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키 部隊 狙擊兵 닮은 ‘히말라야의 捕食者’ 눈豹범|新東亞

스키 部隊 狙擊兵 닮은 ‘히말라야의 捕食者’ 눈豹범

[動物萬事?] 强力한 꼬리 힘으로 垂直 傾斜面에서 山羊을 사냥하다

  • 이강원 動物칼럼니스트

    powerranger7@hanmail.net

    入力 2020-10-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元來 아시아가 아니었던 印度

    • 捕食者가 僞裝服 입는 理由

    • 猛獸의 사냥 成功率과 他者의 打率

    • 도도함이 눈豹범의 畫龍點睛

    히말라야 눈표범. [Natural World Safaris]

    히말라야 눈豹범. [Natural World Safaris]

    中國과 印度는 여러 分野에서 熾烈하게 競爭하고 있다. 人口 規模가 代表的이다. 兩國의 人口는 14億 名이 境界線이다. 中國은 14億 名이 조금 넘고, 印度는 若干 못 미친다. 그래서 兩國의 人口를 합치면 28億 名을 넘는다. 아시아人 44億 名의 3分의 2에 該當하는 數字다. 그런데 人口 1位 자리는 早晩間 바뀔 것 같다. 印度의 人口 增加勢는 緩慢하게 維持되는 反面, 中國은 이미 正體 段階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두 나라는 3488㎞에 達하는 國境線을 接하는 이웃이다. 國境을 맞댄 나라치고 사이좋은 境遇가 없다는 말이 있듯 兩國 關係도 좋지 않다. 두 나라는 아직 國境線에 對한 公式 合意조차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1962年 國境 紛爭으로 數千 名의 兵士가 死亡했으며 올해에도 數十 名의 兵士가 숨지는 悲劇이 發生했다. 兩國이 평화롭게 지내려면 앞으로도 時間이 더 必要할 것 같다.

    中國과 領土 紛爭을 겪는 印度는 아시아 大陸에 屬한 나라다. 地球史的 觀點에서 보면 印度는 元來 아시아 大陸에 屬하지 않았다. 印度는 여러 個 大陸으로 나뉘어 地球 歷史에서 사라진 超大陸(supercontinent) 곤드와나(Gondwana)의 一部였다. 超大陸은 여러 大陸이 붙어 하나의 巨大한 大陸을 이룬 것을 指稱한다.

    元來 아시아가 아니었던 印度

    곤드와나의 面積은 中國의 10倍, 引渡의 30倍를 넘는 1億㎢로 推定된다. 數億 年 前 곤드와나에 屬한 肉塊(陸塊)로는 南아메리카, 아프리카, 南極,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마다가스카르와 같은 現在 南半球 땅과 只今은 아시아의 一部가 된 아라비아半島, 印度半島 等이 있다. 

    달도 차면 기운다고 한다. 9000萬 年 前 곤드와나는 여러 個의 肉塊로 分裂된다. 곤드와나에서 離脫한 大陸들은 各自의 자리를 찾아갔다. 引渡版(Indian Plate)은 巨大한 판(板)의 移動치고는 꽤 빠른 便인 每年 20㎝ 速度로 北쪽으로 움직였다. 그 結果 印度板은 다른 巨大한 版과 衝突한다. 5000萬 年 前 印度板은 只今의 유라시아版(Eurasian Plate)과 만나 마침내 아시아 大陸의 一部가 된다. 



    數千萬 年 동안 北쪽으로 移動한 引渡版의 旅程은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只今도 印度板은 멈추지 않고 每年 5㎝의 速度로 北東쪽으로 移動해 유라시아板을 밀어붙이고 있다. 그 結果 印度板은 每年 4㎜씩 壓縮된다. 引渡版의 持續的 運動의 結果로 유라시아板과 印度版의 接境에는 地球에서 가장 높은 히말라야산맥(Himalayas)과 티베트高原(Tibet Plat)이 形成됐다. 또한 그 같은 險峻한 環境에서 사는 데 적합한 生命體들이 登場했으며 그들은 그 나름의 먹이피라미드(food pyramid)를 構成했다. 


