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 히로부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토 히로부미
伊藤博文
日本 帝國 第1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885年 12月 22日 ~ 1888年 4月 30日
前任: -
後任: 구로다 기요打카 (第2代)

日本 帝國 의 第5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892年 8月 8日 ~ 1896年 8月 31日
前任: 마쓰카打 마사요시 (第4代)
後任: 마쓰카打 마사요시 (第6代)

日本 帝國 의 第7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898年 1月 12日 ~ 1898年 6月 30日
前任: 마쓰카打 마사요시 (第6代)
後任: 오쿠마 시게노部 (第8代)

日本 帝國 의 第10代 內閣總理大臣
任期 1900年 10月 19日 ~ 1901年 5月 10日
前任: 야마가타 아리토모 (第9代)
後任: 가쓰라 다로 (第11代)

日本 帝國 의 第1代 韓國痛感
任期 1906年 3月 3日 ~ 1909年 6月 14日
前任: 하세가와 요시미치 (第-(臨時)大)
後任: 소네 아라스케 (第2代)

身上情報
出生日 1841年 10月 16日 ( 1841-10-16 )
出生地 에도 幕府 스誤國 驅魔게군 쓰가리 寸
死亡日 1909年 10月 26日 ( 1909-10-26 ) (68歲)
死亡地 淸나라 萬藷芋 脂肪 지린省 하얼빈
學歷 쇼카손주쿠
正當 立憲政友會
配偶者 이토 스미코
이토 禹메코
子女 分키치 (庶子),
히로쿠니 (量子, 이노우에 가오루 의 조카) 等
宗敎 신토
別名 리스케( 利助 ), 슌스케( 俊輔 , 春輔 , 舜輔 ), ‘슌步’( 春畝 ), ‘소로카쿠슈진’( 滄浪閣主人 ), ‘슌步 공’( 春畝公 ), 忠情群( 忠貞君 ), 大韓帝國 시호 문충(文忠)
徐薰
이토 히로부미
日本語式 漢字 伊藤 博文
가나 表記 いとう ひろぶみ
國立國語院 標準 이토 히로부미
韓國語 漢字 發音 伊藤博文
로마字 It? Hirobumi

이토 히로부미 ( 日本語 : 伊藤 博文 ( いとう ひろぶみ ) , 1841年 10月 16日 ~ 1909年 10月 26日 )는 에도 時代 後期의 無事 ( 조슈 燔師 )二字 日本 政治가 이다. 兒名 은 리스케( 利助 )로, 後에는 슌스케( 俊輔 , 春輔 , 舜輔 )로 불렸다. ‘슌步’( 春畝 )나 ‘소로카쿠슈진’( 日本語 : 滄浪閣主人 ) 等이라고 불렸으므로, ‘슌步 공’( 春畝公 )이라고 쓴 것도 많다.

메이지 維新 以後에 政府의 要職을 거쳤으며, 日本 帝國 憲法 의 基礎를 마련하고, 初代·第5代·第7代·第10代 日本 帝國 內閣 總理大臣을 歷任했다. 또한 招待·第3代·第8代·第10代 樞密院 議長, 조선통감부 初代 痛感, 貴族院 議長, 官選 효고현 支社 等을 지냈다. 立憲政友會 를 結成해 元老로 活動했다. 大勳位 種1位 를 받고, 作爲는 伯爵 으로 始作하여 侯爵 , 工作 으로 勝作되었다. 英國 런던 大學校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으로 留學하였다. 專攻은 化學 으로 美國 예일 大學校 에서 名譽 法學博士를 授與 받았다.

尊王攘夷 運動을 展開하다가 開化派로 轉向하였고, 開國論·富國强兵論을 展開했다. 1887年 부터 1889年 2月까지 約 3年間에 걸쳐 帝國 憲法 制定 作業에 參與하였고, 1886年 부터는 女性 敎育의 必要性을 力說하여 日本 內에서 各 學校에서 女學生을 받아들이고, 女子 大學을 創設하는 契機를 마련하였다. 또한 帝國 憲法 制定 過程에 參與하여 改革 政策을 展開했다. 日本 帝國이 러日 戰爭 에서 勝利한 以後에 조선통감부 의 痛感을 歷任했으며, 1909年 滿洲 하얼빈 에서 安重根 醫師가 쏜 銃彈에 맞아 암살당했다.

生涯 [ 編輯 ]

生涯 初期 [ 編輯 ]

出生과 家計 [ 編輯 ]

韓服을 입은 이토. 韓國 痛感 時代, 戰列, 왼쪽에서 두番째가 痛感否認 이토 禹메코

이토 히로부미는 1841年 10月 16日 조슈번 스誤國 驅魔게군 (只今의 야마구치縣 히카리視 ) 야마구치 의 스吳拘泥村( 周防國村 )에서 農民 出身 下級 武士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토의 아버지의 이름은 하야시 주조( 林十藏 )였으며 이토 히로부미의 어릴 때 이름은 하야시 리스케( 林利助 )였다. 아버지가 조슈번의 주겐( 中間 )階級인 이토 다케베( 伊藤武兵衛 )의 養子가 되면서 性을 하야시에서 이토( 伊藤 )로 바꾸었고, 그 亦是 養祖父의 姓을 따서 이토로 性을 바꾸었다. 後에 이토 다케베가 最下級 無事 身分인 아시가루가 되면서 이土島 無事 身分을 얻게 되었다.

어려서 가난한 生活을 하였지만 아버지가 武士인 이토 다케베의 養子가 되면서 그의 家庭은 어느程度 餘裕가 생겼다. 그러나 그의 身分은 微賤하였고, 그는 立身揚名을 꿈꾸게 된다.

少年期 [ 編輯 ]

11~12歲 때 洞네 書堂에서 글을 익혔고, 14歲에 番의 武士들이 하는 일 中 雜役을 맡게 되었다. 그러나 文字와 漢學, 讀書하는 것을 보고 그의 可能性을 알아보는 이가 나타난다. 15歲 되던 해에 任務를 띠고 派遣된 番社들의 助手로 잔심부름을 하게 되었는데, 이때 그가 모시던 구루하라 料條가 이토 히로부미의 才能을 알아보고 요시다 쇼인 을 찾아가 볼 것을 勸告한다.

