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스 (드라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이리스
장르 드라마
放送 國家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2TV
放送 期間 2009年 10月 14日 ~ 12月 17日
放送 時間 水曜日, 木曜日 밤 9時 55分~11時 15分
放送 分量 1時間 20分
放送 回數 20部作 + 스페셜 1部作
追加 채널 KBS 드라마, KBS 스토리
企劃 정태원(太原 엔터테인먼트)
곽기원 (KBS 드라마本部)
責任프로듀서 최지영 (KBS 드라마運營팀)
프로듀서 김영조 (KBS 드라마本部)
監督 김규태, 양윤호
製作 太原 엔터테인먼트 , 에이치 플러스
정태원
演出 김규태, 양윤호
脚本 김현준, 조규원 , 김재은
出演者 이병헌 , 金泰希 , 정준호 , 김승우 , 金素延
최승현 , 김영철
陰性 2채널 스테레오 ( 아날로그 )
2채널 돌碑 디지털 ( 디지털 )
字幕 聽覺 障礙人을 위한 字幕 放送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後篇 아이리스 2

아이리스 》(IRIS)는 2009年 10月 14日 부터 12月 17日 까지 KBS 2TV 에서 放映 水木 미니시리즈 다.

登場 人物 [ 編輯 ]

  • (†) 標示는 드라마 床에서 最終的으로 死亡한 人物이다.

主要 人物 [ 編輯 ]

