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基督敎·이슬람 맞붙다… 地中海 決戰, 레판토海戰|新東亞

基督敎·이슬람 맞붙다… 地中海 決戰, 레판토海戰

[海戰의 勝負手 軍艦④] 戰爭 勝敗 가른 神聖同盟 ‘사다리 方式’ 櫓젓기

  • 정재민 防衛事業廳 陷穽事業팀長(國際法 博士), 前 判事

    .

    入力 2020-09-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투키디데스 陷穽에 빠진 神聖로마帝國·오스만帝國

    • 路線 時代 마지막 海戰

    • 잘린 팔은 자라나지 않지만 그슬린 鬚髥은 다시 자란다

    • 帆船(帆船) 時代 열리다

    레판토해전을 묘사한 그림. [런던 국립해양박물관]

    레판토海戰을 描寫한 그림. [런던 國立海洋博物館]

    아테네는 三段路線을 앞세워 페르시아의 侵攻을 물리치고 地中海의 霸權을 잡아 人類史에 燦爛한 遺産을 남겼다. 그러나 길凶(吉凶)은 같은 곳에 있다. 莫强한 海軍을 앞세워 地中海를 掌握하고 델로스同盟을 糾合해 帝國으로 치닫는 아테네의 急浮上에 不安해진 스파르타는 펠로폰네소스戰爭(BC 431~404)을 일으켜 아테네를 멸망시킨다. 이 戰爭에서 아테네가 진 理由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三段路線의 弱點도 한몫을 차지했다. 三段路線은 크기를 키우지 않고도 櫓잡이를 最大限 많이 配置하는 데 注力하느라 食糧을 실을 空間이 없었다. 아테네 海軍은 隨時로 陸地의 마을을 찾아들어가서 宿食을 解決해야 했다. 아테네 海軍이 무너진 것은 그 틈을 타서 스파르타 側이 急襲했기 때문이다. 吉凶처럼 强點과 弱點도 한곳에 있다.

    투키디데스의 陷穽

    페르시아戰爭의 歷史家가 헤로도토스였다면 펠로폰네소스戰爭의 歷史家는 투키디데스다. 그는 아테네군의 指揮官이었으나 스파르타군에게 擔當 區域을 선점당했다는 理由로 追放돼 20年을 떠돌면서 ‘펠로폰네소스전쟁사’를 썼다. (그가 추방당하지 않았다면 人類 歷史上 最高의 歷史書를 남기지 못했을 것이니 한 個人의 人生에도 吉凶은 같은 곳에 있다.) 투키디데스는 펠로폰네소스戰爭을 分析해 必然的으로 戰爭을 惹起하는 一般的 條件을 抽出했다. 그것이 바로 理解關係, 名譽, 두려움이다. 여기서 두려움은 新興 强國이 急浮上할 때 旣存의 霸權國이 느끼는 不安을 가리킨다. 쉽게 말하면 2等 國家가 急浮上하면 1等 國家가 不安해져 戰爭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그레이엄 엘리슨 하버드대 敎授는 著書 ‘豫定된 戰爭’에서 新興國이 急激히 負傷해 旣存 霸權國을 威脅하는 狀況을 ‘투키디데스의 陷穽’이라고 稱했다. 그는 歷史上 투키디데스의 陷穽에 빠진 事例를 16件 摘示한 다음 그中 12件 事例에서 結局 戰爭이 일어났고 4件 事例에서 戰爭이 回避됐다고 分析했다. 獨逸의 急浮上이 契機가 된 두 次例의 世界大戰과 日本의 急浮上으로 招來된 太平洋戰爭·러일戰爭·中日戰爭 等이 電子의 事例로 꼽히고, 20世紀 初 英國 美國의 對立과 20世紀 後半 美國 蘇聯의 冷戰이 後者의 事例로 꼽혔다. 算術的으로만 보면 一旦 투키디데스 陷穽에 빠지면 75%(12/16)는 戰爭으로 이어진다. 美·中關係가 떠오르지 않을 수 없다. 이를 意識한 오바마 大統領과 시진핑 主席도 美·中關係가 투키디데스의 陷穽에 빠져서는 안 된다는 趣旨의 말을 한 적 있다.