    捕食者가 僞裝服 입는 理由

    유라시아板과 印度版 衝突의 産物인 高山地帶의 支配者는 눈豹범(snow leopard)이다. 먹이피라미드의 頂點에 있는 눈豹범도 周邊 環境에 適應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大自然의 法則에서 例外가 되지 않는다. 

    눈豹범은 같은 고양잇科-豹범속 親戚인 獅子와 虎狼이처럼 周邊 環境에 어울리는 獨特한 外貌를 갖고 있다. 이 捕食者를 仔細히 觀察하면 酷寒期 訓鍊 中인 軍人들이 입는 흰 僞裝服(僞裝服)을 온몸에 두른 것 같다. 눈豹범은 進化의 結果로 棲息地의 自然과 하나 된 털가죽을 갖게 됐다. 

    아프리카 草原의 支配者는 獅子다. 이 捕食者도 例外 없이 周邊 環境에 自身의 몸을 맞추고 있다. 獅子의 摸索(毛色)은 黃褐色이다. 多少 밋밋하게 보이는 單色이다. 獅子가 이런 單純한 털 色깔을 가진 理由는 먹잇감의 눈에 띄지 않기 爲해서다. 獅子의 털은 茂盛한 갈대숲에서 그 眞價를 發揮한다. 

    獅子가 사냥 成功率을 높이려면 먹잇감에 最大限 接近해야 한다. 獅子는 몸을 最大限 낮추고 匍匐에 가까운 姿勢로 移動한다. 이런 사냥 方法은 獅子에만 該當하는 게 아니다. 大部分의 고양잇科 動物이 이런 方式으로 사냥한다. 무엇보다 重要한 것은 自身의 存在를 사냥감에게 들키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捕食者의 摸索이 重要하다. 

    갯科 動物의 持久力은 고양잇科 動物에 비해 월등하다. 그래서 갯科 動物은 먹잇감을 끈질기게 追擊해 더는 달리기 어려운 狀況까지 밀어붙인다. 이런 사냥은 혼자서는 어렵다. 無理가 있어야 可能하다. 構成員들이 서로 交代하며 사냥감을 追擊해야 한다. 

    持久力 代身 瞬發力과 運動神經이 뛰어난 고양잇科 動物들은 追擊戰을 힘들어한다. 代身 相對를 놀라게 하는 奇襲 攻擊을 選好한다. 獅子가 바람을 등지고 사냥감에 가까이 接近하면 사냥 對象 動物은 미처 避할 틈이 없는 狀況에 處한다. 

    숲속의 王 虎狼이도 周邊 環境에 맞는 僞裝服을 가졌다. 獅子가 沙漠 駐屯 美軍의 軍服 色깔과 비슷한 僞裝服을 입고 있다면, 虎狼이는 더 華麗한 것을 몸에 둘렀다. 아시아의 수풀 色깔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虎狼이의 僞裝服은 特殊戰 部隊의 軍服을 聯想시킨다. 

    虎狼이는 黃土色 바탕에 검은 줄무늬로 自身을 周邊에 맞춘다. 바람의 方向을 利用하는 虎狼이는 먹잇감에 體臭를 풍기지 않는다. 먹잇감 處地에서 虎狼이는 보이지 않고, 냄새도 맡을 수 없는 存在다. 그러니 사냥감으로 指目되면 잡아먹힐 수밖에 없다.

    猛獸의 사냥 成功率과 他者의 打率

    사자(왼쪽). 호랑이. [GettyImage]

    獅子(왼쪽). 虎狼이. [GettyImage]

    먹잇감이 自身의 存在를 알아차리지 못하게 하는 것은 猛獸에게 重要한 일이다. 捕食者의 사냥 成功率은 準備가 어떠했느냐에 따라 顯著히 달라진다. 周邊 環境에 어울리는 色깔의 털가죽을 갖추는 것이나, 바람을 利用하는 것이나, 낮은 匍匐 姿勢로 가까이 接近하는 모든 行爲는 사냥 成功率을 높이기 위한 事前 準備 過程이다. 