國家安全局(NSS) 對테러 1팀 遙遠. 코드네임 TK1. 核物理學者人 김휘소의 아들. 大韓民國 陸軍 特殊戰司令部 707特殊任務大隊 中士 出身으로 NSS에 依해 編入되어 要員으로 活動하게 된다. 繩戱와는 大學院에서 만났으며, 公的으로는 上下關係이지만 史跡으로는 戀人이다. 天才的인 頭腦와 冷徹하고 果敢한 行動力을 지녔다. NSS 所屬 最高 要員으로 科學者였던 父母님과 함께 當한 事故로 孤兒가 된 以後 7살 以前의 記憶을 갖고 있지 않다. 豪宕한 性格의 賢俊은 707 特任臺 時節부터 友情 어린 競爭 相對로 지내며 NSS까지 함께 投入된 둘도 없는 親舊 社友와 最精銳 要員으로 活躍한다. 한番 본 것은 絶對로 잊어버리지 않는 天才的인 記憶力과 果敢한 判斷力으로 NSS의 祕密 任務들을 한치의 誤差도 없이 處理하는 賢俊은 NSS 內의 팀長인 繩戱와 運命的인 사랑에 빠지게 된다. 白山의 命令 下에 윤성철 暗殺을 遂行하지만 버림 받게 되고 數次例의 죽을 고비를 넘는다. 白山과 國家에 對한 怨望, 그리고 繩戱의 죽음 [1] 을 契機로 박철영과 손을 잡게 되지만 白山이 연기훈에게 自身을 暗殺하라는 指示를 해 또 다시 죽을 고비를 넘기고 테러단에서 까지도 버림을 받게 된다. 正體를 알 수 없는 祕密 勢力 아이리스로 인해 陰謀와 背信에 휘말리게 되고, 祖國을 위해 巨大한 勢力과 맞서게 되는 마지막 任務를 遂行 하게 된다. 하지만 마지막話에서 賢俊은 濟州道 에서 繩戱와 함께 休暇를 보내던 中 렌터카 車輛 안에서 疑問의 狙擊을 當한다. 劇場版 에서는 김선화가 賢俊을 狙擊한 犯人으로 登場했고, 아이리스 2 에서는 레이( 데이비드 脈기니스 )에 依해 狙擊 當한 것으로 밝혀졌다.
國家安全局(NSS) 對테러 1팀長. 프로파일링 專門家. 知的이고 당찬 魅力으로 두 男子를 사로잡는 最高의 프로파일러. 테러犯의 行動을 豫測해 테러를 事前에 防止하는 프로파일러로 厖大한 知識과 冷徹한 判斷力으로 이미 NSS 팀長의 자리에 오른 繩戱. 당차고 거침없는 言辯과 指摘이면서도 아름다운 外貌로 賢俊과 社友의 마음을 單番에 사로잡는다. 諜報 遙遠 답지 않게 人間味 넘치는 性格과 뛰어난 能力으로 인해 언제나 自信感이 넘치는 賢俊을 사랑하게 된 繩戱는 自身의 마음을 숨기지 않고 積極的으로 드러내는 당찬 女子이다. 賢俊이 危機에 處해 行方不明이 되자 그를 찾기 爲해 NSS의 命令에도 不服하고 그의 痕跡을 찾으며 危險한 追跡을 敢行하는 繩戱는 社友의 마음을 알면서도 賢俊의 存在로 인해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하는 人物이다. 大學院에서 처음 만난 賢俊과는 戀人 사이로 發展한다. 헝가리 에서 윤성철 事件으로 賢俊이 죽었다는 情報를 入手하지만, 끊임없이 賢俊이 살아있을 것이라는 期待를 안고 그를 찾는다. 아이리스와 聯關되는 人物로 보이나, 本人과 白山 以外 어느 누구도 그 事實에 對해서 認知하지 못한다. 그리고 죽은 줄로만 알았던 賢俊과 다시 再會한다. 最終回에서 NSS 要員을 그만두고 賢俊과 함께 結婚을 해 幸福히 人生을 살아 가려다가 賢俊이 暗殺 當하고 그런 事實을 모른 채 賢俊을 기다리게 된다.
國家安全局 (NSS) 對테러 1팀 遙遠. 코드네임 TK2. 大韓民國 陸軍 特殊戰司令部 707特殊任務大隊 中士 出身이며 賢俊과는 動機로 그와 함께 NSS에 同伴 編入되어 要員으로 活動하게 된다. 繩戱를 짝사랑하지만 親舊 賢俊의 戀人이라는 事實에 가슴 아파한다. NSS에서 繩戱를 보고 그女에게 첫눈에 반한 祠宇는 사랑 앞에서도 賢俊과의 友情 때문에 조용히 自身의 感情을 묻어 두게 된다. 하지만 NSS로부터 賢俊을 除去하라는 命令을 받고 運命의 갈림길에 서게 되는 祠宇는 國家가 내린 命令과 自身이 사랑하는 女人 그리고 友情 사이에서 葛藤 하게 된다. 結局 賢俊에게 銃口를 겨누게 된 祠宇는 그의 戀人 繩戱와 NSS 內에서의 位置까지 賢俊의 빈자리를 代身하게 된다. 賢俊이 윤성철 事件으로 사라진 以後에 NSS 最高 要員으로 活躍하지만, 裏面에는 白山과 某種의 關係를 맺고 있다. 마지막에서 國家 反逆罪로 白山 局長과 함께 逮捕 되어 以後 護送 되던 途中 아이리스 集團이 그들을 救出하나 人質劇 事件에서 祠宇는 賢俊과 함께 아이리스 組織員들과의 銃擊戰을 벌이다 戰死한다.
아이리스 所屬 킬러. 오직 標的을 除去하기 위해 存在하는 冷血漢 베일에 감춰진 巨大한 祕密 勢力 아이리스 所屬의 킬러 빅은 組織의 命令으로 賢俊을 暗殺하기 爲해 끊임없이 그를 쫓는 冷酷한 킬러이다. 組織에게 傳達받은 標的은 絶對로 놓치지 않는 빅은 標的을 除去하기 위해서는 家族과 아이 조차도 함께 없애버리는 手段과 方法을 가리지 않는 피도 눈물도 없는 人物이다. 祖國의 統一을 위해 行動하는 賢俊과 선화에게 가장 危險한 敵인 빅은 最尖端 武器로 武裝한 的中率 100%를 자랑하는 뛰어난 킬러. 强烈하고 차가운 外貌와 함께 任務 遂行에 必要한 行動 以外에는 極度로 制限된 動作으로 相對에게 빈틈을 許容하지 않는다. 그러나 빅이 홍수진의 指示로 정형준 室長을 暗殺 하는 事件이 發生한 以後 賢俊과 船貨의 끈질긴 追擊戰 끝에 自身의 自宅에서 선화와 賢俊에게 審問 받는 途中 賢俊을 殺害 하려다 오히려 賢俊에게 銃으로 射殺 當하였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護衛部 作戰 工作員. 衷心을 盟誓한 사람을 위해서는 목숨을 아끼지 않는 北韓 最高의 護衛 遙遠. 윤성철 暗殺 事件으로 파면 되었지만 박철영의 도움으로 復歸한다. 暗殺犯인 賢俊을 잡기 위해 百方으로 追跡하다가 賢俊에게 關心을 갖게 되고, 以後에는 賢俊이 危機에 빠질 때마다 도와준다. 鐵靈에 對해서는 相當한 尊敬心을 갖고 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護衛部 護衛 팀長 박철영을 그림자처럼 따르며 그의 命令에 服從하던 선화는 박철영과 함께 南韓의 特殊 遙遠 김현준을 끊임없이 追擊하지만 歲月과 함께 變해버린 狀況이 그女를 賢俊의 사람으로 바꾸어 버린다. 祖國에 버림 받아 家族 마저 잃은 선화는 그女를 지켜준 賢俊에게 목숨을 건 衷心을 盟誓하고 그의 信念을 위해 함께 行動하기 始作한다. 賢俊과 함께하면서 그를 깊이 사랑하게 되는 그女는 賢俊을 사이에 두고 그의 戀人이었던 繩戱와 팽팽한 緊張 關係에 놓이는 人物이다. 劇場版에서는 賢俊을 狙擊한 犯人이기도 하다. [2] 以後 作品인 아테나: 戰爭의 女神 에서는 北으로 돌아갔던 그女는 最高의 工作員이었던 自身의 모든 過去를 버리고 뉴질랜드 로 떠나 男便과 結婚한 以後 男便, 딸과 함께 평화로운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工作員들이 船貨의 집을 急襲하여 선화를 除去하려고 하였고 선화를 除外한 男便과 딸은 工作員들이 쏜 銃에 死亡하고 만다. 以後 선화는 偶然히 죽은 工作員의 電話機에서 鐵靈의 電話를 받게 되고 鐵靈이 暗殺 指示를 한 것이 아님에도 不拘하고 그女는 鐵靈이 暗殺 指示한 것으로 誤解한다. 結局 선화는 鐵靈에 對해 復讐를 다짐하게 되고 以後 그女가 어디로 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가 아이리스 2 에서 다시 登場하게 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護衛部 護衛 팀長. 부드럽고 날카로운 카리스마가 共存하는 北韓 最高의 諜報 遙遠. 유럽 에서 多年間 留學한 經驗으로 多國語 驅使에 能通하고 資本主義의 音樂과 패션에도 造詣가 높은 鐵靈은 國防委員長의 護衛 팀長 出身으로 祖國과 信念을 위해서 라면 목숨까지 내놓을 수 있는 人物로, 그에게 最高의 價値는 民族 스스로 이루는 自主的인 統一이다. 한番 定한 標的은 絶對 놓치지 않는 北側의 核心 勢力으로 短點을 보이지 않는 完璧함으로 賢俊과 祖國의 運命을 건 同志이자 敵으로 運命的인 對決을 펼친다. 윤성철 警護 失敗로 左遷되었다가 연기훈에 依해 復職 되었으며 以後 南韓에 對한 테러를 準備하는 責任을 맡는다. 護衛 팀長 時節 自身이 데리고 있던 선화_ 對해서는 憐憫을 느끼고 있다. 劇場版에서는 김선화에 依해 被殺 當했다. 以後 作品인 아테나: 戰爭의 女神 아이리스 2 에서도 亦是 護衛部 護衛 팀長으로 登場함과 同時에 職位가 上昇되었다.