靑年期 [ 編輯 ]

요시다의 門下生 [ 編輯 ]
스승 요시다 쇼인

이어 구루하라 料條는 요시다 쇼인 에게 이토를 紹介하는 紹介狀을 써주어서 보냈다. 1857年 요시다 쇼인 ( 吉田松陰 )을 만나 그의 思想에 感化받고, 요시다가 運營하는 쇼카손주쿠 ( 松下村塾 )에 入學하여 受學하게 되었다. 以後 10代 後半까지 番의 下級 武士로서의 役割을 遂行하면서 요시다 쇼인의 學堂에서 受學하였고, 한便으로 기도 다카요시 , 이노우에 가오루 , 야마가타 아리토모 等과 交際하게 된다.

身分이 微微하였던 탓에 쇼카손주쿠 生活 初期에 門閥家門 子弟들로부터 無視와 薄待를 當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스승 요시다는 身分에 拘礙됨 없이 그의 才能을 높이 샀고, 그는 요시다의 思想에 感服하여 더욱 學業에 精進하였다.

幕府 打倒와 尊王攘夷 運動 [ 編輯 ]
靑年 知事 時節의 이토 히로부미
스승 요시다 쇼인의 銅像

1859年 그의 스승인 요시다 쇼인 이 處刑된 以後 다카스기 神社쿠 가 組織한 美다테구미라는 組織의 組織員으로서 여러 테러活動에 加擔했다. 그는 富國强兵論과 愛國思想을 傳授한 스승의 가르침을 平生 잊지 않았다. 그는 儒敎 의 忠孝의 槪念과 존왕 思想에 立脚하여 幕府 打倒와 天皇의 直轄 統治論을 主張하였다.

1863年 1月 英國 公使館에 對한 放火를 始作으로 2月에 幕府의 密偵인 우노 도카이 暗殺에 共犯으로 加擔했고, 天皇 廢位의 前例를 알아봐 달라는 幕府의 諮問에 應한 것으로 여겨지던 國學者人 하나와 지로 와 그의 門下生을 殺害했다. [1] 같은 해에 尊王攘夷 活動의 功勞를 認定받아 기도 다카요시 의 侍從으로서 準無事( 準士雇 )로 한 段階 身分 上昇을 하게 된다.

英國 留學과 歸國 [ 編輯 ]

英國 에 派遣된 5名의 留學生 莊周 5걸, 左側 上段에 앉은 이가 이토 히로부미

5月에는 이노우에 가오루 가 番에 建議하여 이루어진 英國 留學生 5名 中 한 名으로 選拔되었다. 그해 5月末 엔도 긴스케 ( 遠藤謹助 ), 이노우에 마染病

다. 그러나 英國 에 간 以後 그는 놀라운 速度로 英語 를 익혀 基本的인 繪畫가 可能하였다. 런던 到着 後 化學者인 알렉산더 윌리엄슨 런던 大學校 敎授의 邸宅에서 下宿하면서 그는 英語와 英國式 禮儀 凡節의 指導를 받았다. 런던에서 英語 工夫와 함께 博物館과 城郭을 訪問하고 海軍 施設, 工場 等을 見學하여 見聞을 넓혔다. 그는 儒敎 敵 大義名分論에 立脚한 尊王攘夷론자였으나 英國 留學 中 英國과 日本의 너무 壓倒的인 國力의 差異를 目擊하고 開國論으로 思想을 轉換하게 된다.

그러나 1年間 英國 의 신문물을 見學하고 익혔으나 조슈 番과 外國 艦隊의 戰爭 消息을 듣고 이노우에 가오루 와 함께 1864年 6月에 歸國하였다. 以後 이노우에 마사루 와 함께 戰爭을 막으려고 仲裁를 試圖하였으나 失敗한다. 歸國 後 요코하마 到着 後 英國 公使 존 올칵과 通譯官 어니스트 새土( Ernest Mason Satow )를 만나 協商, 仲裁를 付託하였으나 거절당한다. 以後 그는 番에 羊이 路線 中止를 建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琉璃아라스 號로 艦長 쿠퍼와의 强化會議에 다카스기의 通譯으로 參加했다. 强化會議 直後 이때 羊이 派의 暗殺 計劃을 알고 다카스기와 함께 避身해 있기도 했다. 1864年 12月, 조슈 番移 幕府와의 싸움에서 幕府에 恭遜한 姿勢를 보이자 保守派를 打倒하기 위한 다카스기 神社쿠 의 擧兵에 參與했다. 以後 메이지 維新까지 番의 토막( 討幕 ) 政策을 遂行하였다.

幕府 打倒 運動 [ 編輯 ]

以後 强力한 天皇制의 必要性을 느낀 그는 幕府 打倒 運動에 加擔하였고, 幕府 勢力의 打倒를 위한 政變을 計劃한다. 이때 다카스기 等이 靑年 無事 組織을 이끌고 擧兵한다. 이때 다카스기에게 가장 먼저 달려온 것은 이토였다. 以後 軍人들도 參加하는 等 各處에서 勢力을 늘려 保守派와 幕府 支持勢力과 鬪爭을 始作, 革新派 政治 勢力을 構成한다. 以後 꾸준한 鬪爭 끝에 幕府 支持 勢力을 打倒하고 天皇 親庭體制 構築에 加擔한다. 以後 이토는 이 때를 일컬어 "내 人生에서 唯一하게 자랑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이 때 가장 먼저 다카스기 氏에게 달려온 것이다"고 말했다.

幕府 勢力과 地方의 번들을 討伐하는데 成功한 開化派 勢力은 全權을 天皇에게 讓渡한다. 이로써 메이지 維新 時代가 열리게 된다.

政治 活動 [ 編輯 ]

政界 入門 初期 [ 編輯 ]

이와쿠라 使節團 . 오른쪽부터 오쿠보 도시미치 , 이토 히로부미, 이와쿠라 도모미 , 야마구치 나오요시 , 기도 다카요시 .

메이지 維新 以後에는 이토 히로부미로 改名하고, 조슈 番의 有力者로 英語 等에 通達한 것을 認定받아 政界 入門, 外國 事務局 判事, 官選 효고현 知事, 招待 공부성 長官 等 政府의 要職을 歷任했다. 1871年부터 73年까지 이와쿠라 使節團의 一員으로 西洋 各國을 視察했다. 歸國 後 征韓論 에서는 오쿠보 도시미치 , 이와쿠라 도모미 等과 함께 時機尙早라는 意見을 表明했다. 論爭에서 오쿠보와 祈禱, 이와쿠라 等의 사이를 오가며 만남을 周旋하고 計策을 提示해 內治派의 勝利에 寄與했다.

