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온지 긴모치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이온지 긴모치
西園寺 公望 ( さいおんじ きんもち )
日本 第12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906年 1月 7日 ~ 1908年 7月 14日
前任: 가쓰라 다로 (第11代)
後任: 가쓰라 다로 (第13代)

日本 의 第14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911年 8月 30日 ~ 1912年 12月 21日
前任: 가쓰라 다로 (第13代)
後任: 가쓰라 다로 (第15代)

身上情報
出生日 1849年 12月 7日
出生地 日本 교토부
死亡日 1940年 11月 24日 (91歲)
사이온지 긴모치
日本語式 漢字 西園寺 公望
가나 表記 さいおんじ きんもち
國立國語院 標準 사이온지 긴모치
로마字 Saionji Kinmochi

사이온지 긴모치 ( 日本語 : 西園寺公望 , 1849年 12月 7日 ~ 1940年 11月 24日 )는 日本 帝國 政治人 , 敎育者 이다. 日本의 空家 出身으로 제12·14대 內閣總理大臣 , 情2位 大勳位 工作 을 지냈다. 1924年 마쓰카打 마사요시 死亡 以後 最後의 元老로서 다이쇼 天皇 , 쇼와 天皇 을 輔弼했다. 그 밖에 교토 에 位置한 리쓰메이칸 大學 의 前身 '리쓰메이칸 司稤'을 設立한 사람으로도 有名하다.

生涯 [ 編輯 ]

成長 過程 [ 編輯 ]

사이온지는 후지와라 北家 (藤原北家) 間人類 (閑院流) 系列의 靑華가 (?華家) [1] 中 하나인 도쿠다이지가 (?大寺家)의 第28代 堂主이자 右大臣 이었던 도쿠다이지 긴이토 (?大寺公純)의 次男으로 태어나 4歲에 사이온지가 의 養子가 되어 家督을 相續했다. 두 家門의 序列 모두 靑畫家였고, 후지와라노 긴자네 (藤原公?) [2] 를 始祖로 한다. 親兄 사네쓰네 (?則)는 侍從長을 3番 歷任하고 內大臣 으로도 勤務한 宮中의 實力者였다. 바로 밑의 동생 스미토모 圖謀이토 (住友友純)는 財閥 스미토모가 (住友家)의 데릴사위로 제15대 스미토모 基梔子에몬의 이름을 繼承해, 長期間 財界에 君臨했다. 그리고 막내동생 스에히로 다케마로 (末弘威?)는 外家인 스에히로가 (末弘家)를 이어, 後에 私立 교토 法政學校(現在의 리쓰메이칸 大學)의 幹事, 理事를 맡았다.

幼年期의 居住地가 御所 [3] (御所)와 가깝고, 奢侈노미야 皇太子(後의 메이지 天皇 )과 나이도 비슷하여 種種 그의 놀이 相對로 부름을 받았다.

에도 幕府 末期 · 메이지 維新 [ 編輯 ]

이와쿠라 도모미 산조 사네토미 와 같은 에도 幕府 末期에서의 政治的 功績은 거의 全無하다. 다만 도바-후시미 戰鬪가 始作되었을 때, 朝廷에서는 이를 도쿠가와가와 시마즈價의 私的인 싸움이라고 보는 意見이 나오던 中에 積極的인 關與主戰論을 主張해 이와쿠라 도모미 等의 토막派 恭敬들에게 注目을 받았다. 以後 補身戰爭 에는 山印度 振武總督, 아이즈區 征伐臺參謀로서 各地를 轉轉했고 그 後엔 에치高 副知事等을 歷任했지만, 그 當時 10代의 젊은 나이로 任官이 可能했던 理由로 家門의 後光 以外의 것을 찾아내기는 어려웠다. 또, 恭敬 中에서 처음 洋裝 차림으로 宮中에 參內해, 相當數의 殘留 量異派 恭敬의 노여움을 산 에피소드도 自己 著書(陶庵?筆)에서 披瀝하고 있다.

作家 시바 료타로 는 著書인 '化身'( 花神, かしん )에서 도막派 病學者 오무라 마스지로 가 사이온지를 後繼者로 보고 있었다는 立場을 取했지만, 實際로는 마스지로에게 “當身은 軍門 쪽으로 나가지 않는 게 좋다.”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空家 式의 이름인 긴모치를 싫어해 官職에서 물러난 後에“望一?”로 改名하였다. 1871年 오무라의 推薦을 받아 1871年 官婢로 프랑스로 留學을 가게 되자 (後에 減額을 申請한다) 그에 對한 答禮 訪問을 하기 直前 갑작스럽게 찾아온 親舊와의 對話가 길어진 사이 오무라 마스지로 가 습격당한 事件이 일어났다.