國家安全局(NSS) [ 編輯 ]

國家安全局(NSS [3] ) 對테러室長. 公的으로는 嚴格하지만 따뜻한 마음을 갖고 있는 人物이다. NSS와 白山에 對한 疑懼心을 갖고 있으며 그 關係를 파헤친다. 社友의 故鄕 先輩로 가늘고 길게 停年退職까지 버티다 隱退 後 公務員 年金을 받으며 便하게 사는 것이 人生의 目標이기 때문에 危險한 狀況이 發生하는 테러 現場 出動을 가장 싫어한다. 諜報 遙遠 답지 않게 家庭的인 상현은 豪宕하고 認定 넘치는 性格으로 社友와 賢俊을 親同生처럼 아끼지만, 重要한 瞬間에는 家族을 위해 同僚와 목숨까지 버릴 覺悟가 되어있다. 白山이 연기훈에게 賢俊을 暗殺하라는 指示를 내린 場面을 目擊한 人物이기도 하다. 14回에서 白山에 依해 逮捕된다.
國家安全局(NSS) 科學搜査室長. 多少 乖愎하고 수다스러운 科學 搜査 室長으로 컴퓨터 가 導入되기 前부터 科學 搜査를 해온 業界에서 1人者로 통하는 實力者. 特殊 機關인 NSS의 特性上 國立科學搜査硏究院 에서 剖檢할 수 없는 屍身들을 剖檢하는 吳室長은 썰렁한 弄談과 新入 遙遠 驅迫이 趣味이지만, 全혀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證據를 찾아내고 犯人을 밝혀내는데 있어서는 最尖端을 자랑하는 美國 에서 조차 認定할 程度의 人材다. 硏究室에서 마치 屍身으로 僞裝한 것처럼 덮개를 머리까지 덮고 누워 자는 버릇이 있다. 株式 投資에 關心이 많아서 컴퓨터를 할 때마다 株式 사이트에 接續하고 있다. 시즌 1의 續篇인 아이리스 2 에서도 같은 役割로 다시 再 登場하였다.
國家安全局(NSS) 資料室長. 繩戱의 單짝 親舊이며 繩戱에게 賢俊에 對한 情報를 提供해준다. 繩戱의 無理한 付託을 들어주다가 困境에 빠지기도 한다.
國家安全局(NSS) 對테러 1팀 所屬 要員으로 情報通으로 活動한다
  • 백신: 黃 室長
國家安全局(NSS) 內査室長.