論爭이 內治派의 勝利로 끝난 直後, 이토는 內閣 參議 兼 工夫聖經이 되었다. 定한 論爭 以後에는 오쿠보 도시미치가 政局의 主導權을 掌握하게 되었다. 그는 1874年에 오키나와 原住民 被殺 事件에 對한 報復으로 臺灣 侵略을 決定했는데 淸國과의 戰爭을 憂慮하며 反對했던 祈禱는 이에 反撥해 辭任하게 된다. 하지만 오쿠보로서도 조슈派의 리더인 祈禱의 協助를 願했기 때문에 이토는 1875年 1月 오사카에서 오쿠보와 祈禱의 만남을 周旋했다( 오사카 會議 ). 이러한 政治的 活動들을 통해 이토는 오쿠보를 비롯한 여러 先輩 政治家들로부터 두터운 信任을 얻게 되면서 政治的 實力者로 浮上하게 되었다.

權力 掌握 [ 編輯 ]

1878年 當時 政府 內에서 가장 莫强한 影響力을 行使했던 오쿠보가 暗殺되면서 權力에 空白이 나타난다. 이토는 오쿠보의 뒤를 이어 내무상으로 昇進했으며 곧 權力 掌握을 꿈꾸게 된다. 이때 亦是 野心있고 才能있는 政治家인 오쿠마 시게노部 와 對立하게 되었다. 達辯家이기도 했던 이토는 잇따른 政治的 手腕과 達辯을 發揮하여 1881年 까지 오쿠마와 그의 支持者들을 政府에서 逐出했으며, 天皇과 政府 高官들을 說得하여 憲法을 制定할 것을 建議했다.

하지만 오쿠마의 딸과 不正한 行爲가 發覺되어 그의 權力은 흔들리기 始作했다.

日本 帝國 總理大臣 [ 編輯 ]

日本 天皇 메이지 , 그는 이토를 信任하였고 그의 改革 政策을 全幅 後援하였다.
1次 總理 就任과 退任 [ 編輯 ]

1877年부터 1878年까지 이른바 유신三傑 로 불리던 사이고 다카모리 , 오쿠보 도시미치 , 기도 다카요시 가 모두 死亡하면서 이토는 政權의 中心이 되었다. 1878年 5月에는 오쿠보의 後任으로 參議 兼 內務驚異 되었다. 한便 1879年 末 政府에서 立憲制에 關한 論議가 이루어지면서 參議 全員이 그에 關한 意見書를 提出하도록 했는데 1881年 參議 兼 大藏經이었던 오쿠마 시게노部 는 英國式 內閣責任制에 가까운 急進的인 안을 提出했고 이로 인해 같은 해 10月 그 自身과 關聯 官僚들이 물러나게 되었다. 이를 이른바 메이지 14年 政變 이라고 하는데 이토는 以後 憲法 制定을 위해 이듬 해인 1882年 유럽 에 건너가서 1883年 8月 歸國할 때까지 獨逸 帝國을 모델로 憲法을 硏究했다. 歸國 後에는 參議 兼 宮內頃 兼 宮內性 制度醉祖國 長官으로서 憲法 草案을 기초하는 任務를 맡게 되었다. 그러나 朝鮮에서 甲申政變 이 일어났을 때는 全權大使로 淸國에 派遣되어 1885年에 톈진 條約을 締結하기도 했다.

같은 해에 立憲制 導入에 앞서 內閣 制度가 創設되면서, 初代 總理大臣이 되었다. 總理大臣으로 있으면서 憲法 및 皇室典範의 草案을 完成했으며, 1888年 5月 8日에는 憲法 草案을 審議할 樞密院이 新設되자 스스로 總理를 辭任하고 初代 議長이 되었다. 1889年 2月에 憲法이 發砲 되자 憲法 制定 功勞로 旭日動畫臺數長( 旭日桐花大綬章 )을 받았다.

日本 帝國 憲法 制定에 參與 [ 編輯 ]

1887年 부터 3年間 그는 日本 帝國 憲法 制定에 參與한다. 1887年 나쓰시마( 夏島 )에서 이토는 이노우에 고와시 [2] , 가네코 겐타 等과 함께 憲法 草案의 檢討를 始作한다. 이때 이토는 自身이 法令에 不足할 수 있다고 判斷, 國內와 外國人 法學者들을 불러 諮問을 求하기도 한다.

3年間의 論議 끝에 1889年 2月 11日 구로다 內閣 下에서 日本 帝國 憲法이 發布된다. 憲法이 公布되자 이토는 家族 모임과 여러 공, 私的 모임을 召集하여 憲法에 對해 言及하고 立憲 政治의 重要性, 特히 一般 國民을 政治에 참여시키는 것의 重要性을 主張하였다. 그해 6月 "憲法 正義 解除"를 刊行한다. 그 뒤 1892年 에는 天皇을 中心으로 한 强力한 法治主義的, 國粹主義的 政黨 結成을 主張하지만, 天皇의 反對에 依해 挫折된다.

2番째 總理職 [ 編輯 ]

메이지 憲法 制定 以後 實施된 議會制에서는 1890年 貴族院 議長으로 就任했다. 한便 議會制 施行 以後 與小野大 政局에서 政府는 野黨의 豫算削減 鬪爭에 시달리고 있었는데, 이에 屈服해 마쓰카打 內閣이 1892年 衆議院을 解散하자 이토가 다시 總理로 選出되어 第 2次 이토 內閣을 組織했다. 以後 總理로서 淸日 戰爭 을 指揮하고 1895年 淸國과 講和條約을 締結했다. 한便 그가 總理로 있는 동안 任命한 미우라 고로 駐韓 日本 公使에 依해 乙未事變 이 일어났다.

1896年 8月 28日에 總理를 辭任하고 이듬 해 5月 英國 빅토리아 女王 卽位 60周年 記念 祝賀 使節로 英國에 갔다.

3番째 總理職 [ 編輯 ]

歸國 後 12月 野黨의 攻勢에 衆議院이 解散되자 1898年 1月 12日에 總理로 任命되면서 第 3次 이토 內閣이 出帆했다. 그러나 總選 後 第 1黨이 된 自由黨과 第 2黨인 進步黨이 손잡고 政府의 增稅案을 否決시키자 6月 10日 議會를 解散하였다. 이를 契機로 政黨 結成의 必要性을 느낀 이토는 新黨 創黨을 推進했지만 야마가타 아리토모 의 反對에 直面하자 6月에 總理를 辭任했다.

