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스카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안스카이
袁世凱
中華帝國 皇帝
在位 1915年 12月 12日 ~ 1916年 3月 22日
卽位式 1915年 12月 12日
前任 宣統帝 (淸 皇帝)
後任 宣統帝 (正私服壁)
總理 政務當局武經 陸正常
中華民國 第1代 大總統
在位 1916年 3月 22日~1916年 6月 6日
前任 위안스카이(皇帝)
後任 려원洪
總理 政事堂國務頃 서세창 , 段祺瑞
在位 1913年 10月 10日~1915年 12月 12日
前任 위안스카이(臨時大總統)
後任 위안스카이(皇帝)
總理 政事堂國務頃 서세창

國務總理 웅喜令

中華民國 第2代 臨時大總統
在位 1912年 2月 15日~1913年 10月 10日
前任 쑨원
後任 위안스카이(大總統)
總理 國務總理 湯社오이 , 漏丁샹 , 자오憑準
淸나라의 第2代 內閣總理大臣
在位 1911年 11月 2日~1912年 3月 10日
前任 慶親王 아이신기오로 이쿠앙
後任 張勳
君主 宣統帝
淸나라의 豪光總督
在位 1911年 10月 14日~1911年
前任 보르地기트 서징 (署理)
後任 威光도
君主 宣統帝
淸나라의 外務部相서
在位 1907年 9月 5日~1908年
前任 餘해환
後任 養豚言
君主 光緖帝
淸나라의 直隷總督 北洋大臣
在位 1901年 11月 7日~1907年 9月 4日
前任 李鴻章
後任 量仕樣
君主 光緖帝
淸나라의 산동순무
在位 1900年 2月~1901年 9月
前任 얀子 유시안
後任 장인준
君主 光緖帝
이름
스카이( 中國語 : 世凱 , 병음 : Shik?i )
別號 (字) 웨이팅( 中國語 正體字 : 慰庭 , 병음 : wei ting ),
(號) 룽안( 中國語 正體字 : 容庵 , 병음 : rong ?n )
年號 홍헌(洪憲)
身上情報
出生日 1859年 9月 16日
出生地 淸나라 河南省 許昌部 양성현
死亡日 1916年 6月 6日 ( 1916-06-06 ) (56歲)
死亡地 中華民國 河北省 북경시
正當 共和黨 → 北洋軍閥
父親 生父 원보中 , 養父 兼 叔父 원보경
配偶者 妻 于氏(于氏)
第1첩 沈氏(沈氏)
第2첩 李氏(李氏, 朝鮮人. 第3첩 金氏의 餘種)
第3첩 金氏(金氏, 朝鮮人. 安東 金氏 兩班)
第4첩 閔氏(閔氏, 朝鮮人. 第3첩 金氏의 餘種)
第5첩 양氏(楊氏)
第6첩 섭眞(葉?, 南京인)
第7첩 張氏(張氏, 河南인)
第8첩 곽보선(郭寶仙, 滿洲人)
第9첩 劉氏(劉氏)
子女 膝下 17男 15女
署名
軍事 經歷
服務期間 1881年~1914年
指揮 北洋群
主要 參戰 壬午軍亂

