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아두면 쓸모 있는 코로나 百科事典|新東亞

알아두면 쓸모 있는 코로나 百科事典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9-29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인한 世界 死亡者가 9月 27日 100萬 名을 넘어섰다. 世界保健機構(WHO)는 北半球의 겨울을 맞아 코로나19 威力이 더욱 强力해질 수 있다고 警告한다. 發見 不過 9個月 만에 世界를 뒤덮은 코로나19는 大體 무엇이며, 어떻게 豫防할 수 있을까.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은 어떻게 進行되고 있나. ‘신동아’가 코로나19에 對한 궁금症을 한꺼번에 整理해봤다.
    國際統計사이트 월드오미터는 9月 27日 코로나19로 인한 世界 死亡者가 100萬 名을 突破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月 31日, 世界保健機構(WHO)가 中國 政府로부터 우한市에서 發生한 正體不明의 肺炎에 對한 報告를 받은 지 9個月 만이다.

    코로나19 現況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큰 人命 被害를 입은 나라는 美國(20萬9236名)이다. CNN은 코로나19로 因한 死亡者 數가 美國이 最近 치른 ‘5代 戰爭’ 戰死者를 다 합친 것보다 많다고 報道했다. 美國 議會調査局(CRS)에 따르면 베트남戰에 參戰해 死亡한 美國人 數는 4萬7434名이다. 韓國戰 3萬3739名, 이라크戰 3萬519名, 아프가니스탄戰 1909名, 걸프戰 148名 等의 美國人 戰死者를 다 더해도 11萬 名 대로, 코로나19 死亡者 數에 비해 매우 적다. 

    美國 外에 브라질(14萬1441名), 印度(9萬4971名), 멕시코(7萬6243名) 等도 코로나19로 國民 數萬 名을 잃었다. 韓國의 27日 現在 累積 死亡者 數는 401名이다. 월드오미터가 統計를 發表하는 世界 215個 國家 및 地域 가운데 78番째에 該當한다. 

    한때 하루 死亡者 數 8513名(4月 17日)을 發生시킬 만큼 破壞的이던 코로나19의 威力은 最近 多少 주춤해진 狀態다. 9月 들어 世界 하루 死亡者 數는 6000名 아래를 維持하고 있다. 그러나 10月 以後 北半球 氣溫이 내려가면서 코로나19街 다시 힘을 키울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最近 유럽을 中心으로 코로나19 感染者 및 死亡者 數가 늘고 있는 것도 이런 豫測을 뒷받침한다. 마이크 라이언 WHO 緊急對應팀腸은 最近 言論 브리핑에서 “世界가 코로나19 擴散에 積極的으로 對應하지 않으면 백신이 普及되기 前 累積 死亡者 數가 200萬 名에 達할 수 있다”고 憂慮했다.

    코로나19 致命率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9월 14일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국내발생현황 및 항체 조사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뉴스1]

    鄭銀敬 中央防疫對策本部長이 9月 14日 忠北 淸州市 疾病管理廳에서 코로나19 國內發生現況 및 抗體 調査 結果를 브리핑하고 있다. [뉴스1]

    9月26日 現在 國內 코로나19 致命率은 1.70%다. 感染者 100名 가운데 1.7名이 死亡에 이른다는 意味다. 이탈리아(11.76%) 멕시코(10.56%) 英國(10.06%) 等은 勿論 美國(2.92%), 日本(1.90%)과 比較해도 낮다. 그러나 安心할 水準은 아니다. 一般的으로 季節毒感 致命率은 0.02% 程度다. 感染者 1萬 名 가운데 2名이 死亡한다. 이와 比較할 때 코로나19의 危險은 100倍쯤 높다. 



    特히 코로나19는 高齡者에게 致命的이다. 國內 年齡別 코로나19 致命率을 보면 30代(0.07%), 40代(0.13%), 50代(0.41%)까지는 0.5% 未滿이다. 그러나 60代(1.15%), 70臺(6.89%)를 넘어 80代(21.06%)에 이르면 感染者 5名 가운데 1名이 死亡하는 水準으로 가파르게 치솟는다. 김석찬 서울聖母病院 呼吸器內科 敎授는 “高齡의 基底疾患者가 코로나19에 感染되면 거의 100% 肺炎으로 이어진다. 이 境遇 治療豫後가 나쁠 수밖에 없다. 危險을 避하려면 豫防에 각별한 努力을 기울여야 한다”고 强調했다.

    코로나19 感染經路

     9월 7일 서울 중구 한 프랜차이즈 카페 내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로 실내 취식이 금지되자 테이블을 사용할 수 없게 막아뒀다. [박영대 동아일보 기자]

    9月 7日 서울 中區 한 프랜차이즈 카페 內部. 社會的 距離두기 2.5段階 措置로 室內 取食이 禁止되자 테이블을 使用할 수 없게 막아뒀다. [박영대 동아일보 記者]

    코로나19街 人體에 들어오는 經路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飛沫電波다. 感染者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튀는 침방울에 바이러스가 包含돼 있다. 이것이 다른 사람의 눈, 코, 입 等 粘膜에 붙으면 感染이 始作된다. 

    둘째 接觸電波다. 患者가 손으로 입을 가리고 재채기를 하거나 손가락으로 코를 비비면 바이러스가 묻어나온다. 그 손으로 다른 사람과 握手하면 바이러스가 傳해진다. 우리 皮膚는 단단한 膜이다. 바이러스가 浸透하지 못한다. 하지만 患者와 接觸해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自己 눈, 코, 입 粘膜을 만지면 바이러스가 옮는다. 

    셋째 間接接觸傳播도 可能하다. 코로나19 患者가 기침,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非말은 卓子, 門고리, 컴퓨터字板, 水道꼭지 등에 묻는다. 그것을 만진 사람이 다시 自己 눈 코 입을 만지면 感染될 수 있다. 

    卓子, 門고리, 컴퓨터字板 等 日常空間에 묻은 바이러스는 最大 一週日 以上 살아남는다. 特히 攝氏 5度 以下, 濕度 30% 以下인 ‘低溫乾燥’ 環境에서 오래 산다. 겨울은 춥고 乾燥해 바이러스가 살기 좋은 時期다. 製品 材質을 보면 纖維보다는 딱딱한 卓子에서 바이러스가 더 오래 살아남는다. 

    코로나19 流行時期에는 손을 잘 씻고 無心코 얼굴을 만지는 行動을 避해야 한다. 사람 間 社會的 距離를 두고 마스크를 着用해 傳播 危險을 줄이는 것도 重要하다.

    코로나19 病原體 特徵

    코로나19를 일으키는 病原體 이름은 ‘사스코로나바이러스-2(SARS-CoV-2)’다. 1930年代부터 科學界에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의 한 種類다. 美國 國立保健院(NIH)李 公開한 바이러스 模型을 보면 파란色 表面에 빨간 돌기(spike)가 돋아난 듯 보인다. 이 模樣이 王冠(corona) 같다고 해서 코로나라는 이름이 붙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뿐 아니라 돼지·蘇·닭 等 家畜과 個·고양이 같은 伴侶動物, 박쥐 等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動物種을 感染시킨다. 하지만 오랜 歲月 그다지 威脅的이지 않은 存在로 여겨졌다. 人體에 浸透해도 感氣 症狀을 일으키는 程度에 그쳤기 때문이다. 

