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曜日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曜日
月曜日 火曜日 水曜日 木曜日 金曜日 土曜日 日曜日

金曜日 (金曜日, Friday)은 曜日 中의 하나로, 木曜日 의 뒤의 날, 土曜日 의 앞의 날이다. 月曜日을 優先으로 하는 國家에서는 ISO 8601 의 勸告에 따라 한 注意 5番째 날이다. [1] 日曜日을 優先으로 하는 國家에서는 한 注意 6番째 날이다.

傳統的 基督敎 달曆에서는 日曜日 을 基準으로 한 週의 여섯째 날로 보는데, 大韓民國 의 日常에서 쓰이는 달曆에서는 基督敎 日本 의 影響으로 木曜日 에 이어 여섯番째에 配置된다. [ 出處 必要 ]

이름 [ 編輯 ]

많은 유럽語圈에서 金曜日은 ' 프리그 의 날'( 英語 : Friday , 네덜란드語 : Vrijdag ) 또는 ' 베누스 의 날'( 프랑스語 : vendredi , 카탈루냐語 : divendres )을 語源으로 하고 있는데, 프리그와 베누스 모두 金星 을 象徵하는 神이므로, 韓國 日本 에서는 '金曜日'로 불린다.

中國 [ 編輯 ]

  • 中國 에서는 金曜日을 한 週의 다섯째 날이라는 意味로 '星期五'라고 한다.

行事와 文化 [ 編輯 ]

特徵 [ 編輯 ]

一般的으로 이슬람敎 를 믿는 무슬림 이 많이 사는 國家 들이 密集한 아랍 世界 에서는 金曜日이 公休日 로 指定되어 있다. 日曜日 에 쉬는 餘他 國家들과는 달리 터키 , 이스라엘 , 北아프리카 를 除外한 大部分의 中東地域에서는 이날이 쉬는 날이 되며 이는 宗敎的 意識이라는 意味를 두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國立國語院 標準國語大辭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