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紹介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 는 누구나 編輯할 수 있는 多重 言語 웹 基盤 自由 콘텐츠 百科事典 프로젝트입니다. “위키百科”라는 이름은 參與型 웹사이트 技術인 ‘ 위키 ’( 하와이語 로 “빠른”을 뜻함)와 ‘百科事典’을 合한 混成語 입니다. 위키百科 項目은 情報가 링크 로 서로 連結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匿名의 인터넷 使用者와 代價 없이 共同 作成합니다. 文書를 毁損하지 못하게 編輯을 制限한 境遇 를 除外하고 인터넷을 利用하는 누구나 위키百科 項目을 쓰거나 修正할 수 있습니다. 使用者는 匿名 으로든 筆名 으로든 失明 으로든 自意로 寄與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冊으로 된 百科事典과 달리 實時間으로 編輯됩니다. 위키百科의 文書는 끊임없이 새로 만들어지고 更新되므로 歷史的 事件에 關한 項目은 數分 內에 生成됩니다. 오래 前에 作成된 項目은 時間이 지나 漸漸 더 一般化되고 中立的인 視角 으로 變합니다. 새로 만들어진 項目은 잘못된 情報, 百科事典에 싣기에 不適切한 內容 또는 文書를 毁損하는 內容을 包含할 수 있습니다. 이 點을 銘心해 有用한 情報는 醉하고 잘못된 情報는 避하세요.

위키百科의 取扱 範圍 에서 위키百科가 어떤 內容을 다루는지 確認해 주세요. 자주 묻는 質問 도움말 도 읽어 보세요. 위키百科는 非營利 團體인 위키미디어 財團 이 運營하며, 컨텐츠에 法的인 責任을 負擔합니다. 위키미디어 支部나 使用者 그룹 等의 加盟 團體나 協力 團體는 위키미디어 財團으로부터 獨立된 團體로서 위키百科 運營에 對한 法的인 責任이 없습니다.

프로젝트 目的

위키百科의 目的은 百科事典 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위키百科의 바뀌지 않는 백:다섯 原則 中 하나입니다. 百科事典은 특정한 標題語에 對한 情報를 體系的으로 모은 것입니다. 따라서 위키百科는 使用者 個人의 소셜 미디어 서비스나 對話房 서비스가 아닙니다. 또한 위키百科의 標題語에 모인 情報는 信賴할 수 있는 出處 에서 確認할 수 있는 것 이어야 합니다. 위키百科의 標題語를 만드는 方法과 編輯하는 方法은 아래의 寄與 方法 을 參考해 주세요.

寄與 方法

編輯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1:06)

위키百科는 버튼 또는 아이콘을 클릭해 누구나 寄與할 수 있습니다. 普通 위키百科에 訪問하는 100名 中 10名은 積極的으로 編輯에 參與하는 사람입니다. 또한, 위키百科에 訪問한 사람은 누구나 글을 고칠 수 있는 權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키百科가 다양하고 많은 사람의 寄與로 成長하는 데에 큰 原動力이 됩니다. 위키百科에 처음 寄與하시는 분은 백:빠른 길라잡이 를 먼저 읽어 주세요.

政策

위키百科는 다섯 原則 에 바탕을 둔 政策과 指針 에 따라 運營되고 있습니다. 다섯 原則은 위키百科가 基盤을 두고 있는 있는 變하지 않는 原則입니다. 다섯 原則은 다음과 같습니다.

政策과 指針 은 위키百科의 使用者들이 總意 로써 決定한 것으로 언제든지 다시 總意로 變更될 수 있습니다. 政策은 누구나 지켜야 할 規範이며, 指針은 模範的인 事例를 모은 것입니다. 처음 編輯을 始作할 때에는 모든 政策과 指針을 熟知할 必要가 없지만, 다른 使用者가 여러분의 使用者 討論에 남긴 안내는 꼭 읽어 주시고, 理解가 되지 않는 境遇에는 백:質問房 에 質問을 남겨 주세요.