4番째 總理職 [ 編輯 ]

1900年 9月 15日에 立憲政友會를 創黨하고 總裁가 되었으며 야마가타가 總理職을 辭任하면서 같은 해 10月 19日에 다시 이토가 總理가 되어 第 4次 이토 內閣이 發足하게 되었으나 總理가 된 以後 健康이 惡化되어 休養을 하게 되고, 또한 이토의 對(對)러시아 政策에 不滿을 품은 勢力들이 이토 內閣을 흔들었기 때문에 1901年 5月 2日 內閣의 意見 不一致를 理由로 自進 辭退하면서 다시 短命 內閣으로 그치고 말았다.

外交 活動 [ 編輯 ]

1901年 9月부터 龜尾 巡訪에 나섰다. 巡訪 中 10月에 예일大學에서 名譽 法學 博士學位를 授與 받았고 11月에는 프랑스를 訪問했다. 美國의 예일대는 1901年 10月 23日 創立 2百周年을 맞았는데, 이 行事를 記念해 政友會 總裁였던 이토에게 名譽 法學博士 學位를 주었다. 學位 授與에는 예일大學 哲學科 敎授인 조지 트럼벌 래드 博士의 推薦이 作用했는데, 그는 '이토 히로부미 侯爵과 함께 韓國에서( In Korea With Marquis Ito )'라는 글을 쓰기도 했다. 래드는 1906年 日本에 놀러오며 이토의 慫慂으로 韓國을 다녀갔다.

當時 日本은 祕密裏에 英國과의 同盟을 推進하고 있었지만 이토는 個人的으로 러시아와의 萬恨交換 協商을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11月 28日 러시아에서의 協商은 成果 없이 끝났고 反面 다음 달 英國 訪問에서는 歡待 속에 英國 外相과 영일同盟 問題에 關한 意見을 나누게 되었다. 그리고 이토가 1902年 1月 23日 유럽을 떠나고 얼마 지나지 않은 1月 30日 英日 同盟 이 成立되었다. 1903年 7月에 다시 樞密院 議長으로 就任했다. 1904年 2月 4日에는 元老로서 御殿會議에서 러日 戰爭 開始를 決定했다. 戰爭 開始 以後인 3月에는 서울을 訪問해서 高宗을 謁見하고 日本에 對한 協助를 强要했다.

을사늑약 締結과 朝鮮痛感 就任 [ 編輯 ]

이토 히로부미가 大韓帝國 의 皇太子 英親王 이은 과 함께 찍은 寫眞 ( 1905年 )
하세가와 大將과 함께 統監府로 向하는 이토 히로부미 (앞쪽)

러日 講和 條約 締結 以後 1905年 10月 27日 韓國과 保護條約을 締結하여 外交權을 손에 넣는다는 고무라 株타로 外相의 構想이 內閣 會議에서 通過된 以後 이토는 韓國 政府에 條約을 强要하는 일을 맡았다. 그 해 11月 17日 高宗 과 大臣들을 威脅해 乙巳勒約 을 强制로 締結시켰다. 1905年 어느 날, 이토 히로부미는 水原 觀光을 갔다가 列車를 타고 서울 로 돌아오는 길에 乙巳勒約에 不滿을 품은 朝鮮 人 靑年 원태우 가 던진 돌에 머리를 맞아 重傷을 입기도 했다. 원태우는 그 자리에서 逮捕되어 獄苦를 치르게 된다. 을사늑약 締結 以後 스스로 痛感을 맡았다. [3] [4]

그리고 1906年 3月 이토가 初代 痛感(總督)으로 就任해 朝鮮 에 對한 實質的인 支配權을 行使했다. 1907年 5月 22日 乙巳勒約에 功을 세운 이른바 乙巳五賊 을 中心으로 하는 새 內閣을 組織하도록 했다. 日本에 亡命 中이던 박영효 를 불러들여 宮內大臣으로 삼은 이 內閣은 總理大臣 이완용 , 度支部代身 고영희 , 法務部大臣 권중현 , 農商工部大臣 송병준 , 內部大臣 임선준 , 軍部大臣 이병무 , 學部大臣 이재곤 (李載崑 또는 李載?) 等으로 構成되었다. [5]

通鑑 이토는 韓國의 施政 改善을 위해서 道路 開設을 力說하고 道路 建設에 着手한다. [6] 1895年 5月에 制定된 餘學校管制가 公布되지 못하여 官立女學校의 設立이 遲延되고 있었는데, 1908年 高等女學校令을 公布하여 高等女學校의 設立의 制度的 基盤을 마련하고 最初의 女學校 設立은 아니었으나 같은해 4月에 公立 漢城高等女學校 를 設立한다. [7]

을사늑약 締結 以後, 그는 大韓帝國 의 皇太子 이은 의 스승을 自處한다. 儒敎 敵 學識이 있었던 그는 이은의 保護者이자 스승이라는 名目으로 그를 데리고 逃逸한다. 이토는 日本語와 軍事 知識을 直接 가르쳤다 한다.

生涯 後半 [ 編輯 ]

韓國 高宗 讓位 主導 [ 編輯 ]

朝鮮痛感 在職 時節

1907年 7月 1日 日本 外務省으로부터 이토 히로부미 앞으로 날아온 한 張의 專門이 韓國 皇室과 政府를 超緊張 狀態로 몰아넣었다. [8] 韓國 皇帝의 密使를 自處하는 韓國人 3名이 헤이그에서 열리고 있는 萬國平和會議에 參席을 要求하면서 '1905年에 日本과 맺은 保護條約은 韓國 皇帝의 뜻이 아니며 따라서 無效'라고 主張하고 있다는 內容이었다. 헤이그 駐在 日本公使가 外務省에 보낸 [8] 緊急 電文을 다시 外務省이 이토에게 傳達한 것이다. [9]

7月 3日 이토는 總理大臣 李完用을 痛感 官邸로 불러 어디서 入手했는지 高宗의 密使를 통해 러시아 皇帝에게 보낸 呼訴 親書의 草稿라는 것을 證據로 提示하면서 [9] 李完用을 追窮했다. 李完用은 한때 친 러시아 파 人物이라 疑心받고 있었다. 이토는 李完用에게 "이같은 行爲는 保護條約을 違反한 것이며 日本에 對한 敵對的 行爲이다. 그러므로 日本은 韓國에 對해 宣戰布告를 할 充分한 理由가 있다"고 脅迫했다. [9]

大韓帝國 皇帝 高宗
( 日本 政府와 이토 히로부미가 헤이그 密使 事件 의 責任을 물어오자 李完用은 高宗의 退陣이 王室과 國民들을 지키는 것이라고 判斷하게 된다.)