    아무리 사냥을 잘하는 虎狼이라고 해도 每番 成功할 수는 없으나 지나치게 자주 失敗하는 것은 野生에서 持續的 生存을 威脅하는 危險한 일이다. 猛獸들의 生存 可能性은 사냥 成功率로 把握할 수 있다. 數學으로 說明할 수 있다는 얘기다. 사냥 成功率은 사냥 成功 件數를 사냥 試圖 件數로 나누면 簡單히 求할 수 있다. 사냥 成功率을 計算하려면 忍耐心 있게 捕食者의 삶을 觀察해야 한다. 

    野球는 스포츠 中 數學과 가장 關係가 깊다. 投手나 打者의 行動 結果를 數學으로 分析할 수 있다. 시즌이 始作되면 打者들은 다음 시즌에도 유니폼을 입기 위한 生存 競爭을 펼친다. 모든 他者가 살아남는 것은 아니다. 시즌이 終了되면 一部 打者들만 다음 시즌에도 生存할 資格을 갖는다. 判斷 根據는 打者가 만들어낸 安打 數를 打數로 나눈 打率(Batting Average·AVG)이다. 팀이 提示하는 水準의 打率을 達成한 他者는 繼續해서 野球選手로 活躍하지만 그렇지 않은 境遇에는 隱退를 강요받는다. 높은 打率을 자랑하는 强打者들은 現役 時節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남보다 늦은 나이에 隱退하는 特權도 누린다. 隱退 以後 自身의 이름을 傳說로 남기기도 한다. 最近에는 隱退 選手들도 온라인 野球게임 等에서 이름값을 받으며 繼續 活躍한다. 

    捕食者에게 사냥 成功率은 他者의 打率처럼 野生에서 自身의 生存을 左右하는 決定的 數値다. 사냥 成功率이 높아야 健康을 維持하며 支配者 役割을 繼續할 수 있다. 또한 自身의 遺傳子를 後代에 남길 確率도 높아진다.

    눈豹범의 도도함

    눈豹범이 사는 高山地帶는 山 아래 地域과 氣候가 다르다. 한여름에도 눈이 모두 녹지 않는다. 萬年雪(萬年雪)李 存在하는 生活環境에 따라 僞裝服 色相은 흰色이 基本이다. 무늬도 高山地帶 風景과 어울리는 수수한 灰色 系列이어야 한다. 

    美國 테네시州 멤피스動物園에서 觀察한 눈豹범의 몸은 눈 덮인 雪山(雪山)의 灰色 바위 같았다. 海拔高度가 높은 山岳에는 나무보다 바위가 훨씬 많다. 흰 바탕에 軟한 灰色 무늬를 한 눈豹범은 棲息地 特性에 적합한 完璧한 僞裝服을 입은 것이다. 


    僞裝을 잘한 눈豹범이 바람의 方向을 利用하면 먹잇감이 捕食者의 存在를 알아차리기 어렵다. 눈豹범은 스키 部隊의 狙擊兵처럼 눈밭에 숨어 目標物을 노릴 수 있다. 

    눈과 얼음, 바위가 많은 自然環境에 自身을 맞추며 進化한 結果, 눈豹범은 華麗하지는 않지만 節制된 아름다움을 갖게 됐다. 더구나 고양잇科 動物 特有의 도도함까지 保有했다. 그 도도함은 마치 龍의 그림에 눈瞳子를 찍어 하늘로 龍이 昇天했다는 畫龍點睛(畵龍點睛)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한다. 눈豹범은 大自然의 모습에 따라 自身을 進化시켰고, 집안 來歷인 도도함까지 갖춰 히말라야山脈에 사는 멋진 動物이 됐다. 

