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 게오르크 폰 묄렌도르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파울 게오르크 폰 묄렌도르프
Paul Georg von Mollendorff
韓國 朝服을 입고 冠帶를 두른 묄렌도르프, 그가 朝鮮옷을 입은 까닭은 百姓들이 그를 유럽人으로 생각하지 않게 하려 한 高宗의 要求 때문이었다.
出生 1847年 2月 17日 ( 1847-02-17 )
프로이센 王國 體데니크
死亡 1901年 4月 20日 ( 1901-04-20 ) (53歲)
淸나라 저장省 닝보
性別 男性
國籍 獨逸 帝國
學歷 獨逸 할레 大學校
職業 言語學者 , 外交官

파울 게오르크 폰 묄렌도르프 ( 獨逸語 : Paul Georg von Mollendorff , 1847年 ~ 1901年 ) 或은 韓國이름 穆麟德 (穆麟德)은 獨逸 出身의 外交官 兼 言語學者로 朝鮮 에서 外交 顧問으로 活動한 前歷으로 널리 알려진 人物이다.

또한 그는 滿洲語 를 라틴문자로 戰死하는 方法인 묄렌도르프 表記法을 創案하기도 했다.

初期 [ 編輯 ]

프로이센 王國 體데니크 에서 태어나, 할레 大學校 에서 東洋語와 法律을 배우고, 淸나라 駐在 獨逸 領事館에 勤務하였다. 그는 톈진 (天津)에 머물면서 地方官이었던 李鴻章을 알게 되는데, 李鴻章 은 當時 北部 港口들의 交易에 對한 責任을 맡고 있었고 中國의 對外關係를 擔當했었다.

1882年 ( 高宗 19年) 朝美修好通商條約 을 締結한 後, 朝鮮이 言語에 能通하고 國際的인 經驗이 있는 專門家를 要請했을 때, 淸나라 李鴻章 의 推薦으로 朝鮮의 統理衙門 協辦이 되어 外交와 稅關 業務를 擔當하였다. 李鴻章 은 이 獨逸人을 朝鮮에 派遣하여 韓半島에서의 日本의 影響力을 줄이기를 希望했는데, 當時 淸나라 는 1882年 서울에서 일어난 壬午軍亂 에 介入함으로써 日本의 影響力을 縮小시킬 수 있었다.

朝鮮에서의 業務 [ 編輯 ]

묄렌도르프가 1882年 에 말을 타고 서울에 들어왔을 때, 많은 사람들은 이 外國人에 對해 놀라움을 表示했었다. 그는 1882年 12月 26日 에 高宗皇帝를 謁見했으며, 朝鮮에 新設된 外交部書에 바로 그 날 任命되었다. 그곳에서 그는 參判職銜을 갖고 洗手와 港口管理 部署를 이끌었다. 이제 그는 朝鮮의 官服을 입었으며 목參判이라고 불리었다.

파울 게오르그 폰 묄렌도르프는 朝鮮의 外交官으로서 韓國에 滯留하는 동안 모든 重要한 外交政策 決定에 參與했다. 이미 그는 1883年 一年 前에 締結된 朝美修好通商條約 의 文書를 批准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後에 그는 朝鮮이 獨逸帝國( 爪毒修好通商條約 ), 英國( 照映通商條約 ), 러시아( 한로修好通商條約 ), 이탈리아( 한이修好通商條約 ) 等과 通商.友好條約 等을 締結하는데 朝鮮의 立場에 서서 決定的인 貢獻을 했다.

結局 週 톈진 獨逸領事였던 뮐렌도르프는 以後 淸國 宰相 李鴻章 의 薦擧로 1883年末부터 1885年까지 朝鮮王國의 外務協辦(次官級)으로 任命되어 大西洋 外交政策 樹立을 擔當하게 되었다. 朝鮮에서 처음으로 通譯官의 必要性을 提起해 通譯官 育成을 위한 1883年 동문학 設立에 影響을 끼쳤고, 朝鮮海關長職을 맡으며 國內政治에도 相當한 影響力을 가졌다. 아울러 朝鮮에 近代 造幣施設인 典圜局을 처음으로 導入했다. 그러나 壬午軍亂 事後 處理 費用과 開化政策 推進에 따른 財政 需要에 對處하는 方案에서 當五錢(當五錢)을 推進하여 金玉均으로부터 “ 當五錢 과 같은 惡化(惡貨)를 主潮하면 財政危機가 打開되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財政破綻을 招來할 것이니, 日本으로부터 300萬원의 借款을 얻는 것이 유리하다(『 承政院日記 』1883年 4月 11日條).”라고 非難 받기도 했다. 結局 이 當五錢 鑄造에 依한 인플레이션은 甲申政變 의 한 빌미가 되었다.