아이리스(IRIS) [ 編輯 ]

  • 블랙
아이리스의 아시아 最高 責任者이다. 블랙에 關한 모든 것이 베일에 가려져 있다. 續篇인 아이리스 2 에서 유정훈의 親兄인 유정철로 밝혀진다.
本名 유상준. 前中央情報部 第 9國 遙遠. 國家安全局(NSS) 副局長. NSS가 公式 機關으로 承認된 直後 國葬으로 格上되었다. 賢俊과 社友를 NSS로 끌어들였으며, 諜報 要員들을 주눅 들게 하는 카리스마로 自身의 野心을 위해 要員들을 利用하는 白山은 祕密 勢力인 아이리스의 大韓民國 責任者이다. NSS가 만들어진 草創期부터 行動要員으로 任務를 遂行해 온 白山은 副局長이라는 安全한 2人者의 자리에 있지만 實際로는 NSS를 뒤에서 움직이며 비밀스러운 野心을 숨기고 있는 人物. 國內에서 祕密 硏究 中이던 核 物理學者들을 除去해 왔고 賢俊의 父母도 그 中 包含되어 있다. 어린 時節의 賢俊을 먼 발치에서 지켜본 白山은 그를 NSS에 들어오게 했고, 그에게 單獨 祕密 任務를 附與해 危險에 빠뜨리게 한다. 어린 時節 兩親을 잃은 賢俊을 聖堂 내 保育院에 맡겼으며 賢俊의 父母님 被殺 事件에도 介入하기도 했다. 以後 眞社友와 함께 國家 反逆罪로 逮捕되었으며 國家安全局 局長職은 유광호 靑瓦臺 外交安保首席祕書官이 局長職을 代行하였다. 後續 篇인 아이리스 2 에서 白山의 過去와 正體가 밝혀진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노동당 中央委員會 委員. 아이리스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責任者로 祖國에 對한 忠誠心이 透徹하다 보니 攻擊的인 言辭를 많이 한다. 冷徹한 面도 共存하고 있다. 윤성철이 狙擊당한후 核開發의 主導權을 가졌다. 大韓民國 에서 테러 連累 嫌疑로 逮捕되어 連行되던 途中 킬러 빅에 依해 暗殺 當한다. 그러나 劇場版에서는 김선화에게 特別 任務를 指示를 하기도 하였다.
靑瓦臺 弘報企劃祕書官. 아이리스에 依해 投入된 靑瓦臺 內 間諜이다. 大統領과 周邊 人物의 動態를 살피면서 아이리스에 威脅이 되면 假借 없이 죽이려고 한다. 마지막에서 大統領을 暗殺하려고 했으나 賢俊에 依해 狙擊 當한다.
  • 길金星: 어성식 † 驛
國家安全局(NSS) 遙遠. 白山의 忠僕으로, 누구에게나 차갑고 딱딱한 態度를 보인다.
國家安全局(NSS) 遙遠. 眞사友誼 手下.
國家安全局(NSS) 對테러 1팀 所屬 컴퓨터 프로그래머. 大學 時節 카드 빚 몇 百 萬원을 解決하기 위해 信用카드社 네트워킹을 해킹, 顧客 데이터베이스를 몽땅 갈아엎은 大大的 事件의 張本人. 要員들의 作戰 狀況을 재빨리 把握해 諜報員들에게 提供하는 미정은 NSS와는 어울리지 않는 破格的인 스타일과 함께 平素에는 말 없고 多少 시니컬하지만 賢俊과 社友의 付託이라면 아무리 難堪한 狀況이라도 못 이기는 척하며 들어주는 든든한 助力者이다. 아이리스의 킬러 빅에게는 클럽에서 만난 뒤 반해버려 NSS의 情報를 빼내게 되고, 戀人 關係로 發展하는 듯 했으나 이는 빅이 양미정을 利用해 情報를 빼내기 위한 僞裝 戀愛였고, 양미정은 結局 情報가 담긴 USB를 받은 빅에 依해 목이 꺾여 殺害 當하고 만다.
  • 이토 마사유키 †(7話) [4]
一般的으로는 日本 社會正義當 幹事長으로 國民的으로 尊敬 받는 元老 政治人이지만, 야쿠자 의 보스이다. 에리코는 賢俊에게 그를 暗殺하는 提案을 하였으며 [5] 賢俊은 이토 마사유키의 暗殺에 成功한다. 實際로 白山 國葬을 돕고 있는 아이리스의 一員이었다.
아이리스 傭兵들의 首長.
美國 델타 포스 出身으로 아이리스 本社 Civil Military Service에 所屬되어 있는 傭兵이다. 賢俊을 죽이기 위해 銃을 쏘지만 船貨가 代身 맞아 負傷을 當한다. 이를 본 鐵靈에게 죽임을 當한다.
軍事 陽性 敎官 役割을 맡고 있는 아이리스 傭兵이다.
아이리스 傭兵.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編輯 ]

