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쓰 무네미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무쓰 무네미쓰
무쓰 무네미쓰
出生 1844年 8月 20日 ( 1844-08-20 )
日本 基異國
死亡 1897年 8月 24日 ( 1897-08-24 ) (53歲)
日本 도쿄 기타區
性別 男性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國籍 일본 제국 日本 帝國
學歷 고베 海軍 訓鍊所
職業 外交官, 政治人
經歷 外務 長官
配偶者 무쓰 료코
무쓰 무네미쓰
日本語式 漢字 陸? 宗光
가나 表記 むつ むねみつ
國立國語院 標準 무쓰 무네미쓰
로마字 Mutsu Munemitsu

무쓰 무네미쓰 ( 日本語 : 陸? 宗光 , 1844年 8月 20日 ~ 1897年 8月 24日 )는 기슈 燔師 , 日本 帝國 政治人 , 外交官 이다. 外務大臣 으로서 不平等 條約 改正에 活潑히 參與했다. 막말 까지의 通稱은 要노스케 (陽之助).

經歷 [ 編輯 ]

成長 過程 [ 編輯 ]

1844年 8月 20日 기슈 燔師 다테 지히로 의 6男으로 태어난다. 兒名은 右緦麻로 (牛?). 生家는 다테 騷動 으로 알려진 다테 마사무네 의 막내아들 무네카쓰 의 後孫으로 傳해지지만, 實際는 오래前에 무쓰 다테 가(陸?伊達家)에서 分家한 스루가 다테 가(駿河伊達家)의 子孫. 다테 고지로 (伊達小次?), 무쓰 要노스케 (陸?陽之助)라고도 부른다. 國學者, 歷史家로 알려진 아버지의 影響으로 존黃孃이 思想을 가지게 된다. 아버지는 기슈 番을 섬겨 財政을 再建한 重臣이었지만, 무네미쓰가 8살이었던 1852年 當時 番 內의 政治 다툼으로 因해 失脚, 一家는 窮乏한 生活을 하였다.

젊은 時節의 무쓰 무네미쓰

막말 [ 編輯 ]

1858年 ( 안세이 5年) 에도로 나와 야스이 솟켄 , 미즈모토 세이非 에게 배워, 道士番 사카모토 료마 , 조슈번 가쓰라 고고로 , 이토 슌스케 等의 志士와 交流를 쌓게된다.

1863年 ( 分큐 3年) 가쓰 가이슈 고베 海軍 調鍊소 에 들어가, 1867年 ( 게이오 3年]])에는 사카모토 료마의 街이엔타이 에 參加하는 等 始終 사카모토와 行動을 같이하였다. 가쓰 가이슈와 사카모토에게서 認定받은 무쓰는, 그 才幹을 發揮하여, 사카모토로부터 “(칼을) 두 자루 차지 않아도 먹고 살 수 있는 사람은 나와 무쓰뿐이다.”라고 말할 程度라 한다.

료魔가 暗殺된 後, 기슈 番 無事 미우라 야스시 를 暗殺事件의 背後라 생각하여, 街이엔타이의 同志 15名과 같이 그의 滯在하고 있는 덴마野 를 襲擊하는 事件( 덴마野 事件 )을 일으켰다.

維新 後 [ 編輯 ]

메이지 維新 後에는 外國 事務局 御用界(御用係) [1] ( 1868年 ), 효고현 知事( 1869年 ), 가나가와縣 令( 1871年 ), 地勢(地租) 改正 國葬( 1872年 ) 等을 歷任하지만, 삿초 派閥 政府의 現 狀態에 憤怒, 官職을 辭退한다. 이 사이 1872年(메이지 5年) 夫人이 죽고, 다음 해에 료코 와 結婚하였다. 오사카 會議 ( 1875年 )에서 政府와 民權派가 妥協하여, 그 一環으로 設置된 元老院 議官이 된다.

投獄과 유럽 留學 [ 編輯 ]

1877年 세이난 戰爭 當時, 道士(土佐) 릿시 社 하야시 유조 , 오에 다쿠 等이 政府顚覆 [2] 을 꾀했고, 무쓰는 道士波와 連絡 [3] 을 하고 있었다. 다음해에 이 일이 發覺되어, 禁錮 5年 刑을 받아, 投獄되었다.

야마가타 監獄에 收容된 무쓰는, 아내 료코에게 便紙를 쓰는 한便, 著書를 著述, 英國의 功利主義 哲學者 제러미 벤담 著作의 飜譯에도 沒頭하였다. 出獄한 뒤인 1883年 제러미 벤담 의 《道德 및 立法의 여러 原理》( Principles of Moral and Legislation )는 리가쿠 마사무네(利?正宗)라는 이름으로 刊行되었다. 야마가타 監獄이 火災가 났을 當時, 무쓰가 타죽었다는 誤報가 퍼졌지만, 誤報라는 事實을 알자, 1878年 이토 히로부미 가 모든 手段을 動員하여 當時 施設이 더욱더 잘 갖춰진 宮城 監獄으로 이동시켰다.