    大衆이 코로나바이러스에 注目하게 된 건 2002年 變種이 發生해 ‘사스 事態’를 일으키면서부터다. 2012年 出現한 또 다른 變種은 ‘메르스’라는 이름으로 世界 各國에 큰 危機를 가져왔다. 두 事件 사이 間隔이 10年이었다. 以後 채 8年도 지나기 前, 코로나19街 또 나타났다. 송대섭 高麗大 藥大 敎授는 “週期가 漸漸 짧아지는데도 向後 언제, 어떤 變種이 나타날지 아무도 모른다. 미리 백신, 治療劑를 만들어놓고 기다릴 수가 없다. 우리가 眞짜 두려워해야 할 것은 바로 이것”이라고 指摘했다. 

    코로나19 病原體의 또 다른 特徵은 症狀이 나타나기 前부터 傳播力이 있다는 點이다. 사스의 境遇 患者 非말에 바이러스가 1萬 個는 있어야 傳播됐다. 病原體가 患者 體內에서 充分히 增殖해 各種 症狀을 일으킨 뒤 外部로 퍼져나가는 게 一般的이었다. 反面 코로나19는 感染者에게 특별한 症狀이 나타나지 않을 만큼 初期 段階부터 感染力을 보인다. ‘컨디션이 좀 안 좋네’ 하는 水準, 例를 들어 非말에 바이러스 1000個쯤밖에 없을 때부터 다른 사람을 感染시킨다. 이는 더 많은 宿主를 感染시키고자 하는 바이러스 本能에 비춰볼 때 매우 强力한 武器다.

    코로나19 變異 危險性

    사스코로나바이러스-2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와 같이 RNA 바이러스에 屬한다. 本質的으로 變異가 잦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毒感) 백신을 해마다 맞는 理由가 여기 있다. 肝炎, 水痘, 天然痘 等 DNA 바이러스를 病原體로 하는 感染病은 백신을 한 番 맞으면 免疫이 오래 維持된다. 反面 毒感 백신은 해마다 全量 廢棄하고 새로 만든다. 

    美國 저널 ‘사이언스’는 3月 9日 獨逸 바이러스學者 크리스티안 드로스텐의 硏究 結果를 紹介하며 ‘사스코로나바이러스-2’가 한 달에 平均 1~2個의 變異를 일으킨다고 밝혔다. 問題는 그 過程에서 感染力이 强化되는 境遇가 있다는 點이다. 最近 科學者들이 注目하는 건 코로나19 病原體 돌기 蛋白質 614番 아미노산에 나타난 變化다. 

    돌기는 코로나19 電波에 核心 구실을 한다. 突起 蛋白質이 宿主 細胞에 있는 ‘ACE2’ 受容體와 結合하면 바이러스 浸透가 始作된다. 人間 肺에는 ACE2街 多數 分布해 있다. 코로나19街 肺 損傷을 일으키는 理由다. 그런데 最近 돌기 蛋白質 아스파트산(D)李 있던 자리에 글리신(G)李 자리 잡은, 이른바 ‘D614G’ 變異가 確認됐다. 美國 스크립스硏究所 硏究陣은 6月 12日 이 變異가 돌기 蛋白質 數를 5倍 增加시키고, 人體 細胞 受容體(ACE2)와 結合하는 部位를 늘려 結果的으로 코로나19 感染力을 키웠다는 內容의 硏究 結果를 發表했다. 

    7月 2日 美國 로스앨러모스國立硏究所 硏究陣 等은 D614G 變異가 發生한 바이러스에 感染될 境遇, 患者의 體內 바이러스 量이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硏究陣이 英國 셰필드醫大 病院에서 코로나19 患者 999名으로부터 採取한 檢體를 調査한 結果다. 다만 이 硏究에서 D614G 變異 바이러스에 感染된 患者의 重症度나 致命率에는 留意한 差異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준욱 中央防疫對策副本部長(國立保健硏究院腸)은 7月 4日 定例 브리핑에서 “D614G 變異로 코로나19의 病獨力, 致命率, 臨床醫 重症度가 올라가지는 않았다는 게 該當 論文 內容”이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 變異가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에는 어떤 影響을 미칠까. 現在 科學界는 코로나19 病原體의 돌기 蛋白이 人體 細胞 受容體에 달라붙지 못하게 할 方法을 찾고자 努力하고 있다. 백신 및 治療劑 모두 兩者의 結合을 遮斷할 物質을 찾는 데 集中하는 模樣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이番 變異가 突起의 끝이 아니라 中間, 人體로 比喩하면 머리가 아니라 목 部位 程度에서 發生했기 때문에 그間의 硏究에 큰 蹉跌이 빚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萬若 이番 變異가 코로나19 돌기 蛋白質과 人體 細胞 受容體가 直接 맞닿는 RBD(Receptor Binding Domain)에서 發生했다면 現在 戰略에 修正이 必要했을 수 있다”는 게 金 敎授 說明이다. 분명한 건 코로나19街 繼續 變異하고 있으며, 向後 백신이 開發된다 해도 持續的 效果를 期待하기는 어렵다는 게 確認됐다는 點이다.

    코로나19 백신 開發 現況

    백신은 人體에 바이러스 抗原, 卽 ‘抗體가 形成되도록 하는 物質’을 投與해 免疫反應을 일으키는 藥이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우리 몸은 코로나19와 한 番 맞서 싸워 이겨낸 것 같은 狀態가 된다. 그러나 이 過程에서 實際로 코로나19의 攻擊을 받으면 안 되기 때문에, 백신 開發의 核心은 바이러스의 病原性을 除去하되 免疫反應이 일어나도록 하는 物質은 살려내는 데 있다. 

    코로나19 流行 後 世界 各國은 앞 다퉈 백신 開發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아직 별다른 成果가 없다. 美國 感染病 分野 最高 權威者로 通하는 앤서니 파우치 國立알레르기·傳染病硏究所(NIAID) 所長은 9月 11日 現地 言論과 인터뷰에서 “2021年 末까지는 기다려야 코로나19 移轉 生活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도 “언제 백신이 나올지는 알 수 없다. 重要한 것은 安全한 백신을 만드는 것”이라며 “백신은 健康한 사람이 病에 걸리지 않으려고 맞는 것인 만큼 安全性을 더욱 徹底히 따져야 한다”고 强調했다. 

    9月 8日 英國 옥스퍼드大와 製藥社 아스트라제네카가 共同 開發하던 코로나19 백신物質 臨床試驗이 中斷되며 백신 開發이 늦어질 수 있다는 憂慮가 現實化했다. WHO에 따르면 9月 25日 現在 世界 各國이 硏究하는 코로나19 백신 候補物質은 189個다. 이 가운데 臨床試驗을 始作한 건 40個, 開發 最終段階인 3像을 進行하는 것은 9個에 不過하다. 옥스퍼드?아스트라제네카 백신(AZD1222)은 이 가운데 先頭走者로 通했다. 7月 醫學 學術誌 ‘랜싯’에 揭載된 AZD1222 2床 結果를 보면 藥物 安全性과 抗體形成 效果가 確認된다. 以後 이 物質은 世界 各地에서 3床에 突入해 빠르면 年內 接種을 始作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됐다. 그러나 英國 臨床試驗 途中 ‘重大한 副作用’李 發見돼 開發 節次가 暫定 中斷됐다. 아스트라제네카는 公式 聲明을 통해 “(安全性 問題로 藥品 開發이 中斷되는 건) 大規模 臨床에서 日常的인 일”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물질 임상시험은 이후 영국, 브라질 等에서 재개됐다. 그러나 美國의 경우 9월 28일 현재까지 중단 상태다.