甲申政變
淸日戰爭
義和團의 亂
辛亥革命
護國戰爭

위안스카이 ( 中國語 正體字 : 袁世凱 , 簡體字 : 袁世? , 병음 : Yuan Shik?i , 漢字音 : 袁世凱, 英語 : Yuan Shikai , 1859年 9月 16日 ( 陰曆 8月 20日 )~ 1916年 6月 6日 )는 中國 淸나라 末期의 無關 (武官), 軍人 이며 中華民國 初期의 政治가 利子 中華帝國 의 皇帝이다. 그의 (字)는 웨이팅 ( 中國語 正體字 : 慰庭 , 병음 : wei ting , 漢字音 : 爲政)이며 (號)는 룽안 ( 中國語 正體字 : 容庵 , 병음 : rong ?n , 漢字音 : 鎔巖)이다. 富裕한 집안에서 태어나 두番의 失敗한 文官 試驗 後에 淸나라 旅團에 入隊하였다. 그는 朝鮮 에서 自身을 著名하게 하였고, 淸日 戰爭 이 일어난 後 淸나라 政府가 그가 現代式 軍隊를 훈련시키는 데 必要한 것을 알아보았을 때 慰安은 새로운 軍隊를 擔當하였다. 그는 西太后 戊戌變法 以後 1898年 光緖帝 를 退位시켰을 때 그女를 支持하였다가 1908年 그들이 死亡한 後 死刑을 避하러 脂肪으로 달아났다. 淸나라 政府는 1911年 10月 우창 蜂起 가 일어난 後 그를 服務로 다시 불렀으나 그는 革命黨員들의 便을 들어 난징 臨時 議會에 依하여 中華民國 臨時 大總統으로 選出되었다. 1915年 12月 12日 그는 中華帝國 의 皇帝로서 自身의 統治를 宣布하였으나 윈난省 의 督軍 差異에 와 다른 城들이 叛亂을 일으켰고, 尿毒症 으로 死亡하기 3달 前인 1916年 3月 君主制 를 抛棄하였다.

慰安은 淸나라의 皇室 宮廷과 共和主義 者들을 둘다 利用한 것으로 中國 文化 에서 批判을 받았다. 그는 中國 歷史에서 軍事 獨裁에 根據를 둔 自身의 權威主義 敵 統制로 알려졌다. 그는 各各의 自身 所有의 軍隊와 함께 自身의 督軍 設立 때문에 "督軍들의 아버지"로 어쩌다 불리며 自身의 死亡에 이어진 督軍主義의 時代의 創立으로 숙고되었다.

生涯 [ 編輯 ]

淸나라 河南省 양성현 에서 태어났다. 養成은 玄帝 現 水準의 都市 走狗 의 行政 아래 陽性 軍의 中心地가 되었다. 침週 는 現在 回養賢 으로 불리나 더 以上 縣의 行政 中心地가 아니며 走狗에 依하여 代替되었다. 장영 마을은 卽時 陽性 都心의 北部에 位置하였다.

위안 家族은 後에 防禦하는 데 더욱 쉬운 陽性 都心의 南東部로 16km 떨어진 丘陵性 地域으로 移住하여 거기에 要塞化된 마을 原채村을 建設하였다. 原채村은 現在 軍 水準의 都市 샹청의 領土에 왕명구 地球의 內部에 位置해 있다. 원채쳉서 위안 家族의 가장 큰 地方 私有地는 回巹에 中華人民共和國 에 依하여 觀光地 로 開場되었고, 中國內 國民들은 一般的으로 위안이 原채에서 태어난 것으로 推定한다.

靑年으로서 그는 親舊들과 함께 乘馬 , 武術 과 娛樂을 즐겼다. 慰安은 文官에서 經歷을 遂行하는 것을 願했으나 科擧制 에서 두番이나 떨어졌다. 그는 自身이 軍隊를 통하여 政界 入門을 할 것으로 決定하였다. 自身의 父親의 連結들을 利用한 慰安은 山東省 燈住 로 가서 淸나라 旅團에서 職位를 찾았다. 1876年 그는 위씨 집안의 女性에게 結婚하여 1878年 아들 위안커딩 (袁克定)을 두었다.

朝鮮에서 生活 [ 編輯 ]

산동 순무 時節의 위안

1885年 慰安은 漢城府의 帝國 居住民으로 任命되었다. 職位는 大使의 職位에 비슷한 것으로 表面에 보였으나 實際로 從屬國 으로부터 首長을 지낸 慰安은 朝鮮 政府 政策들의 全部에 最高 顧問이 되었다. 朝鮮에서 이 職位와 滿足하지 않았던 日本은 淸나라와 함께 共同 株主를 통하여 더욱 많은 影響力을 願하였다. 僞造 文書들의 一連은 화를내는 中國人들이 위안에게 보내지는 데 意圖하여 萬若 朝鮮 政府가 淸나라의 保護를 向한 그 態度를 바꾼다면 그것이 나타나는 데 試圖하였고, 代身 러시아 帝國 을 向했다. 慰安은 懷疑的이었지만 憤怒하였으며 忠告를 위하여 리훙장 에게 疑問하였다.

