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다 기요打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구로다 기요打카
?田 ?隆
日本 帝國 第2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888年 4月 30日 ~ 1889年 10月 25日
前任: 이토 히로부미 (第1·5·7·10代)
後任: 야마가타 아리토모 (第3·9代)

身上情報
出生日 1840年 11月 9日
出生地 사쓰마國 가고시마群
死亡日 1900年 8月 23日
死亡地 日本 帝國 도쿄
署名
徐薰
구로다 기요打카
日本語式 漢字 ?田 ?隆
가나 表記 くろだ きよたか
國立國語院 標準 구로다 기요打카
通用 表記 쿠로다 키요打카
로마字 Kuroda Kiyotaka

구로다 기요打카 ( 日本語 : ?田?隆 , 1840年 11月 9日 ~ 1900年 8月 23日 )는 日本 無關 利子 政治가 이다.

統稱은 나카타로 료스케로 第2代 內閣總理大臣 (在職 1888年 4月~ 1889年 10月)을 擔當했으며, 階級은 陸軍 中將. 位階 勳等 作爲는 種1位 大勳位 伯爵. 겐로(元老).

私的 要約 [ 編輯 ]

사쓰마 의 番社로서 막말에 삿초 同盟(薩長同盟)을 위해 奔走, 1868年부터 1869年의 補身 戰爭 때에는 好쿠에쓰(北越)부터 쇼나이(庄?)까지의 호쿠리쿠 戰線과, 하코다테 戰爭 에 參謀로서 指揮를 맡았다. 開拓次官, 後에 開拓長官으로서 1870年 부터 1882年 까지 홋카이도 의 開拓을 指揮했다. 開拓使 의 톱을 兼任하면서, 政府 首腦로 도쿄 에 主宰하여, 1876年 江華島 에서 朝日修好條規 를 締結, 1877年 세이난 戰爭 에는 구마모토城 의 包圍를 푸는 데 功을 세웠다. 翌年에 오쿠보 도시미치 가 暗殺되자, 사쓰마의 重鎭이 되었다. 그러나 開拓史의 廢止 直前에 開拓使 官有物 拂下 事件 을 일으켜 指彈받았다. 메이지 21年( 1888年 ) 4月 부터 內閣總理大臣(內閣總理大臣), 在任 中에 日本 帝國 憲法 의 發砲가 이루어졌으나, 條約交涉에 失敗하여 翌年에 辭任했다. 그 後 元老가 되어, 樞密顧問官, 遞信 代身, 樞密院 議長을 歷任했다.

前半生(前半生) [ 編輯 ]

막말(幕末)氣의 活躍相 [ 編輯 ]

덴抛 11年( 1840年 )에 사쓰마 가고시마 城 밑에서 사쓰마의 番死因 구로다 나카자에몬 기요유키 의 長男으로 태어났다. 구로다 家門의 祿俸은 4席이었다.

成長하여 砲手가 되었다. 分큐 2年( 1862年 ) 6月 나마武器 事件 (사쓰마의 武士가 英國人을 殺傷한 事件)에는 遂行하던 1人으로 말해지고 있으나, 스스로는 武器를 휘두르지 않고 劍을 뽑으려는 사람을 말렸다고 한다. 또 구로다 自身은 지켄類-(示現流) 門下에서도 有數한 솜씨로, 後年 宗家의 토고 時게하시에게 傳受받았다.

分큐 3年인 1863年 , 사쓰마와 英國 의 戰爭( 사쓰에이 戰爭 )에 參戰한 後, 에도 에서 鐵砲를 배우고, 傳受받았다. 게이오 3年( 1866年 )의 삿쵸동맹 때에는 盟約 前에 사쓰마 獅子의 資格으로 쵸슈(長州)로 가, 同盟을 說得하고, 오사카 사이고 다카모리 가쓰라 고고로 의 對面을 실현시킨 後, 다시 조슈번 에 使者로 갔다.

戰爭 [ 編輯 ]

그의 中壯年期에 日本 國內에서는 補身 戰爭과 하코다테 戰爭으로 말미암아 情勢가 매우 不安定했다. 그는 이들 戰爭에서의 大活躍으로 政界의 巨物(巨物)로 成長할 수 있었다.

