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미니즘 視角에서 옷 比較해보니…性차별 慣行으로 女性服 不便!|新東亞

페미니즘 視角에서 옷 比較해보니…性차별 慣行으로 女性服 不便!

女性服 주머니는 작거나 없고 안감은 두껍다

  • 최희진 高麗大 미디어學部 3學年

    gmlwls3520@naver.com

    入力 2020-07-2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사바나]

    • 男性服, 시원한 안감에 주머니 터지지 않게 ‘바텍’ 處理

    • 겉감, 허리둘레 調節 고무줄 有無도 달라

    • 女性服에는 縫製線만 朴은 ‘페이크’ 주머니

    • “디자이너들, 女性이 주머니 안 쓰리라 斟酌”

    • “業界에서 배운 대로 옷 만들며 慣行 踏襲”

    [GettyImage]

    [GettyImage]

    平素 女性服 品質에 不滿이 많은 최서영(24) 氏는 男性服 바지를 처음으로 購買해 입어보고 깜짝 놀랐다. 男性服 바지에는 주머니가 4個나 달려 있었다. 주머니 깊이도 女性服 바지 주머니와 比較해 훨씬 깊어 所持品을 收納하기에도 便했다. 携帶電話도 채 들어가지 않는 크기의 주머니 두 個만 달린 女性服을 입어온 그에게 男性服의 便利함은 너무 낯설었다. 

    김도하(22) 氏는 女性服 티셔츠에서는 볼 수 없던 縫製 方式을 유니섹스 티셔츠에서 發見했다. 女性服 티셔츠 大部分은 한 番만 박음질하면 完成되는 ‘오버로크’ 方式으로 시접이 處理돼 있다. 유니섹스 티셔츠는 다림질과 두 番 以上의 박음질이 必要한 ‘쌈솔’ 方式으로 돼 있었다. 그 德分에 유니섹스 티셔츠는 女性服 티셔츠보다 더 튼튼하고 안감이 깔끔했다. 金氏는 “이런 差異 때문에 이제는 유니섹스 쇼핑몰에서만 옷을 購買한다”고 했다.

    같은 콘셉트, 價格 衣服 比較해 보니

    남성복 슬랙스의 뒷주머니 안감(왼쪽)과 여성복 슬랙스의 뒷주머니 안감.
 [최희진 제공]

    男性服 슬랙스의 뒷주머니 안감(왼쪽)과 女性服 슬랙스의 뒷주머니 안감. [최희진 提供]

    市場에서 流通되는 女性服이 男性服과 유니섹스 製品보다 非實用的이라는 所聞이 돈다. ‘脫코르셋’ 運動(‘體型 補正 속옷’인 코르셋을 벗어나자는 뜻으로 다이어트, 火葬, 렌즈 等 ‘꾸밈 勞動’으로부터 女性解放을 부르짖는 것)李 發興하면서 便한 옷을 찾는 女性이 늘었다. 입기 不便한 女性服을 批判하는 主張도 쏟아지고 있다. 消費者들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男性服과 女性服을 比較한 寫眞을 揭示하거나, 會社 側에 抗議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같은 論難이 根據 없는 ‘루머’인지 確認하고자 衣類 브랜드 ‘쏘왓(SoWhat)’의 디자이너 小說희(31) 氏가 같은 브랜드의 男性服과 女性服을 比較했다. 比較 對象 衣服은 콘셉트와 價格이 같은 製品이다. 

    먼저 ‘유니클로’와 ‘스파오’ 製品 中 같은 콘셉트와 價格으로 販賣되던 男性服과 女性服을 比較했다. 5月 11日 유니클로 U-PLEX 신촌店에서 販賣하던 ‘ezy앵클팬츠’의 男性服과 女性服은 안감에서 두드러진 差異를 보였다. 男性服의 境遇, 販賣 時期가 初여름인 點을 考慮해 사람의 엉덩이가 닿는 뒷주머니 안감에 시원한 素材를 使用했다. 反面 女性服 바지 뒷주머니에는 겉감과 같은 두꺼운 素材를 使用했다. 



    男性服에는 허리 部分에 겉감이 덧대어져 伸縮性 있는 밴드가 겉에서는 볼 수 없었다. 女性服에는 겉감이 없어 밴드가 겉으로 드러나 있었다. 또 男性服의 허리 안감에는 고무줄이 內裝돼 바지의 허리둘레를 몸에 맞게 調節할 수 있었지만, 女性服에는 이 고무줄을 찾을 수 없었다. 

