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치록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민치록 (閔致祿, 1800年 01月 17日 ~ 1858年 10月 23日) 朝鮮 時代의 文臣이자 戚臣으로 字는 元德, 號는 西夏이다. 인현왕후 의 오빠이자, 여양府院君 민유중 의 아들인 민진후 의 玄孫이다. 명성황후 의 父親으로 高宗 의 丈人이자 純宗 의 外할아버지이다. 淫書 로 벼슬에 올라 掌樂院 司䆃寺 의 僉正을 지냈으며, 딸이 王妃로 揀擇되면서 領議政 에 追贈되고 女性府院君(驪城府院君)에 追封되었다. 本貫은 餘興 , 諡號는 효정공(孝貞公), 瞬間공(純簡公)이다.

生涯 [ 編輯 ]

여양府院君 민유중 의 4代 長孫(長孫)인 吏曹判書 민기현 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時節에 學者인 奴主(老州) 오희상 (吳熙常)에게서 受學하였으며, 그의 딸 吳氏와 結婚하였다. 그러나 吳氏는 後嗣를 남기지 않고 1833年 36歲로 夭折하였다. 吳氏 夫人의 3年喪을 마친 뒤에 左贊成 이규년 의 딸 寒山 李氏와 再婚하여 1男 3女를 두었으나, 명성황후 를 除外한 다른 子息들은 일찍 죽었다.

閔維重의 5代 長孫(長孫)으로서 音안으로 여양府院君祀孫의입승전(驪陽府院君祀孫擬入承傳)이 되어 墓所를 지키는 일을 하다가 1826年 門蔭 으로 章陵 參奉이 되고, 그 後 여러 벼슬을 거쳐 濟用監 (濟用監) 主婦(主簿), 義禁府 道士(都事), 司僕寺 主婦, 忠勳府 都事 等을 지내다가 果川縣監·임피縣令 等 地方 守令으로 活躍했다. 그 뒤 內職에 任命, 다시 上京하여 조지서(造紙署) 別監, 司饔院 主婦 等을 지내고 다시 外職人 德川 郡守 로 나갔으며 掌樂院 (掌樂院) 僉正(僉正)이 되었다. 1855年 宣惠廳 郎廳(?廳), 1857年 榮州 郡守를 맡았다. 그 뒤 司䆃寺 僉正을 지내던 中 1858年 에 病으로 갑자기 死亡했다.

事後 [ 編輯 ]

미리 後嗣를 定해두지 않은 탓에 그의 死後에 딸 민자영 이 李氏와 함께 3年間 侍墓살이를 하였다. 哲宗 12年( 1861年 )에 민치록의 11寸 조카 뻘인 민승호 가 養子로 入籍되어 亦是 音안으로 여양府院君祀孫의입승전(驪陽府院君祀孫擬入承傳)이 되었다. 1863年 , 兩者 閔升鎬의 親조카인 高宗 哲宗 의 뒤를 이어 王으로 登極하여 閔升鎬의 地位가 鄭3品 堂上으로 急速 進級했으며, 高宗 3年( 1866年 ) 딸 민자영이 王妃로 冊封되어 大匡輔國崇祿大夫 議政府 領議政 에 贈職되고 女性府院君(驪城府院君)으로 追敍되었고 효정共의 諡號가 내려졌다가 다시 瞬間공이라 諡號가 내려졌다. 碑石은 김병학 이 글을 짓고 민영목 이 글씨를 썼다.

家族 關係 [ 編輯 ]

민치록을 演技한 俳優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