歷史

韓國語 위키百科 文書 수 [1]

위키百科는 2000年 누피디아 (只今은 廢棄된 프로젝트)라는 곳에서 始作하였습니다. 누피디아는 專門家가 檢討하는 無料 百科事典이었지만 項目 生成이 너무 느렸습니다. 그래서 누피디아의 設立者인 지미 웨일스 는 그가 프로젝트 作業을 위해 雇用한 래리 생어 와 누피디아를 補完할 더 開放的인 補助 프로젝트에 對해 討議했습니다. 그러던 中에 위키라는 웹사이트 形式이 大衆이 寄與하기 쉬울 것이라고 여러 消息通이 暗示하여 2001年 1月 10日에 누피디아 最初의 위키가 온라인에 登場했습니다.

그러나 누피디아 編輯者와 檢討者는 위키 形式으로 누피디아를 바꾼 것에 매우 反對했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젝트는 “위키百科”라는 이름으로 獨立된 도메인인 wikipedia.com에서 1月 15日(“ 위키百科의 날 ”이라 부름)에 始作했습니다.

가장 먼저 생긴 위키百科는 英語 위키百科 였고 2001年 5月부터 다른 言語 위키百科가 생겼습니다. 오늘날 200個 以上의 言語로 된 知識을 全 世界 사람에게 提供하고 있습니다. 韓國語 위키百科 도 2002年 10月에 始作하여, 現在 666,333個의 項目을 싣고 있는 百科事典으로 자라났습니다.

商標와 著作權

위키百科의 文書(text)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의 著作者標示-同一條件變更許諾(CC-BY-SA) 라이선스에 따라 자유롭게 使用할 수 있습니다. 仔細한 위키百科의 著作權 政策은 백:著作權 을 읽어 주세요. 텍스트가 아닌 멀티미디어 파일은 다른 著作權 라이선스가 適用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파일의 著作權 라이선스는 各 파일의 섬네일 이미지를 클릭하여 確認해 주세요.

Wikipedia는 美國 및 다른 나라에 登錄되어 있는 위키미디어 財團의 商標입니다. 위키미디어 財團의 商標 政策은 foundation:Trademark policy 를 參考해 주세요.

活用 方法

많은 사람이 위키百科에 必要한 知識을 檢索하기 위해 訪問합니다. 또는, 自身이 가진 知識을 위키百科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只今도 많은 글이 成長하고 있고, 最近의 變更 內容은 이곳 에서 確認할 수 있습니다.

强點 및 弱點

위키百科는 모두에게 開放되어 있고, 수많은 寄與者들이 活動하고 있으며, 編輯 指針과 政策에 따라 合意를 거쳐 쓰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點이 위키百科의 가장 큰 强點이자 弱點이며 特徵입니다.

위키百科에는 다양한 編輯者들이 參與 하고 있으며 이들은 各其 相異한 背景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點 德分에 위키百科에서는 다른 出版物들에서 發見되곤 하는 地域的·文化的 偏見을 줄이고, 內容이 特定 集團에 偏向되는 일을 防止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編輯者들이 있기에 다른 百科事典에는 잘 실리지 않는 主題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어떤 主題가 重要한지를 判斷하는 正規 檢討 節次가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위키百科에는 看過되거나 漏落된 部分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文書가 여러 사람에 依해 編輯되는 동안 編輯者의 나이, 性別, 貧富 等 人口統計學的 特徵에 影響을 받게 되며 偏見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누구나 編輯 可能 하다는 것은 쉽게 毁損되거나, 削除되어야 하는 內容이 담겨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키百科의 文書 毁損에 對한 政策 을 參考하시기 바랍니다.