日本과 淸나라 사이에 調印된 條約에서 두 當事者의 各各은 相對方에게 通報 한 後에 萬 朝鮮에 軍隊를 보내는 데 同意하였다. 朝鮮 政府가 安定되었어도 朝鮮은 아직도 淸나라의 保護局이었고, 現代化를 擁護하는 勢力이 登場하였다. 또다른 더욱 過激한 團體이자 儒敎 道敎 의 原則들에 部分的으로 根據를 둔 進步的 初期 國民主義 敎理이며 日本式으로 비슷한 改革들을 主唱한 東學 運動 이 慰安이 保護하는 데 希望限 政府에 對抗하는 叛亂으로 일어났다. 리훙장은 漢城府를 保護하고 淸나라의 利益들을 保護하는 데 軍隊를 보냈고, 日本은 自身들의 貿易港들을 保護하는 구실에 똑같이 하였다. 日本이 軍隊를 撤收하는 데 拒否하고, 38線 에 部分 封鎖를 놓았을 때 淸나라와 日本 사이에 緊張이 끓었다. 리훙장은 日本과 戰爭을 避하는 데 全部의 費用을 願하였고, 日本軍의 撤收를 위하여 國際的인 壓力을 要請하였다. 日本은 拒否하였고 戰爭이 始作되었다. 이제 無要한 職位에 있던 慰安은 淸日 戰爭 의 始作에 1894年 7月 天津 으로 召喚되었다.

1894年 東學農民運動이 發生하고, 淸日戰爭이 일어나기 前夜인 7月 19日 袁世凱는 平民 服裝으로 扮裝하고 逃走하여 7月 22日 天津(天津)으로 召喚되었고, 1895年 日本은 그 勝利를 宣言하였다. [1]

淸나라 末期 [ 編輯 ]

淸日 戰爭의 結果로서 淸나라 政府는 그 軍隊의 不適當과 現代式 軍隊를 훈련시키는 必要性을 認知하였다. 리훙장의 提携自認 慰安은 1895年 新件陸軍 의 司令官으로 任命되었다. 洋務運動 에서 新件陸軍 中에 慰安의 軍隊는 最高로 訓鍊되었고, 가장 效果的이었다.

當時 淸나라 王室은 光緖帝 의 리더십 아래 進步主義 者와 "退職"의 場所로서 頥和園 으로 一時的으로 後退했던 西太后 아래 保守主義 者들 사이로 나뉘었다. 하지만 1898年 光緖帝의 戊戌變法 이 있던 後, 西太后는 改革들이 너무 果敢했던 것으로 決定하여 쿠데타 를 통하여 自身의 攝政을 回復하고 싶었다. 쿠데타의 計劃들은 일찍이 퍼졌고, 줄거리를 잘 알던 皇帝는 自身을 救하는 計劃을 開發하는 데 改革의 擁護者들 康有爲 (康有爲), 譚嗣同 (譚嗣同)과 다른 이들에게 疑問하였다. 쿠데타에서 慰安의 連累는 熟考的인 歷史的 討論의 主題로 持續되었다. 譚嗣同은 報告敵으로 쿠데타가 일어나기 며칠 前에 위안와 만나 皇帝를 保護하고 西太后의 政府를 없애는 데 疑問하였다. 慰安은 直接 應答을 拒否하였으나 自身이 皇帝에게 忠誠的이었다는 것을 主張하였다. 그동안 滿洲 의 將軍 榮祿 은 쿠데타를 實現하는 데 自身의 軍隊를 위하여 作戰的 行動을 計劃세우고 있었다.