鐵靈의 命令을 받은 뒤 南派된 北韓 테러團 責任者. 테러단의 리더 役割을 맡고 있기 때문에, Captain의 줄임말인 '캡'으로 불린다. 光化門 테러 計劃을 세우고 賢俊과 繩戱, 선화와 戰鬪를 벌이다 NSS 戰術팀 隊員들에게 射殺된다.
北韓 테러團 遙遠.
  • 김호승: 另犯† 驛
北韓 테러團 遙遠.
北韓 테러團에서 肉彈戰 職責을 맡은 遙遠.
  • 김민찬: 金炫奭 † 驛
北韓 테러단의 컴퓨터 해커로, 어느 곳이라도 해킹이 可能할 程度로 實力이 뛰어나다.
南韓으로 亡命을 要請한 北韓 核 物理學者 였지만 헝가리 에서 빅에 依해 暗殺 當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最高人民委員長. 4回에서 헝가리 에서 賢俊에 依해 暗殺 當한다.
  • 朴洙賢: 박중권
北韓 護衛部 工作員. 박철영의 心腹.

大韓民國 靑瓦臺 [ 編輯 ]

大韓民國 大統領 . 大選 遊說때 아이리스 組織員에 依해 暗殺될 뻔 했으나 賢俊과 祠宇 德澤에 목숨을 건졌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威脅的인 行態를 막고 韓半島 의 統一을 이루기 위해 頂上會談을 强行하지만, 一部 勢力의 反對, 테러, 暗殺 威脅 等을 받는다. 아이리스의 陰謀를 막으려는 賢俊을 支援할 수 있는 唯一한 存在이다. 以後 作品인 아테나: 戰爭의 女神 에서도 亦是 大統領으로 登場한다. 또한 後續篇인 아이리스 2 에서는 大統領 職에서 退任한 以後 韓半島 統一準備委員會의 代表를 맡으며 大韓民國의 平和를 위해 애쓰는 人物로 다시 再 登場한다.
大統領 祕書 室長. 靑瓦臺 內에서는 아이리스의 實體를 가장 먼저 確認했으며, 홍수진의 存在까지도 把握하게 된다. 이로 因해 爆彈이 裝着된 車輛에 搭乘한 後 爆彈 車輛의 始動을 켜려던 瞬間 킬러 빅에 依해 爆死(爆死) 當한다.
靑瓦臺 外交安保首席祕書官. NSS 國葬 白山이 아이리스 事件으로 逮捕된 直後, NSS 國葬 權限 代行을 맡았다. 일에 對해서는 原理 原則을 重要視하는 徹底한 信念을 갖고 있다. 以後 作品인 아테나: 戰爭의 女神 에서도 亦是 外交安保首席祕書官으로 登場한다.
靑瓦臺 政務首席祕書官.