1883年 1月 特使에 依해 出獄, 이토 히로부미의 勸誘로 유럽으로 留學을 간다. 1884年 런던에 到着한 무쓰는 西洋 近代社會의 構造를 알기 위해 猛烈히 工夫하였다. 런던 에서 무쓰가 쓴 노트가 只今도 7卷이 남아있다. 內閣制度의 構造는 어떤 것인지, 會議는 어떤 方式으로 運營되는지, 民主政治의 先進國인 英國이, 오랜 歲月을 걸쳐 創出해낸 여러 知識과 智慧를 吸收하였다. 또한, 에서는 로렌츠 폰 슈타인 의 國家學을 배웠다.

政界로의 復歸 [ 編輯 ]

1886年 2月에 歸國, 10月에는 日本 外務省 에 出仕하였다. 1888年 , 美國 駐在 公使가 되어, 같은 해, 駐美 公使兼 駐멕시코 工事로써, 멕시코 와의 사이에서 日本 最初의 平等 條約인 日本 멕시코 修好通商條約 을 締結하는 데 成功한다.

歸國 後, 야마가타 아리토모 內閣의 農商務性 代身에 就任. 1890年 , 代身에 在任 中에 第 1回 衆議院 議會 總選擧에서 와카야마 現 第 1區에 出馬, 當選하여 1基를 歷任했다. 무쓰의 立脚은 農商務性 代身보다는 오히려 第 1回 帝國會議의 원활한 進行이 期待되었다. 實際로 招待 衆議院 議長 나카지마 노부유키 는 街이엔타이 時節부터 親舊였으며, 또한 예전에 部下였던 自由黨 의 實力者 호시 도오루 와는 親交가 두터웠기 때문에, 會議 對策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또한, 이때 農商務 代身 祕書가 心腹 하라 다카시 이다.

1891年 아시오 鑛毒 事件 을 둘러싼 帝國 會議에서 다나카 쇼조 에게서 質問 注意書(質問主意書)를 받지만, 質問의 趣旨를 理解할 수 없다고 回答한다. [4] 같은 해 5月 成立된 마쓰카打 마사요시 內閣에 留任, 內閣規約을 提案, 스스로 政務 部長이 되었지만 사쓰마 派와의 衝突로 인해 辭任하였다. 11月, 고토 쇼지로 나 오에 다쿠, 오카자키 구니스케 의 協力으로 日刊 新聞『寸?』를 刊行, 本人이 參與하고 있는 마쓰카打 內閣을 批判, 1892年 3月, 辭職하여 樞密院 顧問官이 된다.

外務大臣 時代 [ 編輯 ]

그 後, 제2차 이토 內閣을 맞이하여 外務大臣으로 就任한다. [5]

1894年 英國 英日通商航海條約 을 締結하였다. [6]

막말 以來의 不平等條約인 治外法權 撤廢에 成功한다. 以後 美國 果刀 같은 條約에 調印, 獨逸, 이탈리아 , 프랑스 等과도 마찬가지로 條約을 改正하였다. 무쓰가 外務大臣으로 있던 時代에, 不平等 條約을 締結했던 15個國 모두와의 條約 改正(治外法權 撤廢)을 이루었다.

한便, 같은 해 5月에 朝鮮에서 東學 農民 運動 이 始作되면 淸나라 의 出兵에 對한 對抗으로 派兵, 7月 23日 朝鮮의 宮을 占據하여 親日政權을 樹立, 25日에는 馮道 海戰 으로 淸日 戰爭 이 開始, 英國, 러시아 의 中立化에도 成功하였다. 이 開戰 外交는 英國과의 協助를 維持한 채, 請에 對해 强勁 路線을 進行시킨 가와카미 소로쿠 參謀 次長의 戰略과, 서로 共謀한 點에서 ‘무쓰 外交’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戰勝 後에는 이토 히로부미와 같이 [7] 1895年 , 시모노세키 條約 을 調印, 戰爭을 日本에게 유리한 條件으로 종결지었다. 하지만 러시아, 獨逸 , 프랑스 의 三國 干涉으로 因해 랴오둥半島 淸나라 에게 돌려주게 된다.

