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政策과 指針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의 政策 (Policy)과 指針 (Guideline)은 위키미디어 共同體가 模範的인 活動 方式, 紛爭 解決 , 文書의 標準 作成 基準 等을 提示하기 위해 開發한 것들입니다. 이들의 最終 目標는 自由롭고 信賴할 수 있는 百科事典 作成이지요. 그렇다고 해서 編輯하기 前에 모든 政策과 指針을 다 읽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政策과 指針은 으레 다섯 原則 으로 要約되니까요.

위키百科에 固定 不變의 法則은 없지만 , 위키百科의 政策과 指針 文書에는 共同體가 지키자고 合意한 原則과 模範 事例가 있습니다. 政策은 모든 使用者들이 一般的으로 따르는 規範이고, 指針은 普通 特定 狀況에서 따르면 좋은 模範 事例를 뜻합니다. 政策과 指針은 恒常 理性的으로, 또한 常識대로 適用해야 합니다.

본 政策 文書는 韓國語 위키百科 내 政策과 指針 및 關聯 文書의 共同體 規範 (生成, 採擇 過程, 維持 및 管理, 遵守)에 對해 明示합니다. 韓國語 위키百科의 政策과 指針은 오직 韓國語版 內 에서만 適用되며, 타 言語판에는 다르게 適用되거나 適用되지 않는 規範이 있을 수 있습니다.

最上位 政策

위키百科는 非營利 財團인 위키미디어 財團 이 運營하고 있으며, 위키미디어 財團은 위키百科의 特定 法的 權利를 가지고 있습니다. 韓國語 위키百科는 다른 그 어느 政策보다도 위키미디어 財團의 原則을 優先的으로 適用받습니다. 위키미디어 財團이 直接 내세우는 規範에 對해서는 위키미디어 財團 홈페이지의 '政策' 文書 (英語) 위키百科:위키미디어 政策 文書를 參考하세요.

財團의 政策이 가장 優先的으로 適用받긴 하지만, 그 外의 一般的인 境遇에서 위키百科는 使用者들이 自發的으로 모인 共同體가 運營하는 自治 프로젝트입니다. 政策과 指針은 共同體의 總意 와 合意를 反映한 것입니다.

'政策과 指針'이란?

政策 (policy)이란 위키百科의 基本的인 規則으로 모든 使用者가 基本的으로 따라야 하는 原則을 의미합니다. 위키百科의 政策 文書는 分類:위키百科 政策 分類에 모여 있습니다. 또한 主要 政策을 要約한 文書로 위키百科:政策 目錄 文書도 參考할 수 있습니다.

指針 (guideline)이란 總意 에 따라 많은 編輯者에게 支持받고 있는 模範 事例를 모아 둔 것입니다. 編輯者들은 되도록이라면 常識的인 水準에서 指針을 따르는 것이 좋지만, 때때로 例外的인 狀況에선 適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指針 文書는 分類:위키百科 指針 分類에 모여 있습니다. 또한 主要 指針을 要約한 文書로 위키百科:指針 目錄 文書도 參考할 수 있습니다.

隨筆 (essay)이란 廣範圍한 總意가 形成되지 않은 編輯者 혼자, 或은 編輯者 무리의 經驗과 意見, 自身만의 解釋이나 助言을 모은 것입니다. 政策이나 指針처럼 全體的인 總意를 따르지도, 모든 使用者가 同意하는 內容도 아닐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同意 過程 없이도 作成하거나 變更할 수 있습니다. 隨筆 文書는 分類:위키百科 隨筆 分類에 모여 있습니다. (仔細한 內容은 ' 위키百科:隨筆 '을 參照하세요)

그 外에 위키百科와 위키프로젝트 이름 空間에 있는 文書의 種類에는 다음이 있습니다.

이러한 他 文書는 위키百科를 使用하는 데 도움이 될 有用한 情報나 助言이 있을 수 있지만 政策이나 指針에 該當되진 않습니다.

遵守

政策과 指針을 解釋하고 適用할 땐 恒常 常識的으로 생각 하여 適用해야 합니다. 規則에는 가끔씩 例外가 있습니다 . 하지만 이 말이 規則을 無作定 어기거나 無視해도 괜찮다는 意味는 아닙니다. 規則을 表面的으로는 지켰다고 할지라도, 規則의 意圖, 精神을 違背하는 使用者는 遮斷 或은 制限 措置를 받을 수 있습니다.