량치차오 의 日記와 門褓 項目 같은 많은 出저들에 依하면 慰安은 그해 9月 20日 汽車에 依하여 天眞에 到着했다고 한다. 저녁 무렵에 慰安은 榮祿에게 말하였으나 그에게 밝혀진 것은 模糊하게 남아있다. 大部分의 歷史家들은 위안이 改革者들의 計劃들의 全部 細目들을 말하여 卽時 活動을 取하는 데 그에게 疑問했다는 것으로 暗示한다. 陰謀가 드러났고, 榮祿의 軍隊는 9月 21日 새벽에 紫禁城 으로 들어가 皇帝를 强制로 湖水 王宮에서 隱遁으로 몰아넣었다.

西太后와 함께 政治的 同盟을 形成한 後 光緖帝의 持續되는 敵이 된 慰安은 산동 순무로서 새로운 任命을 위하여 1899年 首都를 떠났다. 自身의 33年 在職 동안 그는 山東省에서 義和團 의 抑制를 保障하였다. 그는 또한 濟南 에서 臨時 初級 大學을 위하여 財團을 떠나 敎育 의 어떤 西歐式 아이디어들을 採擇하였다.

1902年 6月 25日 그는 直隷의 總督과 北洋通商代身 (現在 산둥省, 허베이省 랴오닝省 이 屬하는 地方)의 職位가 承認되었다. 1903年 日本과 러시아 帝國이 滿洲에 戰爭으로 가는 데 準備하고 있었을 때 慰安은 "軍隊 再組織 協議會"의 國葬으로 任命되었다. 그는 1898年 義和團 運動 을 壓倒하고, 그리고 6個의 師團과 그 所有의 바오딩 陸軍軍官學校 에서 70,000名의 軍人과 함께 北洋群 을 淸나라에서 가장 權力的인 軍隊로 擴張시키는 데 成功的으로 多數의 貸付를 協商할 수 있으면서 外國人들의 尊敬을 얻었다. 신축조약 이 兵力이 近接해있는 것을 禁止한 後, 天眞에서 秩序를 지키는 데 그는 中國 歷史上 처음으로 그런 種類의 1,000名의 强한 警察隊를 創造하였다. 慰安은 또한 盛宣懷 로부터 鐵道 의 統制를 옮기는 것에 連累되었고, 鐵道는 그의 歲入의 主要 根源이 되었다. 慰安은 學部와 警察部의 創造를 包含한 淸朝 後期의 政治的 改革에 活動的인 役割을 하였다. 그는 더욱 나가서 滿洲族 한족 사이에 人種 平等을 擁護하였다.

西太后와 光緖帝가 1908年 11月 各各 하루 안에 死亡하였다. 어떤 根源들은 皇帝의 遺言은 明確히 위안이 死刑될 것을 命令했다고 指摘한다. 1909年 1月 死刑을 避한 慰安은 攝政 재풍 에 依하여 自身의 全部 職位들에 安心되었다. 공시적인 理由는 族病을 治療하기 위해 現在 現 水準의 都市 허난省 安養市 로 불리는 장더 玄의 外郭들에 位置한 幻想村에 있는 自身의 邸宅으로 돌아오고 있었던 것이었다.

自身의 後退의 3年 동안 위안은 軍隊의 進行에 關하여 正規的으로 自身에게 報告한 돤치루이 를 包含한 自身의 가까운 提携들과 連絡을 지켰다. 北兩軍의 銃聲이 아직도 疑心할 여지없이 그 뒤에 있으면서 慰安은 實際로 革命黨員들과 皇室 사이에 權力의 均衡을 잡았다. 둘다 위안이 自身들의 便에 있는 것을 願하였다. 始初的으로 새롭게 宣布된 共和國 의 大總統이 되는 可能性에 對抗하는 決定을 지은 慰安은 또한 처음에 豪光總督 , 그리고 帝國 內閣의 總理로서 自身의 復歸를 위하여 되풀이敵으로 皇室로부터 提供들을 拒絶하였다. 時間은 慰安의 便에 있었고, 그는 기다리며 自身의 持續的인 拒絶의 口實로서 自身의 "발 疾患"을 利用하였다.