留學 當時의 便紙에는 프랑스로 가는 배 안에서 地球가 둥글다는 일을 理解한 일이나, 白人少年에게 離別의 키스를 要請받아 唐慌했다는 에피소드 等이 실려있다. 이 時期에 일어난 파리 코뮌 을 가까이 지켜볼 수 있었다. 또한 클레망소 (後의 프랑스 受賞), 同僚 留學生인 나카에 조민 , 마쓰다 마사히사 等과 親交를 맺어 歸國 後까지 그 人脈을 이어갔다. 파리 留學에서 自由 思想을 接하고 自由民權運動 [4] 에 心醉하여 나카에 조민, 마쓰다 마사히사 等과 함께 1881年 3月 18日 에 東洋自由新聞을 發行하지만 사이온지가 自由民權運動에 加擔하는 것을 싫어한 政府의 壓力에 依해 退社를 慫慂 받아 4月 30日 第34號까지만 發行된 後 廢刊의 쓰라림을 맞게 된다.

政治家로서의 사이온지 [ 編輯 ]

1906年 總理 時節의 모습

政治家로서의 經歷은 1882年 憲法 調査를 위해 유럽을 巡訪한 이토 히로부미 의 遂行에서 始作된다. 유럽에서 이토의 知友를 얻은 사이온지는, 1900年 立憲政友會 開陽에 參加해 1903年에는 總裁가 되었다. 그 後 다이쇼 天皇 卽位時에 元老의 班列에 올랐다.

사이온지의 思想은 自由主義(liberal)을 自稱하여 衆議院에서의 多數派 政黨이 內閣을 組織하는 憲政의 商道 를 慣例로 여겼다. 또 프랑스 留學의 影響 탓인지 親유럽的人 面을 보여 軍部等에서 國家主義에 反하는 사람으로 世界主義者라는 非難을 받기도 했다. 그에게 政治力이 없다는 見解도 있지만 야마가타 아리토모 死後의 日本에서 사이온지만큼의 政治力을 가진 者는 存在하지 않았다. 宮中 財界와의 姻戚關係를 背景으로, 그는 元老로서 宮中과 國務, 軍部의 調停役을 맡아 日本 政界를 이끌었다. 또 文部大臣 在任 中에는 敎育勅語 를 改正하려 하는 等 쇼와 初期의 國家主義的 政治와는 距離를 둔 言行을 간간히 보이며 軍部의 勢力 擴大에 抵抗했지만, 戰爭을 막아내는 데에는 力不足이었다.

리쓰메이칸 大學에 寄贈한 扁額에 사이온지 家門의 本省人 후지와라 性 을 살려 후지와라 긴모치(藤原公望) 로 署名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自身이 千 年 以上 皇室과 함께 했던 후지와라氏의 後孫이라는 剛한 意識이 있었고, 그것이 政治姿勢가 되었다. 卽 絶對的인 權力을 지니기 때문에 誤謬가 容恕되지 않는 天皇의 親庭에 繼續 反對했다. 이것은 다나카 기이치 가 滿洲모重大事件의 상주의 不一致를 쇼와天皇에 질책당해 內閣이 總辭職했을 때, 사이온지가 天皇에 累를 끼치는 것을 口實로 天皇에 依한 다나카에의 叱責에 反對하고 있던 것으로 봐도 분명하다. 또, “立憲君主로서 臣下의 決定에 反對하지 않는다.”라는 쇼와 天皇의 信條는 사이온지의 影響을 받은 面도 있으나 黃桃派 將校의 反感을 사기도 하였다.

第1次 護憲 運動 [ 編輯 ]

第2次 사이온지 內閣은 基盤으로 하는 與黨 政友會가 衆議院에서 絶對多數를 차지한 것도 있었기에, 財務行政改革에 着手했다. 1913年 (다이쇼 2年)의 豫算策定을 對象으로 歲出 1割 削減을 目標로 했지만, 陸軍은 2個 師團의 增設을 要求하고, 海軍도 또한 傳함 3隻 乾燥를 豫算案에 包含시켰다. 陸軍은 社이온지 內閣을 顚覆시켜서라도 2個師團 增設을 達成하기 위해 분주했고, 內閣이 끝까지 拒否方針을 內打냈기에 우헤하라 類似쿠 陸軍大臣은 天皇에게 直接 辭表를 提出했다.