    백신을 비롯한 醫藥品 開發過程에서 臨床試驗은 通商 네 次例 進行된다. 動物을 對象으로 하는 전임상을 거쳐 사람 對象 臨床試驗을 始作한다. 1上에서는 普通 健康한 一般人에게 藥물을 投與해 安全性을 確認한다. 2床은 疾患者를 對象으로 藥物 治療效果를 探索하는 過程이다. 이 두 番의 臨床으로 新藥 安全性과 效能이 確認되면 數千~數萬 名을 對象으로 하는 3床이 이어진다. 이때는 試驗對象을 두 그룹으로 나눠 新約과 胃弱(플라시보)을 各各 投與하는 等 다양한 方式으로 藥물을 點檢한다. 

    이 過程에서 藥品 開發이 種種 坐礁된다. 하지만 AZD1222는 世界的 硏究力量을 갖춘 大學과 製藥社가 開發을 主導하고, 1床 및 2床에서 安定的인 結果가 나온 터라 ‘코로나 팬데믹 終熄’을 바라는 이들 사이에서 期待가 컸다. 이番 臨床 中斷으로 코로나19 백신 開發의 어려움이 再確認된 셈이다.

    코로나19 治療劑 開發 現況

    코로나19를 낫게 하는 治療劑 開發은 어떻게 進行되고 있을까.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11月 大選을 앞두고 連日 “우리는 年末이 되기 훨씬 前 코로나19 治療劑와 백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人類가 當初 생각보다 훨씬 긴 時間 동안 코로나19의 威脅에 시달리게 될 것이라는 게 一般的 展望이다. 

    한때 코로나19를 征服할 ‘게임 체인저’로 불렸던 말라리아治療劑 하이드록시클로로퀸(클로로퀸)은 患者 對象 臨床에서 效果를 立證하지 못했다. 醫療 現場에서 事實上 退出된 狀態다. 에이즈治療劑 칼레트라 亦是 마찬가지다. WHO는 7月 4日 關聯 臨床을 中斷한다고 公式 發表했다. 

    클로로퀸과 칼레트라는 모두 實驗室에서는 코로나19 病原體 活性 抑制 效果를 보여줬다. 反面 사람 對象 試驗 結果가 期待에 못 미쳤다. WHO는 “39個國 5500名의 患者를 對象으로 實施한 臨床試驗에서 클로로퀸과 칼레트라가 코로나19 治療에 큰 效果를 보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現在 醫療界에서 그나마 效果를 認定받는 藥물은 에볼라治療劑 렘데시비르 程度다. 但, 이 藥은 處方 對象이 制限的이다. 5月 22日 美國 國立保健院(NIH)은 臨床試驗 結果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重症患者 治療 期間을 15日에서 11日로 31% 假量 短縮했다고 밝혔다. 以後 美國 食品醫藥局(FDA), EU 執行委員會 等이 重症 코로나19 患者 治療用으로 렘데시비르 使用을 許可했다. 우리나라도 코로나19로 肺炎이 發生하고 酸素治療가 必要한 重症患者에게 렘데시비르를 投藥하고 있다. 

    現在 世界 各國은 렘데시비르 物量 確保를 놓고 熾烈한 競爭을 벌인다. 가장 빨리 움직인 건 美國이다. 美國 政府는 렘데시비르 生産業體인 美國 製藥社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7~9月 生産 物量 거의 全部를 購買하는 內容의 契約을 맺었다. 英國 日刊 가디언의 6月 30日 報道에 따르면,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美國에 렘데시비르 7月 生産量 全部와 8, 9月 生産量의 90%를 優先 供給하기로 했다. 契約 價格은 美國 公共保險 加入者의 境遇 한 甁에 390달러(藥 47萬원), 民間保險 加入者는 520달러(藥 62萬원)다. EU 또한 現在 物量 確保를 위해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協商을 進行하는 것으로 確認됐다. 한 感染內科 專門醫는 “코로나19 致命率이 높은 유럽과 美國에서는 이 藥에 對한 期待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醫療 與件이 相對的으로 安定的인 우리나라에서는 效用이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展望했다. 

    그렇다면 올 여름 注目받았던 덱사메타손은 어떨까. 6月 16日 英國 BBC는 옥스퍼드대 科學者를 中心으로 構成된 合同 硏究팀이 臨床試驗을 통해 덱사메타손의 코로나19 治療 效果를 立證했다고 報道했다. 코로나19로 入院한 患者 2000名에게 이 藥물을 投與한 結果, 長期間 酸素呼吸器가 必要한 重症 患者의 死亡 危險이 28∼40% 減少했다는 內容이다. 가벼운 酸素 治療를 받는 患者의 死亡 危險도 줄고, 自家隔離 狀態의 코로나19 確診者 狀態 또한 好轉됐다고 傳했다. 

    이 硏究 結果가 여러 言論에 紹介되면서 덱사메타손에 對한 大衆의 關心이 커졌다. 그러나 專門家들에 따르면 덱사메타손은 國內 醫療 現場에서 이미 널리 使用하는 스테로이드 藥물이다. 덱사메타손을 主成分으로 하는 製品도 110個 있다. 코로나19 治療 過程에서 덱사메타손을 使用한 事例도 있다고 한다. 최재욱 고려대 豫防醫學科 敎授는 “덱사메타손은 炎症을 抑制한다. 醫療陣이 必要하다고 判斷하면 코로나19 患者에게 處方하기도 한다. 하지만 副作用이 있어 신중하게 使用하는 狀況”이라고 說明했다. “덱사메타손은 코로나19 自體를 治療하는 藥이라기보다 關聯 症狀을 緩和할 目的으로 쓰이는 手段인 만큼 이 藥에 對해 過度한 期待를 갖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崔 敎授 意見이다. 코로나19 關聯 情報를 蒐集?分析해 醫療機關에 提供하는 ‘新種感染病 中央臨床委元會’도 6月 22日 “덱사메타손 處方은 신중하게 決定해야 한다”고 밝혔다. 

    李載甲 한림대 醫大 感染內科 敎授는 “現在 世界 各國 政府와 많은 製藥社가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에 뛰어들고 있지만 短時間에 成果가 나오기는 어려워 보인다. 빨라도 2~3年은 코로나 危機가 持續될 것으로 보고 徹底히 對備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國內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 現況

    韓國 製藥社들도 코로나19 백신 및 治療劑 開發에 積極的으로 나서고 있다. 백신 쪽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業體는 제넥신으로, KAIST 포스텍 等과 컨소시엄을 構成해 백신 候補物質 ‘GX-19’를 硏究하고 있다. 6月 臨床 1/2像을 承認받아 進行中이다(1상과 2床 同時 進行). 

    政府는 國內 業體의 코로나19 백신 開發을 督勵하고자 8月 21日 ‘汎政府支援委員會’를 열고 제넥신을 비롯해 SK바이오사이언스, 진원生命科學 等 3個 企業을 ‘백신 臨床試驗 支援 對象’으로 選定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진원生命科學의 백신 候補物質은 年內 사람 對象 臨床試驗을 始作할 計劃이다. 

