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內外 코로나 治療劑·백신 開發 어디까지? “年內 어렵다!”|신동아

國內外 코로나 治療劑·백신 開發 어디까지? “年內 어렵다!”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9-10 13:37:4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옥스퍼드大?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臨床中斷

    • 3床 臨床試驗 途中 ‘深刻한 副作用’ 發生

    • 179個 백신 候補物質 가운데 3床 進行은 8個뿐

    • 國內 製藥社 제넥신, DNA백신 1/2床 進行

    • 9月 中 ‘大量生産’한다는 抗體治療劑, 아직은 1床 段階

    • 2床 突入한 血漿治療劑, 完治者 血液 需給 問題로 難關

    • 李載甲 한림대 敎授 “코로나 危機, 적어도 2~3年은 이어질 것”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 早期開發 目標에 빨간불이 켜졌다. 9月 8日(現地 時間) 英國 옥스퍼드大와 製藥社 아스트라제네카가 共同 開發하던 코로나19 백신物質 臨床試驗이 中斷된 탓이다. 

    世界保健機構(WHO)에 따르면 8日 現在 世界 各國이 硏究하는 코로나19 백신 候補物質은 179個다. 이 가운데 臨床試驗을 始作한 건 34個, 開發 最終段階인 3像을 進行하는 것은 9個에 不過했다. 옥스퍼드?아스트라제네카 백신(AZD1222)은 이 가운데 先頭走者로 通했다. 7月 醫學 學術誌 ‘랜싯’에 揭載된 AZD1222 2床 結果를 보면 藥物 安全性과 抗體形成 效果가 確認된다. 以後 이 物質은 世界 各地에서 3床에 突入해 빠르면 年內 接種을 始作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됐다. 그러나 英國 臨床試驗 途中 ‘重大한 副作用’李 發見돼 8日 開發 節次가 暫定 中斷됐다(표1 參照). 아스트라제네카는 아직 ‘重大한 副作用’이 뭔지 公開하지 않고 있다. 公式 聲明을 통해 “(安全性 問題로 藥品 開發이 中斷되는 건) 大規模 臨床에서 日常的인 일”이라고 밝혔을 뿐이다.

    3床 進行 백신 候補群 8個뿐

    백신을 비롯한 醫藥品 開發過程에서 臨床試驗은 通商 네 次例 進行된다. 動物을 對象으로 하는 전임상을 거쳐 사람 對象 臨床試驗을 始作한다. 1上에서는 普通 健康한 一般人에게 藥물을 投與해 安全性을 確認한다. 2床은 疾患者를 對象으로 藥物 治療效果를 探索하는 過程이다. 이 두 番의 臨床으로 新藥 安全性과 效能이 確認되면 數千~數萬 名을 對象으로 하는 3床이 이어진다. 이때는 試驗對象을 두 그룹으로 나눠 新約과 胃弱(플라시보)을 各各 投與하는 等 다양한 方式으로 藥물을 點檢한다(표2 參照). 

    이 過程에서 藥品 開發이 種種 坐礁된다. 하지만 AZD1222는 世界的 硏究力量을 갖춘 大學과 製藥社가 開發을 主導하고, 1床 및 2床에서 安定的인 結果가 나온 터라 ‘코로나 팬데믹 終熄’을 바라는 이들 사이에서 期待가 컸다. 이番 臨床 中斷으로 코로나19 백신 開發의 어려움이 再確認된 셈이다. 

    이제 世界的으로 3像을 進行하는 코로나19 백신 候補群은 8個 남았다. 이 中에는 러시아가 8月 11日 世界 最初로 公式 承認했다고 밝힌 ‘스푸트니크 V’도 包含돼 있다. 



    韓國은 코로나19 백신 開發 競爭에서 相對的으로 後發走者다. 國內 製藥社 가운데 가장 앞서나가는 業體는 제넥신으로, KAIST 포스텍 等과 컨소시엄을 構成해 백신 候補物質 ‘GX-19’를 硏究하고 있다. 6月 臨床 1/2像을 承認받아 進行中이다. 

    政府는 國內 業體의 코로나19 백신 開發을 督勵하고자 8月 21日 ‘汎政府支援委員會’를 열고 제넥신을 비롯해 SK바이오사이언스, 진원生命科學 等 3個 企業을 ‘백신 臨床試驗 支援 對象’으로 選定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生命科學의 백신 候補物質은 年內 사람 對象 臨床試驗을 始作할 計劃이다. 

