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성황후 (드라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명성황후
장르 特別企劃 드라마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2TV
放送 期間 2001年 5月 9日 ~ 2002年 7月 18日
放送 時間 수~木曜日 밤 9時 50分 ~ 11時
放送 分量 1時間 10分
放送 回數 124部作
追加 채널 KBS 1TV
企劃 엄기백 ( KBS 드라마本部)
責任프로듀서 이응진 (KBS 드라마運營팀)
프로듀서 윤용훈
製作 GM企劃, 三火네트웍스
演出 윤창범 , 신창석
脚本 정하연
出演者 이미연 崔明吉
이진우
문근영
異人
정선경
한범희
백승우
이유리
이병욱
김성령
박진성
이참
김효원
김성환
이덕희
최상훈
박영지
정성모
金炳基
윤주상
이영후
선우은숙
임혁
송재호
김용림
박근형
유동근
HD 放送 與否 아날로그 製作·放送(1話 ~ 68話,2001.5/9~12/27日)
SD 製作·放送(69話 ~ 124話,2002.1/2~7/18日)
外部 링크  KBS 명성황후 홈페이지

명성황후 》(明成皇后)는 2001年 5月 9日부터 2002年 7月 18日까지 한국방송공사 에서 放映한 特別企劃 드라마이다.

製作陣 [ 編輯 ]

放送 時間 [ 編輯 ]

放送 채널 放送 期間 放送 時間
KBS 2TV 2001年 5月 9日 ~ 2002年 1月 10日 每週 水曜日 ~ 木曜日 밤 9時 50分 ~ 10時 50分 (1時間)
2002年 1月 16日 ~ 2002年 7月 18日 每週 月曜日 ~ 金曜日 밤 9時 50分 ~ 11時 (1時間 10分)

登場 人物 [ 編輯 ]

主要 人物 [ 編輯 ]

本貫은 여흥, 姓은 閔氏, 驪州出生. 肅宗繼妃 仁顯王后의 아버지였던 閔維重의 5代孫이자 哲宗 때 신혜청낭청과 榮州郡守를 歷任했던 민치록의 딸. 8歲 때 孤兒가 되어 本家에서 가난하게 자라다 興宣大院君의 夫人인 部隊夫人 閔氏에 推薦으로 王妃에 揀擇 冊封됐다. 1882年 壬午軍亂으로 宮闕을 脫出, 화개동 윤태준에 집을 거쳐 忠州 장호원으로 避身하던중 興宣大院君에 依해 中殿의 國喪이 宣布되자 윤태준을 高宗에게 密派하여 自身의 健在함을 알리고 淸나라에 支援要請을 한다. 淸나라 軍隊의 出動으로 壬午軍亂이 鎭壓되자 淸나라에 興宣大院君을 拉致해 가도록 要請하고 閔氏政權을 再樹立 하였다. 1894年 興宣大院君의 再登場으로 甲午更張이 始作되자 이番에는 러시아에 接近하여 日本勢力을 追放하려 하였다. 이에 日本公使 미우라 고로가 乙未事變을 일으켜, 8月 2日 日本浪人을 宮中에 侵入시켜, 乾川宮에서 그女를 卵子 弑害하고 屍身은 宮闕 밖으로 運搬하여 訴却下였다. 그 뒤 그女는 廢位되어 西人이 되었다가 10月 복호되고 1897年(光武1年) '名聲'이라는 諡號가 내려지고 그 해 11月 國葬으로 청량리 밖 洪陵에서 葬事지냈다.
第26代 王 (在位 1863 ~ 1907) 英祖의 玄孫 흥선大院君 李昰應의 둘째아들. 1863年 (哲宗14年) 12月 哲宗이 後嗣없이 昇遐하자 趙大妃의 傳敎로 12歲에 卽位하였다. 세왕의 나이가 어리므로 禮에 따라 조大妃가 垂簾聽政하였으나, 大正을 協贊하게 한다는 名分으로 政權은 大院君에게 넘어가 이로부터 大院君의 10年 執政時代가 열렸다.
英祖의 直系 曾孫인 남연군의 넷째 아들. 高宗의 아버지이자 明成皇后의 媤아버지. 큰아들 이재면, 둘째아들 이명복(高宗), 셋째아들 이재선과 딸 셋을 두었다. 本名은 이하응이다. 둘째 아들인 이명복(高宗)을 王位에 올려 實權을 잡는다. 外戚들의 勢道政治로 인해 疲弊된 朝鮮을 改革하기 위해 努力한다. 初期엔 百姓들의 支持를 한몸에 받았으나 景福宮 重建으로 民心이 離叛되고, 여기에 書院撤廢로 儒生들의 反感까지 사게된다. 장성한 高宗의 親庭 欲求에 依해 때마침 올라온 崔益鉉의 彈劾으로 失脚한다. 以後 繼續 明成皇后의 閔氏 勢力과 對立한다.