故意的인 文書 毁損 行爲로 인해 文書가 어지럽혀졌다가 矯正되는 일이 흔히 發生합니다. 一般的인 文獻들과는 달리 위키百科는 그런 過程 속에서 觀點의 變化가 조금씩 發生하기 마련입니다. 一般的으로 위키百科 文書들은 編輯을 거치면서 適正 水準으로 改善되지만, 未成熟되거나 監視가 不足한 文書들은 文書 毁損이나 거짓情報 揷入에 脆弱할 수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極端的인 開放性은 어떤 文書든지 低級하거나 論爭거리가 될만한 編輯이 일어날 可能性이 있다는 點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反面 위키百科는 이러한 開放性으로 인해 特定 事實에 對한 誤謬나 잘못된 表現을 빠르게 바로 잡을 수 있는 可能性 또한 높습니다.

위키百科 文書는 贊成과 反對 立場들을 아우르는 透明하고 開放된 合意 에 따라 쓰입니다. 檢閱을 하거나 어떤 公式 立場에 따르도록 하는 일은 위키百科 內에서 達成하기 어려우며 時間이 지남에 따라 結局 失敗하게 될 것입니다. 여러 사람의 編輯을 거치고 나면 大部分의 文書들은 모든 主要 觀點들이 공정하게 記述되는 中立的 觀點에 到達하게 됩니다. 모두가 同意할 수 있는 中立的 位置를 찾아가는 동안 文書는 流動的으로 變합니다. 이렇게 合意에 到達하는 過程은 어쩌면 길고 지루할 수도 있습니다. 討論하여 解決할 수 있는 時間이 充分히 주어지지만, 低級하거나 偏向된 內容이 削除되기까지 數個月 동안 意見 一致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위키百科의 많은 部分은 아마추어들이 作成 합니다. 專門家의 寄與分이라고 해서 特別히 더 比重 있게 다루지 않습니다. 一部 專門家들은 아마추어들의 寄與分보다 專門家의 寄與分이 오히려 덜 重要하게 다루어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위키百科는 科學, 醫學, 工學 學術 論文처럼 學界의 檢討를 거치는 對象이 아닙니다. 아마추어들이 위키百科를 作成함으로써 얻는 利點 中 하나는, 많은 數의 아마추어들이 그들이 便利한 時間에 自由롭게 寄與함으로써 現在 일어나고 있는 일들에 빠르게 對應할 수 있다는 點입니다. 大衆의 興味를 끄는 主題일수록 非專門家의 參與가 많아집니다.

技術的 特徵

위키百科는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를 使用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위키百科뿐만 아니라 많은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使用하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위키百科를 支援하는 하드웨어는 世界 몇 군데에 있는 호스팅 센터의 數百 對 서버에 基盤합니다. 各 서버의 役割에 對해서는 여기 메타위키 文書 에서 說明합니다. 위키百科에 關한 技術 情報는 技術 FAQs 를 參考하십시오. 위키百科는 다양한 類型의 메타데이터 를 公開하고 있고 數千 個의 마이크로포맷 이 있습니다. 위키百科는 韓國語 위키百科를 包含한 위키미디어 計定 로그인 關聯 쿠키 를 除外하고 使用者 컴퓨터에 쿠키나 그 밖의 追跡 소프트웨어를 貯藏하거나 設置하지 않습니다. [2]

다른 言語

姊妹 프로젝트

위키百科는 非營利 團體인 위키미디어 財團 이 運營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財團은 그 밖의 다른 프로젝트 도 運營하고 있습니다.

같이 보기

各州

  1. “Wikimedia Statistics - 韓國語 위키百科” . 《stats.wikimedia.org》.  
  2. (英語) Angwin, Julia, 웹의 새 金鑛: 當身의 祕密: 그들은 무엇을 아는가 (a Wall St. J. Investigation) (1st in ser.), in 월스트리트 저널 . , § Weekend Journal , Jul. 31?Aug. 1, 2010 (4-star ed.), p. W1, col. 2 (위키百科, 追跡 소프트웨어 設置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