    人間에게는 審美眼(審美眼)이라는 獨特한 눈이 있다. 아름다움을 느끼는 데 特化된 內面의 눈인 審美眼은 눈豹범과 같은 아름다운 存在를 보면 그 能力을 發揮한다. 審美眼은 눈豹범을 關心 리스트에 올려놓은 지 이미 오래다. 


    個의 實用, 고양이의 아름다움

    人間은 개와 고양이를 伴侶動物(companion animal)로 여긴다. 伴侶動物이라면 條件 없이 사랑해야 할 것 같은데, 人間은 아름다움에 對한 熱望이 지나치게 强하다. 人間은 親舊처럼 지내는 動物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改良 作業을 벌였다. 

    개와 고양이의 改良 方向은 달랐다. 個의 改良은 人間의 삶에 도움이 되는 實用的인 目的에 傍點이 찍혔고, 고양이 改良에는 아름다움을 强調했다. 모든 개에게 實用性이 强調된 것은 아니다. 아름다움을 强調해 改良된 개들도 있다. 

    움직이는 寶石으로 일컬어지는 요크셔테리어(Yorkshire terrier)와 大英帝國의 全盛期를 이끈 빅토리아 女王(Queen Victoria·1819~1901)의 사랑을 獨차지한 포메라니안(Pomeranian) 같은 小型犬(小型犬)은 아름다움 追求가 改良의 目的이었다. 다만 이 같은 境遇가 고양이와 달리 개에는 例外的이다. 個의 改良은 主로 사냥, 警備, 牧羊(牧羊), 救助, 探索 같은 實用的 目的으로 이뤄졌다. 

    사냥은 人類 歷史에서도 重要한 意味를 가진 活動이다. 農耕時代 以前에는 사냥과 採集을 통해 먹을 것을 解決했기 때문이다. 사냥에 成功하면 배를 채웠고, 失敗하면 굶었다. 農耕이 始作되며 사냥의 重要性은 退色한다. 現代의 사냥은 高級 레저의 性格을 가지고 있다. 돈과 時間이 充分한 中産層 以上의 專有物이 된 것이다. 

    오늘날 사냥의 主人公은 銃을 가진 獵師(獵師)다. 獵師의 指示를 받고 이를 遂行하는 팀員 役割은 사냥개들이 한다. 사냥의 成功은 팀員들의 活躍 如何에 달려 있다. 그래서 獵師는 自身이 願하는 사냥에 特化된 사냥개를 要求한다. 課業 遂行을 위해 該當 分野에서 能力이 保障된 팀員을 必要로 하는 經營學의 原理와 같다. 멧돼지, 고라니 같은 動物을 사냥할 때는 수렵견(狩獵犬), 새를 사냥할 때는 組獵犬(鳥獵犬)으로 改良된 사냥개를 데리고 나간다. 

    市場의 秩序를 再編할 수 있는 支配的 製品이나 서비스를 經營學에서는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 줄여서 킬러앱(Killer App)이라고 한다. 사냥개는 自身만의 킬러앱을 갖고 있다. 이는 사냥개가 그런 長點을 가지도록 改良한 사람들의 努力이 가져온 結果이기도 하다. 

    視覺型 하운드(sight hound)는 멀리 있는 사냥감을 눈으로 確認하고 빠른 速度로 突進한다. 가젤(gazelle)같이 빠른 動物을 잡기에 最適化된 사냥개다. 視覺型 하운드의 킬러앱은 좋은 눈과 빠른 발이다. 歷史가 가장 긴 視覺型 하운드에는 그레이하운드(Greyhound), 살루키(Saluki) 等이 있다. 參考로 하운드(hound)는 사냥개를 意味한다. 