    女性服 뒷주머니는 男性服 뒷주머니보다 훨씬 작았다. 女性服 주머니에 없는 機能이 男性服 주머니에서 發見됐다. 假令 男性服 앞주머니에는 주머니가 터지지 않도록 한 番 더 裁縫하는, 이른바 ‘바텍’ 處理가 돼 있었다. 뒷주머니에는 盜難防止用 지퍼도 있었다. 反面 女性服 주머니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다. 邵氏는 “디자이너들은 女性이 주머니를 쓰지 않으리라 斟酌한다. 이에 女性服의 주머니를 작게 만들거나 ‘바텍’이나 지퍼와 같은 實用的 機能을 追加하지 않는 境遇가 많다”고 했다. 


    남성복 셔츠의 단추 부분(왼쪽)과 여성복 셔츠의 단추 부분. [최희진 제공]

    男性服 셔츠의 단추 部分(왼쪽)과 女性服 셔츠의 단추 部分. [최희진 提供]

    두 番째 比較 對象은 같은 날 스파오 AK弘大店에서 販賣하던 ‘에코 린넨’ 라인의 셔츠다. 얼핏 보면 비슷한 模樣새지만, 男性服의 왼쪽 가슴에 달린 주머니가 女性服에는 없다. 또 男性服에는 단추가 세로로 늘어진 앞部分을 따라 原緞의 兩 끝을 집어 裁縫해 두툼하고 깔끔하게 보이도록 했다. 그러나 女性服에는 이런 處理가 省略됐다. 

    셔츠 안쪽에서도 縫製 方式 差異가 드러났다. 男性服을 匙楪 處理할 때에는 ‘쌈솔’ 方式, 女性服에는 ‘오버로크’ 方式을 採擇했다. 邵氏는 “‘쌈솔’ 方式은 ‘오버로크’ 方式보다 過程이 더 複雜하고 까다롭지만, 보기에 더 깔끔해 고급스러운 옷에 자주 使用되는 匙楪 處理 方式”이라고 說明했다.

    男性 및 女性 顧客에게 적합한 디자인?

    지오다노의 남성복인 ‘쿨맥스 앵클 테이퍼드 핏 슬랙스’의 안감(왼쪽)과 여성복인 ‘코튼 트윌 플리츠 팬츠’의 안감. [최희진 제공]

    지오다노의 男性服人 ‘쿨맥스 앵클 테이퍼드 핏 슬랙스’의 안감(왼쪽)과 女性服人 ‘코튼 트윌 플리츠 팬츠’의 안감. [최희진 提供]

    5月 20日 該當 製品들의 差異에 對해 各 브랜드 側에 問議했다. 유니클로 顧客센터는 “男性 및 女性 顧客님께 적합한 디자인으로 製作됐다”라고만 答했다. 스파오에서는 한 달이 다 되도록 問議에 對한 答辯을 주지 않았다. 

    男性服과 女性服의 差異는 타 브랜드에서도 發見됐다. 無印良品에서 販賣 中인 ‘스탠드칼라 셔츠’에서도 男性服의 왼쪽 가슴에 달린 주머니가 女性服에는 없었다. 또 ‘스트래치 서커’ 라인의 男性服 주머니가 女性服보다 훨씬 크기가 넉넉했다. 

    5月 23日 에잇세컨즈 現代신촌店과 5月 25日 지오다노 롯데월드몰點에 展示된 모든 女性服과 男性服 슬랙스를 比較한 結果, 共通的인 現象을 發見했다. 두 賣場에 展示된 모든 女性服의 뒷주머니는 주머니 模樣으로 縫製線만 朴은 ‘페이크’ 주머니였다. 反面 어떤 男性服에도 ‘페이크’ 뒷주머니는 없었다. 

    또 두 賣場에서 販賣한 男性服의 주머니에는 안감用 原緞이 別途로 使用됐고, 보기에 깔끔한 ‘統率’ 方式으로 匙楪 處理가 돼 있었다. 特히 지오다노의 境遇 男性服에 허리 部分의 안감人 이른바 ‘고시우라’를 追加했고, 이와 비슷한 原緞으로 주머니 안감을 大魚 統一感을 줬다. 이에 反해 에잇세컨즈와 지오다노에서 販賣한 女性服은 지오다노의 ‘전지현 린넨 슬림핏 슬랙스’와 ‘전지현 슬림핏 슬랙스’를 除外하고는 모두 주머니 안감이 ‘오버로크’ 方式으로 匙楪 處理됐다. 또 지오다노의 ‘린넨 플리츠’의 흰 色相 製品을 除外하고는 모두 겉감과 같은 原緞으로 주머니의 안감을 댔다. 