政策이나 指針 文書의 特定 部分은 總意가 바뀌면서 制定 當時의 意味가 사라졌을 수도 있습니다. 反對로, 그 趣旨를 考慮하지 않고 單純히 政策이나 指針에 적힌 그대로 行動한다고 해서 위키百科의 總意를 지키는 것은 아닙니다. 政策과 指針을 解釋하고 適用할 때에는 常識과 總意를 基準으로, 卽 大部分의 使用者가 同意하는 解釋과 精神으로 寄與해 주세요.

執行

위키百科 內에서 政策과 指針 執行은 社會的 相互作用과 비슷한 樣相으로 흘러갑니다. 特定 編輯者가 政策과 指針에 쓰여 있는 共同體의 總意를 어기는 境遇 他 編輯者가 처음에는 文書나 使用者 討論欄에서 政策과 指針을 지켜달라고 要請할 수 있습니다. 時間이 지나도 持續的으로 違反한다면 管理者의 制裁 要請 이나 强制的인 手段에 맡길 수도 있지요.

特定 使用者가 共同體의 規範을 總體的으로 어기고 있다면 規範 遵守를 위해 좀 더 빠르게 强力한 手段을 利用해야 합니다. 特히 政策 文書에 明示된 原則을 지키지 않는 것은 大部分의 境遇 다른 使用者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例外 狀況임을 說得할 수 있다면 可能하기는 하지만요). 이는 當身 을 包含해서 編輯者 個個人이 政策과 指針을 直接 執行 및 適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特定 使用者가 明白히 政策에 反하는 行動을 하거나 政策과 相衝되는 方式으로 指針을 어기는 境遇, 特히 意圖的이고 持續的으로 그런 行爲를 하는 境遇 該當 使用者는 管理者의 制裁 措置로 一時的, 或은 永久的으로 編輯이 遮斷될 수 있습니다. 英語版을 비롯한 타 言語판에서는 一般的인 紛爭 解決 節次로 끝낼 수 없는 事案은 仲裁委員會 가 介入하기도 합니다.

文書 內容

政策과 指針의 文書 內容은 처음 읽는 使用者라도 原則과 規範을 잘 理解할 수 있도록 다음 原則을 지켜야 합니다.

  • 明確하게 作成하세요. 少數만 알아듣거나 準法律的인 單語, 或은 지나치게 單純한 表現은 避해야 합니다. 明確하고, 直接的이고, 模糊하지 않고, 具體的으로 作成하세요. 지나치게 常套的인 表現이나 一般論은 避하세요. 指針, 도움말 文書 및 其他 情報文 文書에서도 "해야 합니다" 或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같이 直接的인 表現을 굳이 꺼릴 必要는 없습니다.
  • 可能한 簡潔하게, 너무 單純하지는 않게. 政策이 重言復言하면 誤解를 부릅니다. 不必要한 말은 省略하세요. 直接的이고 簡潔한 說明이 마구잡이式 例示 羅列보다 더 理解하기 쉽습니다. 脚註나 關聯 文書 링크를 利用하여 더 詳細히 說明할 수도 있습니다.
  • 規則을 만든 意圖를 强調하세요. 使用者들이 常識대로 行動하리라 期待하세요. 政策의 意圖가 明瞭하다면, 追加 說明은 必要 없죠. 卽 規則을 '어떻게' 지키는지와 더불어 '왜' 지켜야 하는지 確實하게 밝혀야 합니다.
  • 範圍는 分明히, 中伏은 避하기. 되도록 앞部分에서 政策 및 指針의 目的과 範圍를 分明하게 밝혀야 합니다. 獨自 大部分은 導入部 初盤만 읽고 나가버리니까요. 各 政策 文書의 內容은 該當 政策의 範圍 內에서만 敍述하세요. 한 도움말 文書가 다루는 範圍가 다른 것과 겹친다면, 重複되는 部分을 最少化하세요. 한 政策 文書에서 다른 政策을 說明할 時, 最大限 簡單明瞭하게만 作成해야 합니다.
  • 過度한 링크는 避하세요. 타 政策, 指針, 隨筆, 其他 文書는 說明 또는 文脈上 必要할 詩에만 링크해야 합니다. 다른 도움말 文書로 링크하는 것은 意圖였든 아니든 該當 文書에 지나친 權威를 附與할 수 있습니다. 링크해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明確히 해 주세요.
  • 서로 矛盾되어서는 안 됩니다. 共同體의 觀點이 'A면서 A가 아니다'로 모일 수는 없습니다. 各 文書 간 明白한 矛盾이 發見된다면, 編輯者들은 關聯 文書들에 討論을 열어 共同體의 現在 立場을 確實히 定하고, 그에 맞게 모든 文書를 再整理해야 합니다. 그 論議는 하나 의 討論 場所에서만 열어야 하며, 影響을 받는 모든 文書의 討論欄에 討論 進行中임을 알려야 합니다.