이토의 追窮에 對해 李完用은 于先 이番 事件은 內閣에서 全혀 關與하지 않았다고 極口 辨明하며 善處를 빌었다. [9] 이에 對해 이토는 "나 亦是 이 事件에 責任을 지고 本國 政府의 措置를 기다리는 몸이다. 그런데 어떻게 남을 容恕할 수 있겠는가. [9] "라고 冷靜하게 對答했다. 李完用은 이토 앞에서 몸둘 바를 모르고 戰戰兢兢하다가 거듭 謝罪하고 물러 나왔다. [9]

이토는 이어 7月 3日 午後 日本 海軍 練習艦隊의 將校들을 데리고 皇帝 高宗을 謁見한 자리에서도 問題의 親書라는 것을 高宗에게 보이며 責任을 追窮했다. [9] 이토는 "이와 같은 陰凶한 方法으로 日本의 保護權을 拒否하려는 것은 차라리 日本에 對해 對해 堂堂하게 선전포고하는 것만 못하다. 모든 責任은 全的으로 皇帝가 져야 하며 이런 行動은 日本에 對해 敵對的 意圖가 있다는 것을 公公然히 드러낸 것으로 協約을 違反한 것이다. 따라서 日本은 韓國에 宣傳을 布告할 수 있는 權利를 保有하고 있다는 事實을 總理大臣에게 通告했다. [9] "라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 事件으로 이토가 一時 窮地에 몰린 듯한 것은 事實이다. 日本 新聞들이 이 事件을 大大的으로 報道하면서 慇懃히 韓國政府에 對한 監督을 疏忽히 한 이토의 責任을 擧論했기 때문이다. [10] 그러나 이토와 日本은 이 事件을 오히려 韓國 政府의 主權을 抹殺하기 위한 好機로 逆利用하기로 作定하고 于先 總理大臣 李完用을 불러 宣戰布告 云云의 脅迫을 한 것이다. [10] 以後 이완용 은 高宗에게 順從의 皇帝 代理淸淨을 進言하였고, 高宗은 처음에는 그의 代理淸淨 主張을 拒否하다가 受容한다.

韓國 高宗 讓位 事件의 餘波 [ 編輯 ]

高宗은 純宗에게 讓位하기 直前 純宗에게 李完用의 進言臺로 皇帝 代理 儀式을 擧行하게 한다. 그리고 高宗은 그해 말 讓位한다. 이토는 高宗의 양위식에 參席하였다. 이완용 은 詔勅이 내려진 19日 곧바로 皇帝 代理 儀式을 擧行하려고 하였다. 그런데 儀式을 執行해야 할 宮內府 代身 박영효 가 이를 反撥해 病을 핑계로 大闕에 나타나지 않음으로서 式을 치룰 수가 없게 된 것이다. [11] 李完用은 自身이 스스로 宮內府大臣 臨時署理가 되어 7月 19日 皇帝 代理 儀式을 强行했다. [11]

順從의 皇帝 代理 意識이 있던 7月 19日 그 時間에 反日 團體인 同友會 會員들이 德壽宮 에서 2킬로미터도 채 떨어지지 않은 李完用의 南大門 밖 中林洞 집으로 몰려가 집을 完全히 불살라버렸다. [12] 이 事件으로 家財道具는 말할 것도 없고 古書籍 等이 모두 타버려 李完用은 10萬원 相當의 財産 被害를 입었다. [12]

退職과 死亡 [ 編輯 ]

하얼빈 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狙擊한 韓國人 狙擊弔意 한 사람 安重根 醫師.

1907年 7月에는, 헤이그 特使 事件 을 빌미로 高宗을 强制로 退位시켰다. 1909年 봄, 가쓰라 다로 總理와 고무라 外相은 韓國을 强制 合倂할 方針을 定하고 이토와 相議했는데, 强制 合倂 計劃이 없다고 1907年 밝힌 以後 平素 强制 合倂에 反對하는 것으로 알려져 온 이토는 이 자리에서 强制 合倂에 아무런 異議 없이 同意했다. [13] 强制 合倂 方針이 決定된 以後 이토는 1909年 6月 14日 에 痛感職을 辭任하면서 같은 날 樞密院 議長에 任命됐다.

1909年 10月 26日 午前, 러시아 財務相 블라디미르 코콥초프 와 會談하기 위해 滿洲의 하얼빈 驛에 내렸다가 大韓義軍 參謀 中將(大韓義軍 參謨 中將)으로 服務하고 있던 安重根 醫師에게 사살당했다. 享年 69歲. 葬禮는 1909年 11月 4日 히비야 公園 에서 國葬 으로 치러졌다. 勤王知事로서는 그는 同僚들 보다 오래 살았다.

死亡에 이르는 過程 [ 編輯 ]

1909年 10月 이토 히로부미가 러시아 帝國 의 財務長官 블라디미르 코콥초프 와 會談하기 위해 하얼빈 에 오게 되었다. [14] 安重根 , 우덕순 , 조도선 , 유동하 等은 이토가 코콥초프를 만나러 滿鐵列車 便으로 뤼순과 하얼빈役 을 經由한다는 情報를 大同공보사에서 傳해들었으며, 安重根 이 이토의 處斷을 自願했다. 10月 21日에 大同공보사 記者 李堈(李剛)의 支援을 받아 블라디보스토크 를 떠난 安重根 우덕순 , 조도선 , 유동하 와 함께 하얼빈役 에 到着했다. 애初엔 둥稱 鐵道( 東淸鐵道 )의 出發地인 창춘 의 남창춘( 南長春 ) 및 콴청쯔( 寬城子 )驛과 到着地인, 차이자거우( 蔡家溝 ) 및 (다음 驛인)하얼빈의 4個 支店에서 暗殺하려 했으나 資金, 人力이 不足하여 擧事를 到着地(차이쟈거우 또는 하얼빈)로 變更했다. [15] 이에 따라 우덕순 조도선 은 차이쟈거우 逆으로 移動하였으며 安重根 하얼빈役 에서 攻擊하기로 했다. 차이자거우 驛에서의 計劃은 이를 殊常하게 여긴 러시아 警備兵에 依해 失敗하였다.

