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閱兵式 北 워리어 플랫폼, 中이 供給했다|신동아

閱兵式 北 워리어 플랫폼, 中이 供給했다

  • 이일우 自主國防네트워크 事務局長

    .

    入力 2020-10-14 10:01:15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新型 裝備 풀세트로 갖춘 兵士 登場

    • 北에서 製造 不可能한 裝備 多數

    • 불펍式 小銃, 中國軍 QBZ-95B와 類似

    • 몰리(MOLLE)型 防彈服은 中淘汰裝備

    북한이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을 맞아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병식을 개최했다. 북한 군인들이 열병식에서 행진하고 있다. [노동신문=뉴스1]

    北韓이 10月 10日 勞動黨 創建 75周年을 맞아 平壤 김일성 廣場에서 閱兵式을 開催했다. 北韓 軍人들이 閱兵式에서 行進하고 있다. [勞動新聞=뉴스1]

    北韓 같은 獨裁國家에서 人間은 하나의 道具이자 手段에 不過하다. 美國과 유럽 等 西方 民主主義 陣營에서 防彈헬멧과 防彈服 等 戰鬪員의 安全과 便宜를 돕기 위한 戰術 裝備가 크게 發達한 것과 달리 北韓軍 步兵 裝備는 半世紀 넘도록 進化가 거의 없었다. 

    北韓은 2016年 以後에야 一部 特殊戰 部隊에 新型 戰鬪服과 腸拘留를 普及했다. 2018年 閱兵式에서 이러한 裝備를 大擧 선보였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北韓軍의 新型 戰鬪服과 腸拘留는 西方 陣營의 戰術 裝備를 어설프게 흉내 내기만 했지, 戰術的 價値는 거의 없는 것으로 評價됐다. 

    이랬던 北韓이 10月 10日 勞動黨 創建 75周年 閱兵式에서 韓國의 步兵 現代化 프로그램인 ‘워리어 플랫폼’에 匹敵하는 水準의 新型 裝備를 풀세트로 갖춘 兵士들의 모습을 公開했다. 北韓은 이番 閱兵式을 통해 最近 2年間 步兵 裝備와 戰術이 얼마나 發展했는지 遺憾없이 誇示했다. 

    北韓軍 兵士들의 個人火器는 7.62㎜ 彈丸을 使用하는 AK-47과 AKM小銃의 派生型人 58式과 68式 步銃, 5.45㎜ 彈丸을 使用하는 AK-74의 派生型人 88式 步銃 等이 普及돼 있다. 前者는 後方 豫備部隊와 非戰鬪部隊를 中心으로 普及됐으며, 前方의 步兵 戰鬪員은 88式 步銃을 主力으로 使用한다. 이들 小銃은 普及된 지 數十 年이 지나도록 改良된 적이 없었다. 

    2016年부터 헬리컬 方式으로 불리는 大容量 原形 彈倉을 裝着한 銃器가 一部 識別되기는 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裝彈手를 늘리기 위한 苦肉之策이었고, 이러한 方式의 彈倉은 給炭 不良이 잦다는 點을 勘案하면 意味 있는 變化는 아니었다.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 참석한 북한 해군이 신형 총기를 들고 있다. 이 신형 총기는 중국 인민해방군 단축형 불펍식 소총 QBZ-95B와 외관이 거의 같다. [노동신문=뉴스1]

    10月 10日 勞動黨 創建 75周年 閱兵式에 參席한 北韓 海軍이 新型 銃器를 들고 있다. 이 新型 銃器는 中國 人民解放軍 短縮型 불펍式 小銃 QBZ-95B와 外觀이 거의 같다. [勞動新聞=뉴스1]

    이番 閱兵式에 登場한 銃器들은 달랐다. 88式 步銃을 基盤으로 製作된 短縮 카빈型 小銃이 登場했으며 피카티니 레일 시스템(Picatinny rail system)을 통해 光學照準鏡(或은 高倍率照準鏡), 戰術 照明 裝置, 赤外線 標的 指示器, 垂直 손잡이 等 附加裝備를 裝着한 銃器들이 識別됐다. 이 銃器들에는 다양한 類型의 消音器가 裝着돼 있다. 北韓이 特殊作戰은 勿論 夜間作戰에 對한 對備를 相當히 해놓았다는 證據다. 

