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규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민규호 (閔奎鎬, 1836年 8月 20日 ~ 1878年 10月 15日 )는 朝鮮 時代 後期의 文臣이자 戚臣으로, 민유중 의 아들 민진원 의 5代孫이다. 명성황후 의 12寸 오라버니이며 순명효황후 의 아버지 민태호 의 親同生이자 8寸 동생이다.

哲宗때 司馬試에 合格하고 1859年(哲宗 10年) 文科에 及第하여 官職에 올랐다. 高宗 卽位 初 흥선大院君 鎖國 政策 을 正面 批判하였고 興宣大院君 失脚 後 명성황후 에 依해 重用되어 右議政 에 이르렀다. 大院君 失脚 後에는 個項 政策을 펼치며 鎖國을 止揚하고 開港할 것을 내세우는 開國論(開國論)을 主張하고, 閔氏 戚族內에서 幕後 影響力을 行使했다. 字는 경원(景園), 號는 黃沙(黃史), 四號(賜號)는 지당(芝堂), 諡號는 충헌공(忠獻公)이다. 本貫은 餘興 . 漢城府 出生.

生涯 [ 編輯 ]

민유중 의 아들이며 인현왕후 의 오빠인 민진원 의 孤孫 民治誤 의 아들로 태어났다. 哲宗 때 司馬試에 合格하여 生員 이 되었다. 1859年 文科에 及第하였고, 66年 11寸 아저씨인 민치록 (閔致祿)의 딸이 王妃가 됨에 따라 그 一族으로 特別히 登用되어 李朝 參議 가 되었다. 1867年(高宗 4) 다시 吏曹參議가 되고 吏曹參判으로 昇進한 뒤 漢城府右尹을 지냈다. 1869年 刑曹參判이 되었다가 다시 吏曹參判을 지냈다. 흥선大院君 의 執權中 西歐 文物에 對한 開國論(開國論)을 主張하며 鎖國 政策 에 正面 反對하였다. 1874年 11月 大院君이 失脚하고 高宗이 親政하면서 大院君의 政策을 廢止시켜 나갔다.

그 뒤 禮曹 및 吏曹 判書를 歷任하였으며 흥선大院君 의 鎖國主義에 反對하고 對外에 開國論을 展開하였다. [1] 以後 奎章閣 提學을 거쳐 大匡輔國崇祿大夫 로 昇進, 議政府 右議政 兼 三軍府史를 지냈다. 그는 平素 민치록 의 養子가 된 민승호 민겸호 兄弟를 輕蔑하여 멀리하였다.

高宗 은 민승호에게 忠情이란 諡號를 내렸다. 그런데 閔升鎬의 뒤를 이을 아들이 爆發事故로 죽어서 閔妃는 가까운 親戚을 排斥하고 寸數가 좀 먼 민태호 의 아들 閔泳翊을 養子로 삼겠다고 했다. [2] 그러자 민태호 는 反對하였고 그의 동생 민규호가 兄을 脅迫했다. "千의(왕후의 뜻)를 어찌 敢히 어기겠습니까? 養子를 보내어 함께 富貴를 누리는 것도 좋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민태호 의 아들 閔泳翊은 민승호 의 養子로 들어갔고, 뒤이어 민규호는 吏曹判書 兼 都統使가 되었다. [2] 그 뒤 1878年 臥病 中 議政府 領議政이 되었다가 다시 右議政으로 고쳐 任命되었으나, 7日만에 죽었다. 隸書, 行書, 草書 等 글씨에 能하였다. 충헌(忠獻)의 諡號가 追敍되었다.

家族 關係 [ 編輯 ]

  • 할아버지 : 民상섭(閔相燮)
  • 아버지 : 民治誤 (閔致五)
  • 어머니 : 金海 金氏 김원식(金元植)의 딸
  • 兄 : 민태호 (閔台鎬)
  • 아들 : 민영소 (閔泳韶)

같이 보기 [ 編輯 ]

민규호를 演技한 俳優 [ 編輯 ]

各州 [ 編輯 ]

  1. 한영우 (2001年 10月 20日). 《明成皇后와 大韓帝國》 初 1刷판. 서울: 효형출판. 37쪽쪽. ISBN   89-86361-57-4 .  
  2. 黃玹, 《매천야록》 (정동호 驛, 一問書籍, 2011) 40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