10月 26日 午前 9時, 이토의 列車가 하얼빈役 에 到着했다. 이토는 코콥초프와 列車 안에서 會談한 後 9時 30分頃 러시아 軍의 査閱을 받기 위해 下車했다. 安重根 은 査閱을 마치고 列車로 돌아가던 이토를 브라우닝第 反自動拳銃 M1900 으로 狙擊했다. [16] 安重根 은 銃彈 일곱 발 中 세 발로 이토를 맞혔고, 나머지 네 발 中 세 발은 各各 그 곁의 隨行祕書官, 하얼빈 駐在 日本 總領事, 滿鐵 理事를 맞혔다. [14]

葬禮式 [ 編輯 ]

屍身 運柩 作業 [ 編輯 ]

도쿄 가스미가세키 附近을 지나는 모습

이토는 바로 하얼빈 의 病院으로 옮겨졌으나 過多 出血로 10月 26日 午前 11時 頃 死亡했다. 죽음이 確認된 뒤, 그의 屍身은 列車便으로 午前 11時 40分 하얼빈役 을 出發하여 午後 6時 長春 驛에서 쉬다가 다시 長春을 떠나 1909年 10月 27日 밤 다롄 에 到着, 滿鐵 病院으로 옮겨졌다. 滿鐵病院의 靈安室에서는 防腐劑인 포르말린 液이 投入되고, 銃彈에 뚫린 세 군데에는 絆創膏를 붙였다. 이어 屍身은 日本 帝國 天皇이 보낸 回나무棺에 들어갔다. 日本 帝國 軍艦 아키쓰시마( 秋津洲 )로 운구되었다. [17] 屍身은 東海를 出發, 玄海灘을 건너 日本 시모노세키 와 某地( 門司 ) 사이의 關門海峽 으로 들어섰다. 이어 11月 1日 午前 11時 도쿄 近處 港口 요코스카 埠頭에 入港했다.

屍身이 到着하기 前, 요코스카 項에는 人波가 몰려 運柩가 遲滯됐다. 11月 1日 午後 1時頃 屍身은 人波를 비집고 6輛으로 編成된 布車(砲車)에 실려, 2日 午後 1時頃 신바시 驛에 닿았다. 신바시 驛 廣場은 約 2千名의 出迎字로 붐볐다. 屍身은 2日 午後 2時 40分頃 아카사카 區( 赤坂區 ) 嶺南판( 靈南坂 ) 樞密院 議長 官邸에 到着했다. 이 官邸는 이토의 國葬 期間 中 局長 事務所로 쓰였다.

國葬 擧行 [ 編輯 ]

樞密院 會議와 內閣 會議는 이 葬禮를 國葬으로 決定했다. 屍身이 도쿄로 운구되는 동안 葬禮式 準備는 完了됐고, 護送 儀仗兵 責任者로는 日本 帝國 陸軍 隊長이, 局長의 建築 設計者로는 日本 近代建築의 元老인 內臟두( 內匠頭 ) 가타야마( 片山東熊 )가 任命됐다.

當時 政權 講和와 日本 內部의 不滿을 解決하기 위해서 日本 政治人들은 自身들의 政權 安定化를 위하여 日本 國民들을 그의 葬禮式으로 團結시키기위하여 國葬을 强制로 進行하였다.

國葬日人 1909年 11月 4日 , 官은 午前 9時에 官邸를 出發했고 路祭는 히비야 公園에서 치렀다. 午前 10時 半 히비야 公園에서 유럽式으로 열린 이 局長의 參拜客들은 大部分 西洋服을 입었으며 英國 , 美國 , 獨逸 , 프랑스 및 러시아人 外交官들과 內外嬪의 調査가 朗讀됐다. 50年 親舊라는 侯爵 이노우에 가오루 는 '落膽이 아주 激했다'는 內容의 調査를 朗讀했다. 메이지 天皇 은 '王政 復古, 維新 貢獻, 憲法 草創, 朝鮮 地圖 等 貢獻'의 結果로 이토를 忠情群( 忠貞君 )으로 追封 하고, 伯爵 에서 工作 으로 追贈했다.

도쿄 市內에 所在한 이토 히로부미의 墓所

式이 끝나자 이토의 屍身은 馬車에 옮겨졌다. 영구는 葬地인 도쿄都 任員群( 荏原郡 ) 대정精子 穀數墳塋( 大井町字 谷垂墳塋 , 只今의 도쿄詩 시나카와 區( 品川? ) 穀數墓地( 谷垂墓地 ))에 安葬됐다. 그의 墓域은 墓域 1千5百 坪을 도쿄시 豫算으로 사들였다. 長男인 農商務 書記官 이토 分키치 ( 伊藤文吉 )가 앞장섰고, 屍身은 午後 2時 30分 墓地에 到着했다.

賣場이 끝나고 遺族과 一部 大官들은, 墓域에서 가까우며 天皇이 1906年 이토에게 준 邸宅인 오모리( 大森 )의 恩師館( 恩賜館 )으로 向했다. 이곳은 現在 시나가와 區에 屬하고 光佑俱樂部( 光友俱樂部 )가 되어 있다(일본광학공업의 所有). 그 집 앞길은 ‘이토 道路( 伊藤道路 )’라고 불린다. <太陽> 臨時增刊號 <伊藤博文共( 伊藤博文公 )>은 葬禮 後 6日뒤인 1909年 11月 10日에 發行됐는데 이 冊에 이토의 무덤이 실렸다.

朝鮮의 反應 [ 編輯 ]

大韓帝國 純宗 11月 4日 , 宮內府大臣 민병석 과 朝鮮民族 代表 조중응 을 李 局長에 보내고, 大韓帝國 皇室을 代表해서 이토 家族에게 恩賜金으로 10萬원을 傳達했다. 그러나 韓國 皇室의 이와 같은 反應은 이미 國權이 大部分 넘어간 狀況인 時代的 狀況을 勘案하고, 日帝의 計算된 工作으로 보는 視角이 支配的이다.