王室 人物 [ 編輯 ]

純祖의 世子인 驍名世子(翼宗으로 推尊)의 夫人이자 憲宗의 어머니이다. 外戚 勢道家門 中 하나인 풍양 조氏 勢力의 首長으로 高宗의 卽位에도 關與한다.
南陽 洪氏. 憲宗의 夫人.
安東 金氏. 哲宗의 夫人.
大韓帝國 의 마지막 君主. 高宗과 明成皇后 사이의 하나 밖에 없는 子息이자 외아들로 世子에 冊封된다. 몸이 弱하고, 柔弱한 性品을 지니고 있다.
順從의 夫人. 明成皇后와 같은 餘興 閔氏 出身의 世子嬪.
高宗의 둘째 아들.
高宗의 셋째 아들.
高宗의 後宮. 高宗보다 나이가 많았다. 尙宮으로 처음에 靑年期 高宗의 사랑을 獨차지하여 완화군까지 出産하나 나중에 明成皇后의 投機로 宮에서 쫓겨난다.
高宗의 後宮.
高宗의 後宮. 英親王의 生母로 명성황후 事後 事實上 高宗의 繼妃 役割을 한다.
高宗의 첫 아들. 열 세 살의 나이에 紅疫으로 죽게 되는데 當時 일곱 살이었던 王世子(純宗)를 두고 있던 王妃가 완화군을 毒殺했다는 所聞이 나돌기도 했다.

內棺과 宮女 [ 編輯 ]

高宗의 最側近인 內觀 으로 內官들의 우두머리인 商船이다.
明成皇后의 居處인 中宮殿의 內官.
明成皇后의 最側近 尙宮. 洪啓薰의 女同生.
신정王后 조氏의 尙宮.

主要 人物 [ 編輯 ]