    衣類業界는 왜 男性服과 女性服을 다르게 製作하고 있을까. 디자이너 邵氏는 女性服에 對한 衣類業者들의 偏見을 理由로 指目하며 “女性服 製作者들은 業界에서 배운 대로 옷을 만들며 性差別的인 慣行을 踏襲한다”고 했다. 實際 性差別的 認識이 있는지 確認하기 위해 直接 國內의 한 縫製 工場에 女性服 製作을 依賴했다. ‘고시우라(바지 허리 部分 안감)’, 뒷주머니의 단추, ‘사이드 밴딩’ 等 實用的 機能이 追加된 女性服 슬랙스의 製作 注文을 받은 工場 職員은 “縫製 方式이 男性服과 같다”며 注文 製品이 女性服이 맞는지 再次 물었다. 

    衣類 製作에 뿌리박힌 性差別的 偏見은 무엇으로부터 起因했을까. 多樣한 推論이 있다. 實用性보다는 디자인을 考慮하는 女性의 消費 性向에 따라 生産 方式도 變했다는 說이 代表的이다. 國內 衣類 都賣業 從事者들도 大體로 이에 同意한다. 한 都賣業體 매니저 양유리(36) 氏는 “이 賣場에 訪問하는 수많은 女性 衣類 쇼핑몰 事業者들은 大體로 便한 옷보다는 디자인이 特異한 옷을 選好한다”고 했다. 다른 都賣業體 매니저인 한아름(25) 氏는 “男性 消費者는 옷이 便하지 않으면 입지 않지만, 女性 消費者는 不便을 甘受하고 옷을 입는다”고 했다.

    “便한 옷보다 예쁜 옷 입도록 하는 文化”

    一部 消費者는 社會 全般에 걸친 女性 差別이 이 같은 現象의 原因이라고 診斷한다. 최서영 氏는 “女性에게 便한 옷보다 예쁜 옷을 입도록 하는 女性 差別的인 文化가 衣類 生産 方式에 影響을 끼쳤다”고 했다. 오세빈(22) 氏는 “選擇的 消費가 힘든 校服의 境遇에도 性別 間 差異가 存在한다는 點은 旣成服의 實用性 低下가 純全히 女性의 趣向 탓이 될 수 없는 理由”라고 말했다. 

    便安함보다 맵시에 置重된 女學生 校服에 對한 不滿이 提起된 事例도 있다. 女學生 校服뿐 아니라 女性用 收監者服과 軍服에도 男性用과 달리 잘록한 허리線이 들어간다는 事實은 女性의 趣向과는 相關없이 女性服에 對한 社會的 偏見이 存在한다는 意見을 뒷받침하고 있다. 

    邵氏는 歷史的인 脈絡에서 原因을 찾았다. 現代 服飾이 大衆化된 時點은 프랑스 大革命 以後 부르주아 男性들이 勤儉節約의 德目을 實現하기 위해 슈트를 發明한 18世紀다. 20世紀 가브리엘 샤넬이 슈트를 女性服에 適用하기 前까지 女性에게 現代 服飾은 許容되지 않았다. 邵氏는 “現代人이 입는 옷들은 元來 男性을 위한 옷이었으며 女性服에 달린 機能들도 女性을 위해 製作된 것이 아닌, 男性服을 模倣한 것”이라고 했다. 

    “男性服의 주머니는 무언가를 넣기 위한 것이고, 女性服의 주머니는 裝飾用일 뿐이다.” 디올 브랜드의 設立者인 크리스티앙 디오르가 한 말이다. 

    衣類業者 大部分은 男性服과 女性服의 差異에 對해 問題意識을 느끼지 않는다. 邵氏는 “패션을 主導하는 것은 業界이기에 業界 關係者들이 責任感을 갖고 健康한 文化를 만들어야 한다”며 “責任은 衣類業界에 있지만 이를 바로 잡을 수 있는 건 消費者의 목소리”라고 했다.


    *[사바나 오픈 콘텐츠] 이 記事는 20代 筆者가 패션 디자이너와 함께 男性服·女性服을 比較·檢證한 것입니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