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團體宿泊, 술 마시고 춤?노래까지…공무원만 모르는 防疫 死角地帶 ‘파티룸’|新東亞

團體宿泊, 술 마시고 춤?노래까지…공무원만 모르는 防疫 死角地帶 ‘파티룸’

[사바나] “宿泊業 登錄하지 않으면 管理對象 아니다”

  • 문영훈 記者

    yhmoon93@donga.com

    入力 2020-10-0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芳名錄 作成?體溫 체크 없어

    • 宿泊 不法인데도 寢具類 버젓이 提供

    • 블루투스 스피커?노래房 機器…政府 團束은 모텔만

    • 코인노래演習場協會 “抑鬱하다”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사바나’는 ‘ 膾를 꾸는 ’의 줄임말입니다.

    20대를 중심으로 장소를 대관해 지인과 시간을 보내는 파티룸이 인기다(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GettyImage]

    20代를 中心으로 場所를 대관해 知人과 時間을 보내는 파티룸이 人氣다(사진은 記事 內容과 關聯 없음). [GettyImage]

    “파티룸 들어갈 때 芳名錄 作成이나 體溫 체크는 따로 없었죠.” 

    大學生 金某(21) 氏의 말이다. 9月 9日 金氏는 서울 西大門區 隣近 파티룸에서 親舊 9名과 生日파티를 열었다. 金氏는 이날 저녁 7時에 入室해 이튿날 午前 11時까지 親舊들과 파티룸에 머물렀다. 當時는 政府가 社會的 距離두기 2.5段階를 施行하던 때다. 밤 9時 以後 飮食店이나 술집 利用이 制限됐다. 生日파티를 할 空間이 如意치 않아 파티룸을 빌렸다. 

    파티룸 業主는 豫約 當時 파티룸에 入場하는 祕密番號만 알려줬다. 防疫守則에 對한 言及은 없었다. 金氏는 “코로나19街 걱정됐지만 知人과 술을 마시고 논 터라 室內에서 마스크는 굳이 끼지 않았다”고 말했다. 

    20代가 즐겨 利用하는 파티룸이 코로나19 防疫의 死角地帶로 指目받고 있다. 파티룸은 多數가 使用하는 室內空間이어서 防疫에 脆弱하지만 政府의 規制나 團束으로부터 자유롭다.



    生日파티, 동아리모임 파티룸에서

    인스타그램에 파티룸을 檢索하면 37萬 個의 揭示物이 나온다. 主로 20臺가 生日파티나 結婚祝賀파티 等을 위해 파티룸을 찾는다. 最近 大學生들은 파티룸을 MT 場所로 利用하기도 한다. 파티룸은 서울에서 먼 距離를 移動해야 하는 競技·講院의 펜션보다 配達飮食을 注文하기 쉽고 交通도 便利하다. 

    大學生 이찬주(22) 氏는 10月 31日 親舊 4名과 함께 파티룸에서 할로윈 파티를 즐기기로 했다. 朴氏는 “親舊들과 便하게 扮裝을 하고 술도 마시기 위해 파티룸을 豫約했다. 아무나 들어올 수 있는 술집에 가는 것보다 우리만 놀 수 있는 場所를 빌리는 것이 오히려 더 安全하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9月 12日~21日 서울 所在 大學의 한 커뮤니티 동아리 揭示板에는 “旣存에는 酒店에서 모임을 열었으나 이番 學期는 코로나19 狀況에 따라 파티룸을 대관해 정某(定期모임)를 進行할 計劃”이라는 公知가 여러 次例 올라왔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賞에는 파티룸을 빌려 온라인 콘서트를 함께 鑑賞하자는 글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잠은 자는데 宿泊業은 아닌 파티룸

    一部 파티룸 業體는 防疫 死角地帶에 놓여 있다. 모텔?호텔 等에서 宿泊空間을 파티룸으로 提供하는 境遇를 除外하면 大部分 파티룸은 서비스業(空間貸與業)에 該當한다. 稅務署에 事業者登錄만 하면 된다. 地方自治團體 申告도 不必要하다. 各 地自體는 多衆利用施設에 對한 消毒作業을 進行하고 防疫指針을 案內하고 있다. 宿泊業으로 登錄되지 않은 파티룸은 管理對象에서 빠진다. 