陸軍大臣에게는 直接 天皇에게 常住하는 油膜상주가 制度上 認定되고는 있었지만, 閣僚가 受賞을 통하지 않고 直接 天皇에게 辭表를 提出한 것은 前代未聞의 일이었다. 또, 陸軍이 後任陸上을 내지 않는 한 사이온지 內閣은 陸上을 얻지 못한 채 辭任할 수밖에 없어, 當時 陸上辭任의 影響은 매우 컸다( 軍部大臣 現役 武管制 ).

사이온지는 以後 다이쇼 天皇에게 불려가 天皇의 입에서 陸上의 辭表提出을 알게 되었다. 그는 後任의 陸上에 對하여 陸軍의 實力者 야마가타 아리토모에게 相談했으나, 야마가타가 後任의 陸上을 낼 생각이 없는 것을 헤아리자, 機先을 抑制해 總辭職했다.

政友會를 통하여 內閣 總辭職의 內幕이 널리 알려지면서 國民들 사이에 갑자기 閥族타파, 憲政擁護의 기운이 높아져 第1次 護憲 運動이 일어났다. 政友會는 立憲 國民黨의 이누카이 쓰요시 等과 提携해, 護憲 運動의 陣頭에서 사이온지 內閣의 後任內閣人 第3次 가쓰라 內閣과 對立했다. 다만, 政局提携나 國民을 向한 演說會等에 사이온지는 直接 터치하고 있지 않은 것 같고, 이것들은 政友會의 幹部로 있던 히라 다카시나, 마쓰다 마사히사等과 國民黨의 이누카이 쓰요시, 오자키 유키오 가 中心이 되어 있었던 것 같다.

議會는 元來부터 政友會가 絶對多數였으므로, 議會가 開始되자 政友會와 國民黨은 內閣 不信任案을 提出해 가쓰라 內閣은 窮地에 處했다. 거기에, 閥族側에서는 英國의 조지5世가 卽位한 때에, 卽位 直後인 것을 理由로 自由黨과 保守黨과의 政爭을 禁止하기위한 命令을 실현시켰다고 하는 이야기를 模倣해, 恰似 다이쇼 天皇이 卽位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무렵이었으므로 勅語를 내는 形態로 사이온지 긴모치에게 政爭을 中止하도록 說得했다.

政友會에서는 天皇의 醫師라면 거기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不信任案을 撤回했고, 一旦은 가쓰라 內閣에 恩惠를 배푸려는 意見이 한때 有力하게 되었지만, 이것에 國民黨의 오자키 유키오가 强하게 反撥했다. 그리고, 이누카이 쓰요시의 助言으로 사이온지는 政友會 總裁를 辭任해, 政友會 自體는 끝까지 內閣退陣을 要求하게 되었다. 이 때에 海軍의 야마모토 곤베에가 政友會 本部를 激勵를 위해서 訪問했다.

結局, 護憲 運動의 高調로 가쓰라 內閣은 1913年 2月 11日에 總辭職해, 同一 後繼首相을 決定하기 위한 元老會議가 열렸다. 이때의 會議에는 사이온지度 처음 元老로서 出席했다. 그러나 政友會의 代表로서 出席은 決코 아니었다. 會議에서는 처음엔 사이온지가 後繼首相에 推薦되었지만, 이것을 받으면 勅語에 반하게 된다고 하여 사이온지는 辭讓했다. 結局, 後繼首相은 야마모토 곤베에로 定해졌다.

쇼와 [ 編輯 ]

1926年 (쇼와 元年) 12月 28日 , 皇位를 繼承한 直後의 쇼와 天皇 은 사이온지에게 特別히 勅語를 내려(대훈위 工作 사이온지긴모치에게 주는 勅語), 이것에 依해 사이온지가 唯一한 元老로서 內閣總理大臣 酒泉의 職務를 떠맡는 것이 事實上 確立됐다. 그는 1940年 , 요나이 미쓰마사 內閣 誕生 前까지 어떠한 形態로든 內閣首班 指名에 繼續 關與하게 된다. 1936年 의 2·26事件때는, 蹶起將校의 一部가 사이온지 襲擊을 計劃하고 있었지만 實行되지 않았다. 襲擊을 主張하는 사람은 元老 사이온지를 郡側의 奸邪한 首魁로 보고 있었던 것에 비해, 不正파는 天皇과의 連結策으로 사이온지가 必要하다는 것을 表面上 口實로 하고 있었다고 한다.