    國內 코로나19 治療劑 開發에 나선 業體도 많다. 권준욱 中央防疫對策本部(防對本) 副本部長은 9月 8日 言論 브리핑에서 “(國內 企業이) 9月 中 商業用 抗體治療劑 大量 生産을 計劃하고 있다”고 밝혀 話題를 모았다. 

    抗體治療劑는 코로나19 完治者 血漿에서 分離한 抗體를 遺傳子再組合 等의 方式으로 大量 生産해 만드는 藥물이다. 國內 企業 셀트리온이 抗體治療劑 開發을 위한 1床 臨床試驗을 進行하고 있다. 權 副本部長은 이날 “食品醫藥品安全處에서 (셀트리온의) 2床, 3床 臨床試驗 計劃을 審査 中”이라며 “2床에서 卓越한 效能·安全性이 確認되면 年末에 緊急使用 承認을 申請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抗體治療劑 開發이 可視化된 것 아니냐는 展望이 나왔다. 그러나 李載甲 한림대 醫大 感染內科 敎授는 “希望과 期待를 除去한 채 客觀的 狀態만 놓고 보면 셀트리온 抗體治療劑가 1床 臨床試驗을 하고 있는 게 팩트의 全部”라고 밝혔다. 

    鄭銀敬 防對本 本部長도 9日 브리핑에 나서 “治療劑 進行 狀況을 中間報告하는 過程에서 仔細한 說明 없이 (內容을) 說明해 드려 誤解가 생길 餘地가 있었다”며 “아직은 (抗體治療劑가) 臨床 1像을 하고 있다. 藥效의 有效性, 安全性이 充分히 檢證되고 식약처 許可가 나야 製品을 使用할 수 있다. 藥效에 對해서는 아직 조금 더 臨床試驗이 必要한 段階”라고 밝혔다. 

    現在 海外에서는 美國 企業 리제네론, 일라이릴리 等이 코로나19 抗體治療劑 開發을 위한 3床 臨床을 하고 있다. 9月 8日 코로나19 백신 臨床試驗 中斷을 發表한 아스트라제네카도 抗體治療劑 開發에 뛰어들어 現在 1床 進行 中이다. 

    權 副本部長은 8日 抗體治療劑와 함께 血漿治療制에 對해서도 言及했다. “(國産) 血漿治療제가 8月 20日 臨床 2床 承認이 났다. 8日 臨床試驗龍 2次 血漿製劑 生産을 開始해 10月 中旬 供給을 完了할 豫定”이라는 內容이다. GC綠十字가 臨床을 進行 中인 血漿治療制에 對해 說明한 것이다. 

    血漿治療制는 코로나19 完治者 血漿에서 中和抗體가 包含된 蛋白質(면역글로불린)을 分離한 뒤 이를 精製?濃縮해 만드는 藥물이다. 中和抗體는 바이러스를 無力化하는 物質을 일컫는다. GC綠十字는 5月부터 國內 코로나19 完治者로부터 血液을 제공받아 臨床用 血漿을 確保한 狀態다. 問題는 臨床에서 좋은 結果가 나온다 해도 이를 製品化하려면 完治者 血漿이 安定的으로 供給돼야 한다는 點이다. 現在 海外에서는 日本 다케다, 스페인 그리폴스 等의 製藥社가 小規模로 血漿治療劑 關聯 臨床을 進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現在 醫療 現場에서 코로나19 治療에 臨床的 有用性을 認定받은 藥은 글로벌製藥社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렘데시비르’ 程度밖에 없다는 點을 밝혔다. 렘데시비르는 當初 에볼라 治療劑로 開發됐으나 코로나19 重患者의 症狀 緩和에도 效能을 보여 適應症이 擴大됐다. 現在 世界 各國 製藥社는 이런 藥을 또 찾아내고자 다양한 臨床試驗을 進行하고 있다. 다른 疾病 治療를 目的으로 開發한 藥물 가운데 코로나19에 效果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物質을 患者에게 投與해 經過를 지켜보는 方式이다. 이 過程에서 治療 效果가 認定되면 렘데시비르처럼 該當 藥物 適應症을 擴大할 수 있다. 이를 ‘藥물 再創出’이라고 부른다. 

    國內 製藥社 가운데는 부광약품이 B型肝炎 治療劑 ‘클레부딘’을 코로나19 患者에게 投與하는 臨床 2像을 進行하고 있다. 엔지켐生命科學은 乳房癌 患者 等을 對象으로 使用하는 口腔粘膜炎治療劑 ‘EC-18’으로 臨床 2像을 進行한다. 鍾根堂의 急性膵臟炎 治療劑 ‘CKD-314’, 대웅제약의 急性膵臟炎 治療劑 ‘DWJ1248’ 等도 現在 코로나19 患者 對象 臨床 2床이 進行中이다.

    코로나19 백신 豫防 效果

    러시아가 개발했다고 밝힌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 [모스크바=AP 뉴시스]

    러시아가 開發했다고 밝힌 코로나19 백신 ‘스푸트니크 V’. [모스크바=AP 뉴시스]

    많은 製藥社가 코로나19 征服을 目標로 뛰고 있지만, 相當數 專門家는 코로나19로 인해 ‘日常의 不便’을 겪어야 하는 時間이 豫想보다 훨씬 길 수 있다고 警告한다. 오명돈 新種感染病 中央臨床委元會 委員長(서울大 感染內科 敎授)은 8月 “백신이 나와도 코로나19 大流行이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테워드로스 거브러여수스 WHO 事務總長도 같은 意見을 냈다. 그는 “(백신 開發과 無關하게) 우리는 모든 手段을 利用해 바이러스를 統制하고 管理하는 法, 安全을 위해 日常生活을 調整하는 方法을 배워야 한다”고 强調했다. 各國 政府와 製藥社들이 백신 開發에 對해 薔薇빛 展望을 내놓는 것과 反對로, 專門家들이 悲觀論을 펴는 理由는 뭘까. 안타깝게도 코로나19 백신 效果가 大衆의 期待에 못 미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紅疫 백신을 맞으면 紅疫이 97% 以上 豫防된다. 디프테리아, 風塵, 天然痘 等도 백신 接種 時 感染을 95% 以上 避할 수 있다. 이들과 比較할 때 毒感 백신 效果는 크게 떨어진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 分析에 따르면 2014年∼2015年 겨울 플루 백신의 感染 豫防率은 19%에 그쳤다. 백신 接種者 10名 가운데 8名 以上이 毒感에 感染됐다는 意味다. 2016~2017年 겨울에는 豫防率 42%를 記錄했지만, 當時 가장 많이 流行한 H3N2型 毒感 豫防 效果는 34%에 不過했다. 오명돈 委員長은 “呼吸器 感染病 백신은 通常的으로 다른 백신에 비해 效果가 떨어진다. 最大 50% 水準”이라고 說明했다. 

