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鴻章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李鴻章
李鴻章
청나라 淸나라 直隷總督 北洋通商代身
任期 1900年-1901年
前任 구왈기야 롱글루
後任 위안스카이
君主 光緖帝

任期 1870年 - 1895年
前任 曾國藩
後任 王門所

청나라 淸나라 陽光總督
任期 1899年-1900年
前任 淡종린
後任 圖謀

청나라 淸나라 豪光總督
任期 1867年 - 1870年
前任 旺氣野 구완원
後任 이한장

청나라 淸나라 兩强總督 서리
任期 1865年 - 1866年
前任 曾國藩
後任 曾國藩

청나라 淸나라 강소순무
任期 1862年 - 1865年
前任 설환
後任 유순고

身上情報
出生日 1823年 2月 15日 ( 1823-02-15 )
出生地 淸나라 安徽省 합비
死亡日 1901年 11月 7日 ( 1901-11-07 ) (78歲)
死亡地 淸나라 北京
學歷 過去 眞사
經歷 11000000000
父母 이문안
署名
軍事 經歷
勤務 上군
指揮 北洋艦隊
回軍
主要 參戰 太平天國의 亂
淸日戰爭
賞勳 1等侯爵

李鴻章 ( 中國語 正體字 : 李鴻章 , 병음 : L? Hongzh?ng 리훙장 [ * ] , 1823年 2月 15日 ~ 1901年 11月 7日 )은 淸朝 末期의 한족 界 巨物級 重臣 政治가 富國强兵 을 위하여 洋務運動 等을 主導한 人物이었다. 國家를 現代化하는 데 激烈한 努力들을 이루고, 몇몇의 主要 叛亂들을 끝냈으며 西方 의 權力과 함께 淸나라의 關係에서 指導的인 人物이 되었다. 李鴻章은 30歲의 英國 陸軍 將校 찰스 조지 고든 의 指揮 아래 " 常勝軍 "의 支持와 함께 太平天國의 亂 에 多數의 勝利를 거두었고 河南 (1865年)과 산동 (1866年)에서 일어난 捻軍의 蘭 을 鎭壓하였다. 1870年 그는 直隷總督 으로 任命되어 商業과 産業을 발전시키는 計劃들을 着手하였고 中國海軍 을 現代化하고, 포트아서 (現在 뤼순커우구 )와 다구砲隊 를 要塞化하는 데 많은 돈을 썼다.

李鴻章은 西方에서 外交官 과 協商者로서 가장 잘 알려졌다. 1894年 淸日 戰爭 以來 李鴻章은 淸朝 末期에 中國 의 唐慌의 文學的 象徵으로 지내왔다. 中國에서 그의 이미지는 그의 政治的 見識의 不足과 外勢에 對抗하는 單 하나의 外部 軍隊 캠페인을 이기는 데 失敗한 것에 가장 批判的과 함께 論難이 많은 것으로 남아있으나 淸朝 末期에 産業과 現代化의 開拓者, 그의 外交 實力과 太平天國의 亂에 對抗하는 그의 國內 軍事 캠페인들로서 그의 役割을 稱頌하였다. 그의 公式的인 能力에 李鴻章에 依하여 調印된 많은 條約들이 中國을 위하여 不公平하고 屈辱的인 것으로 숙고되었어도 더욱 더 많은 歷史的 文書들은 外國人들과 함께 그의 만남에 李鴻章의 勇氣와 率直함을 論證한 것으로 찾아졌다.