    해가 지지 않는 世界 最强 帝國, 에스파냐

    그레이엄 엘리슨이 꼽은, 戰爭으로 이어진 투키디데스 陷穽의 事例 中 하나가 15~16世紀 神聖로마帝國과 오스만제국의 戰爭이다. 16世紀 全般 神聖로마帝國의 皇帝 카를 5歲가 에스파냐의 國王도 겸했다는 點에서 에스파냐와 오스만帝國 사이에 터진 레판토海戰度 투키디데스의 艦艇과 無關하지 않다. 에스파냐는 15世紀 末 신데렐라처럼 갑작스럽고도 華麗하게 유럽 舞臺에 帝國으로 登場했다. 카스티야-레온 王國의 公主 이사벨라 1世와 아라곤 王國의 王子 페르난도 2歲가 劇的인 世紀의 結婚에 成功해(1469) 에스파냐를 統一했고(1479), 그라나다 알람브라 宮殿의 이슬람敎를 逐出하면서 700年 동안의 레콩키스타(이슬람에 빼앗긴 이베리아半島를 되찾자는 運動)를 完成했다(1492). 에스파냐의 領土服은 이것이 全部가 아니었다. 이사벨라 女王이 後援한 콜럼버스가 新大陸을 發見함으로써(1492) 에스파냐는 敎皇의 承認 아래 新大陸의 廣闊한 領土와 그곳에서 發掘된 金, 銀에 對한 旣得權을 取得했다. 

    16世紀에 들어오면서 에스파냐는 複雜한 婚姻과 相續 過程을 통해 神聖로마帝國과 한 나라가 됐다. 이사벨 女王과 페르난도 王은 후아나 1歲라는 딸(精神이 穩全치 못해 ‘狂女’라는 別名이 붙었다)을 神聖로마帝國이었던 합스부르크 王家의 펠리페 1世와 政略結婚을 시켰다. 迂餘曲折 끝에 이들의 아들이 神聖로마帝國과 에스파냐 모두의 王權을 承繼받았는데 그가 바로 카를 5歲(에스파냐 王家를 基準으로는 카를로스 1歲)다. 그의 統治 範圍는 오늘날 獨逸, 오스트리아, 폴란드, 헝가리, 체코, 프랑스 一部, 스페인, 네덜란드, 벨기에, 나폴리, 시칠리아, 北유럽, 中南美를 아우르는 ‘해가 지지 않는 國家’였다. 너무 넓은 領土 때문에 統治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카를로스 1世는 帝國을 둘로 쪼개 神聖로마帝國은 동생 페르디난드에게, 에스파냐 王國은 아들 펠리페 2世에게 넘겨주고 修道院으로 들어가 버렸다. 1556年 에스파냐 王位에 오른 펠리페 2世도 나라 안팎으로 만만치 않은 挑戰에 直面했고, 結局 오스만제국과 레판토海戰(1571), 英國과 宗敎戰爭(1585~1604)을, 네덜란드와 獨立戰爭(1568~1648)을 벌여야 했다. 




    進擊의 오스만帝國

    오스만 部族은 元來 이란 西部와 中央아시아 地域의 遊牧民이었으나 칭기즈칸에게 쫓겨 오늘날 터키가 있는 아나톨리아 地方으로 옮겨오게 됐다. 當時 아나톨리아 地方에는 룸 셀주크라는 이슬람 國家의 後身들이 分裂돼 存續하고 있었는데 오스만 1歲(1299~1326)가 이들로부터 獨立한 國家를 建國했다. 以後 오스만公國은 小아시아를 넘어 발칸반도까지 進出해 헝가리王國(1330), 불가리아帝國(1331), 세르비아王國(1331) 等을 破竹之勢로 接受했다. 

    티무르의 攻擊과 王子들 間 內紛으로 一時的 沈滯期를 거친 以後 다시 負傷한 오스만公國은 20餘 會議 失敗 끝에 비로소 東로마帝國의 首都인 콘스탄티노플을 陷落하는 데 成功했다(1453). 이때부터 메흐메트 2歲(1451~1481)는 스스로를 이슬람 世界에서는 술탄인 한便 유럽 世界에서는 로마 皇帝이자 카이사르의 後裔라고 여겼다. 現實的으로도 오스만은 아나톨리아 地方의 公國에서 東유럽을 號令하는 帝國으로 거듭났다. 메흐메트 2世 때 세르비아公國(1459), 왈라키아公國(1462), 보스니아(1462), 알바니아(1468)를 征服했고, 술레이만 大帝(1520~1566) 때는 이라크(1536), 예멘(1538), 리비아(1549), 에리트레아(1555), 알제리(1556)를 征服했다. 유럽人들은 恐怖에 떨었다. 旣存까지는 十字軍戰爭 等에서 中東·아시아와 같은 유럽 밖에서만 이슬람에 敗北했으나 이제는 유럽의 안房에서 이슬람에 敗하기 始作했기 때문이었다. 

