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승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민승호 (閔升鎬, 1830年 ~ 1874年 陰曆 11月 28日 )는 朝鮮 時代의 文臣으로, 민치록의 兩者이며, 명성황후 의 量오라버니이다. 여흥부大夫人 閔氏의 親同生으로 흥선大院君 의 妻男이자 高宗, 興親王 의 外三寸이기도 하다. 1874年 11月 흥선大院君 이 權座에서 逐出된 直後 閔氏 政權의 首長이었으나 疑問의 暴死를 當한다. 本貫은 餘興 으로 字는 福慶(復卿), 諡號는 衷情(忠正)이다.

生涯 [ 編輯 ]

敦寧府 判事와 共助 板書 를 지낸 민치구 와 夫人 全州 李氏의 次男이었다. 外家 쪽으로는 道正宮으로 덕흥大院君 의 後孫이었다. 누이인 여흥부大夫人 남연군 의 넷째 아들 흥선大院君 과 婚姻하면서 王室의 近親(近親)이 되었다.

本來 민치구 의 둘째 아들이었으나 11寸 아저씨뻘 되는 明成皇后의 生父 민치록 의 養子로 入養되었다. [1] 이에 여양府院君 민유중 의 奉祀孫 資格으로 哲宗 12年( 1861年 申遺骸)에 淫書 로 官職에 올랐다. [2] 1863年 누이의 아들( 高宗 )이 王으로 卽位하였다. 高宗 1年( 1864年 ) 文科 에 丙科로 及第하여 같은 해 弘文館 敎理(종5品)을 除授받았고, 곧 應敎(正4品), 傳한(종3품), 奎章閣 直閣(正3品), 嘉禮都監 副提調(正3品 堂上)로 破格 昇進을 거쳤다.

高宗 3年( 1866年 ), 量누이同生인 명성황후 가 王妃로 冊封되면서 李朝 參議 (正3品 堂上)으로 任命되었으며, 1867年 1月 好調 參判 에 昇進되었다. 그 뒤 刑曹 板書 , 兵曹 板書 等을 歷任하였다. 日本 이 國書를 보내 와서 國交를 要請하였을 때 興宣大院君이 國交 樹立에 反對하자 그에 맞서 贊成하였고 1874年 11月 興宣大院君이 失脚하자 閔氏 族黨의 守令이 되었다.

1874年 陰曆 11月 28日 身元未詳의 僧侶가 그에게 膳物이라며 進上品을 갖다 바쳤고, 이것을 들고 와 開封하던 中 箱子 안에 들어있던 火藥이 터지면서 민승호, 閔升鎬의 아들, 養어머니 監考黨 閑散李氏 等이 모두 그자리에서 死亡했다. 閔升鎬는 죽기전 雲峴宮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雲峴宮......"이라고 말했다. [3] 그 뒤 代를 잇기 위해 민태호 (閔台鎬, 민치구 의 長男과는 漢字가 다른 同名異人)의 아들 민영익 을 養子로 들였다.

事後 [ 編輯 ]

高宗 은 민승호에게 忠情이란 諡號를 내렸다. 그에겐 뒤를 이을 아들이 없어서 閔妃는 가까운 親戚을 排斥하고 寸數가 좀 먼 민태호 의 아들 민영익 을 養子로 삼겠다고 했다. [4] 그러자 민태호 는 反對하였고 그의 동생 민규호 가 兄을 脅迫했다. "千의(왕후의 뜻)를 어찌 敢히 어기겠습니까? 養子를 보내어 함께 富貴를 누리는 것도 좋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민태호 의 아들 閔泳翊은 민승호 의 養子로 들어갔고, 뒤이어 민규호 李朝 判書 兼 都統使가 되었다. [4] 以後 1892年 봄 雲峴宮에서 일어난 爆彈 테러가 閔升鎬의 죽음이 興宣大院君과 關聯이 있다고 여긴 明成皇后의 報復이라는 主張이 있다. [3]

家族 關係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生父는 여양府院君 민유중 의 아들 민진영의 4代孫이며, 養父 민치록은 민진영의 異服兄 민진후 의 4代孫이었다. 민유중 의 맏아들인 민진후 민진원 , 인현왕후 와 冬服男妹로 송준길 의 外孫子이다.
  2. http://people.aks.ac.kr/front/tabCon/exm/exmView.aks?exmId=EXM_UM_6JOc_9999_007688&isEQ=true&kristalSearchArea=P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 오영섭 《韓國 近現代史를 수놓은 人物들(1)》(오영섭 저, 한영희 發行, 2007.4, 京仁文化史) 315쪽.
  4. 黃玹, 《매천야록》 (정동호 驛, 一問書籍, 2011) 40페이지

기타 [ 編輯 ]

  • 조카 민영환 의 諡號도 그의 諡號와 같은 忠情公이다. 그러나 一般的으로 閔忠正公이라 하면 민영환 이 더 많이 指目된다.

민승호를 演技한 俳優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