    韓國이 워리어 플랫폼 推進 初期에 小銃과 레일 시스템의 槪念을 제대로 理解하지 못해 수많은 施行錯誤를 겪은 것과 달리 北韓軍 兵士들이 손에 든 銃器는 武器 先進國의 專門家 諮問을 받았을 법한 액세서리 세팅이 돼 있었다. 

    더 놀라운 것은 불펍式(Bullpup type) 小銃이다. 불펍式 小銃은 携帶性을 極大化하고자 小銃의 길이를 줄인 것이다. 藥室을 개머리板 쪽으로 옮겨 小銃 손잡이 뒤에 彈倉 揷入句가 있다. 이番 閱兵式에서 一部 兵力이 이 같은 形態의 銃器를 들고 있었으며 光學裝備와 레일 시스템, 騷音祈禱 달려 있었다.

    北韓版 ‘워리어 플랫폼’에 드리운 中國의 그림자

    중국 북방공업(北方工業)이 생산하는 소총 QBZ-95B. [위키피디아]

    中國 北方工業(北方工業)李 生産하는 小銃 QBZ-95B. [위키피디아]

    이 불펍式 小銃이 어떤 것인지 正確히 確認되지는 않았지만, 全體的 形象은 中國 人民解放軍이 使用하는 불펍式 小銃의 短縮型인 QBZ-95B와 거의 같다. 世界 各國에서 模倣 生産되는 AK나 AR 系列과 달리 QBZ-95B는 오직 中國 北方工業(北方工業)에서만 生産된다. 北韓이 이러한 形象의 銃器를 保有하고 있다는 것은 中國에서 불펍式 銃器를 제공받았다는 것을 意味한다. 

    이밖에도 北韓軍 兵士들은 케블라 素材로 製作된 것으로 推定되는 新型 防彈헬멧, 플레이트 캐리어(Plate carrier)로 불리는 防彈판 揷入 救助의 몰리(MOLLE)型 防彈服을 입고 있었다. 이들 防彈服은 統一性 없이 宏壯히 다양한 形態였다. 이러한 防彈服들은 北韓에서 製造가 不可能하다. 

    防彈服 製作에 使用되는 아라미드(Aramid) 纖維는 生産 技術을 保有한 企業이 손에 꼽을 程度로 적다. 當然히 北韓에서는 生産되지 않는다. 防彈服은 勿論 固體燃料 미사일 推進體 캐니스터 製作에도 使用되는 戰略物資로 유엔(UN)에서 일찌감치 制裁한 品目이다. 

    北韓이 固體燃料 彈道미사일 生産에 쓰기에도 모자란 貴한 素材를 兵士들을 위한 防彈服에 썼다는 것은 난센스다. 北韓軍 將兵들의 個人 軍將類에 들어간 防彈服과 關聯 被服은 다른 經路로 調達됐다고 봐야 한다. 工巧롭게도 北韓軍에 이러한 新型 防彈服이 大量으로 普及된 것으로 推定되는 올해 2月, 中國이 140萬 벌에 達하는 防彈服을 緊急 發注 形態로 大量 購買한 事實이 있다. 

    短縮型 불펍式 小銃 QBZ-95와 中國軍 防彈服은 共通點이 있다. 中國의 淘汰 裝備라는 點이 그것이다. 中國이 올해 初 QBZ-95를 QBZ-191로, 求刑 防彈服을 新型 防彈服으로 바꾸며 大量의 淘汰 裝備가 생겼다. 같은 時期 北韓軍 個人 裝具類가 大規模로, 그것도 아주 짧은 時期에 急激한 變化를 겪었다면 供給處를 推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