    왜 그럴까. 毒感과 코로나19 等 呼吸器 感染病 病原體는 상기도(입·코·목 等)를 통해 몸에 들어와 增殖한다. 感染을 막으려면 抗體가 上氣道 粘膜 表面에서 바이러스에 맞서 싸워야 한다. 事實上 細胞가 몸 밖으로 나가야 可能한 일이다. 吳 委員長은 “백신 接種으로 抗體가 形成돼도 一部 特別한 抗體만 이 機能을 遂行한다”고 說明했다. 바이러스와 抗體가 體內에서 맞부딪히는 다른 백신에 比해 相對的으로 效果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現在 WHO는 코로나19 백신 承認 基準으로 ‘豫防 效果 50% 以上’을 提示한다. 一般의 期待에 크게 못 미치는 水準이지만, 毒感 백신 事例에 비춰보면 이 基準을 넘어서는 것이 決코 쉽지 않을 것임을 斟酌할 수 있다. 問題는 各國 政府가 政治的 目的을 내세워 效果가 이보다 떨어지는 백신을 許可할 수도 있다는 點이다. 러시아는 8月 11日, 3床 臨床試驗조차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백신을 ‘世界 最初’로 承認했다고 發表했다. 中國도 3床 臨床試驗 狀態의 백신을 國民에게 投與하고 있다. 現在로서는 다른 나라에서 開發하는 백신 또한 效果가 뛰어날 것이라고 期待하기 어렵다. 리처드 페土 英國 옥스퍼드大 敎授는 다른 保健專門家들과 함께 8月 27日 國際 醫學學術誌 ‘랜싯’에 寄稿한 글에서 “美國 食品醫藥局(FDA) 指針에는 백신 承認 下限線이 豫防 效果 30%로 돼 있다”며 “코로나19의 境遇 豫防 效果가 적어도 50% 以上인 백신만 承認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整理하면 WHO 指針을 充足하는 백신이 開發된다 해도 接種者 두 名 가운데 한 名은 如前히 코로나19 感染 危險에 露出된다. 豫防 效果가 그보다 낮은 백신이 承認·出市될 可能性도 매우 크다.

    코로나19 抗體 持續 期間

    7월 21일 KTX 호남선 광주송정역에서 공무원들이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입구 계단과 손잡이 등을 소독제로 닦고 있다.  [박영철 동아일보 기자]

    7月 21日 KTX 湖南線 光州松汀驛에서 公務員들이 코로나19 豫防을 위해 入口 階段과 손잡이 等을 消毒劑로 닦고 있다. [박영철 동아일보 記者]

    9月 20日 中央防疫對策本部는 서울에 사는 20代 女性이 코로나19에 再感染된 것으로 보인다고 發表했다. 이 患者는 3月 코로나19 診斷 檢査에서 確診돼 3週쯤 入院 治療를 받은 뒤 音聲 判定을 받고 退院했다. 하지만 6日 만에 다시 가래 等 症狀이 나타나 診斷 檢査 結果 養成이 確認됐다. 첫 番째와 두 番째 診斷檢査에서 檢出된 바이러스 類型이 서로 달랐다. 바이러스 再活性化가 아니라 코로나19 再感染이라고 보는 理由다. 

    이런 코로나19 再感染 事例는 世界 곳곳에서 報告되고 있다. 홍콩대 硏究陣은 홍콩에 사는 33歲 男性이 3月과 8月, 두 次例 코로나19에 感染됐다고 報告했다. 이 男性 또한 두 番의 檢査에서 發見된 바이러스 遺傳子型이 서로 달랐다. 코로나19 抗體 持續時間이 생각보다 매우 짧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結果다. 最近 英國 킹스 칼리지 런던(KCL) 硏究팀은 코로나19 抗體가 3個月 程度 持續된다는 硏究를 내놓기도 했다. 

    甚至於 한 番 코로나19에 걸렸던 사람이 다시 感染될 境遇 症勢가 더 심해진다는 報告도 있다. 7月 7日 國際 醫學學術誌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BMJ)’에는 코로나19에 두 番 感染된 84歲 女性을 治療한 이탈리아 醫療陣이 쓴 論文이 실렸다. 이 患者는 4月 코로나19 確診 判定을 받았을 때는 無症狀 狀態였다. 그러나 7月 다시 한 番 코로나19에 걸렸을 때는 狀態가 惡化했다. 이탈리아 科學治療硏究所(IRCCS) 硏究팀은 事例 分析을 통해 ADE(Antibody-Dependent Enhancement·抗體 依存的 感染 促進) 可能性을 提起했다. 

    一般的으로 抗體는 바이러스 感染을 막는 機能을 한다. 그런데 抗體가 體內에서 오히려 바이러스 增殖을 돕는 事例도 數次例 確認됐다. 이게 바로 ADE다. 프랑스 製藥會社 사노피가 開發한 뎅기熱 백신 ‘뎅그박시亞’의 境遇 2017年 市販 後 ADE 問題로 使用이 中斷됐다. 當時 필리핀에서만 約 70名이 死亡할 만큼 被害가 컸다. 사스 豫防 백신 開發 過程에서도 ADE 問題가 나타났다. 코로나19와 사스는 病原體가 類似하다는 點에서 코로나19 백신이 ADE를 일으킬 수 있다는 憂慮가 크다. 앤소니 파우치 美國 國立알레르기?感染病硏究所(NIAID) 所長도 5月 12日 美國 議會 證言에서 “백신이 오히려 感染을 强化하는 否定的 結果를 가져올 수 있다”며 ‘ADE’에 對해 警告한 일이 있다.

    코로나19 백신 接種 時期

    태국 방콕 출라롱콘대 부설 백신 연구센터에서 한 연구원이 실험용 코로나19 백신을 들고 있다. [방콕=AP/뉴시스]

    泰國 방콕 출라롱콘代 附設 백신 硏究센터에서 한 硏究員이 實驗用 코로나19 백신을 들고 있다. [방콕=AP/뉴시스]

    現在 各國 政府와 製藥社는 코로나19 백신 開發에 總力을 기울이고 있다. 11月 3日 美國 大選 前, 적어도 한 個 以上의 코로나19 백신이 美國 食品醫藥局(FDA) 承認을 받을 것이라는 展望이 播多하다. 萬若 그렇다면 우리가 바로 이 백신을 接種할 수 있게 될까. 이에 對해 相當數 專門家는 고개를 젓는다. 

    現在 코로나19는 世界 거의 모든 地域에서 流行하고 있다.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創業者는 백신으로 코로나19 流行을 꺾으려면 적어도 70億 回 分 以上의 코로나19 백신이 必要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이만한 量의 백신을 生産, 流通, 接種하는 것은 백신 開發만큼이나 어려운 挑戰이다. 

    빌 게이츠 等이 參與하는 國際團體 ‘傳染病豫防革新聯合(CEPI)’李 백신 製造業體 113個社를 對象으로 實施한 設問調査에 따르면, 모든 過程이 順調롭게 進行돼도 2021年까지 生産될 백신은 最大 40億 回 分에 不過하다. 그런데 이미 先進國들이 이 物量을 立稻先賣한 것으로 나타났다. 美國 월스트리트 저널은 9月 2日 “美國, 英國, 유럽聯合(EU), 日本, 캐나다 等이 各國 백신 製造業體와 事前 契約한 物量을 합치면 最少 37億 回 分”이라고 報道했다. 그 外 相當數 國家들은 2021年 以後에나 코로나19 백신을 손에 쥐게 될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 生産量이 充分하지 않은 狀態에서 一部 物量을 確保할 境遇 接種 順序를 놓고 社會的 論難이 생길 수 있다. 美國 政府에 政策 助言을 하는 前美科學·工學·醫學翰林院(翰林院)은 9月 1日 코로나19 백신 接種 順序에 對한 4段階 勸告案을 發表했다. 이 文件에서 翰林院은 1段階 接種對象으로 △醫師·看護師 等 코로나19 關聯 醫療陣 △警察·消防官 △65歲 以上 老人 가운데 療養施設에서 生活하는 사람 △基底疾患이 있는 사람 等을 꼽았다. 