補身戰爭 [ 編輯 ]

게이오 5年( 1868年 )의 토바후시미의 戰鬪에는 사쓰마번의 小銃 第1大將으로서 싸웠다. 同年 3月, 호쿠리쿠의 振武總督인 다카쿠라 나價値社 (高倉永祜)의 參謀로 야마가타 아리토모 와 함께 任命되었다. 好쿠에쓰 戰爭 때에는 구로다는 나가오카 番을 降伏시키고, 가와이 쓰구노스케 (河井?之助)를 登用해야 한다고 생각해, 카와이에 書簡을 보냈으나 닿지않았다. 나가오카 城을 占領한 때, 구로다는 해로 니이가타에 나와 敵의 背後를 威脅하고, 武器와 彈藥의 普及을 끊는 作戰을 세워, 야마가타에 官軍 主力을 委託해 스스로는 마쓰가자키에 上陸했다. 그때 나가오카 性이 夜襲되어, 官軍主力은 一時 해주했으나, 구로다는 시바타(新?田)項을 降伏시키고, 니가타를 占領하여 所期의 目標를 達成했다.

에치高(越後)의 戰鬪가 끝나자, 구로다는 아키타 에 上陸하여, 쇼나이를 背後로부터 攻掠하는 作戰을 세웠다. 거기에 사이고 다카모리 가 合流하여 아키타 番 의 疲弊를 알리고, 요네자와를 처음 攻擊하도록 變更했다. 사이고와 구로다는 棺對策으로 接近하여, 요네자와 番과 쇼나이 番을 歸順시켰다. 9月 27日에 쇼나이의 쓰루가오카性을 接受해 그 方面의 戰鬪를 끝냈다.

하코다테 戰爭 [ 編輯 ]

一旦 가고시마 로 돌아가서 翌年人 메이지 2年( 1869年 ) 1月에 軍務官에 任命되었다. 하코타테 戰爭이 始作되자, 구로다는 2月에 시미즈다니 킨나루 中將의 參謀를 名받아, 3月에 도쿄 에서 出發했다. 途中, 미야코 항에 碇泊하던 中에 미야코 港 海戰에 臨했다. 4月 9日에 上陸한 야마다 아키요시 (後日 니혼 大學 創始者)를 이어, 구로다度 19日에 에사市에 上陸하여 區 幕府 軍과의 最後의 戰鬪의 總指揮를 맡았다. 5月 구막府君이 하코타테에 쫓기고 있는 것을 보고, 照明을 위해서 內部 工作을 手配했다. 11日에 하코타테 總攻擊에는, 스스로 少數의 病을 이끌고 背後의 하코다테 産을 占領하고, 敵을 稿料가쿠에 몰아넣었다. 에노모토 다케아키에게 降伏을 勸해, 17日 降伏시켰다.

前後는 에노모토 照明을 剛하게 要求하여, 嚴罰을 要求하는 者와의 사이에서 길게 對立했다. 그는 照明을 爲해서 削髮 鬪爭까지 한 日이있다. 에노모토 問題는 메이지 5年 ( 1872年 ) 1月 6日에 艱辛히 에노모토 等의 謹愼, 그 外의 釋放으로 解決됐다.

後半生(後半生) [ 編輯 ]

開拓使 [ 編輯 ]

前後 얼마 되지 않아, 메이지 2年( 1869年 ) 11月 22日 에 구로다는 나카야마 세이 와 結婚했다. 가라후토 로 러시아의 壓力이 增加되고 있었기에 메이지 3年( 1870年 ) 5月에 가라후토赴任의 開拓次官이 되었다. 7月부터 가라후토를 向해, 現地의 러시아 管理와의 關係를 調整하고, 홋카이도를 視察, 歸京했다. 10月 20日에 建議하여 가라후토는 3年度 아깝지 않다고 하여 홋카이도의 開拓에 精神을 쏟지 않으면 안된다고 論했다.