    東로마帝國을 무너뜨리고 中유럽을 向해 破竹之勢로 進擊해 오는 오스만제국이 神聖로마帝國과 衝突하는 것은 時間問題였다. 투키디데스의 陷穽을 떠나서, 地質學的으로 大陸板과 大陸板이 衝突하면 그 사이 어느 地點에서 地震이 發生하듯이 諸國과 帝國이 衝突하면 戰爭이 勃發하지 않을 수 없다. 基督敎 帝國과 이슬람 帝國의 衝突이 陸上에서 불거진 것이 빈 攻防戰(1529, 1532)이고, 地中海에서 불거진 것이 레판토海戰(1571)이다. 

    레판토海戰이 일어나기 6年 前, 오스만제국은 200餘 隻의 艦船과 5萬餘 名의 兵力을 動員하고도 몰타섬 攻掠에 失敗했다(1565). 그러던 次에 1569年 베네치아의 國營 造船所에 큰 火災가 났다. 100隻이 넘는 배를 同時에 建造하는 毒(dock)을 가진 유럽 最大 造船所였다. 毒은 바닷물을 채웠다 뺐다 할 수 있는 施設로 배를 乾燥한 直後 곧바로 바다에 眞髓하기 위해 만드는 것이다. 陸上에서 큰 배를 만들면 그것을 바다로 옮기는 것이 큰 問題가 되기 때문이다. 毒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바닷물을 막은 채 數十m 깊이를 波高 各種 排水 시스템을 設置해야 한다. 오늘날에도 坪當 單價로 치면 毒 만드는 費用이 玉을 金으로 漆하는(도금) 費用보다 비싸다고 한다. 毒이 貴한 만큼 造船所의 모든 作業은 毒 回轉率을 높이는 데 焦點이 맞춰져 있다. 毒 밖에서 큰 블록을 만든 다음에 독 안에서는 最大限 빠른 時間 안에 組立해 進水하고자 한다. 

    베네치아가 유럽 最大의 造船所를 建設할 수 있었던 것은 유럽 最高의 富國이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反對로 그런 造船所에 火災가 發生했다는 것은 致命的인 經濟的, 軍事的 打擊을 입었음을 뜻한다. 特히 그 地域은 軍艦뿐만 아니라 大砲, 銃, 칼, 甲옷 等도 生産하는 軍産複合體였으므로 最近 레바논의 火藥庫 爆發처럼 連鎖 爆發이 있었을 수도 있다. 이때를 틈타 오스만 帝國의 술탄 셀림 2世는 300餘 隻의 艦船과 6萬餘 名의 兵力으로 베네치아의 키프로스섬을 占領해 버렸다(1570). 

    키프로스섬을 占領當한 베네치아는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베네치아가 敎皇廳을 움직이고 敎皇廳이 다시 에스파냐를 움직여 神聖同盟 艦隊가 結成됐다. 戰費는 에스파냐·베네치아·敎皇廳이 3代 2對 1의 比率로 負擔하고, 總司令官은 펠리페 2歲의 異腹同生인 26歲의 돈 주앙이 맡았다. 1571年 10月 7日 그리스 南쪽 레판토 海峽에서 神聖同盟과 오스만제국의 艦船들이 橫列로 對峙했다. 兩側의 規模는 비슷했다. 神聖同盟 側에는 갤리선 206隻과 갤리어스 6隻이 있었던 反面 오스만帝國 側에는 갤리선 208隻과 그보다 작은 배(갤리엇과 푸스타)가 120隻 있었다. 神聖同盟의 艦船 안에는 7萬 名, 오스만제국의 艦船 안에는 7萬7000名이 타고 있었다. 그러나 4時間 만에 神聖同盟이 壓倒的 勝利를 거두었다. 神聖同盟 側은 10隻의 갤리선만 沈沒했지만 오스만帝國 側은 170餘 隻이 沈沒하거나 拿捕됐다.