    翰林院이 2段階 接種對象으로 삼은 것은 △矯導所 收監者 △露宿者 等이다. “收監者의 코로나19 感染率은 一般人의 5.5倍에 이른다. 또 露宿者는 다른 사람에게 코로나19를 傳染시킬 可能性이 커 優先的으로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理由에서다. 

    翰林院이 勸告한 코로나19 3段階 接種對象은 △어린이 △靑少年 △30歲 以下 젊은 成人이다. 젊은 成人이 老人보다 먼저 코로나19 백신을 맞도록 해야 하는 理由는 이들이 最近 코로나19의 主된 傳播者 機能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萬若 韓國에서 코로나19 백신 接種 順位에 對한 論議가 始作된다면 바로 結論이 나올 수 있을까. 論難이 이어진다면 백신 接種 時期는 더욱 늦어질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豫防을 위한 마스크 着用法

    9월 4일 서울 한 전통시장 입구에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안내문이 붙어 있다. [뉴스1]

    9月 4日 서울 한 傳統市場 入口에 마스크 着用 等 防疫守則 遵守 案內文이 붙어 있다. [뉴스1]

    專門家들에 따르면 코로나19 感染을 避하는 가장 좋은 方法은 換氣가 잘 안 되는 곳,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는 것이다. 社會的 距離두기가 最善이다. 그러나 不可避하게 社會 生活을 할 수밖에 없다면 共同 生活 空間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着用하는 게 좋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國民 95% 以上이 마스크를 쓰면 바이러스가 傳播될 틈을 찾기 힘들어진다. 社會가 코로나19로부터 安全해질 수 있는 길”이라고 强調한다. 

    그럼 어떤 마스크를 어떻게 써야 할까. 現在 우리나라에는 食品醫藥品安全處(食藥處)가 認證한 醫藥外品 마스크가 세 種類 있다. 各各 保健用, 手術用, 飛沫遮斷龍 마스크다. 이 가운데 코로나19 豫防用으로 널리 알려진 건 ‘保健用 마스크’다. 

    식약처에 따르면 코로나19 患者를 돌보는 等 感染 危險이 높은 環境에 있는 사람은 KF94 마스크를 쓰는 게 바람직하다. 醫療機關을 訪問할 때나 기침, 콧물 等 呼吸器 症狀이 있는 境遇에는 KF80 以上 마스크를 着用하는 게 좋다. 

    單 이러한 高性能 마스크를 쓰고 呼吸困難 때문에 자꾸 마스크를 벗게 되면 오히려 코로나19 感染 危險이 커질 수 있다. 이때는 飛沫遮斷龍 마스크(KF-AD)를 利用하는 게 바람직하다. 이 마스크 이름에서 KF(Korea Filter) 뒤에 있는 AD(Anti Droplet)는 ‘微細한 침방울 遮斷’을 意味한다. 코로나19를 傳播하는 飛沫 遮斷에 特化됐다는 뜻이다. 飛沫遮斷龍 마스크는 材質이 얇고 가벼워 숨쉬기 便하다. 反面 黃沙, 微細먼지 遮斷 機能은 保健用 마스크에 비해 多少 떨어진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飛沫遮斷龍 마스크 바깥쪽은 防水와 微生物 遮斷 機能을 갖춘 폴리프로필렌 필터로 만들어졌고, 안쪽에는 防水 不織布가 있다. 通氣性과 防水機能性을 極大化한 製品”이라고 說明했다. 

    飛沫遮斷龍 마스크는 醫療機關에서 醫療陣이 使用하는 ‘手術用 마스크’(醫藥外品)를 본떠 開發한 것이다. 醫療機關에서 ‘덴탈마스크’ 또는 ‘서지컬마스크’라고 부르는 製品과 같은 水準의 바이러스 및 飛沫 遮斷 效果를 보인다. 反面 食藥處 認證을 받지 않은 ‘덴탈型 마스크’는 機能이 檢證되지 않은 製品이다. ‘덴탈 마스크’라는 이름을 붙였더라도 包裝에 ‘醫藥外品’ 標示가 있는지 반드시 確認하는 게 좋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코로나19街 流行하는 狀況에서 한 겹 不織布 마스크 等 機能이 檢證되지 않은 마스크를 쓰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코로나19를 感染을 避하려면 되도록 保健用 마스크나 飛沫遮斷型 마스크를 쓰고, 不得已할 境遇 적어도 세 겹 以上 겹쳐지는 面 마스크를 쓰는 게 좋다”고 助言했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가 4月 3日 公開한 마스크 만드는 法 動映像에도 ‘천을 여러 番 겹쳐 만들라’는 內容이 담겨 있다. 

    어떤 種類의 마스크를 使用하든 코 部分 와이어를 조여 마스크가 얼굴에 빈틈없이 密着되도록 하는 게 重要하다. 또 한 番 着用하면 되도록 벗지 말아야 한다. 마스크를 쓰고 벗는 過程에서 表面에 묻은 바이러스가 呼吸器에 浸透할 수 있다. 또 마스크를 消毒한다고 빨면 필터 機能이 망가져 效果가 顯著히 떨어진다. 高架 마스크를 재사용하는 것보다는 相對的으로 低廉하지만 豫防效果 있는 마스크를 購買해 한 番만 使用하는 게 바람직하다.

    코로나19 豫防을 위한 손 씻기

    6월 1일 대구 달서구 본영어린이집에서 어린이들이 선생님에게 손 씻는 법을 배우고 있다. [뉴스1]

    6月 1日 大邱 達西區 本營어린이집에서 어린이들이 先生님에게 손 씻는 法을 배우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街 流行하는 만큼, 손은 洗面臺가 보일 때마다 隨時로 씻는 게 좋다. 손을 물에 적시고 비누를 골고루 묻힌다. 以後 손등, 손바닥, 손가락, 손톱 등을 구석구석 빠짐없이 문지른 뒤 흐르는 물에 充分히 씻어낸다. 손을 30秒 假量 꼼꼼히 닦으면 바이러스가 흐르는 물과 비누에 다 씻겨 내려간다. 

    公共場所나 地下鐵 같은 多衆利用機關에서 손을 닦기 어려울 때는 손洗淨劑度 有用하다. 알코올이 60%以上 含有된 製品은 效果가 있다. 單 洗淨劑를 손에 쓱쓱 묻히는 것만으로는 바이러스가 죽지 않는다. 손을 씻을 때와 똑같이 손바닥, 손등, 손톱 및 손가락 사이사이에까지 洗淨劑를 묻혀야 한다. 細菌이나 바이러스가 숨어있기 쉬운 部分에 골고루 洗淨劑를 묻히고 摩擦을 일으키면 좋다. 바이러스는 알코올과 熱에 弱하다.

    體溫 37.5度 넘을 境遇 對處法

    전문가들은 ‘체온 37.5도’가 코로나19 감염의 절대 지표는 아니라고 말한다. [GettyImages]

    專門家들은 ‘體溫 37.5度’가 코로나19 感染의 絶對 指標는 아니라고 말한다. [GettyImages]

    熱(熱)은 코로나19 感染을 보여주는 主要 指標 가운데 하나다. 바이러스나 細菌에 感染되면 體溫이 오를 수 있다. 中央防疫對策本部가 發刊한 ‘코로나19 對應 指針’에는 코로나19의 主要 臨床 症狀으로 “發熱(37.5度 以上), 기침, 呼吸困難, 惡寒, 筋肉痛, 頭痛, 咽喉痛, 嗅覺·味覺小室 또는 肺炎 等”李 紹介돼 있다. 