生涯 [ 編輯 ]

李鴻章의 彫刻 肖像畫 (찰스 스키너 作)

安徽省 합비 北東部로 14km 떨어진 마을에서 태어났다. 매우 初期 生涯로부터 그는 놀라운 能力을 보였다. 그의 父親과 自身의 先導者가 된 曾國藩 은 둘다 遊學 文官 試驗에서 "高級 學者"의 身分을 얻었다. 1844年 李鴻章은 科擧制 에서 生員이 되어 曾國藩의 指示 아래 北京 에서 自身의 公式的 經歷에 着手하였다. 1847年 그는 過去祭에서 最高 水準으로 自身의 眞사 學位를 取得하였고, 2年 後에 그는 翰林院 으로 入學 許可를 받았다. 짧은 後 1850年 帝國의 中央性들이 太平天國의 亂 에 依하여 侵入되었고, 國內的 宗敎와 政治的 激變이 王朝를 무너뜨리는 데 威脅하였다. 李鴻章과 그의 父親은 自身들의 鄕土를 지키는 地方 市民軍을 結成하였다. 李鴻章은 哀悼를 위한 傳統的 遊學 隱退를 擇하는 代身 1855年 父親이 死亡한 後, 너무 獻身的으로 그 職位에 非公式的으로 머물렀다. 1856年 그는 審判의 職位를 얻었고, 1859年 福建省 으로 옮겨져 度帶의 階級이 주어졌다.

科擧制로 그의 漁夫는 陽光總督 曾國藩의 注意를 끌어들였다. 曾國藩의 要求에 李鴻章은 叛亂에 對抗하는 데 參與하는 데 回想되어 그의 幕僚에 加入되었다. 그는 美國人 프레더릭 타운센드 워드 에 依하여 키워지고 30歲의 英國人 陸軍 將校 찰스 조지 고든 의 指揮 아래에 놓였던 外國 傭兵의 軍團 " 常勝軍 "에 依하여 支持된 自身을 찾아냈다. 이 支持와 함께 李鴻章은 燒酒 의 降伏과 南京 의 捕獲으로 이끈 多數의 勝利를 거두었다. 이러한 惡用들로 그는 强小 순무로 만들어져 黃麻卦와 裝飾되었고 伯爵으로 任命되었다.

하지만 燒酒의 降伏과 連結된 事件은 里의 고든과 關係를 不快하게 만들었다. 고든과 함께 合意에 依하여 叛亂軍의 王子들은 自身들의 生命을 救해야 한다는 條件에 南京을 讓步하였다. 이 合意에 不拘하고, 李鴻章은 그들의 卽時 死刑을 命令하였다. 自身이 小銃을 잡았다는 이 信賴의 違反은 고든을 매우 激憤시켜 그의 말에 僞造者를 쏘려고 作定하였고, 李鴻章이 도망치지 않았다면 그렇게 했을 것이다.

1864年 太平天國의 亂의 抑壓視 李鴻章은 강소순無로서 自身의 任務들을 맡았으나 오래지 않아 市民 生活의 나머지를 許容하지 않았다. 捻軍의 蘭 河南 (1865年)과 산동 (1866年)에서 일어났을 때 그는 다시 戰鬪를 차지하라는 命令을 받았고, 어떤 不運이 있던 後에 그는 運動을 鎭壓하는 데 成功하였다. 1年 後에 톈진 敎案 弧光 에 그의 移動을 必要했을 때 그는 豪光總督 으로 任命되어 1870年 까지 거기에 남아있었다.

直隷總督 在任 [ 編輯 ]

솔즈베리 警 과 커즌 卿과 함께

그 結果 1870年 陰曆 8月 3日, 李鴻章은 直隷總督 (直隷總督)으로 任命되었다. [1] 이 職位에서 그는 國民들 中에 盤外 情緖를 繼續 살려두는 全體의 試圖들을 抑壓하였다. 自身의 業務들로 그는 帝國의 學監과 帝國 隊協議會의 會員으로 만들어져 孔雀새 의 깃털들과 裝飾되었다

總督으로서 그의 任務들에 追加로 李鴻章은 貿易 의 監督官으로 만들어졌고, 退職의 몇몇 間隔들과 함께 그는 거의 한 손으로 淸나라의 外交 政策을 遂行하였다. 그는 토머스 웨이드 卿과 함께 連帶條約(煙臺條約)을 締結하였고, 따라서 雲南省 (雲南省)에서 오거스트 레이몬드 마거리의 殺害에 依하여 일어난 英國 과의 어려움을 끝냈으며 페루 日本 과의 條約들을 마련하였고 朝鮮 에서 活動的으로 淸의 政策을 指示하였다.