그 外 人物 [ 編輯 ]

通稱 '닥터'. 過去 朴正熙 時節 核 開發에 參與했으며, 親舊 사이었던 賢俊의 父母님을 核 開發에 끌어들였다. 核 開發 프로젝트가 中斷되면서 賢俊의 父母님을 包含한 關聯者들이 疑問의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데 유정훈은 奇跡的으로 살아남아 海外에서 逃避하는 生活을 하게 된다. 유정훈은 疑問의 죽음들이 아이리스라는 勢力과 聯關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後에 이와 對抗하기 위한 힘을 기르게 된다. 賢俊 父母님의 죽음에 對한 罪責感으로 賢俊에게 恒常 未安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外國을 떠돌다 歸國 後 조용히 숨어 지내던 中 親兄 유정철(미스터 블랙) [7] 에게 命令을 받은 白山에게 被殺 當한다.
日本 內閣情報調査室 國際部 所屬 遙遠. 賢俊에게 拷問에서 풀어준다는 條件으로 마사유키의 暗殺을 要請한다.
賢俊과 繩戱가 日本 아키타縣 에서 만난 學生, 溫泉집 主人의 딸이다. 以後 곳곳에서 威脅을 받는 賢俊에게는 隱身處를 提供하지만, 빅에 依해 家族들이 모두 죽음을 當하고 結局에는 自身도 어린 나이에 빅과 賢俊의 銃擊戰으로 因해 狙擊 當한다.
日本人 테러리스트. 南韓에서 박철영을 만나려다가 NSS 對테러팀 要員들이 쫓아온다는 걸 알아버린 박철영에 依해 殺害 當한다.
707特殊任務大隊 大尉. 賢俊과 社友의 特任臺 時節 中隊長.
大學院 '美國政治와 外交' 科目을 擔當하는 敎授.
國家情報院 (NIS) 遙遠. 김현준 關聯 事件과 白山, 眞社友를 直接 調査한 擔當 要員이다. 以後 作品인 아테나: 戰爭의 女神 에서는 國家對테러情報員 (NTS)가 設立이 된 後 NTS 室長, 2期 에서는 NSS 局長이 되었다. [8]

드라마 假想 / 加工團體 및 集團 [ 編輯 ]

國家安全局( 國安國, NSS, South Korean N ational S ecurity S ervice )

第 4共和國 때 創設된 祕密特殊情報機關으로 國精院傘下 大統領 直屬 祕密 情報機關이다. 第4共和國 當時 核 開發을 主導했던 朴正熙 大統領이 美國의 눈을 避하고자 創設한 祕密 情報機關으로 主로 國家 安全 및 情報 蒐集, 要人 暗殺 및 拉致 等을 擔當하고 있다. 部 國葬(局長은 國家情報院 (NIS) 院長이 맡았지만, 公式 機關으로 承認된 以後 富 局長이 國葬으로 格上되었다.)의 最高 責任者는 白山(김영철)이다.

아이리스( IRIS )

본 作品의 題目으로 使用된 ' 아이리스(IRIS)' 란, 暗殺 및 쿠데타, 테러, 國家 및 社會的 秩序 維持 破壞 等을 助長하는 베일에 가려진 祕密 暗殺 組織에서 비롯된 말이다.

製作陣 [ 編輯 ]

  • 企劃 : 정태원
  • 責任프로듀서 : 최지영 (KBS 드라마運營팀)
  • 프로듀서 : 김영조 (KBS 드라마本部)
  • 製作指揮 : 조현길
  • 製作總括 : 김종현
  • 製作프로듀서 : 新藝林, 백진동, 김솔매
  • 撮影 : 김천석, 朴在鴻
  • 照明 : 임재국, 金薰
  • 美術 : 調和性, 최현석
  • 編輯 : 김선민
  • 音樂 : 이동준, 최성권
  • 사운드 : 박준오
  • 武術 : 전문식
  • 特殊效果 : 정도안, 김희경
  • 脚本 : 김현준, 조규원 , 김재은
  • 演出 : 김규태, 양윤호
  • 製作 : 太原 엔터테인먼트 , 에이치플러스

視聽率 [ 編輯 ]