우창 蜂起와 共和國 [ 編輯 ]

制服 차림의 위안

總理의 職位로 慰安의 公式的 任命 前에 湖北省 에서 1911年 10月 10日 우창 蜂起 가 成功하였다. 南部의 城들은 이어서 淸朝 皇室로부터 自身들의 獨立을 宣言하였으나 北部의 城들 或은 北洋群 아무도 叛亂을 위하여 或은 對抗하는 데 明確한 姿勢를 가지지 않았다. 淸朝 皇室과 慰安은 둘다 北兩軍이 革命黨員들을 鎭壓하는 데 充分히 權力的인 單 하나의 淸朝의 無力이었다는 것을 完全히 알았다. 皇室은 10月 27日 慰安의 復歸를 위한 諸公들을 새롭게 하였고, 慰安은 結局敵으로 받아들여 10月 30日 北京을 위하여 自身의 마을을 떠나 11月 1日 總理가 되었다. 卽時 그는 攝政 재풍에게 政治로부터 그만두는 것을 疑問하였다. 自身의 攝政으로부터 辭任하는 데 强要된 재풍은 위안이 宗主權 長官의 職位를 保有한 單 한名의 滿洲人을 包含하여 自身의 切親한 親舊들로 이루어져 새롭게 創造된 優勢하게 한족 中國人 內閣을 組織하기 위한 方向을 만들었다. 慰安은 또한 쑨원 同盟會 를 위한 法的 認定을 要求하기도 하였다.

黃실로 그의 忠誠心을 더욱 補償하기 위해 효정景況後 曾國藩 將軍에게만 以前에 주어진 榮譽로 1侯爵의 貴族 타이틀을 提供하였다. 北京에서 一時的인 政治的 安定을 保障을 持續的으로 維持한 慰安의 軍隊는 右倉에 攻擊을 위한 準備에서 11月 한구 한양구 를 捕獲하여 共和主義 革命黨員들을 協商하는 데 强要하였다.

外國의 臺詞들과 함께 (1913年 10月 10日)

革命黨員들은 12月 29日 쑨원을 中華民國 의 招待 臨時 總統으로서 選出하였으나 그들은 軍事的으로 弱한 職位에 있어 中華民國의 形勢가 承認되기 위하여 附與받은 對價로 마지못해 宣統帝 와 妥協하였다. 慰安은 1912年 2月 12日 효정頃皇后에 依하여 退位 勅令이 發表된 後, 自身이 存在하려고 하지 않았다. 쑨원은 內部 論爭 後에 慰安의 總統職으로 同意하였으나 首都가 난징 에 位置해야 할 것을 疑問하였다. 하지만 慰安은 地理的으로 自身의 利益을 지키기를 願하였다. 그의 가장 信任했던 部下 北兩軍의 司令官 차오쿤 은 위안이 直隷에서 影響圈을 떠나지 않은 것을 위한 實例를 證明하는 데 分明히 慰安의 命令 아래 베이징 톈진 에서 쿠데타를 꾸며냈다. 革命黨員들은 다시 妥協하였고, 새로운 共和國의 首都는 베이징에서 設立되었다. 慰安은 2月 14日 南京 臨時 會議에 依하여 臨時 總統으로 選出되어 3月 10日 宣誓되었다. 그는 自身의 支持者들을 最高의 內閣 職位들에 놓았다.

쑨원은 北京으로 떠나 中國 國民黨 을 創黨하는 도움을 주었다. 1913年 2月 國民黨이 相當한 勝利를 거둔 國會 에서 民主的 選擧들이 열렸다. 쑨원에게 國民黨 代理였던 쑹자오런 은 內閣 制度를 熱狂的으로 聲援하였고, 總理를 위한 候補로서 넓게 여겨졌다. 그해 3月 20日 잉쿠이청에 依하여 쑹자오런의 暗殺 事件 後에 慰安은 쑹자오런을 그의 權威에 對한 威脅이라고 看做하였으며, 大衆媒體에 그가 責任이 있었다는 熟考가 있었다.

