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팩트체크] 코로나19 백신 接種해도 長期效果 期待 못해…변이 잦은 RNA 바이러스|新東亞

[팩트체크] 코로나19 백신 接種해도 長期效果 期待 못해…변이 잦은 RNA 바이러스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7-1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最近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病原體에 變異가 나타났다는 硏究 結果가 잇달아 發表됐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關聯 危險이 더 커진 것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이 많다. 그동안 進行해온 治療劑 및 백신 開發 努力이 水泡로 돌아가지 않을까 憂慮하는 목소리도 크다.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공개한 코로나19 병원체 모형. [NIH]

    美國 國立保健院(NIH)李 公開한 코로나19 病原體 模型. [NIH]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을 일으키는 病原體는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다. 美國 國立保健院(NIH)李 公開한 바이러스 模型을 보면 파란色 表面에 빨간 돌기(spike)가 돋아난 듯 보인다. 이 模樣이 王冠(corona) 같다고 해서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돌기는 코로나19 電波에 核心 구실을 한다. 突起 蛋白質이 宿主 細胞에 있는 ‘ACE2’ 受容體와 結合하면 바이러스 浸透가 始作된다. 人間 肺에는 ACE2街 多數 分布해 있다. 코로나19街 肺 損傷을 일으키는 理由다. 

    最近 科學者들은 돌기 蛋白質 614番 아미노산에 變異가 나타난 걸 確認했다. 아스파트산(D)李 있던 자리에 글리신(G)李 자리 잡은, 이른바 ‘D614G’ 邊夷다.
     

    코로나19 病原體, 人體 浸透 部位에 變이 생겼다

    코로나19 病原體에 變異가 나타난 게 처음은 아니다.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와 같이 RNA 바이러스에 屬한다. 本質的으로 變異가 잦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백신을 해마다 맞는 理由가 여기 있다. 反面 肝炎, 水痘, 天然痘 等 DNA 바이러스를 病原體로 하는 感染病은 백신을 한 番 맞으면 免疫이 오래 維持된다. 

    美國 저널 ‘사이언스’는 3月 9日 獨逸 바이러스學者 크리스티안 드로스텐의 硏究 結果를 紹介했다. 2002年 重症急性呼吸器症候群(SARS) 流行 때부터 코로나바이러스를 硏究해 온 드로스텐은 ‘사스코로나바이러스-2’가 한 달에 平均 1~2個의 變異를 일으킨다고 밝혔다. 



    科學界가 이 가운데 D614G 變異에 注目하는 건 이것이 突起 部分에서 發生해서다. 코로나19 傳播力에 影響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美國 스크립스硏究所 硏究陣은 6月 12日 이 變異가 돌기 蛋白質 數를 5倍 增加시키고, 人體 細胞 受容體(ACE2)와 結合하는 部位를 늘려 結果的으로 코로나19 感染力을 키웠다는 內容의 硏究 結果를 發表했다. 

    7月 2日 美國 로스앨러모스國立硏究所 硏究陣 等은 D614G 變異가 發生한 바이러스에 感染될 境遇, 患者의 體內 바이러스 量이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硏究陣이 英國 셰필드醫大 病院에서 코로나19 患者 999名으로부터 採取한 檢體를 調査한 結果다. 

    다만 이 硏究에서 D614G 變異 바이러스에 感染된 患者의 重症度나 致命率에는 留意한 差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준욱 中央防疫對策副本部長(國立保健硏究院腸)은 7月 4日 定例 브리핑에서 “D614G 變異로 코로나19의 病獨力, 致命率, 臨床醫 重症度가 올라가지는 않았다는 게 該當 論文 內容”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治療劑 開發 ‘아직은’ 蹉跌 없다

    그렇다면 이 變異가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에는 어떤 影響을 미칠까. 現在 科學界는 코로나19 病原體의 돌기 蛋白이 人體 細胞 受容體에 달라붙지 못하게 할 方法을 찾고자 努力하고 있다. 백신 및 治療劑 모두 兩者의 結合을 遮斷할 物質을 찾는 데 集中하는 模樣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이番 變異가 突起의 끝이 아니라 中間, 人體로 比喩하면 머리가 아니라 목 部位 程度에서 發生했기 때문에 그間의 硏究에 큰 蹉跌이 빚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萬若 이番 變異가 코로나19 돌기 蛋白質과 人體 細胞 受容體가 直接 맞닿는 RBD(Receptor Binding Domain)에서 發生했다면 現在 戰略에 修正이 必要했을 수 있다”는 게 金 敎授 說明이다. 분명한 건 코로나19街 繼續 變異하고 있으며, 向後 백신이 開發된다 해도 持續的 效果를 期待하기는 어렵다는 게 確認됐다는 點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