雲峴宮
高宗의 어머니.흥선大院君 李昰應의 否認. 府大夫人마님이라고 불리며 尊敬받는다. 明成皇后와 같은 집안인 餘興 閔氏로 민승호, 민경호의 親누나이기도 하다.
大院君의 長男. 아버지로부터 '소 같은 바보'라고 멸시당해서 한때 外三寸인 閔升鎬의 便에 加擔한다.
興宣大院君의 長孫子. 이재면의 아들. 高宗의 靜的이기도 했으며, 實際로 興宣大院君이 高宗을 代身해 王位에 세우려고도 했다. 初期엔 反日的인 人物이었으나, 後에 骨髓 親日派 로 變身한다.
興宣大院君의 心腹.
興宣大院君의 心腹.
興宣大院君의 心腹.
興宣大院君의 心腹.
하정일을 죽인 酒幕집 손님
興宣大院君을 섬긴 消失.
興宣大院君의 心腹.
興宣大院君의 署長者. 逆謀事件에 連累되어 賜死된다.
  • 서영진  : 이풍래 驛
  • 홍영자 : 판돌어멈(朴마르타) 驛
오페르트 盜掘事件
민승호 爆破事件에 連累되어 죽는다.
제너럴 셔먼號 事件
朝鮮과 淸國間의 意見을 通譯해준다. 以後에도 李鴻章, 袁世凱 等을 通譯하다가 淸國과 너무 情이 들어 高宗에게 "너는 朝鮮 사람이니 參見하지 말라"는 소리도 들었다.
壬午軍亂
閔氏 政權의 戚臣. 민치구의 아들. 閔升鎬의 동생이자 興宣大院君의 妻男. 壬午軍亂을 誘發했으며, 이를 强壓的으로 鎭壓하려다 亂君에게 殺害된다.
민겸호같은 戚臣과 어울리며 恣行한 모리 行爲로 怨聲이 藉藉한 人物로 壬午軍亂 當時 亂君에게 被殺된다.
舊式軍人의 一員으로 壬午軍亂 關聯人物.
舊式軍人의 一員으로 壬午軍亂 關聯人物.
김춘영의 아버지.
유복만의 동생.
閔謙鎬의 下人으로 舊式軍人의 祿俸에 모래와 겨를 섞어주는 蠻行을 부린다.
甲申政變
開化派 人物로 日本軍의 도움을 받아 甲申政變을 일으켰으나 3日만에 失敗하고 亡命政客으로 流浪하다 상하이에서 洪鍾宇에 依해 處斷된다. 屍身은 陵遲處斬되고 梟首된다.
開化派 人物.
開化派 人物. 淸나라軍에게 被殺된다.
開化派 人物.
開化派 人物.
開化派 人物.
開化派 무신
東學農民運動
興宣大院君의 食客으로 있기도 했다. 고부蜂起를 始作으로 東學農民運動을 일으킨다.
乙未事變
洪尙宮의 오빠. 壬午軍亂 當時 明成皇后를 保護하여 信任을 얻는다. 以後에도 쭉 明成皇后의 護衛를 도맡다가 乙未事變 當時 日本 浪人에게 抵抗하다 殺害된다.
乙未事變 當時 宮內府 大臣이었다. 日本 浪人에게 온몸으로 抵抗하다 팔이 잘리고 殺害된다.
日本軍이 끌어들인 訓鍊隊의 軍官.
殺害되어 燒却된 明成皇后의 屍身에서 뼈조각을 몰래 收拾한다.
大院君 一家
興宣大院君의 兄. 無能하고 主대가 없는 人物로 興宣大院君이 失脚하자 重用되나 壬午軍亂 當時 亂君에 殺害된다.
명성황후 一家
明成皇后의 生母. 민승호 暴死當時 重傷을 입고 死亡한다.
明成皇后의 親父. 明成皇后가 어릴 때 死亡한다.
王妃의 아버지 민치록의 養子로 王妃의 親庭 오빠. 權勢를 누리다가 大院君의 使嗾에 依해 爆彈에 맞고 죽는다.
閔氏 政權 戚臣. 閔泳翊의 아버지. 世子嬪(순명효황후) 閔氏의 아버지 이기도 하다.
閔氏 政權 戚臣.
閔氏 政權 戚臣.
閔氏 政權 戚臣.
閔氏 政權 戚臣.
民是 政權 人士. 褓負商 出身으로 身分이 높은 人物은 아니었으나 발이 빨라 出世한다.
풍양 조氏
풍양 조氏.
풍양 조氏. 신정王后 조氏의 5寸 조카
安東 金氏
安東 金氏의 首長.
安東金氏들의 勢道를 背景으로 大司憲, 判書 等을 歷任한 實力者였으나 흥선군과 親하게 지내 흥선군이 金炳學의 딸을 王妃로 揀擇하겠다는 約束까지 한다.
흥선군의 執權 後 安東 金氏 勢力들이 모두 沒落한 뒤에도 그만은 出世街道를 달린다.
安東 金氏. 金左根의 아들.
安東 金氏. 金壽根의 아들로 金炳學의 동생.
安東 金氏.
安東 金氏.
大韓帝國 樹立
기타
興宣大院君의 조카.
開化派 洪英植의 아버지. 甲申政變으로 인해 아들이 殺害되자 自殺한다.

日本 人物 [ 編輯 ]

日本 外務大臣
日本의 軍人. 政客. 特命全權別離代身으로 朝鮮과 江華島 條約을 締結한다.
日本 公使
日本의 政客. 日本 公使.
乙未事變 關聯 人物. 日本 公使.
乙未事變 關聯 人物. 日本軍 砲兵將校로 朝鮮 偵探 任務를 遂行한다. 흥선大院君 을 尊敬하는 척하며 乙未事變에 大院君을 半强制로 끌어 들인다.
日本의 政客. 總理大臣. 後日 朝鮮 初代通鑑.
日本軍 將校
明成皇后 殺害를 目睹하고 感銘을 받아 詩를 짓는다. 明成皇后의 아버지 민치록과 俳優가 같다.
日本公使館 書記官.
明成皇后를 따르는 척하며 明成皇后 殺害計劃을 돕는 日本人 女性.