2009年
廻車 放送일 TNMS 視聽率 AGB 視聽率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第1回 10月 14日 24.5% 25.4% 20.3% 21.3%
第2回 10月 15日 25.3% 26.1% 23.0% 24.7%
第3回 10月 21日 27.9% 29.3% 25.9% 27.5%
第4回 10月 22日 26.2% 27.2% 23.8% 25.2%
第5回 10月 28日 29.6% 30.3% 26.7% 28.1%
第6回 10月 29日 28.9% 29.8% 27.7% 29.0%
第7回 11月 4日 30.7% 31.1% 27.8% 27.9%
第8回 11月 5日 30.9% 31.9% 27.1% 27.4%
第9回 11月 11日 32.7% 33.3% 28.2% 28.9%
第10回 11月 12日 33.7% 34.5% 28.6% 29.7%
第11回 11月 18日 34.1% 34.9% 29.3% 30.1%
第12回 11月 19日 31.3% 32.3% 28.0% 29.9%
第13回 11月 25日 32.0% 32.5% 29.6% 31.0%
第14回 11月 26日 32.5% 33.4% 27.4% 27.7%
第15回 12月 2日 34.7% 35.5% 30.6% 32.5%
第16回 12月 3日 35.7% 36.5% 31.3% 32.8%
第17回 12月 9日 37.2% 39.1% 32.8% 34.0%
第18回 12月 10日 35.7% 37.8% 32.2% 32.9%
第19回 12月 16日 35.0% 36.4% 31.6% 33.2%
第20回 12月 17日 39.9% 41.8% 35.5% 37.3%
平均 視聽率 31.9% 33.0% 28.4% 29.6%
視聽率 推移 (全國 基準)

위의 表는 TNMS [9] AGB [10] 가 自社의 홈페이지에 公開한 視聽率을 바탕으로 作成된 것이다. 빨간色 數値는 最高 視聽率, 파란色 數値는 最低 視聽率을 나타낸다.

사운드 트랙 [ 編輯 ]

아이리스 OST
여러 音樂家 사운드트랙 音盤
레이블 엠넷미디어

2009年 10月 13日부터 백지영 , 신승훈 , 빅뱅 , 김태우 의 收錄曲이 次例로 先公開되었으며, 그 해 11月 17日 에 온 · 오프라인을 통해 正式으로 出市되었다. 出市 以後, 4曲이 追加로 온라인을 通해 公開되었다.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잊지 말아요 (백지영) 최갑원 김도훈, 이현승 4:05
2. Love Of Iris (신승훈) 양재선 신승훈, 이현승 3:47
3. 꿈을 꾸다 (김태우) 이현승, 김태우 이현승 4:22
4. 할렐루야 ( 빅뱅 ) 지드래곤 TEDDY, 지드래곤 ,KUSH 3:14
5. Empty (쥬니) 김수진 김수진 3:52
6. Main Title     2:36
7. Mission Of Destiny     2:28
8. Assassination     3:06
9. Fight Factory     2:17
10. Destiny Love     4:01
11. Pretty Love     3:51
12. Sad Love     2:53
13. Hard Day     2:33
14. Midnight Run     2:47
15. Bullets     3:17
16. No Way Out     2:20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돌아올순 없나요 ( 디셈버 ) 신인수 신인수 3:45
2. 사랑하면 안 되나요 ( 서인영 ) 강은경 조영수 3:39
3. 너라서 좋았다 (지훈) 황성진 황세준, 김도훈 3:44
4. 어떻게 눈물 참는지 ( 李貞鉉 ) Buy Blue 이민수 4:33

特異 事項 [ 編輯 ]

自動車 關聯 [ 編輯 ]

光化門 廣場 撮影 [ 編輯 ]

  • 2009年 11月 29日에 大韓民國 드라마 로는 史上 最初로 光化門 廣場 世宗路 一帶에서 大規模 銃擊 場面이 撮影되었다. 午前 7時부터 午後 7時까지 市廳 方向 車線이 統制된 채 撮影이 이루어졌다. 서울市廳 은 드라마를 통해 서울의 風光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機會라 判斷하여 異例的으로 光化門 撮影을 許容하였다고 밝혔다 [11] . 그러나, 撮影으로 인해 週末동안 이 地域을 지나는 車輛들이 疏通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12] , '示威는 許容하지 않으면서 드라마 撮影은 되느냐'는 衡平性 論難도 있었다 [13] [14] .

캐스팅 關聯 [ 編輯 ]

  • 손예진 이 女子 主人公 驛에 캐스팅 擧論됐으나 다른 作品과의 日程 調律이 어려워 고사하였고, 最終的으로 金泰希 가 落點되었다. [15]

參考 事項 [ 編輯 ]