前부터 무쓰는 肺結核을 앓고 있어, 三國 干涉이 到來할 때, 이 難題를 둘러싸고 閣議가 行해진 때, 무쓰는 病床에 있었다. 1896年 , 外務大臣을 辭退, 오이소(大磯)별저 [8] , 하와이 에서 療養生活을 보낸다. 이 사이, 雜誌『世界之日本』를 刊行하였다.

1897年 8月 24日 , 肺結核 으로 인해 니시가하라 本邸宅(옛 後루카와 庭園)에서 享年 54歲로 死亡하였다 [9] .

著書, 書翰 [ 編輯 ]

  • 1892年 부터 執筆 開始한《 件件錄 》(蹇??, ISBN   89-08-02051-9 )은 淸日戰爭 , 三國 干涉 의 處理에 關해 記述한 것으로, 外務省의 機密文書를 引用하였기 때문에 오랫동안 非公開되었고, 1929年 처음으로 發刊되었다.
  • 1952年 무쓰가는 日本 國立國會圖書館에 書翰과 書類를 寄贈하였다. 이토 히로부미 , 산조 사네토미 , 야마가타 아리토모 等 主要 政治가 60名 以上의 書翰과, 大部分의 外交關係 書類이다.

各州 [ 編輯 ]

  1. 이 때, 當時에 이 職으로 임명한 것은 조슈 出身의 이토 히로부미, 이노우에 가오루 , 사쓰마 出身 高다이 度모아쓰 , 데라시마 무네노리 , 나카이 히로시 였다. 여기서 그는 英國 公使 海里 팍스(Sir Harry Smith Parkes)의 遭難 事件 等 對外 事件을 處理한다.
  2. 後에 무쓰는 이 일을 ‘거칠게 身世를 망친 30年’『山形?獄』이라고 詩를 썼다.
  3. 『日本 및 日本人』에 揭載된 ‘雲間寸?’에 依하면, 하야시, 惡에는 暗殺할 人物의 祕密文書를 만들었다. 그 中에는 誤쿠바 시게노部 의 이름도 있었지만, 무쓰는 이것을 보고, 한 名 重要한 人間이 빠졌다고 하며, 스스로 붓을 들어 이토 히로부미의 이름을 追加했다고 한다. 하야시와 惡에는, 무쓰는 平素 이토와 親하기 때문에, 뜻을 이뤘을 境遇에는 이토를 推薦하려고 생각했기 때문에, 무쓰가 이토의 이름을 追加한 걸 보고, 慇懃히 놀랐다고 한다.
  4. 무쓰의 2男 準키치(潤吉)는 아시오 동산(銅山)의 經營者, 後루카와 理致베 의 養子로 들어갔다.
  5. 試驗 採用에 依한 職業 外交官 制度가 成立된 것은 무쓰의 時代였다.
  6. 不平等 條約 改正에 反對했던 英國이 態度가 누그러진 背景에는 러시아 의 極東進出에 對한 念慮였다. 英國의 條約改正 交涉에는 ‘改正 後에도 하코다테 를 貿易港으로 使用을 許可할 것’이라고 하는 交涉條件이 提示되었다. 무쓰는, 하코다테 條件마저 받아들이면 條約 改正에 받아들이는 것과 똑같다고 判斷, 런던 아오키 工事 앞으로 ‘必要하다면, 條約 改正 後에도, 하코다테를 貿易港으로 認定해도 될 것이다.’라고 電報를 쳤다. 答電은 英國이 條約改正 交涉에 應하겠다는 것이었다.
  7. 다카다 사나에 에 依하면, 무쓰가 이토에게 對하는 態度가 대단히 恭遜하며, 마치 下級 官吏가 長官에게 意見을 傳하는 듯 하였다라고 한다.(『半峯昔ばなし』)또한, 李鴻章 과 談判할 當時, 무쓰의 딸이 큰 病이 나서 危篤한 狀態였지만 무쓰는 ‘談判이 끝날 때까지는 집에 關한 얘기는 하지 마라.’라고 말해두었지만, 무쓰의 顔色이 안좋은 것을 보고 이토가 異常하게 여겨 質問하였더니 事實을 이야기하였다. 이토는 놀라, ‘뒤는 내가 맡을테니 어서 돌아가라’라고 말하였다. 그리하여 무쓰는 돌아왔지만 多幸히도 딸은 살아났다고 하지만 그로부터 얼마 되지 않아 죽었다고 한다.(『平沼騏一?回顧?』)
  8. 現在는 後루카와 電氣 工業 李 所長, 管理.
  9. 무쓰의 最後 當時, 問病했던 親友 나카지마 노부유키 에게 ‘나는 妻子와 헤어지는 것은 슬프지 않고, 집안일 또한 念頭에 두고 있지 않지만, 但只 政治에서 벗어나는 것이 遺憾이다.’라고 말하였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