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여창 (淸나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정여창
出生日 1836年 11月 18日 ( 1836-11-18 )
出生地 安徽省 여강현
死亡日 1895年 2月 12日 ( 1895-02-12 ) (58歲)
死亡地 山東省 危害위 (威海衛) 류공度 (劉公島)
國籍 淸나라
經歷 太平天國의 亂
捻軍의 蘭
靑不 戰爭
淸日 戰爭
所屬 上군 , 回軍 , 北洋艦隊

정여창 ( 中國語 正體字 : 丁汝昌 , 1836年 11月 18日 ~ 1895年 2月 12日 )은 淸나라 末期의 軍人이다. 元來의 이름은 선달(先達), 字는 友情(禹廷), 號는 次長(次章)이다. 太平天國의 亂 이 勃發하자 처음에는 叛亂軍 篇에 參加했지만, 淸나라에 轉向하여 李鴻章 밑에서 일했다. 以後 北洋 艦隊 의 提督이 되었고, 淸日 戰爭 中에 艦隊戰 敗戰의 責任을 지고 自決했다.

生涯 [ 編輯 ]

太平天國 [ 編輯 ]

1836年 ( 道光 16年), 安徽省 여강(現 여강현 )에서 태어났다. 집이 裕福하지 않았기 때문에 3年 程度 私塾에 다녔을 뿐, 10살 무렵에는 學問의 機會를 잃었다.

1854年 ( 咸豐 4年)에 태평천국군이 여강 을 占領하자 정여창度 엽운래(葉芸來)의 태평천국군에 合流했지만, 1861年에 淸나라 曾國藩 이 이끄는 上군 에게 眼鏡 이 包圍되자 投降했고, 反對로 眼鏡 攻掠에 功을 세워 千摠(千?)李 되었다. 1862年(童穉 元年)에 李鴻章 回軍 에 編入되어 그곳에서 태평천국군과 싸웠고, 그 勇猛을 認定받아 유명전 의 部隊에 招聘되었다.

1864年 , 太平天國이 滅亡하면서 이番에는 유명전 을 따라 北上하여 捻軍 과 싸웠다. 1868年, 桐捻軍을 擊退하면서 丁汝昌은 提督총병관의 벼슬과 ‘俠勇波濤로’(協勇巴圖魯)라는 勇士의 稱號를 얻었다. 그런데 1874年에 淸나라 朝廷에서 軍縮을 決定하자 丁汝昌은 유명전에게 便紙를 보내 自身의 部隊를 縮小한 잘못을 激烈하게 抗議했다. 이에 憤怒한 유명전은 丁汝昌을 죽여 버리려고 했지만, 暗殺 計劃을 偶然히 들은 丁汝昌은 빨리 補職을 그만두고 歸鄕해 火를 면했다.

北洋艦隊 [ 編輯 ]

1875年(光緖 元年), 北洋通商代身 直隷總督 이었던 李鴻章이 西洋式 海軍을 創設한다는 말을 듣고 丁汝昌은 李鴻章에게 依託했다. 李鴻章은 丁汝昌과 유명전이 사이가 좋지 못한 것을 考慮하여 丁汝昌을 上군에 配屬시키지 않고, 새로운 海軍을 創設하는 데 참여시켰다.

1880年 (光緖 6年), 丁汝昌은 새로운 海軍 最初의 巡洋艦 으로 英國의 암스트롱 社 에 發注한 ‘楚勇’(超勇), ‘兩位’(揚威)를 引受하기 위해 임태증 · 등勢窓 等의 乘組員을 데리고 英國으로 건너갔다.

壬午軍亂 [ 編輯 ]

1882年 (光緖 8年), 朝鮮 에서 壬午軍亂 이 勃發하자 靑 艦長 吳長慶 의 命令으로 丁汝昌은 北洋 艦隊 의 軍艦 5隻을 이끌고 이끌고 朝鮮에 가서 壬午軍亂을 鎭壓하고, 吳長慶은 흥선大院君 을 拉致해서 돌아왔다. 이에 따라 朝鮮에 親淸 政權이 復歸했고, 旣存의 宗主國 으로서의 存在感을 나타내고, 朝鮮에 對한 日本의 進出을 沮止할 수 있었다.

出帆 [ 編輯 ]

爲해 陷落 北洋艦隊 除毒 정여창 降伏도, 未幾타 도시히데 作, 1895年. 外國 顧問團을 데리고, 降伏하는 丁汝昌을 그린 그림. 實際로는 丁汝昌은 降伏하지 않고 自殺했으며, 이 그림은 想像畫
除毒 丁汝昌의 官舍 自殺도, 미즈노 都市카打 作, 1895年

1888年 , 北洋 艦隊 가 正式으로 出帆하면서 除毒에 任命되었다. 丁汝昌은 1891年 7月부터 8月까지 艦隊를 이끌고 日本을 訪問했다. 이 日本 訪問은 最尖端의 巨大 艦隊를 이끌고 日本에게 警告하고자 하는 目的도 있었다.