1875年 同治帝 (同治帝)의 死亡에 首都로 들어오는 큰 武裝 軍隊를 갑자기 紹介한 李鴻章은 光緖帝 동태후 (東太后)와 西太后 (西太后) 두 皇太后 들의 攝政 下에 卽位하는 쿠데타 를 이루었다.

1876年 日本은 朝鮮과 韓半島 에 淸의 傳統的인 宗主權을 無視한 條約을 協商하였다. 李鴻章은 美國 과 朝鮮 사이에 以後의 貿易 協定을 巧妙히 다루는 데 試圖하였으나 美國이 朝鮮과 淸 사이의 옛 關係를 認定하도록 할 수 없었다. 1879年 淸나라는 류큐 諸島 의 宗主權을 日本에게 빼앗겼다. 1886年 靑不 戰爭 의 終結 時엔 李鴻章은 프랑스 와 조약을 마련하였다. 그는 安南 의 淸나라 通知에 프랑스의 收納을 求하였으나 프랑스의 主權을 認定하는 데 强要되었다.

李鴻章은 帝國 强化를 最優先으로 삼았다. 直隷總督을 지낸 동안 그는 잘 짜여지고, 잘 武裝된 큰 軍隊를 키웠고, 포트아서(Port Arthur, 오늘날 뤼순커우구 )와 다구砲隊 둘다를 要塞化하고, 海軍을 늘이는 데 많은 을 썼다. 歲月 동안 그는 日本에서 成功的인 改革들이 施行된 것을 보았고, 그 帝國과 함께 葛藤에 對한 確固한 두려움을 가졌다.

1886年에 發刊된 李鴻章이 淸나라와 外國이 맺은 條約을 類型別로 分類하여 記錄한 冊인 通商章程性안휘편(通商章程成案彙編)에 실린 朝鮮 王朝의 國紀

1885年 李鴻章과 日本의 政治人 이토 히로부미 는 朝鮮에 共同 保護로 同意하였다. 1894年 日本은 朝鮮에 淸나라와 함께 戰爭으로 갔다. 朝鮮에서 淸나라의 外交에 自身의 두드러진 役割과 滿洲 에서 自身의 剛한 政治的 連結 때문에 李鴻章은 被害가 莫甚한 淸日 戰爭 에서 自身이 淸나라를 이끈 것을 찾아냈다. 李鴻章의 北洋(北洋) 艦隊는 淸나라의 다른 2隻의 現代式 艦隊들로부터 거의 元祖없이 日本과 葛藤의 直前을 쳤다. 淸나라는 海戰이 일어난 동안 어떤 軍艦들이 大砲 가 다 나갔고, 한 海軍 司令官 등勢窓 이 敵軍의 軍艦들을 부딪치는 데 依支한 結果와 함께 李鴻章의 軍隊 中 한 官公吏가 彈藥 의 買入을 위하여 意志된 基金의 個人的 利用을 만든 腐敗에 依하여 더욱 不利해졌다. 淸나라는 海上 戰爭에서 敗北하였고, 臺灣 랴오둥半島 를 日本에 割讓하고, 朝鮮의 獨立을 認定하고, 새로운 條約 港口들을 開場하고, 日本에게 큰 賠償金을 내고 不平等 條約들 아래 西洋人들에 依하여 主張된 只今까지 이점의 全部를 日本에게 承認해야 했다. 李鴻章은 個人的으로 平和 協商들을 여는 데 日本으로 旅行을 떠나 日本의 同情心을 刺戟한 攻擊에서 한 日本人 狂信者에 依하여 傷處를 입었고, 平和의 苛酷한 條件을 多少 가볍게 하였다.

李鴻章은 이 戰爭을 避하려고 努力했으나 그럼에 不拘하고 그의 影響力은 그것 때문에 苦痛을 겪었다. 日本軍에 손에 自身의 比較的 現代化된 軍隊와 작은 海軍의 敗北는 富國强兵 의 더욱 넓은 原因은 물로 그의 政治的 地位를 약화시켰다.