皇帝가 되다 [ 編輯 ]

中華帝國 의 國紀

國民黨과 위안 사이에 緊張들이 持續的으로 强化되었다. 地方 組織들로부터 國民黨의 調整된 崩壞에 이어진 2個의 立法府에서 國民黨員들의 抑壓과 賂物과 함께 國民黨에 慰安의 彈壓이 1913年에 始作되었다. 狀況이 惡化된 것을 본 쑨원은 日本으로 달아났고, 慰安에 對抗하는 癸丑의 逆 을 要求하였다. 慰安은 自身의 軍事 部下들로부터 聲援과 함께 次例로 政府를 차지하였다. 그는 國家와 臨時 會議들을 둘다 解散하였고, 새롭게 形成된 國家評議會 와 함께 賞·下院을 代替하였고 自身의 가장 信任한 北兩軍의 副官 돤치루이를 總理로 만들었다. 慰安에 對抗하는 國民黨의 癸丑의 驛은 國民黨軍의 나머지에 兩便으로부터 그의 軍士가 제로化되면서 悲慘한 失敗에 끝났다. 國民黨 忠誠들과 함께 한 臨時 總督들은 賂物을 받거나 위안에게 기꺼이 提出되었다. 自身의 勝利 後, 慰安은 自身 所有의 軍隊의 統治에서 各各 軍情과 함께 臨時 政府들을 再結成하여 文官 統治를 代替하였다. 이 일은 다음 2個의 10年 歲月 동안 中國을 無力하게 만든 軍閥主義를 위한 基礎를 놓았다.

1915年 日本은 中國을 日本의 保護國으로 만든 效果에 自身들이 너무 廣大했던 베이징으로 21個組 要求 로 알려진 祕密 最後 通牒을 보냈다. 日本軍의 艦隊들은 中國의 港口들로 들어갔고, 日本軍은 산둥省 南滿洲 로 移動해 들어갔다. 위안이 많은 臨時 政府들에게 同意했다는 말이 流出되었을 때 日本 商品들의 排斥은 勿論, 大規模 示威들이 일어났다. 西方의 壓力은 日本을 要求에 따라 물러나도록 强要하였다.

中華帝國의 皇帝 [ 編輯 ]

慰安의 權力으로 安全하게 그의 많은 聲援者들, 君主主義 의 蘇生을 擁護한 두드러진 君主主義者 兩頭 는 위안에게 皇帝의 稱號를 맡으는 데 疑問하였다. 兩頭는 中國의 大衆들이 獨裁 統治에 오랫동안 利用되어 왔고, 共和國은 滿洲의 統治를 끝내는 데 過渡期에 效果的 만이었다고 論證하였다. 中國의 狀況은 君主 만이 保障 할 수 있는 安定性이 必要했다. 日帝의 政府는 勿論, 美國 의 政治學者 프랭크 존슨 구드노 도 비슷한 아이디어들을 暗示하였다. 慰安은 11月 20日 滿場一致로 君主制를 支持했던 選擇된 政治 集會를 操心스럽게 開催하였다. 12月 12日 까지 그는 1916年 1月 1日 에 始作하는 데 홍헌의 年號 아래 中華帝國 의 皇帝로서 自身의 統治를 宣布하였다. 그는 帝國 官僚들을 위하여 科擧制를 復舊하였다.