메이지 4年( 1871年 ) 1月부터 5月까지, 미합중국 과 유럽 大陸을 旅行했다. 旅行 途中에 美國의 農務長官 好레스 케프論이 구로다를 만나 顧問을 보낼 것을 承諾, 다른 多數의 雇傭 外國人의 招請의 길을 열었다. 歸國 後인 10月 15日 에 開拓使 長官였던 히가시쿠第 미치토미 가 辭任한 後에 借款인 채로 開拓史의 頂點에 올랐다. 메이지 7年( 1874年 ) 6月 23日 , 陸軍 中將이 되었다. 홋카이도 屯田憲兵事務總理를 命받았다. 同年 8月 2日 , 參謀 兼 開拓長官이 되었다. 구로다는 에노모토 等 하코타테에 降伏했던 舊 幕신(幕臣)을 開拓史에 登用했다.

구로다는 케프論의 헌冊에 기초하여 基盤整備事業을 일으켰으나, 금세 支出超過를 불렀다. 거기에 考慮한 구로다는, 메이지 6年(1873年)에 事業을 縮小하고, 卽效性을 求하는 農業振興에 重點을 옮겼다.

征韓論과 세이난 戰爭 [ 編輯 ]

메이지 6年에 征韓論 이 提起되어, 구로다는 內治 中心의 立場에서 사이고等에 反對했다. 메이지 7年( 1874年 ) 타이완 侵攻에도 러시아 의 脅迫과 威脅을 들어 不可의 立場을 들었다. 侵攻 直後에는 淸나라 와의 全面戰을 避하기 위해, 발빠르게 交涉에 들어갈 것을 主張했다. 그 해의 러시아와 交涉에서, 구로다는 에노모토 다케아키 를 使節로 推薦해 裁可를 받았다. 에노모토가 特命 全權 工事 로서 가라후토, 치시마(千島) 交換 條約의 交涉과 締結에 臨했다. 구로다 쪽은 운양호 事件 을 契機로 同年 2月에 朝鮮과 交涉하는 全權 邊利 代身이 되어, 丙子修好條規 를 締結했다.

가라후토와 지시마는 開拓史의 管轄이었기에, 數理와 名도(明渡)는 구로다의 職務였다. 그때 구로다는 가라후토 아이누를 홋카이도에 强制이주시켰다. 삿포로 本廳을 맡고있던 마쓰모토 主로 는 强制 移住에 反對해서 辭任했다.

메이지 10年( 1877年 )에 세이난 戰爭이 일어나자, 구로다는 2月에 海路로 가고시마에 이르러 그곳을 確保하고, 一旦 나가사키 에 歸還했다. 3月 14日에 淨土 參謀에 任命되었다. 그때 구마모토 姓은 包圍되어, 北으로부터 오는 야마가타 아리토모 의 主力軍이 解圍展에 苦戰하고있었다. 구로다는 敵의 背後에 到達하기 위해 야쓰시로 附近에 上陸해, 3月 30日부터 交戰을 始作해, 前進을 이어가 4月 15日에 구마모토城에 들어갔다. 다음 16日, 야마가타와 合流했다. 當日에 스스로가 辭任을 請하였다. 23日 辭任 命令을 받았다. 開拓史로 구로다가 育成한 屯田兵은 交代로 戰線에 到着하여, 以後의 戰鬪에 活躍했다.

사쓰마 番 重臣 [ 編輯 ]

메이지 11年( 1878年 ) 3月 28日 , 아내 세이가 肺病으로 죽었다. 그 때, “구로다가 술 醉해서 아내를 죽인 것이다”는 所聞이 들었기에, 다이케이시(大警視) 가와지 都市요시 ( 日本 警察 의 아버지라 불림)는 세이의 墓를 열어, 兵士였다는 點을 確認했다. 여기에 對해서는 가와지度 사쓰마 出身으로, 구로다를 斗頓하기 위해서였다는 見解도 있다. 구로다는 그 때부터 술에 지나치게 取하는 일이 많고, 取했다면 怒氣를 내는 일이 있었다. 同年 5月에 오쿠보 도시미치 가 暗殺되자, 구로다는 社츠마 番의 最强者가 되었다.