政策과 指針은 百科事典의 一部가 아닙니다

위키百科는 百科事典式 內容 關聯 政策과 指針이 많이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內容 關聯 規範은 確認 可能性 , 中立性 , 生存 人物 關聯 尊重, 그 外 여러 價値를 要求합니다.

하지만 政策, 指針, 및 其他 運營에 關聯된 文書들은 위키百科 百科事典의 一部가 아닙니다. 卽 一般的인 文書와 같은 內容 政策이나 指針을 適用할 必要가 없습니다. 위키百科의 管理 關聯 文書에 確認 可能한 出處 를 引用해야 한다거나, 政策과 指針을 全部 中立的 語調 로 作成해야 한다거나, 編輯 指針을 外部 出處로 認容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代身 政策 關聯 文書의 內容은 共同體에 適用되는 總意 에 따르고, 作成 方式은 다른 使用者를 위한 明確性, 單純明快함, 有用性에 重點을 둡니다.

다만 政策과 指針 文書도, 內容 關聯 政策이 아닌 다른 規定은 遵守해야 합니다. 例를 들어, 위키百科 內의 어떤 文書에서든 著作權 侵害는 容納되지 않습니다. 編輯 紛爭 亦是 一般 文書든 아니든 禁止됩니다.

採擇 過程

韓國語 위키百科에서 오랫동안 確立되어 온 政策과 指針의 大多數는, 英語 위키百科 設立 時 土臺가 된 原則에서 發展된 것들입니다. 勿論 타 言語 위키百科의 原則을 가져오는 것 말고도, 政策과 指針을 一般的인 問題와 文書 毁損 行爲의 對應策으로 韓國語 위키百科 내 共同體에서 自發的으로 세우기도 했습니다. 政策과 指針 大部分은 前例 없이 바로 받아들여지기보다, 共同體의 强力한 支持를 바탕으로 세워집니다. 政策과 指針의 制定 方法으로는 提案을 通한 樹立, 旣存의 隨筆 또는 指針의 政策化, 旣存의 政策과 指針의 分割 또는 合倂을 통한 再構成 等의 여러 方法이 있습니다.

政策과 指針이 아닌 위키百科 내 運營과 關聯된 文書에는 {{ 隨筆 }}, {{ 情報文 }}, {{ 위키百科 사용서 }} 等을 붙여 區分해야 합니다.

現在 政策이나 指針으로 提案된 文書는 分類:위키百科 提案 에 모여 있습니다. 總意를 통해 採擇이 拒否된 提案은 分類:위키百科 拒否된 提案 을 參照하세요. 여러분들의 參與를 歡迎합니다.

提案과 採擇

提案 文書란 政策과 指針으로 採擇하자고 意見을 묻는 文書이나 아직 위키百科 內에 받아들여지는 原則으로 確立되지는 않은 文書입니다. {{ 提案 }} 틀을 붙여 共同體 內에서 政策이나 指針으로 採擇할 지 意見을 물을 수 있습니다. 提案 文書는 政策과 指針이 아니므로 아무리 實際 있는 政策이나 指針을 要約하거나 引用해서 다른 文書에 쓴다고 해도 함부로 政策이나 指針 틀을 붙여서는 안 됩니다.

'提案'은 完全 새로운 原則이라기보다, 旣存의 不文律이나 討論 總意의 文書를 통한 具體化에 가깝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提案을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原則을 于先 定하고 基本 틀을 짜야 합니다. 政策과 指針의 基本 原則은 " 지켜야 하는가?", "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두 가지입니다. 特定 原則을 政策이나 指針으로 確立하기 위해서는 于先 저 두 가지 물음에 성실하게 答하는 提案 文書를 作成해야 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싣기 위해 舍廊房 이나 關聯 위키프로젝트 에 도움을 求해 피드백을 要請할 수 있습니다. 이 過程에서 共同體가 어느 程度 받아들일 수 있는 原則이 具體化됩니다. 많은 이와의 討論을 통해 共感帶가 形成되고 提案을 改善할 수 있습니다.