    서울市 觀光體育國 關係者는 “宿泊業이나 外國人觀光都市民泊業으로 登錄된 業體의 境遇 防疫 指針에 對한 案內를 하고 있지만 여기에 登錄되지 않은 業體는 把握이 어렵다”고 말했다. 서울 西大門區 保健衛生과 關係者는 “空間貸與業은 自由業에 該當해 區廳 申告對象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保健福祉部 ‘코로나19 場所別 實踐守則’에 따르면 펜션, 게스트하우스 等 宿泊業所는 防疫管理者를 指定해 保健所 擔當者와 防疫協力 體系를 構築해야 한다. 施設 內 飮食店이나 카페가 있는 境遇 出入하는 사람에 對해 코로나19 症狀 有無를 確認하고 名簿도 管理해야 한다. 24時間 運營되는 파티룸은 寢具類를 提供하는 等 事實上 宿泊業 形態로 運營되는 곳이 많지만 별다른 制裁를 받지 않는다. 

    이장원 稅務士는 “空間貸與 目的이라고 하더라도 宿泊에 利用된다면 宿泊業으로 登錄해야 한다. 休息을 取할 수 있는 空間 亦是 宿泊業으로 分類된다”고 말했다. 公衆衛生管理法 2條 1項은 宿泊業에 對해 “손님이 잠을 자고 머물 수 있도록 施設 및 設備 等의 서비스를 提供하는 營業”이라고 定義한다. 

    파티룸 業體는 自體的으로 防疫을 實施하고 있다고 强調한다. 空間貸與 플랫폼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파티룸’을 檢索하면 파티룸 이름과 함께 ‘每日 消毒’ ‘防疫 徹底’라는 文句가 붙어 있다. 서울 麻浦區의 한 파티룸 管理人은 “파티룸 내 손消毒劑를 備置하고 손님이 다녀간 뒤에는 消毒作業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래演習場 “우리만 抑鬱하다”

     9월 23일 코인노래연습장협회 업주들이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앞에서 집합금지시설로 지정된 코인노래연습장 영업을 재개해줄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뉴스1]

    9月 23日 코인노래演習場協會 業主들이 政府世宗廳舍 保健福祉部 앞에서 集合禁止施設로 指定된 코인노래演習場 營業을 再開해줄 것을 促求하는 集會를 열었다. [뉴스1]

    파티룸 業主는 손님을 모으기 위해 遊興?餘暇를 위한 物品을 訪問客에게 提供한다. 9月 24日 찾은 서울 서대문구 신촌의 한 파티룸 入口에는 映像을 볼 수 있는 裝備인 빔 프로젝터와 超大型 스크린을 提供한다는 弘報文句가 눈에 띄었다. 블루투스 스피커나 노래房 機器를 利用할 수 있다고 弘報하는 파티룸도 많다. 

    政府가 社會的 距離두기를 2.5段階로 格上했을 때 飮食店?酒店 運營이 制限됐다. 宿泊業所에서 酒類를 販賣하거나 게임을 위한 PC를 提供하는 等의 不法 營業이 問題가 됐다. 文化體育觀光部와 警察廳은 地自體와 함께 모텔 等 宿泊業所에서 이뤄지는 不法 PC房 營業을 團束했다. 空間貸與業으로 分類된 파티룸은 이 때도 團束 對象에 包含되지 않았다. 

    集合禁止 命令으로 營業이 中斷된 노래演習場 業主들은 抑鬱하다고 하소연했다.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는 9月 28日~10月 11日 社會的 距離두기 2段階 核心措置를 維持하는 內容의 秋夕 特別防疫對策을 내놨다. 首都圈 내 노래演習場, 大型 學院, 클럽?룸살롱 等 遊興酒店을 비롯한 11種 施設에 對한 集合禁止가 維持된다. 

    경기석 코인노래演習場協會長은 “政府가 定한 高危險施設 分類가 너무 恣意的이다. 파티룸뿐 아니라 娛樂室 內 코인노래房機器도 如前히 利用할 수 있다. 좁은 空間에서 노래하는 行爲를 規制하려는 目的이라면 이들도 營業을 中斷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우주 高麗大 感染內科 敎授는 “保健 當局이 一部 業種을 規制하면 사람들이 規制에서 빗겨난 곳으로 몰리는 風船效果가 나타날 수밖에 없다. 몇몇 業態에 對해서만 集合禁止 命令을 할 것이 아니라 모든 곳에서 芳名錄 作成이나 體溫 체크 等 基本的 防疫 守則이 지켜지도록 誘導해야 한다. 깜깜이 感染 最少化가 中長期的 코로나19 對備에 매우 重要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