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通信費 2萬원 代身 廢비닐 치워 달라” 再活用品 問題 政府가 解決해야|신동아

“通信費 2萬원 代身 廢비닐 치워 달라” 再活用品 問題 政府가 解決해야

[댓글査探]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0-09-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댓글査探’은 ‘댓글의 事實 與否를 探索하기’의 줄임말로 ‘신동아’ 技士에 달린 댓글을 짚어보는 코너입니다. 큰 呼應을 얻은 댓글, 記者 및 取材源에게 質問하는 댓글, 事實 關係가 잘못된 댓글을 살핍니다.

    경기 포천시 한 재활용품 수거업체 직원이 수거한 폐비닐 더미를 살피고 있다. [동아DB]

    京畿 포천시 한 再活用品 收去業體 職員이 收去한 廢비닐 더미를 살피고 있다. [東亞DB]

    “再活用品 分離收去 問題가 深刻한데 政府가 直接 나서지 않고 있다. 通信費 2萬 원 支援 代身 再活用品 問題나 빨리 解決해 달라.”(다음 아이디 ‘sha***’님)
    ‘신동아’가 9月 16日 報道한 ‘“廢비닐 從量制 封套에 버려주세요!”… 再活用業體 廢비닐 收去 拒否하는 理由’ 技士에 달린 댓글입니다. 新東亞 홈페이지와 다음?네이버?네이버포스트 等을 통해 80萬 名 넘는 누리꾼이 이 記事를 읽었습니다. 언택트 消費 增加로 包裝材人 비닐 排出量이 늘지만 再活用品 業界는 廢비닐 再活用 處理를 꺼리고 있습니다.

    “環境部의 積極的 對應이 必要하다”

    再活用品 業體가 廢비닐을 받지 않으려는 理由는 收益 때문입니다. 廢비닐은 汚染 等의 問題로 再活用이 어렵습니다. 再活用品 業體는 廢비닐을 廢棄物固形燃料(SRF·Solid Refuse Fuel)로 加工한 뒤 發電所에 供給해 若干의 收益을 챙겨왔습니다. 最近에는 그 작은 收益마저 期待할 수 없게 됐습니다. 低油價 現象으로 發電所가 廢棄物固形燃料 使用을 줄였습니다. 廢비닐 處理를 할수록 再活用 業體는 赤字만 커지는 狀況입니다. 

    이 記事에는 댓글 700餘 個가 달렸습니다. 댓글 中에는 政府가 廢비닐 管理에 나서야 한다는 內容이 많습니다. 다음 아이디 ‘봄逍風가**’님의 댓글 “비닐 生産부터 廢棄까지 全 過程을 環境部가 管理하는 方案을 構想해야 한다”는 共感 412個를 얻었습니다. 네이버에도 비슷한 內容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네이버 아이디 ‘6685***’님은 “再活用品 中에서도 비닐 問題가 深刻하다. 民間에서 再活用品을 堪當하기 어려운 狀況이라면 環境部의 積極的 對應이 必要하다”고 썼습니다. 

    政府가 어떤 式으로 廢비닐 管理에 나서야 할지에 對해서는 意見이 紛紛했습니다. 다음 아이디 ‘ㅎㅁ**’님은 댓글을 통해 “政府의 資金 支援으로 廢비닐 再活用 業體를 살려야 한다. 當場 民間業體가 무너져 버리면 廢棄物을 處理할 곳이 없다”고 썼습니다. 다음 아이디 ‘kkj***’님은 “民間에 再活用品 處理를 맡긴 것부터가 問題다. 豫算이 좀 들더라도 政府가 直接 再活用品 管理에 나서야 한다. ‘通信料金 2萬 원 支援’ 같은 ‘보여주기식’ 政策 代身 再活用 問題 解決 等 必要한 곳에 돈을 써야 한다”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政府가 對策 내놓아도 反復되는 再活用品 問題”

    家庭에서 再活用品 排出에 더 神經을 써야 한다는 댓글도 있습니다. 다음 아이디 ‘나**’님은 “空中波 放送에서 每日 分離收去 關聯 公益 廣告라도 내보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廢비닐은 깨끗이 洗滌해 排出해야 再活用이 可能하다. 分離 排出 方式만 제대로 알려도 再活用 業體의 수고가 줄어든다”고 썼습니다. 다음 아이디 ‘hele***’님은 “家庭과 自營業者는 비닐 使用量을 줄이고 包裝材 製造社는 비닐을 代替할 만한 親環境 素材 開發에 나서야 한다”는 댓글을 달았습니다. 

    누리꾼들은 再活用品 價格이 떨어질 때마다 收去 問題가 불거진다는 點을 指摘했습니다. “2018年에는 廢비닐, 올해 2月에는 廢止, 9月에는 다시 廢비닐, 같은 問題가 反復되는데 環境部는 都大體 무슨 일을 하고 있나.”(다음 아이디 ‘千***’님), “再活用品 價格 急落이 있을 때마다 (再活用品 業體는) 收去를 拒否했고 政府는 代案을 내놓았지만 解決되는 것은 없다. 反復되는 再活用品 問題에 國民만 不便하다”.(다음 아이디 ‘fe***’님) 

    이番에는 누리꾼들이 바라는 대로 政府가 再活用品 大亂 反復의 고리를 끊을 수 있을지 그 歸趨가 注目됩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