政策이나 指針은 위키百科 內의 모든 編輯者들에게 適用되는 原則이므로 높은 水準의 總意 가 要求됩니다. 提案 文書가 잘 짜여졌고 充分히 論議되었다면, 더 많은 共同體의 編輯者와 論議를 하기 위해 昇格 提案을 올려야 합니다. 提案 文書 맨 위에 {{ 提案 }}을 붙여 提案 案件임을 알려주고, 討論 文書에 {{ 意見 要請 }}을 붙인 뒤 採擇 提案에 關한 討論 文段을 새로 만들면 됩니다. 많은 編輯者들에게 알리기 위해 關聯 內容을 {{ 위키百科 消息 }}에 올리고 舍廊房 에 이를 公知해야 하며, 合意가 있을 境遇 미디어위키의 sitenotice(위키百科 最上端에 露出되는 區域)에 公知할 수도 있습니다.

此後 公知가 不充分했다는 異議 提起를 避하려면, 위의 링크를 利用하여 公知하세요. 公知에 非中立的인 單語를 使用하는 等의 宣傳 行爲 는 避하세요.

討論이 끝났다면 宣言과 함께 {{ 討論保存 }} 틀을 利用하여 닫습니다. 總意 判斷은 餘他 討論과 마찬가지로 紛爭 解決 政策 에서 갈음해 處理합니다. 討論을 통해 政策이나 指針 採擇 與否를 論議하며, 이 過程에서 提案 文書가 크게 修正될 수도 있습니다. 討論 中 提案을 正式 政策/指針으로 採擇하자는 合意로 모이고 나서 2週 (正確히 14日. 以後 內容은 모두 같습니다) 間 提案을 大幅 修正해야 하는 變更案 提示나 明確한 根據가 存在하는 反對가 나오지 않는다면 政策이나 指針으로 正式으로 採擇됩니다. 反對로 討論者들 사이에서 採擇을 拒否한다는 合意가 모아져서 2週間 明確한 根據가 存在하는 反對 意見이 나오지 않는다면 採擇案 拒否 總意가 모아졌다고 보아 棄却됩니다. 主要한 總意 判斷 基準은 다음과 같습니다.

  • 政策과 指針 關聯 總意는 趨勢가 뚜렷해야 하지만, 滿場一致日 必要는 없습니다.
  • 提案 作成者 以外에도 共同體 全體에 露出되어 있어야 합니다.
  • 提案 文書의 影響力을 考慮하세요.
    • 討論 中 重大한 問題가 提起되었는가?
    • 다른 政策 또는 指針과 矛盾되지는 않는가?
    • 새로 制定된 다른 政策 또는 指針과 倂合될 수도 있는가?
    • 이미 存在하는 政策 및 指針과 重複되지는 않는가?
  • 提案 處理는 單純 得票數로 決定되지 않습니다. 投票는 討論을 代替하지 않으며 , 得票數가 總意와 合致하는 것도 아닙니다.
  • 總意가 不分明하고, 이 狀況이 改善될 것 같지 않다면 이는 巨富됩니다.

採擇 討論은 세 가지로 歸結됩니다. 採擇, 總意 없음, 拒否 . 討論 終結 以後 {{ 提案 }} 틀을 除去하고 알맞은 틀을 揷入하세요. 假令 {{ 政策 }}, {{ 指針 }}, {{ 隨筆 }}, {{ 拒否 }} 等을 말이죠. 그 外에 다양한 틀에는 위키百科 이름空間 關聯 틀 (英語 위키百科) 을 參考하세요.

提案이 通過되었다면, 위키百科:舍廊房 에 通過된 政策의 主要 內容을 整理해서 새 提案이 政策/指針化되었음을 公知해야 합니다. 提案이 거부되었다면 특별한 合意가 있지 않는 以上 {{ 拒否 }} 틀을 지우지 않습니다. 以後 文書 改善 等을 통해 새 規則으로 發展할 수도 있고, 다른 政策 改正 詩 論難이 없는 部分에 한해 導入되기도 되기도 하니까요.

內容 變更

政策과 指針은 다른 위키百科 文書처럼 編輯할 수 있습니다. 事前에 變更 事項을 論議하거나 文字化된 總意 記錄를 具備할 必要는 없습니다. 그러나 政策과 指針은 敏感하고 複雜합니다. 使用者들은 모든 編輯 時 共同體의 觀點을 忠實히 反映하도록, 失手로 새로운 誤謬 또는 混同의 原因이 發生하지 않도록 注意해야 합니다.