도쿄 스루가타이의 本家 外에, 시즈오카현 의 고텐바初의 郵便船銃別莊, 같은 시즈오카현 誤키쓰의 者筊簫, 교토의 歲以後소牛의 各 別莊에 隱遁生活을 하며, 元老로서 中心을 이루었다. 最後의 萬 年이 되면, 避暑를 위해서 고텐바에 滯在하는 것 以外에는 一 年의 大部分을 겨울의 氣溫이 溫和한 自校所에서 보내었다.

1937年 고노에 후미마로 1次 內閣 成立 以後엔 漸次 政治 表面에서 물러나, 繼續 反對했던 三國( 獨逸 - 이탈리아 -日本) 軍事同盟 成立 2個月 後에 死亡했다. 期待를 걸었던 고노에게도 배반당해 그를 受賞으로 推薦한 일을 마지막까지 後悔하고 있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남긴 말은 “都大體 어디로 나라를 끌고가는 것이냐”라고 傳해진다.

1941年 고노에 內閣의 頭腦를 맡던 孫子 幾微카즈가 조르게 事件 에 連累되어 체포당했다.

사이온지와 敎育 [ 編輯 ]

文部大臣 時節의 사이온지는 敎養있는 市民의 育成을 重視해, “科學, 英語, 女子 敎育을 重視하라“고 闡明하고 있었다. 그리고 1890年 이노우에 다케시 等이 만든 敎育勅語에 反對해, 메이지 天皇으로부터 敎育勅語 改正許可를 얻은 것과 同時에, 第2次 敎育勅語의 作成에 臨했다. 이 2次 敎育勅語의 草案은, 사이온지街로부터 리쓰메이칸 大學에 寄贈되어 現存하고 있다. 또, 아래의 敎育機關 設立에도 關與하고 있다.

  • 리쓰메이칸 大學  : 1869年 司稤, ‘리쓰메이칸‘ 創設(교토부靑 태정官 류수관의 差出命令에 依해 約 1年 만에 閉鎖되었다), 現在의 리쓰메이칸 大學의 이름은 文部大臣 當時의 祕書官 나카가와 孤注로 가 讓渡받은 것으로 리쓰메이칸 私宿과 直接的 連結은 없다. 그러나 大學의 前身인 교토 法廷 學校 設立時에는 사이온지 긴모치의 親아우 스에히로 다케마로 가 學院講師로 就任하고 있던 關係 等으로 인해 사이온지 긴모치가 숨을 거둔 1940年 리쓰메이칸 大學의 學祖로 決定했다.
  • 1880年 메이지 法律 學校(現在의 메이지 大學 ) 創設에 協力.
  • 1897年 第2帝國大學(現在의 교토 大學 )을 교토에 誘致.
  • 1901年 日本 女子 大學의 設立 發起人·創立委員.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空家 中에서는 攝官가 다음의 序列로 태정대신 을 맡을 수 있는 家門을 말한다.
  2. 후지와라노 社네스에 (藤原?季)의 長男
  3. 天皇의 居處
  4. 1870年代 後半부터 1880年代 에 걸쳐 參政權, 自治權의 成立 , 憲法 制定, 國會 開設 等을 이끌어낸 國民運動.
前任
사이온지 모로스에
第35代 사이온지 가 堂主
1851年 ~ 1940年
後任
사이온지 하치로
前任
이토 히로부미
第10-1代 總理
1901年 5月 10日 ~ 1901年 6月 2日
後任
가쓰라 다로
前任
가쓰라 다로
第12代 總理
1906年 1月 7日 ~ 1908年 7月 14日
後任
가쓰라 다로
前任
가쓰라 다로
第14代 總理
1911年 8月 30日 ~ 1912年 12月 21日
後任
가쓰라 다로
前任
무쓰 무네미쓰
가토 다카아키
日本 外務大臣
1896年
1906年
後任
오쿠마 시게노部
하야시 다다스
前任
요시카와 아키마사 (臨時 兼任)
下마오 아라타
日本 文部大臣
1896年
1898年
後任
하치스카 某치아키
도야마 마사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