1891年 以後 淸나라 海軍 豫算은 大幅 削減된다. 이것은 頥和園 의 個數 等으로 豫算을 分配하는데 問題가 發生했기 때문이다. 어쨌든 丁汝昌은 어려운 財政 狀況에서 艦隊를 꾸려가야만 했다.

淸日 戰爭 [ 編輯 ]

1894年 (光緖 20年)에 淸日 戰爭 이 勃發했다. 淸日 戰爭 當時 北洋艦隊 는 世界 8位 艦隊로 評價받고 있었다. 當初 李鴻章 은 艦隊를 保存하면서, 陸上戰을 中心으로 日本을 擊破할 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日本이 聯合艦隊 를 組織하고 陸軍의 輸送 支援 等에 參與하자, 淸나라 內部에서 “ 北洋艦隊 는 왜 나가지 않느냐?”라는 輿論이 높아진다. 8月 10日 , 日本의 聯合艦隊 西海 로 들어오자 光緖帝 까지도 李鴻章 에게 “丁汝昌은 日本 海軍 을 무서워하느냐?”고 叱咤했다. 事態가 여기에 이르자 李鴻章은 不得已 北洋 艦隊 에 出動 命令을 내린다.

9月 17日 , 鴨綠江 하구 앞바다에서 日本의 聯合艦隊 와 遭遇하여 黃海 海戰 이 이루어진다. 丁汝昌은 艦隊 司令官으로 主力 ‘ 庭園 ’의 艦橋에서 指揮를 맡고 있었다. 그러나, 主砲를 發射할 때 事故로 艦橋가 破壞되면서 丁汝昌이 負傷을 입었다. 여기에서 北洋 艦隊에 問題가 생겼다. 旗艦이 指揮 不能 狀態에 빠지자 許可 節次를 얻지 못한 北洋 艦隊의 各 함은 個別的으로 戰鬪를 始作했다. 結局 約 5時間에 達하는 이 戰鬪의 結果 北洋 艦隊는 主力 12隻 中 5隻이 擊沈되는 敗北를 겪고 웨이하이 로 後退했다.

以後 丁汝昌은 李鴻章의 命令에 따라 남은 北洋 艦隊의 本據地를 웨이하이웨이 로 옮겼다. 左丞함을 ‘ 震源 ’으로 바꾸고 오로지 防備에만 專念했다. 丁汝昌은 웨이하이웨이를 防禦하는 陸軍의 電力에 不安을 느겼지만, 陸上 包袋는 北洋 艦隊의 管轄이 아니었기 때문에 結局 이 不安은 改善되지 않았다.

1895年 1月 20日 , 日本軍은 산둥半島 靈性 에 上陸했다. 日本 聯合 艦隊 司令長官 이토 스케유키 는 丁汝昌에게 降伏하라고 要求했지만, 丁汝昌은 이를 拒否했다. 日本軍은 陸路에서 웨이하이웨이의 陸上 包袋를 攻略해 들어가 바다와 陸地에서 北洋 艦隊를 包圍했다. 2月 12日, 며칠 동안의 戰鬪를 치른 뒤에 丁汝昌은 兵力의 救命을 條件으로 降伏했다. 그러나 自身은 ‘진원’ 函內에서 그대로 毒을 마시고 自決했다. 享年 58歲였다.

丁汝昌의 事後, 北洋 艦隊는 公式的으로 降伏했다. 兵士들은 歸還이 許容되었지만, 남은 艦艇은 日本軍에게 鹵獲되었다. 丁汝昌의 屍身은 정크船 으로 後送되게 되었다. 이토 스케유키 는 獨斷的인 周旋으로 貨物船(강제호 康??) 한 隻을 鹵獲 處分을 풀어 丁汝昌의 屍身을 運柩할 수 있게 하였다. 屍身을 태운 배는 日本 海軍의 査閱을 받으며, 목숨을 건진 兵力과 함께 本國으로 歸還했다.

그러나 ‘北洋 艦隊의 消滅’ 消息을 들은 光緖帝는 大怒하여 丁汝昌의 財産을 沒收하고 葬禮를 치르는 것조차 許諾하지 않았다. 名譽 回復이 이루어진 것은 1910年 當時 海軍代身人 애신각라 再巡(愛新覺羅 載洵, 光緖帝의 동생)과 南北양수사 兼 廣東搜査 提督이었던 살진빙 等의 歎願 結果였다.

參考 文獻 [ 編輯 ]

關聯項目 [ 編輯 ]

各州 [ 編輯 ]

  • Hummel, Arthur William , ed. Eminent Chinese of the Ch'ing Period (1644?1912). 2 vols. Washington: United States Government Printing Office, 1943.
  • Paine, S.C.M. The Sino-Japanese War of 1894-1895: Perception, Power, and Primacy, 2003,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MA, 412 pp. ISBN   0-521-617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