海外 訪問 [ 編輯 ]

1896年 리훙장의 밴쿠버 到着 寫眞 (現在 大英 圖書館 所在)

西方 國家들은 李鴻章을 指導的인 政治家로 看做하였다. 1896年 그는 유럽 美國 을 巡訪하였으며 워싱턴 D. C. 에서 그로버 클리블랜드 大統領에 依하여 迎接을 받고, 1882年 中國人 排斥法 後에 中國人 들의 移民을 巨大하게 制限시킨 美國의 移民 政策들의 改革을 擁護하였다. 이 訪問 中에 그는 또한 스핏헤드에서 1896年 英國 王立海軍 觀艦式을 目擊하여 빅토리아 女王 에 依하여 로열 빅토리아 勳章 의 大十字 技士가 주어졌다. 러시아 에서 그는 차르 의 戴冠式에 參席하였고, 現代 中國의 첫 平等 條約이었던 淸나라와 러시아 사이에 同盟을 祕密的으로 協商하였다. 淸나라로 歸國에 그는 冷淡한 接見을 받았고, 皇太后가 그를 代表하여 自身의 影響力을 利用해야 했다.

그는 貿易의 監督官으로서 自身의 職位를 지켰고, 1899年 臨時 代行 兩强總督 으로 만들어졌다. 李鴻章은 義和團 運動 을 끝내는 主要 役割을 하였다. 1901年 그는 北京을 捕獲한 西方 勢力들과 함께 主要 中國人 協商者였으며 9月 7日 그는 義和團 事件을 끝내는 條約에 調印하였고, 中國을 위한 엄청난 賠償金에 外國 軍隊의 出發을 얻었다. 지쳐버린 그는 2달 後 北京에서 死亡하였다.

意見들과 遺産 [ 編輯 ]

李鴻章의 前 大邸宅

몇몇의 같은 時代 사람들과 더불어 李鴻章은 淸朝와 政府의 留學 制度를 保存하는 努力에서 中國을 現代化시킨 努力 뒤에 主要 手段으로 지낸 것과 함께 名譽가 주어졌다. 直隷總督으로서 自身의 25年 동안 그는 商業과 産業을 발전시키는 計劃들을 着手하였고, 特히 中國의 軍事力의 現代化와 함께 自身을 念慮하였다. 李鴻章은 政府의 옛 制度 안에 不正 때문에 이 努力들이 完全 效果的으로 될 수 없었던 것을 알았다. 李鴻章은 敎育 改革과 文官 試驗으로 科學의 紹介를 옹하였으나 1881年 保守的인 反對와 向했을 때 自身의 提案들을 取消하였다. 다양한 時間에 長期的 期間 동안 李鴻章은 西方 勢力과 日本과 그 去來들에 中國을 代表하는 데 權限이 있었다. 李鴻章은 自身의 叡智力과 展望으로 認定되었으나 同時에 腐敗에 빠지고 傳統的인 淸나라의 公職들 中에 權力者를 움직여 工作한 것으로 알려졌다.

淸日 戰爭 以來 李鴻章은 批判의 目標가 되고 中國人들에게 背信者와 惡名 높은 歷史的 人物로서 많은 方向에 描寫되어 왔다.

1885年 만큼 일찍이 同等하게 有名하나 더욱 더 尊敬을 받은 軍士 指導者 左宗棠 將軍은 李鴻章을 背信者로 지내온 것을 起訴하였다. 1884年 8月 마강해전 에서 淸나라 海軍이 물러났어도 淸나라 陸軍은 프랑스에서 쥘 페리 政府의 沒落을 가져온 1885年 3月 決定的인 진남관 戰鬪 를 이겼다. 프랑스에서 政治的 狀況이 아직도 1884年 만큼 똑같았어도 7月 李鴻章은 後에 條約 을 確證한 靑不 條約에 調印하였다. 左宗棠 將軍은 李鴻章의 行動을 理解할 수 없었고, 그가 中國 歷史 記錄에서 惡名 높을 것이라고 豫測하였다.