  • 國內 製作 드라마 中 唯一無二하게 블록버스터 諜報 액션물로 企劃한 地上波 드라마로서, 大韓民國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間의 第2次 韓國 戰爭 을 막기 위해 목숨을 걸고 任務를 遂行하는 諜報員들의 이야기를 다룬 作品이므로, 北美와 日本 等 東아시아 國家를 비롯한 全 世界 30餘個 國에서 同時 放映한 바 있다.
  • 시즌 1을 視聽했던 數 많은 視聽者들의 繼續的인 要請에 따라 3年間의 空白을 깨고, 續篇인 ' 아이리스 2 '가 當初 2012年 下半期 放映作으로 가닥을 잡았다가, 캐스팅 및 海外 로케이션 撮影 準備 等 製作이 늦어지는 關係로, 석 달 間隔을 맞춰서, 編成 空白을 메우기 위해, 前作인 特別企劃 드라마 ' 전우치 '의 次期作으로, 이듬해인 2013年 2月 13日에 放映을 開始하였다.
  • 본 드라마는, 當初 月火 미니시리즈로 編成될 豫定이었지만, [16] MBC 선덕여왕 이 視聽率 40%를 넘으며 强勢를 보이자 아가씨를 付託해 後續 水木 미니시리즈로 編成이 바뀌었고 當時 該當 作品 자리에는 애初 週末 特別企劃 드라마로 豫定됐던 '怨讐와 함께 춤을'이 代打로 들어갔는데 이 過程에서 國語醇化를 主導한다는 KBS 드라마本部의 方針을 통해 公主가 돌아왔다 로 題目이 變更되기도 했다. [17]
  • 該當드라마는 終映한지 14年만에 아이치이 에서 풍폭무 로 리메이크 하였다

受賞 經歷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競爭 프로그램 [ 編輯 ]

放送 채널 作品名 放映 期間
MBC 맨땅에 헤딩 2009年 9月 9日~2009年 11月 4日
히어로 2009年 11月 18日~2010年 1月 14日
SBS 美男이시네요 2009年 10月 7日~2009年 11月 26日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 2009年 12月 2日~2010年 1月 28日

各州 [ 編輯 ]

  1. NSS 浸透 때 再會하기 前까지 그女가 죽은 줄로 알고 있다(10화).
  2. 아이리스 2에서는 레이 (데이비드 脈기니스)가 狙擊한 것으로 되어 있다.
  3. National Security Service의 弱者.
  4. 더 무비에서는 와타나베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5. 더 무비에서는 유정훈 博士가 指示했다
  6. 데이비드 脈기니스는 後續 篇인 아이리스 시즌 2에 出演, '레이'라는 아이리스 傭兵으로 나오지만 시즌 1과 全혀 關聯 없는 人物이다.
  7. 아이리스 2 에서 正體가 밝혀진 人物
  8. 2期 에서는 김일우 가 延期하였다.
  9. TNMS 홈페이지
  10. “AGB닐슨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 . 2014年 6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0月 4日에 確認함 .  
  11. 이향휘 (2009年 11月 29日). “아이리스, 光化門 廣場 接受” . 每日經濟. 2014年 1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9年 11月 29日에 確認함 .  
  12. 朴聖敏 (2009年 11月 29日). “`아이리스' 撮影 光化門 一帶 交通停滯 極甚” . 聯合뉴스.  
  13. 박상규 (2009年 11月 29日). “<아이리스>에게만? 廣場 統制 名分 잃었다” . 오마이뉴스.  
  14. 안성용 (2009年 12月 9日). " 아이리스는 되고 우리는 안돼?"…광화문 廣場은 論難中” . 노컷뉴스 . 2009年 12月 9日에 確認함 .  
  15. “金泰希, 손예진 代身 ‘아이리스’에서 이병헌과 呼吸” . 스포츠동아. 2008年 10月 10日.  
  16. 이해리 (2009年 8月 27日). ““善德女王은 못當해”…몸사리는 大作들” . 東亞日報 . 2018年 11月 16日에 確認함 .  
  17. 下京헌 (2009年 11月 6日). “KBS 드라마, 7글字 題目이 大勢!” . 스포츠傾向 . 2018年 11月 16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

한국방송공사 水木 미니시리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
아가씨를 付託해
(2009年 8月 19日~2009年 10月 8日)
아이리스
(2009年 10月 14日~2009年 12月 17日)
推奴
(2010年 1月 6日~2010年 3月 25日)
TBS 需要劇場
아카카部 檢事 교토便
(2010年 1月 13日~2010年 3月 10日)
아이리스
(2010年 4月 21日~2010年 9月 21日)
-
KBS 걸작선
赤道의 男子
(2013年 5月 20日~2013年 6月 24日)
아이리스
(2013年 7月 1日~2013年 8月 1日)
드림하이
(2013年 8月 12日~2013年 9月 5日)
백상藝術大賞 《TV部門 作品賞 (드라마)》
2009年 2010年
아이리스
2011年
엄마가 뿔났다 시크릿 가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