    백신은 人體에 바이러스 抗原, 卽 ‘抗體가 形成되도록 하는 物質’을 投與해 免疫反應을 일으키는 藥물이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우리 몸은 코로나19와 한 番 맞서 싸워 이겨낸 것 같은 狀態가 된다. 그러나 이 過程에서 實際로 코로나19의 攻擊을 받으면 안 되기 때문에, 백신 開發의 核心은 바이러스의 病原性을 除去하되 免疫反應이 일어나도록 하는 物質은 살려내는 데 있다. 


    7월 27일 미국 뉴욕에서 임상시험 참여자가 제약사 모더나가 개발하는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을 투여받고 있다. [하퍼스빌=AP/뉴시스]

    7月 27日 美國 뉴욕에서 臨床試驗 參與者가 製藥社 모더나가 開發하는 코로나19 백신 候補 物質을 投與받고 있다. [하퍼스빌=AP/뉴시스]


    現在 世界的으로 널리 使用되는 백신 開發 方式(플랫폼)은 크게 네 가지다. 各各 바이러스 벡터, 不活化, 核酸(RNA, DNA), 蛋白質再組合으로 불린다. ‘바이러스 벡터’는 抗原을 人體에 害가 없는 다른 바이러스에 끼워 넣어 人體에 投與하는 方式이다. ‘不活化’는 바이러스를 化學 또는 熱處理해 病原性만 除去한 채 體內에 注入한다. ‘核酸’은 抗原의 DNA 또는 RNA를 人體에 넣어 抗體 生成을 誘導한다. 마지막으로 ‘蛋白質再組合’은 抗原을 技術的으로 合成해 體內 投與함으로써 免疫反應을 이끌어낸다. 

    現在 3床 進行 中인 백신 가운데 러시아 스푸트니크 V는 바이러스 벡터, 美國 모더나는 RNA, 中國 시노백은 不活化 方式을 各各 擇하고 있다. 韓國 제넥신은 DNA 플랫폼 백신 開發을 推進한다.

    國産 抗體治療劑, 9月부터 大量 生産?

    AZD1222 臨床 中斷에서 알 수 있듯 코로나19를 事前에 막아주는 백신 開發은 쉽지 않다. 그렇다면 希望을 둘 곳은 治療劑 쪽일 수 있다. 코로나19 治療劑 開發은 어떻게 進行되고 있을까. 권준욱 中央防疫對策本部(防對本) 副本部長은 8日 言論 브리핑에서 “(國內 企業이) 9月 中 商業用 抗體治療劑 大量 生産을 計劃하고 있다”고 밝혀 話題를 모았다. 

    抗體治療劑는 코로나19 完治者 血漿에서 分離한 抗體를 遺傳子再組合 等의 方式으로 大量 生産해 만드는 藥물이다. 國內 企業 셀트리온이 抗體治療劑 開發을 위한 1床 臨床試驗을 進行하고 있다(표3 參照). 權 副本部長은 이날 “食品醫藥品安全處에서 (셀트리온의) 2床, 3床 臨床試驗 計劃을 審査 中”이라며 “2床에서 卓越한 效能·安全性이 確認되면 年末에 緊急使用 承認을 申請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抗體治療劑 開發이 可視化된 것 아니냐는 展望이 나왔다. 그러나 李載甲 한림대 醫大 感染內科 敎授는 “希望과 期待를 除去한 채 客觀的 狀態만 놓고 보면 셀트리온 抗體治療劑가 1床 臨床試驗을 하고 있는 게 팩트의 全部”라고 밝혔다. 

    鄭銀敬 防對本 本部長도 9日 브리핑에 나서 “治療劑 進行 狀況을 中間報告하는 過程에서 仔細한 說明 없이 (內容을) 說明해 드려 誤解가 생길 餘地가 있었다”며 “아직은 (抗體治療劑가) 臨床 1像을 하고 있다. 藥效의 有效性, 安全性이 充分히 檢證되고 식약처 許可가 나야 製品을 使用할 수 있다. 藥效에 對해서는 아직 조금 더 臨床試驗이 必要한 段階”라고 밝혔다. 