그러나 12月 25日 윈난省 의 督軍 差異에 는 叛亂을 일으켰고, 몇몇의 城들이 따랐다. 그의 弱點과 人氣가 없음을 본 日本을 包含한 外國 勢力들은 自身들의 聲援을 撤回하였다. 普遍的 反對를 向한 慰安은 되풀이敵으로 自身의 敵들을 달래는 데 加入 儀式을 遲延하였다. 3月 1日 行事 資金이 削減되었고, 그는 3月 22日 君主主義를 抛棄하였다. 이 일은 그의 敵들이 總統으로서 그의 辭任을 要求한 그들을 위하여 充分하지 않았다. 더욱 많은 城들이 叛亂을 일으켰고, 그해 6月 5日 慰安은 尿毒症 으로 屈辱되어 死亡하였다. 그의 死亡은 다음 날에 公告되었다. 그의 遺骸는 그의 故鄕 허난省으로 옮겨져 율리시스 S. 그랜트 의 무덤을 닮게 만들어진 英妙에 놓였다.

評價 [ 編輯 ]

톈진 에 있는 慰安의 빌라

慰安의 死亡과 함께 中國은 아무 一般的으로 認定된 中央的 權威없이 놔두어졌고, 陸軍은 빠르게 競爭하는 毒群들에 依하여 統制된 軍隊들로 分解되었다. 이 理由들로 그는 가끔 "督軍들의 아버지"로 불렸다. 하지만 日本式에 基盤으로 現代式 陸軍을 創造하는 데 그가 試圖한 軍事 改革者로서 自身의 經歷에서 以來 위안이 다른 側面을 容認했던 것으로 말하기에는 正確하지 않다. 自身의 一生을 통하여 그는 將校 人士들의 作業, 軍事 敎育과 定期 換乘이 現代式 軍事 組織을 세우는 데 어떻게 利用될 수 있는 것에 關하여 理解를 證明하였다. 하지만 自身이 1911年 權力으로 돌아온 後, 그는 初期 共和主義 運動의 觀念을 破壞한 暴力과 賂物의 組合에 依하여 代身 統治된 自身의 帝國主義 野望들을 위한 이 以上을 기꺼이 犧牲하는 것 같이 보였다. 위안를 反對한 者들이 領土的 軍事 基地에서 그렇게만 할 수 있었던 以來 總統과 皇帝로서 慰安의 經歷은 中國의 後續 政治 分裂로 巨大하게 貢獻하였다.

特히 論爭的 텔레비전 시리즈 〈走向共和〉의 放映 後에 그의 廣範圍한 政治 權力과 支配的인 個人的 資質은 뜨거운 論爭의 主題로 남아 있었다. CCTV 製作의 〈走向共和〉에서 慰安은 政治的 狀況의 매우 熟鍊된 造作者였어도 그의 初期 歲月의 大部分을 통하여 有能한 管理者로 描寫되었다. 皇帝로서 그의 自己 宣言은 그의 아들 위안커딩 같은 外力의 影響의 理由로 크게 보인다.

신봉승 作家가 劇本을 쓴 드라마 〈 朝鮮王朝 五百年 〉에서는 早春 俳優가 원鰓蓋 또는 위안스카이를 延期하였는데, 1882年 甲申政變 當時에 景福宮 에서 淸나라 軍隊를 이끌고 日本軍과 戰鬪를 벌이는 場面을 演技했다. 신봉승 作家는 위안스카이를 甲申政變 卽 急進開化派가 일으킨, 朝鮮의 政治事件에 關與한 人物로 描寫한 것이다. 甲申政變 失敗로 開化派 急進勢力은 亡命길에 오르고, 그 中 한 名인 김옥균 은 殺害된다.

家族 關係 [ 編輯 ]

  • 親父: 원보中(袁保中)
  • 養父(叔父): 원보경(袁保慶, 원보中의 親同生)
  • 慰安은 總 1名의 正室 婦人과 11名의 妾室을 두었다.