    問題는 코로나19를 비롯해 아무 感染性 疾患에 걸리지 않고도 體溫 37.5度 以上인 사람이 많다는 點이다. 疾病管理本部가 運營하는 國家健康情報포털에는 이런 대목이 있다. 

    “體溫은 午前 6時에 가장 낮고, 午後 4~6時 사이에 가장 높다. 口腔體溫 基準으로 午前 6時頃 37.2度, 午後 4~6時頃에는 37.7度보다 높을 境遇 熱이 있다고 看做할 수 있다.” 

    卽 37.5度는 午後 正常 體溫 範圍에 包含된다. 大韓內科學會度 發熱 基準을 “普通 午前 37.3度 以上 또는 午後 37.8度 以上”으로 잡고 있다. 그런데 最近 官公署, 病院은 勿論 相當數 一般 建物, 食堂, 카페 等이 自體的으로 發熱 監視 裝置를 設置하고 體溫 37.5度 以上인 사람은 出入을 制限한다. 이 過程에서 적잖은 사람이 日常에 不便을 겪는다. 김탁 순천향대부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요즘 健康한데도 平素 體溫이 37.5度를 넘는 問題로 病院을 찾는 사람이 제법 많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우리 防疫當局은 왜 ‘37.5度’를 코로나19 疑心 基準으로 삼았을까. 國內에서 코로나19街 擴散하기 始作하던 무렵인 1月 31日, 鄭銀敬 疾病管理本部長은 公式 브리핑에서 이렇게 答했다. 

    “元來는 38度 程度 以上을 發熱이라고 보는데, 저희는 그것보다 조금 더 낮은 37.5度 基準을 適用하고 있습니다.” 

    이 背景에는 2009年 新種플루와 2015年 메르스 經驗이 있다. 2009年 신종플루가 流行했을 때 防疫當局이 定한 疑心 基準은 體溫 37.8度였다. 그런데 그해 8月, 泰國을 旅行하고 돌아온 男性이 37.7度 狀態로 保健所를 찾았다가 “新種플루 基準에 該當하지 않는다”는 說明을 듣고 집에 돌아간 뒤 뒤늦게 新種플루 判定을 받는 일이 發生했다. “保健所가 安易하게 對處했다”는 批判이 쏟아졌다. 2015年 메르스 流行 때도 防疫當局이 初期 疑心 基準을 38度로 세웠다가 專門家 意見을 反映해 37.5度로 낮춘 일이 있다. 양병국 當時 疾病管理本部長은 言論 인터뷰에서 “世界保健機構(WHO)가 定한 疑心患者 發熱 判斷 基準은 38道지만, 우리는 輕微한 症狀도 徹底히 管理해 追加 感染 發生을 막고자 診斷檢査 基準을 낮췄다”고 밝혔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이에 對해 “感染病 疑心基準 體溫을 낮추면 防疫當局이 堪當해야 할 負擔이 커진다. 하지만 國民 安全을 지키는 데는 도움이 된다”며 “防疫當局이 코로나19 危險을 더욱 徹底히 遮斷하고자 嚴格한 體溫 基準을 定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甚至於 우리 防疫當局은 코로나19 流行 初期 中國 우한 僑民을 入國시킬 때는 더욱 높은 基準을 適用했던 것으로 確認됐다. 入國 僑民 가운데 體溫이 36.9度 以上인 사람은 全員 2次 檢査 對象으로 삼아 萬에 하나라도 있을지 모를 感染者를 찾아내는 데 萬全을 期했다. 

    問題는 嚴格한 體溫 基準 때문에 資格試驗과 就業面接 等에서 不利益을 보는 사람이 發生할 수 있다는 點이다. 就業커뮤니티 等에서는 “平素 體溫이 높은 便인데 或是라도 試驗日에 37.5度를 넘을까봐 걱정”이라는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防疫當局은 各種 試驗 運營當局에 體溫 37.5度가 넘는 사람도 마스크를 着用한 채 試驗을 치를 수 있도록 別途 空間을 마련하라는 指針을 내렸다. 하지만 受驗生들은 如前히 考査場에서 體溫이 높아 有無形의 被害를 입을 것을 두려워한다. 

    김탁 순천향대부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이에 對해 “사람마다 基礎體溫이 다르다. 健康에 全혀 異常이 없는데 體溫이 높은 사람이 있을 수 있다”며 “試驗 等 重要한 일을 앞두고 體溫 測定이 걱정되는 사람은 미리 感染內科를 찾아 感染病 檢査와 基礎體溫 確認을 받은 뒤 診斷書를 받으면 좋다”고 밝혔다.

    基礎體溫 測定 및 健康管理法

    사람 體溫은 周圍 環境과 몸 狀態에 따라 隨時로 變한다. 또 體溫 頂上 範圍는 各 個人의 基礎體溫을 基準으로 달라진다. 一般的으로 어린이는 成人에 비해 體溫이 多少 높고, 老人은 多少 낮은 便이다. 젊은 사람이라도 運動量이 不足하거나 慢性疾患이 있으면 體溫이 一般的인 頂上範圍보다 낮은 境遇가 있다. 每日 아침 일어나 口腔, 고막, 겨드랑이 等 同一한 部位 體溫을 測定해 記錄해두면 自己 健康狀態를 確認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最近 家庭에서 널리 使用하는 귓속體溫計는 鼓膜에서 나오는 赤外線 波長을 感知해 體溫을 測定하는 裝置다. 鼓膜은 體溫을 調節하는 腦 視床下部와 血液을 共有해 體內 溫度를 測定하기 좋다. 單, 體溫計가 귀 壁을 向한 狀態에서 使用하면 測定 誤差가 생길 수 있다. 正確한 體溫을 재려면 귀를 若干 잡아당겨 이도(耳道)를 편 後 機器 測定部와 鼓膜이 一直線이 되도록 해야 한다. 食品醫藥品安全處(食藥處)는 이 方式으로 體溫을 3回 測定해 그 가운데 가장 높은 값을 使用할 것을 勸한다. 體溫을 여러 番 連續해 잴 때는 體溫計를 外耳道에서 빼낸 뒤 30秒 程度 經過 後 다시 使用하면 된다. 

    最近 흔히 볼 수 있는 體溫計 가운데는 赤外線 센서를 利用해 이마나 皮膚 表面 溫度를 確認하는 皮膚赤外線體溫計度 있다. 이 體溫計를 使用할 때는 測定部位에 머리카락, 땀 또는 異物質이 없도록 하는 게 重要하다. 特히 皮膚에 땀 等 水分이 있으면 氣化熱이 發生해 體溫이 낮게 測定될 수 있어 注意해야 한다.
     
    最近 體溫 37.5度가 ‘通行證’처럼 널리 通用되면서 發熱을 터부視하는 雰圍氣가 커졌다. 出勤, 通學 等에 支障을 받지 않으려고 熱이 나는 卽時 解熱劑를 服用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熱은 우리 몸이 해로운 物質에 抵抗하는 過程에서 發生할 수 있는 만큼, 熱이 올랐을 때 바로 藥을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强調한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感染內科 敎授는 “體溫이 38.5度 以下일 때는 藥을 먹기보다 充分한 休息과 水分供給, 샤워 等으로 人體가 스스로 體溫을 調節하도록 돕는 게 좋다”고 밝혔다. 防疫當局도 發熱症勢가 나타나면 3~4日間 休息하며 經過를 지켜볼 것을 勸한다. 以後에도 體溫이 떨어지지 않고 기침·咽喉痛(木 아픔) 等 症狀이 심해지면 疾病管理本部 콜센터(1339)에 問議해 指示에 따라야 한다.