以後 京城府 鍾路에 이토를 모시는 祠堂을 세우고 南山 近處에는 大型 紳士인 박문사가 建立하며 朝鮮 各地에 이토의 銅像을 세웠으나, 이 銅像들은 1945年 12月 大韓民國 臨時政府 要因들이 歸國한 後에는 모두 破壞됐다.

事後 [ 編輯 ]

이토 히로부미의 肖像畫가 그려진 流通된 日本 1000엔 紙幣 (1963年부터 1984年까지 通用됨.)

日本의 近代化 를 推進하고 國防力과 國力의 向上에 寄與했으며, 日本 近代 憲法의 制定과 日本 兩院制 의 確立에 寄與했다. 1963年 11月 1日 에 發行된 세 番째 1000엔 紙幣 의 圖案으로 이토 히로부미의 肖像畫가 使用되었으며, 이는 1984年 11月 1日 에 人物이 나쓰메 소세키 로 바뀔 때까지 流通됐다.

1909年 10月 28日 大韓帝國 純宗 은 그에게 문충공(文忠公)이라는 諡號를 내렸다. [18]

著書 [ 編輯 ]

  • 《日本 憲法 正義 解除》 ( 1882年 )

家族 關係 [ 編輯 ]

이토 히로부미의 本來 姓氏인 하야시 家門은 뿌리가 오토모(大友) 一族의 派生된 一族, 또는 地域 名에 따온 性이라고 한다. 히로부미 以後에는 이토 라는 姓을 使用하였다. 히로부미의 長男 이토 分키치는 1909年 11月 10日 男爵의 爵位를 받았다. 分키치의 異腹兄弟인 이토 히로쿠니( 伊藤博邦 )는 工作에 올랐다.

人間 關係 [ 編輯 ]

  • 朝鮮人 出身의 배정자 (裵貞子)를 收養딸이자 弟子로 삼았고 亦是 朝鮮人 出身의 박중양 (朴重陽)을 弟子로 삼았다.

學歷 [ 編輯 ]

名譽 博士 學位 [ 編輯 ]

思想과 信念 [ 編輯 ]

開化論者로 轉換 [ 編輯 ]

儒敎 의 春秋大義와 大義名分論에 立脚한 尊王攘夷론자였으나, 國費 視察團으로 英國 에 派遣된 以後 英國과 日本의 國力差異에 絶望하고 以後 開化論者로 思想을 바꾸게 된다. 以後 그는 英國 美國 科의 修交와 開港, 貿易論을 剛하게 主張하였다.

女性 敎育에 對한 立場 [ 編輯 ]

1886年 그는 한참 開港과 敎育의 重要性을 說破하였다. 그러나 當時의 이토는 女性의 敎育의 必要性에 對한 것은 認識하지 않고 않았다. 그러나 以後 女子 敎育의 必要性을 痛感하게 된 이토는 偶然히 女性 敎育을 奬勵하는 團體를 組織하는데 主導的으로 參與하여, 1886年 女子 敎育 奬勵 會議 創立委員會를 設立하고 委員長에 就任했다. 1887年 이 團體를 한層 발전시켜 正式으로 日本 女性敎育 奬勵 協會를 出帆한다. 以後 그는 委員會를 主導하며 女性 敎育의 必要性을 日本 各地에 弘報하고 다닌다. 以後 그의 女性 敎育의 必要性에 共感한 사와 에이치 , 이와사키 等이 參加, 도쿄 女子 大學觀 ( 도쿄 女子 大學 의 前身)을 創設하는 等 女性 敎育의 普及에 積極的으로 臨했다. 또한 이토는 日本 女子 大學의 創始者인 進俎 나루세 ( 成?仁? )로부터 女大 設立 計劃에 協力을 要請을 받자, 이에 積極的으로 協助했다.

또한 日本 各地를 다니며 女性 敎育의 必要性을 力說한 結果 日本의 各 學校에서는 女學生도 받아들이게 되었다. 女子 敎育者인 쓰다 禹메코 는 이토와 함께 이와쿠라 使節團 의 한사람으로 渡美 때 함께 다녀온 뒤로 그와 交流가 있었다. 日本으로 되돌아온 뒤 禹메코는 이토에게 英語 敎育과 通譯을 위해 雇用해 이토 집에 머물면서, 이토는 勿論 이토의 딸의 家庭 敎師가되어, 또한 "복숭아 女性 學院"에 英語 敎師로도 活動하였다. 禹메코는 1885年 이토의 推薦으로 女性 學習園에서 獨立하여 設立된 女學校에서 英語 敎師로 活動하며 女性 敎育에 앞장섰다. 禹메코는 이토의 富國强兵論에도 積極 同意하게 된다.

參考 文獻 [ 編輯 ]

  • 定日性, 《이토 히로부미: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 (지식산업사, 2002)
  • 이종각, 《이토 히로부미:元兇과 원훈의 두 얼굴》 (동아일보사, 2010)
  • 윤덕한, 《李完用 評傳》 (圖書出版 中心, 1999)

일화 [ 編輯 ]

이토 히로부미의 글씨
이토 히로부미
  • 이토를 射殺한 大韓帝國 安重根 은 이토를 東洋 平和의 破壞 元兇으로 規定하고, 根據로 總 15個 條를 提示했다. 裁判, 新聞 調書에서 밝혔던 모두 크게 다르지 않은 內容은 다음과 같다. [21]
  1. 韓國 閔皇后 를 弑害한 罪
  2. 韓國의 皇帝 를 廢位시킨 罪
  3. 5조약 7조약 을 强制로 締結한 罪
  4. 無辜한 韓國人 을 虐殺한 罪
  5. 政權을 强制로 빼앗은 罪
  6. 鐵道 · 鑛山 · 山林 ·川澤(川澤)을 强制로 빼앗은 罪
  7. 第一銀行 券 紙幣를 强制로 使用한 罪
  8. 軍隊를 解散 시킨 罪
  9. 敎育을 妨害 한 罪
  10. 韓國人들의 外國 遊學 을 禁止시킨 罪
  11. 敎科書 를 押收하여 불태워 버린 罪
  12. 韓國人은 日本人 의 保護를 받고 싶어 한다고 世界 에 거짓말을 퍼뜨린 罪
  13. 現在 韓國과 日本 사이에 競爭이 쉬지 않고 殺戮 이 끊이지 않는데, 韓國이 太平 無事한 것처럼 위로 日本 天皇 을 속인 罪
  14. 東洋의 平和를 깨뜨린 罪
  15. 日本 天皇의 아버지 太皇帝 를 殺害한 罪

安重根 의 이 指摘은 1條와 15條를 除外한 나머지 部分이 이토가 痛感으로 있던 時期의 行爲와 一致하며, 安重根이 數次 밝힌 內容과 大同小異함을 勘案하면 安重根 의 狙擊은 오랜 期間에 바탕한다 하겠다. 이는 20世紀 初盤의 韓國人들이 이토를 어떠한 視角으로 바라 보았는지를 알리는 資料이다. 第1條의 閔皇后는 명성황후 를 指稱한다.