메이지 14年( 1881年 )에 開拓史의 廢止 方針이 굳어지고, 구로다는 開拓史의 官營 事業의 維持를 위해, 管理를 退職하게 하고 企業을 일으켜, 거기에 官營事業의 設備를 拂下하는 計劃을 세웠다. 그때 事業이 赤字인 理由에서 常識的으로 없는 低價를 매겼다. 구로다는 事業에는 私益으로 움직이지 않고 管理 出身者를 指名해야 한다고 우우(優遇)를 擁護했지만, 拂下의 規則을 만든 오쿠마 시게노部 가 反對했다. 구로다의 拂下 計劃이 新聞에 報道되자, 私奴는 그것을 사쓰마 出身의 政治 商人인 高다이 度모아쓰 의 陰謀에 依한 것으로 激烈히 非難했다. “오쿠마가 情報를 흘린 탓이다”고 생각한 이토 히로부미 와 구로다 기요打카 等의 삿쵸 軍閥은 메이지 14年의 政變으로 오쿠마를 失脚시켰지만 拂下는 中止되어, 구로다는 開拓 長官을 辭任하고 內閣 顧問의 閑職으로 물러났다.

醜聞과 의옥사건은 後에까지 世人에게 記憶되어 구로다의 名聲을 傷處입혔다. 하지만 사쓰마번 의 重鎭이라는 點은 變함이 없어, 메이지 20年( 1887年 )에 日本 帝國 의 初代 內閣인 第1次 이토 內閣(伊藤內閣)의 農商務 代身(農商務大臣)李 되고, 이토의 뒤를 받아 메이지 21年( 1888年 ) 4月에 두 番째의 內閣總理大臣이 되었다. 在任 中 가장 큰 事件은 日本 帝國 憲法 의 發砲였으나, 구로다 自身은 制憲(製憲)에 깊게 關與하지 않았다. 憲法이 公布된 다음날 로쿠메이칸에서 열린 地方長官會議에 參席한 구로다는 " 政府 議會 , 正當 의 醫師에 制約되는 것 없이 獨自性을 貫徹해야 한다"는 內容의, 이른바 '超然主義'를 表明하는 演說을 行하였다.

구로다 內閣은 오쿠마 시게노部 가 主導한 不平等 條約 改正 交涉의 失敗 탓에 오쿠마가 襲擊당해 메이지 22年( 1889年 ) 10月 瓦解되었다. 改正의 條規에 外國人의 裁判官을 둔다는 다른 不平等을 지니고 있었던 것이, 國內의 反對를 받게 되었다(사임 後 2個月間 當時에 나이다이진(內大臣)이었던 산조 사네토미 가 受賞을 兼任). 또한, 그 때에 條約 改正案에 反對한 이노우에 가오루 에 對한 鬱寂함 탓에 술에 醉한 채 이노우에(井上)의 邸宅 內에 潛入한 事件( 1889年 12月 15日 深夜)을 일으켜 政府 內에서 非難을 뒤집어쓰고 謹愼했다.

萬年 [ 編輯 ]

失脚 以後, 구로다는 樞密顧問官이 되었다. 메이지 25年( 1892年 ) 8月 8日 , 第2次 이토 內閣의 遞信 代身(遞信大臣)李 되었다. 이토 內閣 下에서 淸日戰爭 이 일어났으나, 特別한 活動 없이 메이지 28年(1895年)에 樞密院 議長(樞密院議長)李 되었다. 메이지 26年 (1893年)부터 健康 惡化가 겹쳐, 事務에 支障을 주는 일이 많아졌다. 메이지 33年( 1900年 ) 8月 23日 , 腦出血 로 死亡했다. 葬儀委員長은 에노모토 다케아키 였다.

사쓰마 番의 重鎭이라고는 하나, 醜聞과 疑獄 事件으로 末年에는 붕 뜬 身世가 되어 同鄕의 사람들은 떨어져 나갔다. 代身해 옛 幕府의 臣下와의 交際가 濃密(濃密)해져서, 特히 外交 分野에서는 에노모토 다케아키 를 重用하게 되었다. 그의 죽음 즈음해서 에노모토가 葬儀委員長을 맡았다고 하는 것을 보면, 사쓰마 사람들의 그에 慶源(敬遠)을 알 수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이토 히로부미
第2代 日本帝國 內閣總理大臣
1888年 4月 30日 ~ 1889年 10月 25日
後任
산조 사네토미
前任
이토 히로부미
第5-1代 日本帝國 內閣總理大臣
1896年 8月 31日 ~ 1896年 9月 18日
後任
마쓰카打 마사요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