    後角形 하운드(scent hound)의 킬러앱은 抛棄하지 않는 끈질김이다. 냄새를 맡고 追擊하는 개들은 獵師가 撤收 命令을 내릴 때까지 사냥감을 繼續 追擊한다. 닥스훈트(Dachshund), 비글(Beagle), 블러드하운드(Bloodhound) 같은 品種이 代表的 後角形 사냥개다. 

    21世紀를 사는 개에게도 實用性은 如前히 重要하다. 空港이나 港灣에서 痲藥을 찾는 探知犬, 軍에서 地雷를 찾는 軍犬, 埋沒地에서 失踪者를 찾는 救助犬, 視覺障礙人의 손과 발이 되는 案內犬 等 이루 列擧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特殊目的犬(special purpose dog)의 能力 向上을 위한 改良 作業은 只今도 繼續되고 있다. 

    自身만의 삶에 充實한 고양이를 개처럼 다양한 方式으로 改良하는 것은 現實的으로 어렵다. 고양이는 혼자 모든 것을 解決하는 데 익숙한 動物이다. 그래서 人類는 개와는 全혀 다른 方向에서 고양이 改良을 試圖했다. 

    고양이 改良 過程에서 實用的 目的은 排除된다. 오로지 아름다움이 改良의 目的이다. 改良된 고양이들의 外貌는 눈부실 만큼 아름답다. 눈豹범은 그런 고양이들과 比較해도 決코 뒤지지 않는다. 山岳地帶에서 生存하기 위해 進化한 結果가 人爲的 改良의 結果를 壓倒한 것이다. 

    人間이 제아무리 아름다움을 追求해도 自然이 만든 아름다움을 凌駕하기는 어렵다. 그 어떤 人工 造形物도 自然이 만든 멋진 景觀을 앞서기 어려운 것과 같은 理致다.

    눈豹범의 킬러앱, 强力한 꼬리

    눈豹범은 아름다움만 가진 것이 아니다. 앞서 言及했듯 히말라야와 티베트 生態系의 最高 捕食者다. 捕食者로 成功하려면 確實한 킬러앱이 있어야 한다. 눈豹범에 킬러앱은 强力한 꼬리다. 꼬리는 身體의 均衡錘 役割을 한다. 꼬리 없는 눈豹범은 머리카락이 잘린 삼손(Samson)이다. 

    치타의 킬러앱도 꼬리다. 時速 110㎞ 速度로 달리면서 무게 中心을 잡는 것은 꼬리의 힘 德分이다. 치타의 사냥감인 스프링복(springbok)은 時速 100㎞로 달리는 스프린터다. 全速力으로 달리다 갑자기 方向을 바꾸는 能力을 가졌으며 2~3m 높이로 뛸 수도 있다. 스프링복의 이런 疾走 習慣은 치타를 攪亂하기 위한 弱者의 生存 戰術이다. 이 亦是 進化의 結果物이라고 하겠다. 치타가 스프링복을 追擊할 수 있는 原動力은 强力한 꼬리 힘에 있다. 치타는 빠른 移動 中에도 꼬리 德分에 흔들리지 않는 便安함을 느낀다. 

    눈豹범의 꼬리도 치타의 꼬리와 비슷하다. 눈豹범은 棲息地가 가파른 孤山이기에 傾斜面에서의 빠른 移動은 避하기 어려운 宿題다. 더구나 눈豹범의 主要 사냥감인 山羊(goral)은 비탈面 移動의 達人이다. 垂直에 가까운 傾斜面에서 달리는 山羊을 잡으려면 祕藏의 카드가 必要하다. 

    눈豹범은 길고 强한 꼬리를 갖고 있다. 强力한 꼬리 힘으로 均衡을 維持하는 德分에 急傾斜面에서도 墜落의 危險 없이 自由自在로 移動할 수 있다. 치타의 꼬리가 날쌘 追跡者의 欺瞞戰術을 回避하는 킬러앱이라면 눈豹범의 꼬리는 垂直面에서 墜落하지 않고 사냥감을 잡을 수 있는 캘러앱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