이 中 3名이 그가 1882年 23살때 壬午軍亂 을 鎭壓하러 朝鮮에 왔다가 맞아들인 女人들이다. 一說에는 大韓帝國 朝鮮 王族 出身으로 高宗 이 그에게 하사했다고 傳해진다. 이들 가운데 첫 番째 妾室로 맞아들인 朝鮮 女人은 安東 金氏로 알려졌다. 그女는 1889年 慰安의 둘째 아들인 위안커원 (袁克文, 1889年 ~ 1931年 ) 낳은 後 寵愛를 받았다. 그러나 이 後 安東 金氏의 두 朝鮮人 몸종인 이氏와 吳氏도 妾으로 맞아들였다. 이들 朝鮮人 妾이 낳은 慰安의 子女는 總 15名(7男 8女)를 얻었으며, 그의 子女 17男 15女(32男妹) 中에서 거의 折半을 차지한다. 커원의 境遇 慰安의 皇帝 登極 以後에 後繼者로써도 擧論되었다. 그의 孫子 위안自流 (袁家?, 英語名 Luke Yuan)는 中國系 美國人 物理學者였다.

  • 第2妾室 李氏(李氏), 朝鮮人, 第3妾室 安東 金氏 몸종 出身 - 4男 2女
    • 첫 番째 딸 - 원白丁(袁伯禎)
    • 다섯 番째 아들 - 원極圈(袁克權)
    • 일곱番째 아들 - 원극제(袁克齊)
    • 열두 番째 아들 - 원極擇(袁克度
    • 여섯番째 딸 - 원綠情(袁?禎)
  • 第4妾室 閔氏(閔氏) 또는 吳氏(吳氏), 朝鮮人, 第3妾室 安東 金氏의 몸종 出身 - 1男 3女
    • 넷째 아들 - 원極端(袁克端)
    • 둘째 딸 - 원중정(袁仲禎)
    • 넷째 딸 - 원差定(袁次禎)
    • 일곱째 딸 - 원복정(袁復禎)
  • 第5妾室 양氏(楊氏), 톈진 出身 - 4男 2女
    • 여섯째 아들 - 원劇圜(袁克桓)
    • 여덟째 아들 - 원極盡(袁克軫)
    • 아홉째 아들 - 원極口(袁克玖)
    • 열한째 아들 - 원극안(袁克安)
    • 다섯째 딸 - 원計定(袁季禎)
    • 열다섯째 딸 - 원영정(袁玲禎)
  • 第6妾室 攝氏(葉氏), 장쑤省 난징 出身 - 2男 3女
    • 熱네째 아들 - 원克捷(袁克捷)
    • 열일곱째 아들 - 원極右(袁克友
    • 일곱째 딸 - 원복정(袁福禎)
    • 열한째 딸 - 원기정(袁奇禎)
    • 열두째 딸 - 원短艇(袁瑞禎)
  • 第8妾室 郭氏(郭氏), 장쑤省 쑤저우 出身의 妓女 - 蘇生 없음
    • 열세째 아들 - 원極上(袁克相)
    • 열다섯째 아들 - 원劇化(袁克和)
    • 熱네째 딸 - 원호정(袁?禎)
  • 第9妾室 劉氏(劉氏), 妾室 양氏(楊氏)의 계집종 出身 - 1男 1女
    • 열여섯째 아들 - 원극番(袁克藩)(일찍 死亡)
    • 열세째 딸 - 원議政(袁儀禎)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選擧名 職責名 臺數 正當 得票率 得票數 結果 當落
1912年 選擧 中華民國 臨時 大總統 2代 無所屬 100% 17票 1位
1913年 選擧 中華民國 大總統 1代 無所屬 71.12% 500票 1位

各州 [ 編輯 ]

  1. 이, 건일 (2018年 9月 8日). 〈附錄〉. 《軍閥:中國의 軍閥政治》 初版. 圖書出版 三火. 441쪽.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쑨원
中華民國 臨時 大總統
後任
리위안훙
前任
쑨원
中國 의 國家 元首
1912年 3月 10日 ~ 1913年 10月 10日
1915年 ~ 1916年
後任
리위안훙
前任
宣統帝
( 쑨원 )
中華帝國 의 皇帝
1915年 ~ 1916年
後任
宣統帝 (正私服壁)
( 리위안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