銘心하세요. 政策과 指針의 目的은 大部分의 위키百科人들이 同意하는 바를 陳述하는 것이고, 따라서 政策과 指針은 主題에 對한 現在의 總意 를 反映해야 합니다. 政策/指針/隨筆 文書의 編輯 自體가 許容되는 冠禮의 卽刻的인 變更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政策 또는 指針 文書에서 拒否된 慣行을 勸奬하는 것은 當然히 나쁜 活動입니다.

아래에서 보듯, 當身은 果敢하게 揷入하거나, 討論을 통하여 廣範圍한 總意를 모으는 方式으로 模範的인 活動 規範을 提示할 수 있습니다.

實質的인 變更

實行하세요. 政策 및 指針 文書를 實質的으로 變更하기 前에, 旣存 慣行에 對한 合理的인 例外를 設定하는 것이 有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方式으로 旣存의 慣行을 更新하기 위해, 백:果敢 백:無視 精神에 따라 旣存의 慣行에서 直接的으로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時間이 지나고, 變更에 對한 異議가 없거나 討論을 통해 變更 또는 具現에 對한 廣範圍한 總意에 到達한 境遇, 慣行을 說明하는 政策 및 指針 文書를 編輯하여 새로운 狀況을 反映할 수 있습니다.

討論 먼저 하세요. 討論 文書 내 論議는 一般的으로 政策의 實質的인 變更보다 優先합니다. 異議가 없거나 討論에서 該當 變更에 對한 總意가 形成되었다면 變更할 수 있습니다. 棲息, 文法 및 明瞭性 改善을 위한 些少한 編輯은 언제든지 可能합니다.

論議 結果가 不分明할 境遇 提案 過程에서처럼 管理者나 다른 獨立 編輯者가 評價해야 합니다. 主要한 變化들은 또한 一般的으로 地域社會에 公表되어야 합니다; 提案 過程과 類似한 發表가 適切할 수 있습니다.

더욱 폭넓은 參與가 必要하다면 {{새로운 討論|文壇=進行 中인 討論 文壇}} 틀이 有用할 수 있습니다.

또는 果敢해지세요. 비록 編輯者들 大部分이 (特히 잘 짜인 文書에서) 旣存의 論議 記錄을 찾지만, 이러한 文書를 直接 編輯하는 것은 위키피디아의 政策에 依해 許容됩니다 . 따라서 變更 前에 總意를 나타내는 正式 論議가 없었다는 理由 滿으로 變更 事項을 除去해서는 안 됩니다. 代身, 編輯 要約이나 討論 文書에 實質的인 反駁 理由를 提示해야 합니다.

政策 및 指針을 果敢히 編輯할 時 되돌리기를 當했다면 먼저 되돌리기 하는 것 보다, 討論을 열어 意見을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討論 中 自身의 主張을 뒷받침하기 위한 政策 編輯은 體制를 試驗하는 것 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特히 編輯 時 論爭에 自身이 參與한 事實을 밝히지 않았다면 더더욱이요.

格下

特定 政策이나 指針이 編輯 慣行이나 共同體 規範이 바뀌며 쓸모없어질 수 있고, 다른 文書가 改善되어 內容이 重複될 수 있으며, 不必要한 內容이 增殖할 수 도 있습니다. 이 境遇 編輯者들은 政策을 指針으로 格下하거나, 政策 또는 指針을 補充 說明 , 情報文 , 隨筆 또는 中斷 文書로 格下할 것을 提案할 수 있습니다.

格下 過程은 採擇 過程과 비슷합니다. 一般的으로 討論 文書 내 論議가 始作되고 프로젝트 文書 上段에 {{새로운 討論|文壇=進行 中인 討論 文壇}} 틀을 붙여 共同體의 參與를 要請합니다. 論議가 充分히 이루어진 後, 第3의 編輯者가 討論을 終了하고 評價한 後 狀態 變更 總意가 形成되었는지 判斷해야 합니다. 廢止된 政策이나 指針은 最上端에 {{ 中斷 }} 틀을 붙여 더 以上 使用하지 않는 政策/指針임을 알립니다.

少數의 共同體 人員만 支持하는 隨筆, 情報文 및 其他 非公式 文書는 一般的으로 主된 作成者의 使用者 이름空間으로 移動합니다. 이러한 論議는 一般的으로 該當 文書의 討論欄에서 이루어지며, 間或 위키百科:意見 要請 을 통해 處理되기도 합니다.

같이 보기

隨筆
기타 링크

外部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