1884年 甲申政變 때 守舊派에 協助하여 獨立黨과 反目하였으며, 1885年 1月, 朝鮮은 日本과 漢城條約 을 締結해 甲申政變 期間 동안 日本 公館이 불타고 多數의 日本人이 犧牲당한 것에 對한 賠償으로 賠償金 10萬 엔과 公館 修理費 2萬 엔을 支給하며, 國書를 통해 辭意를 表明하기로 合意했다. 다음 달 묄렌도르프는 謝罪를 위한 使節의 府使에 任命돼 情事 서상우와 함께 日本으로 派遣되었다. 日本으로 떠나기 前 묄렌도르프는 朝鮮 國王을 說得해 日本 駐在 러시아 公使와 協商할 全權을 얻었다.

조러密約 [ 編輯 ]

묄렌도르프는 도쿄에서 日本 駐在 러시아 公使 알렉산드르 다비도프(Alexandre P.Davydow)와 만나 淸國과 日本이 條約을 締結해 兩國 軍隊가 朝鮮에서 撤收하면 그 틈을 利用해 러시아는 朝鮮 軍隊의 訓鍊 敎官으로 將校 4名과 副士官 16名을 派遣하고, 朝鮮 은 그 代價로 永興만을 러시아에 租借할 것을 合意했다. 所謂 ‘第1次 兆·러 密約’ 을 締結한 것이다. 러시아 勢力을 끌어들인다는 것은 只今까지 淸國이 하던 役割을 러시아로 代替하는 것으로 朝鮮으로서는 그다지 달라질 것이 없는 狀況이었지만 當時에는 淸國의 干涉이 너무 甚했기 때문에 러시아로 代替 하는 것만으로도 意味가 있었다.

第1次 兆·러 密約은 淸國을 비롯해 日本, 英國 等 여러 國家의 反撥을 불러 일으켰다. 아프가니스탄에서 러시아와 交戰中이던 英國은 巨文島를 不法 占居 하고, 日本 駐在 러시아 公使館 書記官 스페에르는 묄렌도르프와 맺은 密約을 正式으로 締結하기 위해 朝鮮을 찾았다. 하지만 英國, 淸國, 日本으로부터 挾攻을 받은 朝鮮 政府는 協約 調印을 拒否했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英國, 淸國, 日本 新聞들은 묄렌도르프가 러시아에 買收되었으며, 海關을 放漫하게 運營하고, 獨逸人만 優待하고 있다고 一齊히 非難했다. 이에 高宗은 톈진으로 使臣을 보내 이훙장에게 러시아와 密約을 맺은 經緯를 解明하고, 모든 責任을 묄렌도르프에게 떠넘겨 묄렌도르프의 解任과 淸國으로 召喚을 要請했다. 朝鮮을 위한다고 한 묄렌도르프의 行動이 結局은 本人에게 破局을 招來한 것이다.

이에 묄렌도르프는 統理交涉通商事務衙門 協辦, 海關 總稅務司, 典圜局 總販에서 次例로 解任되고, 2年 10個月 동안의 짧은 朝鮮 官吏 生活을 淸算하고 野人으로 돌아갔다. 묄렌도르프가 典圜局 總販에서 解任되기 하루 前, 러시아 政府는 그에게 勳章을 授與했다. 淸國을 背信하고 러시아와 密約을 締結한 代價로 묄렌도르프는 모든 것을 다 잃고, 勳章 하나를 얻은 셈이었다.

朝鮮에서 解任된 後 톈진으로 召喚된 묄렌도르프는 李鴻章과 面談에서 自身은 英國의 弄奸에 抑鬱한 陋名을 썼을 뿐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리고 朝鮮으로 돌아가기 위해 百方으로 努力했지만, 結局 돌아가지 못하고 이훙장의 幕僚, 淸國 解官 稅務士 等으로 일하다가, 1901年 4月 20日 닝보 (寧波)에서 世上을 떠났다.

主要 著作 [ 編輯 ]

  • (with Otto Franz von Mollendorff.) Manual of Chinese Bibliography, Being a List of Works and Essays Relating to China. Shanghai, London: Kelly & Walsh, Trubner & co., 1876.
  • "Essay on Manchu Literature." Journal of the North China Branch of the Royal Asiatic Society 24, no. 113 (1889-90): 1-45.
  • A Manchu Grammar: With Analysed Texts. Shanghai, 1892.
  • "Die Juden in China." In Monatsschrift fur Geschichte und Wissenschaft des Judentums. (1895): 327-331
  • Ningpo Colloquial Handbook. Shanghai: American Presbyterian Mission Press, 1910.

묄렌도르프를 演技한 俳優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