    태국 방콕에 있는 출라롱콘대 부설 백신 연구센터에서 한 연구원이 실험용 코로나19 백신을 들고 있다. [방콕=AP/뉴시스]

    泰國 방콕에 있는 출라롱콘代 附設 백신 硏究센터에서 한 硏究員이 實驗用 코로나19 백신을 들고 있다. [방콕=AP/뉴시스]

    現在 海外에서는 美國 企業 리제네론, 일라이릴리 等이 코로나19 抗體治療劑 開發을 위한 3床 臨床을 하고 있다. 9月 8日 코로나19 백신 臨床試驗 中斷을 發表한 아스트라제네카도 抗體治療劑 開發에 뛰어들어 現在 1床 進行 中이다. 

    權 副本部長은 8日 抗體治療劑와 함께 血漿治療制에 對해서도 言及했다. “(國産) 血漿治療제가 8月 20日 臨床 2床 承認이 났다. 8日 臨床試驗龍 2次 血漿製劑 生産을 開始해 10月 中旬 供給을 完了할 豫定”이라는 內容이다. GC綠十字가 臨床을 進行 中인 血漿治療制에 對해 說明한 것이다. 

    血漿治療制는 코로나19 完治者 血漿에서 中和抗體가 包含된 蛋白質(면역글로불린)을 分離한 뒤 이를 精製?濃縮해 만드는 藥물이다. 中和抗體는 바이러스를 無力化하는 物質을 일컫는다. GC綠十字는 5月부터 國內 코로나19 完治者로부터 血液을 제공받아 臨床用 血漿을 確保한 狀態다. 問題는 臨床에서 좋은 結果가 나온다 해도 이를 製品化하려면 完治者 血漿이 安定的으로 供給돼야 한다는 點이다. 現在 海外에서는 日本 다케다, 스페인 그리폴스 等의 製藥社가 小規模로 血漿治療劑 關聯 臨床을 進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도 大勢는 藥物再創出

    現在 醫療 現場에서 코로나19 治療에 臨床的 有用性을 認定받은 藥은 글로벌製藥社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 程度밖에 없다. 렘데시비르는 當初 에볼라 治療劑로 開發됐으나 코로나19 重患者의 症狀 緩和에도 效能을 보여 適應症이 擴大됐다. 

    現在 世界 各國 製藥社는 이런 藥을 또 찾아내고자 다양한 臨床試驗을 進行하고 있다. 다른 疾病 治療를 目的으로 開發한 藥물 가운데 코로나19에 效果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物質을 患者에게 投與해 經過를 지켜보는 方式이다. 이 過程에서 治療 效果가 認定되면 렘데시비르처럼 該當 藥物 適應症을 擴大할 수 있다. 이를 ‘藥물 再創出’이라고 부른다. 

    國內 製藥社 가운데는 부광약품이 B型肝炎 治療劑 ‘클레부딘’을 코로나19 患者에게 投與하는 臨床 2像을 進行하고 있다. 엔지켐生命科學은 乳房癌 患者 等을 對象으로 使用하는 口腔粘膜炎治療劑 ‘EC-18’으로 臨床 2像을 進行한다. 鍾根堂의 急性膵臟炎 治療劑 ‘CKD-314’, 대웅제약의 急性膵臟炎 治療劑 ‘DWJ1248’ 等도 現在 코로나19 患者 對象 臨床 2床이 進行中이다(표4 參照). 

    그러나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코로나19 팬데믹을 整理할 ‘게임 체인저’로 내세웠던 에이즈 治療劑 칼레트라가 臨床試驗에서 效能을 인정받지 못한 데서 알 수 있듯, 藥物再創出 또한 쉽지 않은 게 現實이다. 이 狀況에서 코로나19 確診者와 死亡者는 가파르게 增加하고 있다. 國際統計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9日 午後 3時 基準(韓國時間) 코로나19로 인한 世界 死亡者 數는 90萬 2000名이다. 6月 16日 45萬 6000名이었던 것과 比較하면 約 석 달 만에 두 倍가 됐다. 李載甲 敎授는 “現在 世界 各國 政府와 많은 製藥社가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에 뛰어들고 있지만 短時間에 成果가 나오기는 어려워 보인다. 빨라도 2~3年은 코로나 危機가 持續될 것으로 보고 徹底히 對備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