. 只今은 藥物再創出이 福券 當籤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모더나 臨床 延期되고, 클로로퀸?칼레트라는 退出됐다

    중증 코로나19 환자 치료 효과가 확인된 렘데시비르.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重症 코로나19 患者 治療 效果가 確認된 렘데시비르. [분당서울대병원 提供]

    現在 醫療界에서 그나마 效果를 認定받는 藥물은 에볼라治療劑 렘데시비르 程度다. 但, 이 藥은 處方 對象이 制限的이다. 5月 22日 美國 國立保健院(NIH)은 臨床試驗 結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重症患者 治療 期間을 15日에서 11日로 31% 假量 短縮했다고 밝혔다. 以後 美國 食品醫藥局(FDA), EU 執行委員會 等이 重症 코로나19 患者 治療用으로 렘데시비르 使用을 許可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로 肺炎이 發生하고 酸素治療가 必要한 重症患者에게 렘데시비르를 投藥하고 있다. 

    現在 世界 各國은 렘데시비르 物量 確保를 놓고 熾烈한 競爭을 벌인다. 가장 빨리 움직인 건 美國이다. 美國 政府는 렘데시비르 生産業體인 美國 製藥社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7~9月 生産 物量 거의 全部를 購買하는 內容의 契約을 맺었다. 英國 日刊 가디언의 6月 30日 報道에 따르면,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美國에 렘데시비르 7月 生産量 全部와 8, 9月 生産量의 90%를 優先 供給하기로 했다. 契約 價格은 美國 公共保險 加入者의 境遇 한 甁에 390달러(藥 47萬원), 民間保險 加入者는 520달러(藥 62萬원)다. EU 또한 現在 物量 確保를 위해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協商을 進行하는 것으로 確認됐다. 



    한 藥師는 이에 對해 “治療期間 나흘 短縮에 數百萬 원이 들어가는 藥을 사겠다고 여러 나라 政府가 角逐을 벌이는 것”이라며 혀를 찼다. 그는 “렘데시비르는 에볼라治療劑로 開發되던 當時 美國 政府로부터 積極的인 支援을 받았다. 事實上 公共硏究를 통해 開發된 藥물에 이렇게 높은 藥價를 매긴 건 異例的인 日”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한 感染內科 專門醫는 “코로나19 致命率이 높은 유럽과 美國에서는 이 藥에 對한 期待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醫療 與件이 相對的으로 安定的인 우리나라에서는 效用이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展望했다. 

    疾病管理本部가 集計한 7月 1日 現在 主要 國家 코로나19 致命率 現況을 보면 프랑스(18.11%), 벨기에(15.87%), 이탈리아(14.45%), 英國(13.99%) 等이 世界 平均(4.91%)보다 훨씬 높다. 美國 코로나19 致命率은 4.84%, 우리나라는 그 折半 以下인 2.19%다.

    덱사메타손은 코로나19 治療劑가 아니다

    그렇다면 最近 注目받은 덱사메타손은 어떨까. 6月 16日 英國 BBC는 옥스퍼드대 科學者를 中心으로 構成된 合同 硏究팀이 臨床試驗을 통해 덱사메타손의 코로나19 治療 效果를 立證했다고 報道했다. 코로나19로 入院한 患者 2000名에게 이 藥물을 投與한 結果, 長期間 酸素呼吸器가 必要한 重症 患者의 死亡 危險이 28∼40% 減少했다는 內容이다. 가벼운 酸素 治療를 받는 患者의 死亡 危險도 줄고, 自家隔離 狀態의 코로나19 確診者 狀態 또한 好轉됐다고 傳했다. 

    이 硏究 結果가 여러 言論에 紹介되면서 덱사메타손에 對한 大衆의 關心이 커졌다. 關聯 뉴스 댓글 窓에 “우리나라에서도 하루 빨리 이 藥을 쓸 수 있게 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적은 사람도 많았다. 그러나 專門家들에 따르면 덱사메타손은 國內 醫療 現場에서 이미 널리 使用하는 스테로이드 藥물이다. 덱사메타손을 主成分으로 하는 製品도 110個 있다. 코로나19 治療 過程에서 덱사메타손을 使用한 事例도 있다고 한다. 최재욱 고려대 豫防醫學科 敎授는 “덱사메타손은 炎症을 抑制한다. 醫療陣이 必要하다고 判斷하면 코로나19 患者에게 處方하기도 한다. 하지만 副作用이 있어 신중하게 使用하는 狀況”이라고 說明했다. “덱사메타손은 코로나19 自體를 治療하는 藥이라기보다 關聯 症狀을 緩和할 目的으로 쓰이는 手段인 만큼 이 藥에 對해 過度한 期待를 갖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崔 敎授 意見이다. 코로나19 關聯 情報를 蒐集?分析해 醫療機關에 提供하는 ‘新種感染病 中央臨床委元會’도 6月 22日 “덱사메타손 處方은 신중하게 決定해야 한다”고 밝혔다.

    現在 백신 候補物質 17個 臨床試驗이 進行 中이다

    現在 코로나19 백신 開發은 어디까지 왔을까. WHO가 6月 29日(現地時間) 發表한 ‘코로나19 백신 候補物質 現況’ 報告書에 따르면, 臨床試驗이 進行 中인 백신 候補物質은 世界的으로 17個다. 이 가운데 3床에 突入한 게 하나 있다. 英國 옥스퍼드大와 製藥社 아스트라제네카가 共同 開發하고 있는 백신 候補物質로, 5月 末 數千 名의 健康한 사람을 對象으로 백신 效果를 確認하는 臨床試驗을 始作했다. 來年 7月 臨床 終了가 目標다. 

    이 外에 臨床 2床에 들어간 候補物質이 2個, 1賞과 2像을 同時에 實施하는 候補物質이 5個, 1床 進行 狀態인 候補物質이 9個인 것으로 確認됐다. 臨床 2床 狀態의 候補物質 가운데 하나는 最近 3床 演技를 發表한 모더나와 美國 國立알레르기感染病硏究所(NIAID)가 共同 開發하는 백신 候補物質이다. 다른 하나는 中國 베이징生命工學硏究所와 中國 바이오企業 캔侍奴가 共同 開發하는 백신이다. 두 候補物質 모두 1床에서 코로나19 病原體를 無力化하는 中和抗體 形成이 確認된 狀態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다. 

    美國 最高 感染病 專門家로 통하는 앤서니 파우치 NIAID 所長은 7月 2日 美國醫師協會誌(JAMA) 인터뷰에서 “올해 末이나 來年 初 一部 백신이 臨床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의 希望 섞인 展望이 現實이 될까. ‘올해 末’로 向하는 時計는 繼續 흘러가고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