    路線 時代의 마지막 海戰

    신성동맹 갤리선. [이탈리아 해상역사박물관(Museo Storico Navale)]

    神聖同盟 갤리선. [이탈리아 海上歷史博物館(Museo Storico Navale)]

    勝利의 주된 原因은 神聖同盟 側의 火力이 좋았기 때문이다. 갤리어스선과 갤리선에 실은 大砲의 火力도 좋았고, 白兵戰 때도 오스만 兵士들은 甲옷 없이 활, 칼, 도끼를 들고 싸운 反面 神聖同盟 側은 大部分 甲옷을 입고 銃(火繩銃이나 머스킷 銃)을 쏘았다. 오스만 側 櫓잡이는 大部分 基督敎人 奴隸들이어서 戰鬪가 벌어졌을 때 풀려나와 神聖同盟 쪽에 섰다는 點도 原因이다. 

    軍艦 發展史에서 레판토海戰은 路線 時代 해前으로 評價된다. 주된 理由는 兩側의 主力이 路線인 갤리선이었기 때문이다. 다만 아테네의 三段路線은 盧 하나當 櫓잡이가 한 名만 붙되 櫓잡이들을 배의 한쪽 面에 3段으로 配置한 反面 神聖同盟의 배는 한쪽 面에 1段으로 盧가 設置됐고, 盧 하나當 4名의 櫓잡이(3名은 奴隸, 1名은 自由인)가 붙는 이른바 ‘사다리 方式’을 採擇했다. 이 方式은 奴隸를 活用할 수 있고 櫓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木材를 줄일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레판토海戰이 路線 時代의 마지막 바다 戰鬪인 反面, 不過 17年 뒤 벌어진 에스파냐와 英國 사이의 칼레 海戰(1588)은 帆船 時代의 해前으로 評價된다. 帆船(帆船)의 犯(帆)은 ‘돛 犯’字다. 배의 推進力을 路線은 櫓젓기에서 얻는 反面 帆船은 바람의 힘을 活用하는 돛에서 얻는다. 그렇다고 해서 路線인 갤리선에 돛이 없었던 것도 아니고, 反對로 帆船에 盧가 없던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大體 路線 時代와 帆船 時代는 무엇이 根本的으로 다른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于先 세 가지를 들어본다. 

    첫째, 帆船은 路線에 비해 活動 半徑이 훨씬 넓다. 大發見 時代에는 배가 아프리카를 돌아 印度로 가고 大西洋을 넘나들 程度로 먼 距離를 航海했다. 櫓를 저어서는 不可能하고 航海術과 배의 發展이 뒷받침됐기 때문에 可能한 일이었다. 12世紀에는 中國의 羅針盤이 아랍을 거쳐 유럽에 들어왔다. 15世紀에는 帆船의 構造가 劃期的으로 改善됐다. 旣存의 유럽 배들은 主로 死角돛을 使用했는데 이는 뒷바람이 불 때는 유리하지만 맞바람에는 不利하다. 反面 아랍人들은 三角돛을 使用했는데 이것은 反對로 뒷바람을 잘 活用할 수는 없지만 맞바람이 불 때도 航海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다. 그런데 15世紀부터는 돛대를 한 個가 아니라 두세 個 複數로 設置해 三角돛과 死角돛을 同時에 適用한 帆船(‘레돈다’나 ‘캐랙’)李 出現했다. 

    둘째, 帆船은 路線과 달리 大砲를 活用했다. 15世紀 陸上에서 大砲가 急激히 發展하면서 艦船에도 大砲를 設置하기 始作했다. 그러면 굳이 衝角으로 敵船을 直接 들이받는 危險한 起動을 할 必要가 없다. 다만 初期의 大砲는 積善을 沈沒시키지는 못하고 노나 돛을 비롯해 一部만 破壞할 수 있을 뿐이었다. 砲擊 後 敵船에 붙어 白兵戰을 하는 境遇가 많았다. 壬辰倭亂 때 李舜臣 將軍이 板屋船이나 거북船으로 脯를 쏘면서도 白兵戰을 한 것과 마찬가지다. 

    셋째, 帆船은 路線에 비해 훨씬 規模가 컸다. 路線은 배의 抵抗을 줄이기 위해 可能한 限 크기를 줄여야 한다. 反面 帆船은 큰 돛을 여러 個 달고 大砲를 싣는 만큼 크기가 클 수밖에 없다. 長期間 航海하기 때문에 補給品이나 食糧도 실어야 한다. 映畫 ‘마스터 앤드 커맨더’를 보면 帆船에는 醫師, 料理師, 달걀을 낳는 닭도 있다. 