    家族에게 코로나19 옮기지 않는 方法

     8월 27일 서울 성동구청 직원들이 관내 자가격리자 집을 방문, 자가격리 이행 준수 여부를 불시점검 하고 있다. [성동구청 제공]

    8月 27日 서울 성동區廳 職員들이 管內 自家隔離者 집을 訪問, 自家隔離 履行 遵守 與否를 不時點檢 하고 있다. [성동區廳 提供]

    코로나19街 野外보다 室內 空間에서 더 쉽게 傳播된다는 것은 이제 常識이다. 한집에서 살며 生活物品을 共有하는 家族 構成員 가운데 코로나19 確診者가 생기면 集團感染으로 이어지기 쉽다. 이 事實은 疾病管理本部(疾本) 硏究로도 確認된다. 질본이 國內 初期 코로나19 患者 30名의 接觸者 2370名을 分析한 結果, 家族 間 接觸을 통해 ‘2次 感染’이 發生한 比率은 7.56%로 나타났다. 一般 接觸(0.18%)보다 42倍 높은 水準이다. 英國 學術誌 영국의학저널(BMJ)도 8月 14日 “家庭 內 感染이 英國 全體 코로나19 感染의 70%를 차지하는 것으로 推定된다”며 “家庭 內 바이러스 擴散을 防止하는 것이 코로나19 新規 發病을 統制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內容의 글을 실었다. 전병률 車醫學專門大學院 豫防醫學敎室 敎授(前 疾病管理本部長)는 “社會的 距離두기 强化로 家族이 함께 보내는 時間이 길어진 만큼 家庭 內 코로나19 感染 豫防에 더욱 神經써야 할 時點”이라고 强調한다. 

    發熱 기침 等 코로나19 關聯 症狀이 나타나는 사람은 防疫當局의 自家隔離 對象에 包含되지 않아도 家族과의 接觸을 最大限 避하는 게 좋다. 

    코로나19 傳播를 막는 가장 좋은 方法은 ‘非接觸’인 만큼, 집안에서 家族과 生活空間을 分離하는 게 바람직하다. 外部와 連結된 窓이 있는 房을 혼자 使用하고, 隨時로 換氣를 해야 한다. 밥을 혼자 먹고, 食器도 家族과 共有하지 않으며, 化粧室과 洗面臺도 單獨으로 使用하는 게 좋다. 옷과 寢具도 따로 洗濯해야 한다. 

    혼자 房과 化粧室을 使用하는 게 現實的으로 어려우면 사람 間에 最大限 距離를 두고, 2m 以內에 같이 있을 수밖에 없는 狀況이면 家族 構成員 모두 마스크를 着用하는 게 좋다. 最近 硏究에 따르면 코로나19 病原體는 천과 나무에서 1日, 琉璃에서 2日, 스테인리스와 플라스틱에서 4日, 醫療用 마스크 겉面에서는 最大 7日까지 生存한다. 집안 곳곳에 病原體가 퍼져 間接電波를 일으킬 수 있다. 

    家族이 한집에 같이 머무른다면 便器, 洗面臺를 비롯해 사람 손이 자주 닿는 모든 것(門고리, 電燈 스위치, 水道꼭지, 리모컨, 椅子, 卓子, 壁面 等)을 隨時로 消毒하면 좋다. 기어 다니는 어린이가 있는 家庭은 바닥도 消毒 對象에 包含해야 한다. 英國 公衆保健國은 샤워 空間을 家族이 함께 使用할 境遇 順番을 定해 自家隔離者가 마지막으로 使用하고, 以後 반드시 消毒하라는 指針을 냈다.

    코로나19 傳播 막을 消毒法

    8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회 사무처 직원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환기를 시키고 있다. [뉴스1]

    8月 26日 서울 汝矣島 國會에서 열린 保健福祉委員會 全體會議에서 國會 事務處 職員들이 코로나19 擴散 防止를 위해 換氣를 시키고 있다. [뉴스1]

    室內 空間에서 코로나19 傳播를 막는 가장 좋은 方法은 喚起다. 空氣 中 汚染源이 外部로 排出될 수 있도록 隨時로 窓을 열어두는 게 좋다. 空氣淸淨器가 있어도 換氣는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게 專門家들 意見이다. 以後 適切한 消毒劑를 천에 적셔 消毒對象을 닦고 一定時間 그대로 뒀다 깨끗한 물을 적신 천으로 다시 닦아낸다. 

    이때 有用한 消毒劑는 家庭用 락스다. 防疫當局은 코로나19 豫防 目的으로 日常 表面을 消毒할 때 次亞鹽素酸나트륨을 0.05%로 稀釋해 使用하라고 한다. 家庭用 락스가 바로 次亞鹽素酸나트륨 5% 稀釋額이다. 이것에 물에 더 섞어 0.05% 濃度로 만들면 된다. 一般 락스 뚜껑 容量이 10㎖이니, 1ℓ 물에 락스 한 뚜껑 分量을 섞으면 次亞鹽素酸나트륨 0.05% 稀釋額이 된다. 이 液體를 천에 적셔 消毒 對象을 닦고 5分 以上 뒀다가 물 적신 천으로 다시 닦아내면 된다. 에탄올 70~90%, 過酸化水素 0.5% 等도 日常 表面 소독제로 使用할 수 있다. 에탄올은 1分, 過酸化水素는 5分 以上 뒀다가 물手巾으로 닦아내면 된다. 

    消毒劑 濃度를 높인다고 消毒 效果가 커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人體에 惡影響을 미칠 수 있는 만큼 保健當局 勸告量만큼만 使用하는 게 좋다. 

    코로나19 電波 遮斷 目的으로 消毒藥을 噴射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이영석 高麗大 醫大 呼吸器內科 敎授는 “室內 空間에 消毒劑를 噴射하면 눈과 呼吸器, 皮膚 等에 큰 刺戟을 줄 수 있다. 反面 汚染物質 除去에 도움이 된다는 科學的 證據는 없다”고 强調했다. 마스크를 消毒하겠다고 마스크 表面에 殺菌劑를 뿌리는 것도 危險하긴 마찬가지다. 

    疾病管理本部(疾本)가 配布한 ‘코로나19 對應 指針’에는 ‘消毒劑를 噴射하는 消毒 方法은 適用 範圍가 不確實하고 에어로졸 生成을 促進할 수 있으므로 바닥 및 表面 消毒에 適用해서는 안 됨’이라고 明示돼 있다. 專門家들은 分詞型 길거리 消毒에 對해 ‘보기에는 그럴듯할지 몰라도 實效性은 떨어지는 方式’이라고 評價한다. 確診者 動線을 中心으로 室內 바닥 및 物品 表面을 꼼꼼히 문질러 닦는 게 바이러스 電波 遮斷에 훨씬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조승국 義俠 公報理事(內科 專門醫)는 “地方自治團體, 政治權이 코로나19 擴散期에 所重한 人力과 藥品을 좀 더 必要한 곳에 使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