배운 러시아의 동양학자 이자 러시아-淸國 銀行의 最高 經營者 에스페르 에스페레비치 오우치톰스키 皇太子 (1861年 ~1921年)에 依하면 1896年 6月 3日 "淸나라와 러시아 사이에 相互 防禦 條約"을 調印한 當時 李鴻章이 3百萬 루블 의 賂物을 받았다고 한다. 自身의 回顧錄 〈淸朝에 戰略的 勝利〉에서 오우치톰스키 皇太子는 "淸나라와 러시아 사이에 相互 防禦 條約의 調印이 있던 하루 後에 러시아 帝國의 財務部의 一般 事務局長 로마노프, 最高 醫師結成權者 치타이루오와 내가 李鴻章에게 支拂하는 데 同意書 文書를 署名하였다. 文書는 淸나라 皇帝가 中國 東部 鐵道 建設의 贊成을 公告했을 當時 첫 1百萬 루블, 鐵道를 再建하는 데 契約을 署名한 當時 2番째 1百萬 루블, 鐵道의 建設이 끝날 當時 마지막 1百萬 루블이 支拂될 것이라고 約定한다. 文書는 李鴻章에게 주어지지 않았으나 러시아 財務部의 一級 祕密 폴더에 간직되었다."고 썼다. 3百萬 루블은 러시아-淸國 銀行의 獻身的인 基金으로 入金되었다. 러시아 帝國 財務部의 最近에 露出된 記錄에 依하면 러시아 겨울 宮殿 아카이브에서 領收證 들이 있는 境遇 李鴻章이 結局敵으로 3百萬 中에 1千 7十萬 2千 5百 루블을 받았다고 한다.

2003年 에 나와 CCTV 에 依하여 製作된 論爭的인 텔레비전 시리즈 《走向共和》는 中國 本土에서 처음으로 李鴻章을 英雄的인 빛으로 描寫하였다. 시리즈는 以後에 禁止되었는 데 大部分 中國 本土에서 共産黨員들이 아닌 타이완 에서 中國 國民黨員들에 依하여 擁護된 쑨원 의 아이디어와 原則들의 廣範圍한 範圍 때문이었다.

그럼에 不拘하고, 많은 歷史가 學者 들은 李鴻章을 中國 歷史의 淸朝 後期 時代의 지나치게 技巧的인 政治人, 能熟한 外交官과 産業 開拓者로 熟考한다. 그의 公式的인 能力에서 李鴻章에 依하여 調印된 많은 條約들이 淸나라를 위하여 不公平하고 屈辱的으로 숙고되었어도 더욱 더 많은 歷史的 文書들은 外國人들과 그의 만남에 李鴻章의 勇氣와 率直함을 論證한 것으로 찾아졌다.

追加 讀書 [ 編輯 ]

  • Little, Alicia E. Neve (2010) [1903]. 《Li Hung-Chang: His Life and Times》.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ISBN   1-108-02400-9 .  
  • Li, Hung-chang; It?, Hirobumi (1895). 《Verbal Discussions During Peace Negotiations between the Chinese Plenipotentiary, Viceroy Li Hung-Chang, and the Japanese Plenipotentiaries, Count Ito and Viscount Mutsu, at Shimonoseki, Japan, March?April, 1895》. Tientsin Press.  
  • Words on Li Hung Chang from the Papers of Charles Daniel Tenney
  • Reminiscences of Li Hung Chang from the Papers of Charles Daniel Tenney
  1. 『大淸穆宗毅皇帝實錄』 卷288 同治9年(1870) 8月 3日, "調直?總督曾國藩?兩江總督, 未到任前, 以江?將軍魁玉兼署, 調湖廣總督李鴻章?直?總督, 以浙江巡撫李瀚章?湖廣總督. 浙江布政使楊昌濬?巡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