    레판토海戰에서도 帆船 時代의 一角을 엿볼 수 있다. 神聖同盟이 갤리선에서 衝角을 떼어내고 大砲를 裝着한 點도 그러하지만 갤리어스선의 出現이 特히 注目할 만하다. 갤리어스선은 베네치아의 造船所에 火災가 나 軍艦이 不足하자 急한 대로 남아 있던 商船의 四方에 大砲를 실은 것이었다. 무거워 自力으로 움직이지 못하고 다른 갤리선이 끌어야 했다. 갤리어스선이 四方에서 脯를 쏘면서 다가오는 데다가 倍가 높으니 이슬람 艦船들이 接線해 白兵戰을 試圖할 엄두도 내기 어려웠다. 레판토海戰 勝利의 가장 큰 要因으로 갤리어스선이 꼽히곤 하는 理由다. 그 威力을 體感한 오스만제국도 곧이어 類似한 艦船을 만들었다. 

    레판토海戰은 勝利에 굶주렸던 基督敎 陣營에 단비 같은 勝利感을 안겨준 戰鬪였다. 이 戰鬪에 參與했다가 한쪽 팔을 잃어 ‘레판토의 외팔이’라는 別名을 얻은 세르반테스는 “只今까지의 歷史에서, 그리고 後世가 決코 目擊할 수 없는, 가장 高貴하고 紀念碑的인 事件”이라고 評價했다. 反面 오스만제국의 宰相은 敗戰 直後 이렇게 말했다. “키프로스를 빼앗음으로써 우리는 基督敎徒들의 팔을 잘라냈지만, 레판토海戰으로 그들은 우리의 鬚髥을 그슬렸을 뿐이다. 鬚髥은 다시 자라지만 팔은 자라나지 않는다.”

    잘린 팔은 자라나지 않지만 그슬린 鬚髥은 다시 자란다

    果然 오스만제국의 鬚髥은 今方 자라났다. 오스만제국은 금세 200餘 隻의 艦船을 乾燥해 海軍을 復舊했다. 反面, 베네치아는 戰爭으로 産業이 崩壞되고, 財政은 枯渴되고, 民生은 破綻 났다. 新大陸 發見 以後 海洋의 主舞臺가 地中海에서 大西洋으로 바뀐 에스파냐는 베네치아를 모른 척했다. 레판토 海戰에서 勝利한 지 不過 2年 뒤(1573) 베네치아는 오스만제국이 두려운 나머지 神聖同盟을 脫退하고 오스만제국과 講和條約을 締結했다. 베네치아는 平和의 代價로 오스만제국에 키프로스를 비롯해 달마티아, 알바니아 等의 領土를 넘겨주고, 튀르크人 捕虜들을 釋放했다. 또한 巨額의 戰爭賠償金을 얹어주고, 베네치아가 保有할 수 있는 艦隊의 規模를 갤리선 60隻으로 制限했다. 

    세르반테스의 見解와는 달리 레판토海戰에 對한 歷史的 評價는 높지 않다. 當時에는 戰爭이 끝나면 勝戰國이 領土를 取得함으로써 領土 關係가 變更되는 것이 普通인데 레판토海戰으로 直接 變更된 領土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오스만제국이 레판토海戰 以後 領土를 크게 擴張한 것도 아니다. 構造主義 歷史學者 페르낭 브로델은 經濟가 나쁠 때는 外傳(外戰)李 일어나고, 經濟가 좋을 때는 內戰(內戰)李 일어난다고 했다. 레판토海戰 以後 比較的 經濟가 좋아지면서 基督敎 陣營은 新敎와 舊敎 間 宗敎戰爭에 빠지고 이슬람 陣營은 수니派와 시아派 간 宗敎戰爭이 일어났다. 그사이 軍艦社에서는 路線 時代가 끝나고 帆船 時代가 열리고 있었다. 

    * 參考文獻: 임응종, ‘地中海文明의 終焉 레판토海戰을 中心으로’, ‘軍事’, 國防部 軍史編纂硏究所(2013).




    정재민 | 前職 判事이자 現 行政府 公務員, 國際法 博士, ‘사는 듯 사는 삶’에 關心이 많은 作家, 쓴 冊으로는 에세이 ‘只今부터 裁判을 始作하겠습니다’ ‘혼밥判事’ 小說 ‘보헤미안랩소디’(世界文學賞 大賞作)가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