關聯 作品 [ 編輯 ]

다큐멘터리 [ 編輯 ]

韓國

映畫 [ 編輯 ]

韓國
日本

드라마 [ 編輯 ]

韓國
中國
日本

뮤지컬 [ 編輯 ]

韓國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이종각, 『이토 히로부미-院訓과 元兇의 두 얼굴』, 東亞日報社, 2010. 38~42쪽
  2. “[김세곤의 世界 文化 奇行] 日本 歷史紀行(21)-메이지 憲法(1)” . 글로벌經濟新聞. 2022年 3月 7日.  
  3. 정남구 記者 (2010年 8月 30日). ““乙巳條約때 朝鮮 抵抗 거세…이토가 直接 痛感에 就任해”” . 한겨레 . 2010年 8月 30日에 確認함 .  
  4. 後藤たづ子 (2010年 8月 30日). “伊藤博文、韓?統監への就任決意の跡 外交メモ見つかる” (日本語). 아사히신문. 2010年 8月 3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8月 30日에 確認함 .  
  5. 김삼웅 (1995年 7月 1日). 《親日政治 100年史》. 서울: 東風. 60쪽. ISBN   978-89-86072-03-7 .  
  6. “道路 (道路)”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韓國學中央硏究院 . 2024年 3月 2日에 確認함 .  
  7. “女性敎育 (女性敎育)”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韓國學中央硏究院 . 2024年 3月 2日에 確認함 .  
  8. 윤덕한, 《李完用 評傳》 (中心, 2005) 250페이지
  9. 윤덕한, 《李完用 評傳》 (中心, 2005) 251페이지
  10. 윤덕한, 《李完用 評傳》 (中心, 2005) 253페이지
  11. 윤덕한, 《李完用 評傳》 (中心, 2005) 259페이지
  12. 윤덕한, 《李完用 評傳》 (中心, 2005) 260페이지
  13. 이종각, 『이토 히로부미-元兇과 원훈의 두 얼굴』, 東亞日報社, 2010. 294~298쪽
  14. “熱 걸음 앞 이토에 3發 名中… 러시아語(語)로 "韓國 萬歲!" 3番 외쳐” . 《朝鮮日報》.  
  15. 장석흥, 《安重根의 生涯와 救國運動》, 獨立記念館 韓國獨立運動史 硏究所, 1992
  16. 當時 그는 이토 一行이 모두 비슷한 옷을 입어 이토를 알아보지 못해 擧事를 失敗할 뻔했지만, 갑자기 이토가 멈춰서 뒤돌아 群衆에게 손을 흔들며 人事하는 틈에 狙擊에 成功했다.
  17. 아키쓰시마는 3千7百톤 級 軍艦으로 淸日 戰爭 中 西海에서 大活躍을 했다.
  18. 순종실록 3卷, 1909年 對한 隆熙(隆熙) 3年 10月 28日 陽曆 1番째記事, "太子 太史 이토 히로부미에게 문충공이라는 諡號를 주다"
  19. “[近代의 風景 20線]<3>大韓帝國 皇室 祕史” . 東亞日報 칼럼. 2008年 8月 28日.  
  20. “달콤 쌉싸래한 초콜릿.” . 데일리안 生活/文化. 2006年 4月 29日.  
  21. 〈안응칠 新聞 調書〉, 《韓國 獨立 運動史 資料》6.

外部 링크 [ 編輯 ]

第1代 이토 (히로부미) 공作家 堂主
1907年 ~ 1909年
後任
이토 히로쿠니
이토 (히로부미) 後作家 堂主
1895年 ~ 1907年
後任
工作 으로 陞爵
이토 (히로부미) 百作家 堂主
1884年 ~ 1895年
後任
侯爵 으로 陞爵
前任
(初代)
第1代 日本帝國 貴族院 議長
1890年 10月 24日 - 1891年 7月 21日
後任
하치스카 某치아키
前任
(初代)
第1代 日本帝國 內閣總理大臣
1885年 12月 22日 ~ 1888年 4月 30日
後任
구로다 기요打카
前任
마쓰카打 마사요시
第5代 日本帝國 內閣總理大臣
1892年 8月 8日 ~ 1896年 8月 31日
後任
구로다 기요打카 (臨時)
前任
마쓰카打 마사요시
第7代 日本帝國 內閣總理大臣
1898年 1月 12日 ~ 1898年 6月 30日
後任
오쿠마 시게노部
前任
야마가타 아리토모
第10代 日本帝國 內閣總理大臣
1900年 10月 19日 ~ 1901年 5月 10日
後任
사이온지 긴모치 (臨時)
前任
(初代)
第1代 효고현 知事
1868年 5月 23日 - 1869年 4月 10日
後任
區가 미치키
前任
이노우에 가오루
日本帝國 外務大臣
1887年 ~ 1888年 (兼任)
後任
오쿠마 시게노部
前任
야마가타 아리토모
日本帝國 私法大臣
1893年 (臨時 代理)
後任
요시카와 아키마사
前任
도쿠다이지 사네쓰네
日本帝國 宮內頃
1884年 ~ 1885年
後任
(宮內大臣) 이토 히로부미
前任
(宮內頃) 이토 히로부미
日本帝國 宮內大臣
1885年 ~ 1887年
後任
히지카타 히社모토
前任
오쿠보 도시미치
오쿠보 도시미치
日本帝國 內務頃
1874年
1878年 ~ 1880年
後任
오쿠보 도시미치
마쓰카打 마사요시
前任
(初代)
日本帝國 工夫頃
1873年 ~ 1878年
後任
이노우에 가오루
前任
(臨時) 하세가와 요시미치
第1代 韓國統監府 痛感
1906年 ~ 1909年
後任
소네 아라스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