淸나라 人物 [ 編輯 ]

獨逸 人物 [ 編輯 ]

獨逸人으로 閔氏 戚族 勢力의 支持를 얻고 外交와 財政을 擔當한다.
獨逸 總領事.

러시아 人物 [ 編輯 ]

러시아軍 將校.
러시아 公使.
獨逸系 러시아 女性
웨베르의 否認.

英國 人物 [ 編輯 ]

英國 文學家.
英國 總領事.

美國 人物 [ 編輯 ]

美國人 訓鍊隊 敎官.
美國人으로 梨花學堂 設立者.
美國 公使.
美國 監理會 宣敎師, 醫師.
西洋 醫師.
앨런의 否認.
穆麟德 後任 美國人 外交顧問


受賞 經歷 [ 編輯 ]

參考 事項 [ 編輯 ]

  • 自體 製作 드라마인 前作 《 천둥소리 》의 失敗를 挽回하기 위해 1995年 《 人間의 땅 》 以後 6年 만에 KBS 水木드라마를 外部에 製作을 依賴했는데, 이는 《 男便의 女子 》, 《 白色 迷路 》, 《 人間의 땅 》에 이어 네 番째로 KBS 水木드라마를 外部에 製作을 맡긴 것이었다. 이들 中 水木 미니시리즈 形態가 아닌 것은 《 人間의 땅 》 以後 두 番째였다.
  • 一部 演技者 現代物 겹치기 出捐 等이 食傷하다는 指摘이 있었다. [2]
  • 조수미 가 부른 《나 가거든》 等이 收錄된 사운드 트랙은 30萬 張이 販賣되는 等 人氣를 누렸다. [3]
  • 2001年 4月 18日에 첫 回가 나갈 豫定이었지만 명성황후 驛의 캐스팅 問題로 어려움을 겪어왔으며 [4] 이 때문에 KBS 는 2週 동안 映畫 編成을 했고 [5] 첫 膾도 2001年 5月 9日로 바뀌었다.
  • 當初 100部作으로 計劃되었으나, 124部作으로 延長되면서 몇 가지 論難이 있기도 했다. [6]
  • 2002年 6月 4日 終映 豫定이었으나 後續作 準備 未備 탓인지 1달 늘린 7月 18日 幕을 내렸다. [7]
  • 2005年 11月 2日부터 2006年 7月 25日까지 KBS 걸작선으로 再放映되었다.
  • 不滅의 李舜臣 》 後續으로 落點된 《 서울 1945 》가 製作費 問題 때문에 保留되자 《 不滅의 李舜臣 》 後續으로 再放送될 豫定이었으나 視聽者들의 反撥과 內部的인 事情으로 인해 編成이 取消되었다. [8]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100部作으로 企劃했던 KBS에서는 이미연과 80火까지 出演 契約만 맺은 狀況에서 드라마를 120火로 늘리기로 했으나, 그女가 契約延長을 拒否하면서 崔明吉 로 交替되었다.
  2. 배동진 (2001年 5月 14日). “[放送街] KBS '明成皇后' 無難한 出發 캐스팅이 발목” . 釜山日報 . 2018年 4月 26日에 確認함 .  
  3. 정철진 (2001年 12月 31日). ' 명성황후'가 얼어붙은 音盤市場 불씨 지필까?” . 每日經濟 . 2018年 4月 26日에 確認함 .  
  4. 강수진 (2001年 4月 10日). “KBS<명성황후>主人公 맡은 이미연” . 東亞日報 . 2016年 8月 2日에 確認함 .  
  5. 강수진 (2001年 4月 10日). “[放送]KBS<명성황후>主人公 맡은 이미연” . 東亞日報 . 2015年 8月 22日에 確認함 .  
  6. 최승현 ( 2002年 3月 6日 ). “無理한 드라마늘리기 問題많다” . 聯合뉴스.  
  7. 이은정 (2002年 6月 7日). “최수종 `堂堂한 外道`” . 中央日報(일간스포츠) . 2017年 8月 11日에 確認함 .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8. 남안우 (2005年 7月 24日). “‘不滅의 李舜臣’ 後續作에 ‘징기스칸’ 放送” . 마이데일리 . 2017年 11月 23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한국방송공사 水木드라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KBS 걸작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